1.비행청소년 상담의 기초
1) 비행청소년 상담
--청소년이 지켜야할 법률적 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적응력 향상, 인격적 성자의 촉진, 비행 원인 탐색 및 해결
바람직한 의사결정력 배양을 목적으로 상담
※청소년기의 특성
--사춘기의 생리적, 신체적 변화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적 시기~혼란
--신체적 성장.성적성숙,정서적 긴장과 갈등,형식적 사고와 추리능력 향상
--사회적,정치적, 도덕적 과제에 대한 관심과 저항, 비판 등이 일어나기 시작
--발달적 과업적으로 정체성 형성,독립준비, 진로결정 등 다양한 과정
2) 청소년의 개념
--청년과 소년을 총칭하는 말로 인간의 성장 단계중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
--소년법(제2조)및 민법(제4조)에서는 20세 미만/ 형법(제9조)은 14세 미만
아동복리법 (제2조)은 18세 미만/~근로기준법 (제50조)은 13세미만
--아동의 역할을 더 이상 갖게 되지 않으니 성인 역할 행동을
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자
--신체적,심리적,정신적으로 볼 때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시기
3)청소년비행의 개념
--일반적으로 사회의 가치규범에서 일탈된 행동
--어떤 행동을 비행으로 보느냐 하는 문제는 간단하지 않음~법 관습에 따라
--사회적~사회규범을 위반한 행위
--법률적~실정법을 위반한 행위
--도덕적~도덕적 규범을 어긴 것
--정신적~정신 건강의 진단 분류기준에 의해 이상 행동으로 분류될 수 있는 행동
※일탈의 종류
--살인과 폭력 등의 범죄행위, 가출과 10대 매매춘, 원조교제,폭주행위에 이르는
중간수준의 비행,머리 염색과 귀뜷기,오빠부대, 스타열병,메니아 팬 현상 등과
같은 문화적 일탈 등 다양
3) 청소년비행의 원인 이론
(1) 사회학적 관점
--아노미이론~현대사회의 가치관혼란현상
--사회통제이론~비행행위를 금지하는 효과적인 신념의 부재
--하위문화 이론~하위계급의 학교부적응 문제
(2) 심리학적 관점
--개인의 심리적 특성
--정신분석~원초아의 충동을 자아가 조절하지 못함으로 발생
--인지 관점~기능이 낮은 사람가 비행가능성 높음
--시회학습이론~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서 학습된 것
(3) 가족학적 관점
--가족의 역기능적 구조와 기능
--결손, 빈곤,계부모 가족이 청소년비행에 영향
2.비행청소년 상담의 개인전략
--청소년 개인 뿐 아니라 가족 ,친구, 학료,지역사회 등 포과적 지원망을 구축하여
통합적으로 접근
1) 개인, 가족측면
--정서적 유대감
--갈등 해결에 대한 중력배양
--부모와의 대화
2)학교측면
--책임감
--타인에 대한 배려
--학교규칙 준수
--학업스트레스 관리
--친구관계 개선
3) 또래친구측면
--유혹을 거절할 수 있는 자기주장
--자기통제 능력
4)지역사회측면
--지지망 구축
--애정과 지속적 관심
3.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상담
1) 약물 (담배)등
--호기심에 쉽게 노출될 가능성
--약물남용과 의존
--종합적 진단~효과적인 치료방법 선택
--약물처방+ 청소년 내면문제 다뤄주야 함 (자존심,죄의식.두려움)등
--감정처리, 의사결정,긍정적행동,수립, 기분유지, 의사소통 기술
--부모상담도 병행
2)가출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주위환경에 불만이나 강들에서 비롯된 문제에 대해 보호자 승인없이
하룻밤 이상 무단으로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충동적이고 계획적인 일탈행위
--가출청소년의 상당수가 경제적 문제로 인한 범죄에 노출
--부모상담이 병행
--잘못된 양육방식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음
3) 폭력
--신체적, 언어적 폭력
--자기통제력의 약화
--원인~폭력문화,입시체제의 압박,과도한 경쟁체제.부부불화 등
