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 늘 재 배 법 ■
마늘의 특성
마늘은 백합과 파속의 다년생 채소로 지역에 따라 월동 전, 또는 월동 후에 싹이 나오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늘 품종은 크게
난지형과 한지형으로 구분합니다. 난지형은 휴면기간이 짧고 인편분화에 필요한 저온요구 기간도 짧으며 일장에는 민감한 편이고,
한지형은 휴면기간이 길고 저온요구도가 높으며 일장에는 둔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의 학명 : Allium sativum L.
마늘 원산지 : 중앙아시아
마늘 영어명 : garlic
마늘의 영양성분 : 아미노산의 일종인 알리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생마늘을 그대로 씹거나 썰면 세포가 파괴되면서
효소 분해에 의하여 이 알리인이 알리신이나 디알리디설파이드 등이 되어 강한 냄새를 내게 된다.
이 마늘의 냄새성분은 고기 비린내를 없애고 고기의 맛을 돋우어주며 소화도 도와준다.
마늘의 의미
단군신화에서 웅녀(곰)를 사람으로 변신하게 하는 신비의 작물로 묘사한 마늘입니다.
마늘에 관한 기록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단군신화일 것입니다.
마늘과 쑥을 먹고 여인이 된 곰과 하늘의 아들인 환웅 사이에서 태어난 우리 민족의 시조 단군에 관한 신화는
마늘의 신비성과 함께 기초적 약용식물로 활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으며
단군 신화에 등장할 만큼 우리 민족에게는 마늘은 없어서는 안 될 친숙한 관계임을 증명해 줍니다.
마늘 심는시기 및 마늘의 종류
마늘은 심는 시기와 품종, 지역에 따라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구분합니다.
마늘 재배할때 심는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너무 빨리 심으면 고온기에 부패 할수가 있으며, 너무 늦게 심으면 뿌리가 깊이 뻗지 못해 얼어 죽기 쉽습니다.
한지형은 중부 및 내륙지역에서 10월 상순 ~ 중순에 파종하며, 수확시기는 다음해 6월 중순 ~ 7월 상순입니다.
한지형 마늘의 품종으로는 서산, 의성, 단양, 삼척마늘이 있습니다.
한지형 마늘은 마늘의 쪽수가 6 ~ 8쪽 내외이므로 6쪽마늘이라고도 불립니다.
난지형은 남해연안의 남부지역 및 도서지방에서 9월 중순 ~ 10월 상순에 파종하며, 수확시기는 다음해 5월 하순 ~ 6월 상순입니다.
난지형 마늘의 품종으로는 남도, 남해, 고흥마늘이 있습니다.
난지형 마늘은 한지형 마늘보다 마늘통이 크고 마늘쪽수가 10 ~ 12쪽으로 많습니다.
중국산 마늘 구별법
한지형, 난지형 마늘을 구분하는 쉬운 방법은 마늘의 쪽수를 보면 됩니다.
마늘통을 갈라보아 마늘쪽수가 6 ~ 8개면 6쪽마늘인 한지형 마늘입니다.
마늘통이 크고 마늘쪽수가 10개이상이면 난지형 마늘로 보면 됩니다.
중국산 마늘이나, 난지형 마늘도 마늘쪽이 6쪽인 경우도 있으니...
한지형은 수확후 저장성이 강해, 이듬해 2 - 3월경까지도 유통되는 마늘을 한지형으로 보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서산 육쪽마늘은 마늘통이 4 - 5㎝, 마늘 쪽수는 6 - 7쪽이며
중국산 마늘의 쪽수는 7 ~ 10개 사이, 스페인산 마늘의 쪽수는 12 ~ 15개정도입니다.
중국산 마늘은 속이 쓰릴 정도로 강한 매운 맛과 아린 맛을 줍니다만, 육쪽마늘은 몇개 먹어도 크게 아리지는 않습니다.
밭 만들기
마늘의 뿌리는 곧게 자라므로 뿌리가 쉽게 뻗을 수 있도록 깊게 갈아 주어야 합니다.
