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백두대간과 금호남정맥 , 호남정맥이 빚어놓은
물줄기 섬진강 종주길을 달리다 (216km)
산자분수령(山自分水嶺)’ : 산은 물을 가르고
물은 산을 넘지 못한다
날짜 : 2020 년 4월1일(3월31 23:46분 시작)
날씨 : 새벽 01:40분(정읍)부터 비
03:40분 비 그치고 쌀쌀 낮
오전 흐리다 오후 맑아지고 바람 ㆍ
누구와: 나홀로
섬진강 벗꽃 개화상태 : 곡성~순천~구례(절정)
화개장터~광양(꽃잎10%떨어짐)
라이딩코스 : 전주~김제~태인~정읍~강진(섬진강댐~ 섬진강자전거길~
광양배알도(섬진강종주종착지)~
동광양터미널 216km
교통편 : (갈때) 전주행고속버스타고 31일 23:40분 도착
23: 46분 야간 라이딩시작
( 올때) 16:19분 동광양 터미널 도착
16:00시차 놓치고
18:00시차 동서울행 타고
20:50분 정안휴게소 도착
하여 20:55분 천안행으로환승
라이딩 개요 : 지난 3월 18일 금호남정맥 능선 서구이재에서 잔차를 메고
산으로 올라(천상데미봉1099m )아래 섬진강 발원지 데미샘에 올라
옥정호를 거쳐 섬진강 종주 시발점인 섬진강 댐 까지 74km 달렸었다
담 번에는 그곳에서 광양만 베알도수변공원까지 154km를 달리면 섬진강 종주를 마치게 된다
3월31 하루일과를 마친후 심야 고속버스 편에 잔차를 싣고 전주로 향한다
전주에서 자고 아침 07:00 강진행 첫 버스를 타고 가서 라이딩을
시작하려는 계획이었다
그런데 지난번 라이딩때 옥정호에서 물길따라 가지않고 운암교 를 건너
밤재를 넘어 가까운 길을 택하여 섬진강댐 까지 간것이 영 마음이 찝찝했었다 .
정맥산행에 비유 한다면 길도 희미하고 멀리 돌아서 가는 정맥길로 가지않고
등로도 좋고 가까운 일반 등산로 로 간 셈이었다
제대로 갈려면 호남정맥 능선을 우측에 끼고 산내면까지 더가서
옥정호 산내교를 건너 섬진강을 따라 섬진강 댐까지 가야 하는길이 정석 이었다 ㆍ
달리는 버스 안에세 전주에 도착 하는 대로 바로 라이딩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ㆍ
전주 톨게이트 를 빠져나와 중간 정차지에서 내려 23:46분 부터
1번 국도를 따라 옥정호 산내교를 향하여 밤길을 달리기 시작하였다
다행히 밤 늦은 시각이라 자동차 통행량이 많지않아 위험성 은 많지않았었다 ㆍ
그런데 태인을 지나 정읍시 구간에 접어들자 비가 오기 시작 하였다
비를 피해 교각아래 에서 배낭 까바를 쒸우고 핸드폰과 라이트에 물이 들어
가지 않도록 비닐로 쒸우고 달리기를 한참, 큰 고개를 만나 힘들게
올랐더니 호남정맥 구절재 였다ㆍ그 이후부터는 내리막 길이었지만
빗길이고 어둠속이라 속도를 낼수가 없었다 ㆍ옥정호 산내교를 건너고
배고픔이 몰려와 비를피해 대장금 터널안에서 요기를 하고 있으니
추위가 몰려오고 콧물이 흐르기 시작한다 ㆍ
이러다 감기나 걸리지 않을까 ??코로나 여파로 기침만해도
바라보는 시선들이 달갑지 않은데 야간 라이딩을
한것이 후회도 되고 걱정 이었다 . 설상가상으로 03:20분경에 이르자 교체했던 보조 뱃데리
마져 꺼져버렸다. 후미등 라이트를 앞에걸고 희미한
불빛으로 시속 10km/h이상을 달리지 못하고 서행 하여 03:30분 60km 를
달려서 섬진강 댐 인증소에 도착하여 비를 피해 인증소 박스 안에 들어가
옷을 더 입고 본격적인 섬진강 자전거 길을 조심조심 달리기 시작 하였다
다행히 비는 그쳤지만 새벽공기가 쌀쌀 하였고 06:00가 되어
어둠이 걷히고 새벽길을 시원스럽게 달릴수 있었다
임실~남원구간을 지나 곡성 구간에 접어드니 벗꽃길이 시작 되었고
순천~구례~광양 구간은 벗꽃길이
최고의 절정 구간이어서 그동안의 힘들었던 것들이 기쁨으로 가득찬
행복한 라이딩 길이었다
구절재 오르기가 정말 힘들었었다.
