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한 곡물차 맛있게 끓이는법
◈ 현미차 → 면역증진에 도움이 되는차 1) 기름을 두르지 않은 후라이팬에 현미를 물에 살짝 휑군다음 노릇노릇할 정도로 살짝 볶는다 2) 2리터의 주전자에 물을붓고 뚜껑을 열고 팔팔 끓인물에 볶은 현미를 한줌 넣고 젓가락으로 휘휘 여러 번 저은 다음 불을 끄고 뚜껑을 닫고 우려내면 됩니다 10분 정도 놔둔다음 물만 따라 냉장보관 하고 유통기한은 3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 보리차 → 곡물차는 어느것이든 구수하다 ★ 주전자에 물을 2리터 가량 붓고 3~5분정도 뚜껑을 열고 팔팔 끓인다음 보리의 양을 40g 정도 (두줌 정도 넣고 ) 10분정도 뚜껑을 덮고 팔팔 끓인다음 뚜껑을 열고 불을 끈채로 10분정도 놔둔다음 보리를 건져내 고 냉장보관하고 3일을 넘기지 말고 먹도록 한다 ★ 물을 끓일때 곡물을 넣으면 수돗물 속의 유해성분을 흡착시킨다 ◈ 옥수수차도 보리차와 똑같은 방법으로 끓이면 된다 ※ 물은 얼마나 마시면 될까? 일반적으로 물은 몸무게의 1kg당 30미리를 마신다 ex : 체중이 60kg라면 물은 1.8리터 정도 (하루의 양) ※ 뇌에 물이 부족하면 짜증이 나고 두통증상도 나타난다 신경질 적일 때 물을 조금 마시면 안정이 된다 현미의 성분 현미는 회분, 섬유, 칼슘, 인,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B1, 비타민 B2, 니코친산(나이아신), 판토텐산,피오친, 엽산, 비타민 B6, 이노시톨, 코린, 비타민 K, 비타민 E, 휘친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 과학적, 영양학적으로 볼 때 완벽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현미배아와 외피에 유효 영양소가 집중> 현미배아에는 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물질 (비타민 E, 감마 오리자놀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외피에는 인체 내에 들어있는 독물과 노폐물을 흡착하여 체외에 배출하는 작용이 탁월하므로 현대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아주 중요한 영양소이다. 현미의 효능 하나...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킨다. 현미배아와 외속의 지방은 양질의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것은 상온에서 굳어지지 않는 좋은 지방이며. 육식으로 인해 생기는 악성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비타민 E와 함께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체내에 에너지원으로 흡수한 좋은 지방을 산화시키지 않는다. 혈액이 확실하게 건강해지며 순환이 활발해 진다. 예부터 모든 병은 혈액에서 오는 것이라고 알려져 왔다. 혈액의 질과 순환이 바르면 심신의 건강이 약속되는 것이다.
둘...위장운동을 정상화 시키고 변이 순조롭게 배설된다. 현미는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박테리아를 증가시켜서 장내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져서 변의 체내 정체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노폐물을 빨리 내보내고 소화기관을 스피디하게 청소하므로 대장암, 결장암, 당뇨병, 정맥류, 혈종증, 비만, 만성변비, 치질 등을 예방하고 치료를 촉진한다. 숙변이 많아지면 소화기관에 유독물질이 증가해서 독소는 간장을 거쳐서 전신으로 돌며 만병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셋...중금속등 유해물질의 배설을 촉진하고 해독작용을 한다. 현미 외피에 있는 Phytic acid 섬유소는 인체 내에 들어있는 독물 (화학물질, 방사성물질, 중금속 등)과 노폐물을 흡착하여 체외에 배출하는 작용이 탁월하다
넷...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스테미너를 향상시킨다. 체내의 에너지 원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근육과 간장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이며 사람이 많은 일을 하거나 운동할 때 저장되어진 글리코겐이 소비되고, 그것이 바닥난 상태가 스테미너가 부족한 상태이다. 현미를 섭취하면 그 배아유에 있는 옥타코사놀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으로 글리코겐의 축척량이 증가하게 되어 지구력과 체력이 향상되므로 언제나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다섯...피부미용에 좋다. 현미에는 성장촉진인자로서 발육에 없어서는 안되는 비타민 B2가 풍부하고, 이것은 피부를 튼튼하고 아름답게 하고 체액의 산화를 막고 피를 맑게 한다. 또, 배아 속에는 노화방지 비타민이라고 알려진 비타민 E와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비타민 F도 들어 있다. 여섯...강력한 면역 증강 작용을 하며 자연 치유력을 높여준다. 현미에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간접적으로 병을 예방치료하는 물질 (BRM - 생체응답조절물질)인 ' 아라비녹실란'이란 성분이 미량 함유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아라비녹실란은 5탄당의 일종으로 미국 UCLA대 M.고남 박사와 일본의 내과의사인 츠루미 다카후미 박사 등에 의해 강력한 면역증강 작용이 증명 되었다. 고남 박사에 따르면 아라비녹실란은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량을 늘리고 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등 지금까지 개발된 BRM중 가장 강력하고 독성이 전혀 없는 물질로 평가 받고 있으며, 우리 몸을 지키는 군대인 면역력을 증강시켜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므로 암과 같은 고질병, 심장병, 동맥경화, 고혈압, 담석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현미 볶기 1. 현미를 깨끗히 씻는다. (쌀을 씻을때처럼 박박 문지르지 마세요.) 2. 씻은 현미는 체에 받쳐서 물기를 쭉 뺀다. 3.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이나 솥에 넣고 볶는다. 4. 너무 강한불에 볶지말고 중간불에서 저어가면서 볶는다. 5. 현미가 뻥튀기처럼 터지기 시작하면 조금 더 볶아서 내려놓고 식힌다. 6. 볶은 현미는 아침, 점심, 저녁 찻숟가락으로 한수저씩 꼭꼭 씹어 먹는다. * 아이들도 잘먹어요.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답니다. * 꼭 현미밥을 안해먹어도 요렇게라도 먹으면 좋겠지요. ▶ 볶은 현미로 현미차를 만들어 드세요. ▶ 현미차는 물이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볶은 현미를 넣고 우려내면 됩니다. * 구수한 맛이 난답니다. 현미의 양은 취향에 맞게 조절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