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이는 마음으로 오전에 출근 하자마자 어젯밤 105HZ엔진을 장착한 Passion9을 들고 비행장으로
달립니다 ^^
기체 사양과 리뷰는 끝단에 남기겠습니다 일단 사진 몇장 ~
어젯밤 늦게 까지 교체 완료한 os 105HZ-R 엔진과 전용 파워부스터 머플러 ^^
YS90엔진이 장착되어 있던 헬기라 기본 셋팅중입니다 . 피치는 메인 니들점을 잡기 위해서 11.5도 로 셋팅중
예전엔 10.5도에 기준을 두었는데 요즘은 원체 엔진파워가 장난 아닌지라 ^^*
피치게이지....어느날 헬기 여행을 다녀 온뒤 저의 공구 가방에 들어 있었는데 .. 쥔이 어느분인지 모르겠네요 ^^;;
말씀 주시면 돌려 드리고 말씀 없으시면 잘쓰겠습니다 ~~^^;;
720 메인로터와 메인기어비는 7.85:1 입니다
흥분흥분 ^^
대형급 엔진일수록 재시동 걸때 고생이 많죠 ^^
저는 비행 끝나면 아이들 상태에서 연료 공급을 아예 끊어서 엔진을 말리고 수신기를 끄면
캬브레터는 항상 손으로 닫아 줍니다 ^^
이미 YS 120엔진을 겪은 터라 무서움증은 털어 버리고 자신 있게 ㅎㅎ 하도 대형 엔진이라 처음 YS120 처녀할때
쪼끔 무서웠음 ㅋ
대형급의 신형엔진들의 특징은 니들을 넘 풀러서 길들이면 오히려 진동이 심해 한번 올려 보고 니들 잠구는중
무작정 세워 놓고 길들이는것 보다는 적정량의 길들임 니들 수치가 정해졌으면
무리 안하고 부드럽게 배면도 해보고 ^^ 무리 안하는게 곧 길들임이죠 ^^
이것은 같이 비행장 나온 김동진 부장의 패션나인 ^^ 91HZ-R이 장착 되어 있는데
긴로터를 사용하는 105엔진 기체 와는 역시 느낌이 다르네요
비교 테스트 비행이라고 해야 하나 ^^
☆ OS MAX-105HZ-R 사용 후기
Passion9 FBL 90-120은 120급 헬기로 설계 되서 90급 엔진까지 사용 할수 있도록
690로터에서 720로터 까지 사용가능 하고 메인 기어비 역시 8:1 에서 7.85:1 까지 선택의 폭을
넓힌 헬기 입니다 ^^ 이미 YS120 엔진에는 720로터와 7.85:1 의 메인기어비가 적용되었는데
0S105HZ엔진 은 어떻게 기체를 적용시킬까 고민 하다가 7.85:1 기어비에 700로터와 720로터를
모두 가지고 나갔습니다 .
하지만 720로터를 장착하고 비행에 들어간 순간 선택의 고민은 바로 사라졌죠
결론적으로 7.85:1 메인기어비와 720 로터의 기준으로 환상적인 성능을 유감 없이 보여 주는군요 .
* 엔진 길들이기
우선 길들임 비행을 위해서 아이들밸브는 출하 상태로 유지 하고 중속니들밸브 는 1바퀴와 10%를 더 열어 주었고
메인니들밸브 는 1바퀴 50%를 열어 주어서 비행에 들어 갔습니다 .
( 주의 : 90급엔진과 달리 OS105엔진과 YS120엔진은 많은 니들의 풀림은 큰 엔진 진동을 유발 합니다
적정수치의 니들량에 어느정도 가까워야 진동이 사라짐. )
이부분에 있어서 메인니들을 주로 여유 있게 풀어 주어서 길들임 비행에 들어 가는데 YS엔진과는 캬브레터의
구조가 약간 다른, OS엔진은 메인니들의 풀림과 잠김이 중속은 물론 아이들 밸브 까지 영향을 미쳐서 조절되기
때문이죠 . 메인니들만의 조절로도 전체 적인 연료량을 조절할수 있어서 편안한 니들셋팅이 됩니다 .
* 엔진 메뉴얼상의 그림을 보시면 편하게 설명이 되겠죠?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하이스피드,니들밸브 즉 메인 니들밸브는 아이들 상태에서 부터 스로틀 하이 부분까지
전 영역에 대해서 영향력을 가집니다 ( YS엔진의 경우는 저속 중속 고속의 영역이 많이 다름 )
좀더 말씀을 드리자면 저속아이들링 상태는 메인니들의 풀림과 잠김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고
중속니들의 경우는 메인 니들량의 조절량 속에서 좀더 연료량을 가감하는 구조입니다 .