호남정맥 능선과 넘어온 구절재
이번에 받은뱃지 21개
신백두대간 종착지 남해대교
2016 년8월 29일 신백두대간 하동 금오산에서 남해 바다를 배경으로~
남해 노량 ( 남해대교) 아래에서 신백두대간 졸업
지난번 데미샘에서 옥정호 운암교를 건너 밤재를 넘어 섬진강 댐까지 달린 지도
이번에는 호남 정맥 구절재를 넘어 옥정호 산내교를 건너 섬진강 따라서
섬진강댐 인증소 까지 제대로 달렸다.
02:57분 옥정호를 지나 비를 피해 대장금 터널안에서 요기를 한다.
이곳을 지나니 교체했던 라이트 밧데리 마져 나가버려 후미등을 앞에달고
희미한 불빛에 의지하여 10km/h 미만의 속도로 조심 조심 달린다 .
03:30분 .섬진강댐 인증센타 도착
전주에서 부터 김제~정읍~옥정호~ 이곳 섬진강 인증센타 까지 달린기록
인증센타 안에서 추위를 달래며 옷도 따뜻하게 끼워 입었다.
다행히 이곳을 지나면서 비는 그쳤다
장군목 인증소 도착.
06:06 분 .06:00시가 되면서 어둠이 걷히기 시작 하였다.
영산강 자전거길 삼거리.
벗꽃길이 나타나 보이고~~
06:19분. 향가 유원지 인증센타.
이제 절반을 달려 왔다.
곡성까지 14km
좌측으로는 남원 고리봉이~~`
산세가 아름답다.
곡성 동석산 부근이다.
남원 광안루 가는 이정표
광안루 가는길
07:46 . 횡탄정 인증센타.
참나무 가지가 부러져 지붕이 붕괴 되었다.
둥둥바위
벗꽃길
구례군에 진입.
여기서 부터 벗꽃길이 환상이다.
완주~순천 고속도로
한 나무에 여러가지 색의 꽃들이 피었다.
09:39분. 아침먹은곳
식당까지 달린 운동기록
11:09
날씨가 흐려 노고단이 잘 보이지 않는다.
강건너 지리산을 바라보며~~
강건너 구례읍
44.3km 남았다.
12:18분 .남도대교 인증센타.
남도대교
2018 년 4월 3일 산행
남도대교에서.
자전거 길에서 벗어난 화개장터로 점심 먹으러 가며~~
12:30 .화개장터에서 점심
화개장터까지 운동기록
배꽃과 강건너 벗꽃이 만발
호남정맥 종착지 망덕포구가 14km남았다.
14:03분 .매화마을 인증센타
인증센타 위치
종착지가 가까워 지면서 강폭이 넓어지고 있다.
호남정맥 마지막 산이 보이고~~~
드디어 호남정맥 종착지 외망포구에 도착 하였다.
15:01
외망포구까지 200 .5 km 를 달려왔다.
9년 만에 다시찾은 곳이다.
2013년 1월 11일 호남정맥 마지막 산 망덕산에서~
망덕산에서 섬진강을 배경으로~~
망덕산에서 내려다본 섬진강과 외망포구
2013. 1 . 11 일 호남정맥 졸업때 외망포구에서~~
섬진강 종착지가 코앞에 보인다.
외망포구
15:24분 .드디어 섬진강 종주 종착지에 도착
이제 동광양 터미널까지 12km 를 더 달려야 한다 .
16:00 시 차를 탈수 있을까???
16:00 시차 놓치고 18:00 시 동서울행 승차.
코로나 여파로 승객은 4 명 .
20 : 25 분 정안 휴계소 도착 하여
정안휴계소
20:55 분 찬안행으로 환승.
21:25분 천안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