--성격적 원인
--분노 조절, 감정의 표현 등
4)도벽
--정서적 불안정, 인격발달의 미성숙 등이 행동으로 옮겨진 현상
--반복, 습관화 되기 쉬움,
--냉철하게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
--도벽의 원인 찾기
--소유개념에 대한 교육
--심리, 정서에 초점을 두고 상담
5) 성비행
--성매매, 원조교제 등
--성충동을 조절이 어려움이 있을 때 전문기관의뢰
--범법자로 낙인찍지 않는 것이 중요
--성교육,적절한대안 활동
6)자살
자살을 통해서 자신의 절망감을 표출하려는 경향
원인~가족의 결손 ,부모의 무관심, 대화부재,학교스트레스,또래의 괴롭힘 등
--자살예방 서약서 작성
--진심어린 관심과 지원
7) 인터넷중독
--게임, 커뮤니티, 음란물,쇼핑 등 인터넷 사용이 지나쳐 사회생활의
부적응을 유발하는 현상
--주로 온라인 게임의 영향이 큼
--현재 생활의 도피처로 인터넷에 빠짐
(예방책)
1)가정에서의 대책
--부모 자녀간의 대화 모색
--일방적 대화보다 i ~메시지식 대화
--수용하고 허용하는 태도
2) 학교에서의 예방 대책
--다양한 정서함양 프로그램 실시
--입시위주 교육에서 탈피
--또래관계 향상
3) 사회에서의 예방 대책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인 배려
4) 사후 교정을 통한 예방대책
--교육 및 직업 훈련의 강화
--정서 함양교육의 비중 증가
--사회적 처우
처우~조처하여 대우함
사람공부 어렵다 말하다가도
쉽게 생각하자 자연스럽게 받아드리자
흐르는 대로 발길 가는대로 가보자고 용기를 내어보지만
언니 나 힘들어 죽겠어
정신없이 오다보니
너무 멀리 온 것 같아요
그랬구나 너무 멀리갔다 강원도까지
언니
다른 사람들도 다들 이렇게 힘들겠지
아니야 사람마다 달라 아픔의 크기는
어떻게
자신의 마음속에 작고 큰 아픔의 크기를 만들어 버리는것 같애
힘들어
그렇구나
선영아 울고 싶으면 소리내어서 울어
울음을 삼키면 안되더라
삼키는 만큼 가슴이 찢어지듯 너무 아프더라
난 말을 차분히 하려고 목소리를 가다듬었다
전화기로 들려오는 흐느낌이 점점 목놓아 울고 있는 선영이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래 울어 울때 잘 울 줄 알아야 건강한 너로 살수 있는거야
언니가 지금 너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이야기 들어주는 일밖에 없다
미안해 선영아
나는 소리내어 울지 못했다.
같이 울면 선영이는 분명히 그럴것이다
몇년만에 전화해서
또 언니의 가슴을 아프게 했구나하는 생각으로
그 여린 가슴이 더 아파할 것이 같아서
뚝뚝 떨어지는 눈물 자국만 남겨야했던 어제가 지나갔다.
시간이 흘려가야 하는 마음의 상처
어차피 보내야 할 시간
선영아
언니하고 있을 때가 제일 행복했던 시간같아 했었지
그래 우리 그때 너무 재미있었고 행복했던 추억 많잖아
그 추억 하나씩 끄집어 내어서 힘든 시간에 보태면서 하루 하루 잘 견디어 보자
그럼 좋은날 온다,
선영아
15년전 기억을 끄집어내자
언니한테 말 안듣는다고 혼난것 생각나지
언니가 그랬잖아 너 언제 철들래해서 서운했었지
선영이 입덧 할때 생각해봐 내가 화물차 끌고 옥천 공장에 갔다 오다가
사온 개구리참외 너 혼자만 주었잖아
좋은 추억의 흔적이 너의 버팀목이 될거야
우리 같이 힘내자
힘들때 언제든지 언니의 어께에 기대
넌 혼자가 아니야
함께 어울려서 가고 있는거야
지금 너무 힘들어서 행복한 날 보다 불행한 날이 더 크게 보일뿐이야
우리의 삶에는 행복한 날이 더 많아
언니도 그랬단다
나 혼자만 잘 하는 줄 알고 앞만보고 달려갔고
세상사람들은 다 행복해 보이는데
나만 불행한것 같아서 내서러움에 울고 울었다.
이제야 조금 알것 같다
이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크고 작은 아픔을 감싸안고
누구는 표현하고
누구는 속울음을 삼키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인생은 비극과 희극이 넘다들고 있다는 것을....
2016년6월3일 기다림의 금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