파종 1 ~ 2주일 전에 퇴비와 석회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린 다음 깊이 갈아 줍니다.
파종 1 ~ 2일 전에 화학비료 및 토양 살충제를 고루 뿌리고 밭을 고릅니다.(옵션입니다.)
씨마늘 준비
마늘 품종을 선택할 때에는 그 지방의 기상이나 토양 및 재배환경 등이 비슷한 곳의 우량 품종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마늘 쪽이 클수록 저장양분이 많고 뿌리의 발육 및 신장이 좋으므로 월동율이 높아지고 초기의 생육이 왕성하여 증수의 요인이 됩니다.
마늘 쪽의 크기는 5 ~ 7g 정도가 적당합니다.
마늘 쪽에 상처가 있거나 병해충의 피해가 있는 것은 싹트기 전에 병원균이 침입해서 썩게 되기 쉽고, 발근부가 불량한 것은 뿌리의
신장이 좋지 않아 겨울동안 얼기 쉽고 생육이 불량해 집니다.
마늘쪽을 심은 후에 뿌리가 왕성하게 발생하는 곳은 마늘의 인편이 통에 붙어 있던 상태에서 바깥 쪽입니다.
그러므로 종구로 사용할 마늘쪽은 아랫쪽의 뿌리가 발생될 부분이 건전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마늘통에서 마늘쪽을 분리할때 가운데 낀 납작마늘은 빼놓고 심으세요. 속껍질이 벗겨진 마늘도 심습니다.
씨마늘 소독
바이러스병이나 세균성 병해를 방제하기 위해서 씨마늘을 소독하는 방법은
목초액을 200 ~ 300배 희석한 물에, 씨마늘을 1 ~ 2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그늘에서 말린후에 심으면 됩니다.
마늘 심는 방법
마늘의 줄기는 곧게 자라므로 밀식에 견디는 힘이 강합니다. 재식거리는 마늘쪽의 크기에 따라 다소 다르나 5 ~ 7g 짜리 씨마늘의 경우
줄사이는 20㎝, 포기사이는 10㎝가 알맞습니다. 줄간격과 포기간격대로 구멍이 뚫려있는 유공비닐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마늘 심을 골을 6 ~ 7㎝ 깊이로 파고 씨마늘을 넣은 다음 4 ~ 5㎝ 정도 흙을 덮어줍니다. 뿌리부분이 밑으로 가도록 심어야 하며 옆으로
비스듬히 심거나 거꾸로 심으면 마늘통의 모양이 비뚤어 집니다. 너무 깊게 심으면 싹이 늦게 나오고 또 너무 얕게 심으면 뿌리가 흙을
차고 마늘쪽이 땅위로 올라와 겨울동안 얼기 쉬우며, 김매기를 할 때 뿌리나 줄기가 상할 염려가 있습니다.
마늘을 심을때 둥근 파이프를 이용하면 마늘을 손쉽게 심을 수 있습니다. 파이프에 7㎝를 표시한 다음에 그 깊이 만큼 꾹 눌러 줍니다.
그 구멍에 마늘을 쏙 집어 놓고 흙을 덮어 주면 됩니다.
비닐 덮기와 비닐 구멍 뚫기
11월이 되어 기온이 내려 갈때 비닐을 덮어 줍니다.
얼음이 얼기 시작하여 2 ~ 3일동안 연속해서 얼때 비닐을 덮어 줍니다.
구할수가 있다면 왕겨나 볏짚을 덮어주면 동해를 입지 않아 좋습니다.
비닐에 구멍 뚫어 주기는 2월하순 ~ 3월 상순에 마늘잎이 2 ~ 3장 나왔을때 합니다.
유공비닐을 이용하여 마늘을 심을 때에는, 구멍 뚫어주기는 할 필요가 없으며, 이 경우에도 11월경 비닐을 덮어 보온을 해줍니다.
웃거름을 주는 경우에는 비닐을 덮고 바로 구멍을 뚫어주어야 가스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보온을 위해 덮어준 비닐은 2월말 전에 걷어주며, 유공비닐을 깔고 마늘을 심은 경우 4월 중하순이 되어 온도가 올라가면
비닐 위에 흙을 1 ~ 2 ㎝ 덮어 주어야 마늘의 잎끝마름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웃거름 주기
마늘은 파종 후 뿌리를 내리면서 양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주로 씨마늘의 저장양분에 의존하나 월동 후 봄이 되어 기온이
올라가면서 생육이 진전됨에 따라 흡수량도 상대적으로 늘어납니다. 비닐멀칭을 할 경우에는 대부분 밑거름을 위주로 하되 퇴비를
충분히 주어야하며, 질소가 부족하면 비 오기 전 비닐 위에, 난지형마늘은 3월중, 하순경에 한지형마늘은 3월상순부터 4월하순까지
요소를 2 ~ 3회 웃거름으로 줍니다.
마늘은 유황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염화칼리 대신 황산칼리를 시용하면 품질이 향상됩니다.
질소질 비료를 마늘쪽 분화기 이후에 주면 2차생장이 많아지므로 4월하순 이후에는 비료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물 주기
4 ~ 6월 사이는 마늘이 굵어지는 시기로 마늘 재배 과정중에서 가장 많은 물을 주어야 합니다.
난지형 마늘은 4월 하순 ~ 5월 중순, 한지형 마늘은 5월 중순 ~ 6월 중순까지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물주기는 오후에 기온이 낮아 질때 줍니다. 웃거름을 준후에 비가 오지 않으면 물을 주어야 합니다.
물 빼주기
비가 많이와 마늘이 물에 잠기게 되면 뿌리가 썩기 때문에 물을 바로 빼주도록 합니다.
마늘쫑 자르기
난지형인 경우 4월 하순 ~ 5월 상순, 한지형은 5월 하순 ~ 6월 상순경에 마늘쫑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주아재배를 목적으로 할때는 마늘쫑을 뽑지 않지만,
총포속에 있는 주아의 발육과 마늘쪽의 비대가 경합을 하게 되어 주아를 그대로 두면 양분의 이동이 분산되어
마늘통의 비대가 좋지 못하게 됩니다.
마늘통을 키우려면 마늘쫑은 나오는 즉시 2 ~ 3회에 걸쳐 잘라 주는것이 좋습니다.
마늘쫑은 나온후 20일후에 길게 잘라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립니다.
병충해 및 생리장해
병해 :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녹병, 바이러스병
충해 : 고자리 파리, 진딧물, 뿌리응애
병충해 방제는 미리미리 예방 위주로 하여야 합니다.
마늘 수확시기
난지형 마늘은 5월 중, 하순경, 한지형 마늘은 6월 중순 이후
마늘 잎이 3분의 2이상, 또는 50 ~ 75% 정도 누렇게 변하면 수확합니다.
수확시기가 빠르면 구의 비대가 불충실해지고 수분함량이 많아져 저장중에 부패가 많아집니다.
토양이 습하지 않고 맑은 날을 택하여 상처가 없도록 수확합니다.
수확 후 2 ~ 3일간 물기를 말려서 건조시킵니다.
마늘을 모래 또는 시멘트 위에서 말리면 마늘통이 벌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늘 저장
창고, 헛간등 햇볕이 쪼이지 않으며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겨울철에는 영하 4℃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 텃밭에서 마늘과 양파는 재배 기간이 길고 월동하는 작물이니, 밭 한쪽에 심는게 좋습니다.
■ 관행농법, 유기농법, 자연농법은 옵션입니다. 퇴비, 비료와 농약, 토양살충제, 비닐멀칭, 제초제 사용도 옵션입니다.
각자의 텃밭 상황과 농사 원칙에 의한 선택의 문제입니다.
무엇이 옳고 그르다, 나쁘다 좋다는 "텃밭의 커피향" 블로그에서는 거론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chapo2004/100168026987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마늘을 좀 심었는데........이제부터는 여기서 배운데로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농사도 쉬운게 아니네요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배운대로 올해 마늘 한번 심어 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