간단하게 메인니들을 풀르면 중속니들을 안거드려도 중속의 연료량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
따라서 OS엔진에 있어서는 길들임이나 실제 비행에 있어서 니들 조절은 중속은 적정치로 조절해 놓고
메인 니들만 가지고 조절하는게 편합니다 ^^
길들임 비행 횟수가 늘어 감에 따라 메인 니들을 조금씩 조여 들어 갔고 다섯탕 비행에는
중속 니들은 처음 설정해 해놓은 1바퀴와10% 열림과 메인 니들은 1바퀴와 15% 정도 되면서
720로터의 회전수가 스로틀 개방 70~80% 수준에서 RPM 2,050 을 기록 하는군요 ^^
빠른 연속 메트로늄과 필루엘 플립 속에서도 회전수는 변화 없고 배기연은 콸콸 쏟아 집니다 .
회전수를 더 올려 볼까도 생각 했지만 이만 하면 충분하고도 남으니 ..^^
720로터가 배기연 변화 없이 비행 연기에 상관 없이 2,000 넘는 RPM을 유지 하다니 정말 대단 하죠 ^^;;
회전수를 올리기 보다는 피치를 +12 -12로 상향 조정 했는데도 여전히 거침이 없습니다 ^^
참고로 지금도 보면 가끔 땅에서 세워놓고 저속으로 하루 종일 시동 걸어 놓고 길들이시는 분들 계십니다만
그런 방법은 새엔진을 완전히 버려 놓는거죠 . 새 자가용 삿다고 집앞에서 길들인다고 하루종일 시동 걸어 놓으시는
분들은 없자나요? RC엔진에 있어서 저속상태는 단지 시동 걸고 비행후 내려서 들고 오는 정도에 맞춰 있는 것이죠
저속으로 땅에 세워 놓고 서너탕만 연료통 때우고 피스톤 들여다 보시면 오일 눌러 붙은거 바로 보실수 있습니다 .
사실 요즘 엔진들은 따로 길들이기가 필요 하지 않을수도 있죠 항상 약간은 여유 있는 니들의 풀림과 무리 없는
비행자체가 길들이기 ^^*
다섯탕째 까지 여유있는 비행 연기로 길들이기 비행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고속 회전을 위한 고속 길들이기를
하려다가 지금의 상태만 해도 대만족 이어서 길들임은 마쳤습니다 .
* 펌프타입의 OS R 엔진
이전의 OS펌프 타입과는 달리 최근의 R타입의 신형 펌프 엔진은 YS사의 펌프 타입처럼 연료통 안에
공기압을 채워 넣으므로 해서 발생되는 연료의 유압을 니들핀의 간격을 조절 함으로서 캬브레터 안에 쏘아지는
연료량을 조절하는 방식이죠 .
그림과 같이 컴프레셔 원리처럼 엔진 내부의 공진 압을 이용한 체크 밸브 기능으로 연료탱크 안에 압력을 발생시켜서 연료의 유압을 이용해서 캬브레터 안으로 쏘아 주는 구조인데요 물론 기본적인 상태로도 얼마든지
만족스럽게 성능을 발휘 하겠지만 저는 조금더 압력이 있는걸 좋아 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수축 튜브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 말랑 거리는 연료 라인을 보강 시켜줌으로써 연료통 내에 압력을 더 높일수 있죠 ^^
* OS MAX-105HZ-R 엔진의 기본 스펙
기존의 90급 엔진과 외형적 으로 수치는 같습니다 따라서 90급 엔진 마운트에 장착이 문제 없습니다 .
OS MAX-105HZ-R 엔진을 처음 장착후의 비행 리뷰는 별로 쓸게 없었습니다 .
그냥 끝내준다 한마디 밖에는 할말이 없었으니까요 ^^
저는 그동안 고속 회전에 강한 YS엔진을 주로 선호 했습니다 . 이전의 OS 느낌은 안정적인 면은 참 마음에 들지만
정작 고속 회전의 매력을 느끼기엔 항상 부족한점이 아쉬워서 상대적으로 고속성능이 장점인 YS엔진을 사용
했는데 OS MAX-105HZ-R 엔진은 이전의 OS엔진에서 아쉬웠던 모든것을 한번에 해결해버린
엔진이란 생각이 듭니다 ^^ ( 그동안 가졌던 대형 엔진의 단점에 대한 우려를 완전히 날려 버렸죠 )
실용회전수 16,500 RPM 에서 7.85:1 기어비의 720 로터를 거침 없이 2,000이상으로 돌아줄때
더이상 뭐를 바라겠어요 ^^*
그동안 RC엔진의 큰 변환기가 몇번 있었는데 이제 OS MAX-105HZ-R 으로 새로운 RC엔진의 새로운
세상이 또다시 열리는 것을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
( 리뷰중의 3D비행중의 최고 RPM등등의 상태는 Passion9 FBL 90-120 7.85:1 기어비와
720 메인로터 사용시의 상태 입니다 . 헬기의 제원이 다를 경우 메인로터의 회전수와 니들의 수치는
달라 질수 있습니다.)
첫댓글 700팔고 패숑 사고 싶다... 패숀이 절 괴롭히네요 ㅎ
안녕하세요 ^^* 한번 질러 보시지요 ㅋ 저도 요즘 패션이 날리느라 정신 못차려요 에효 헬기가 몬지 ㅎ
글 잘봤습니다. 땡기네요 ^^
땡겨부려 문형아 후회 안함 ㅋ
헉! 엔진 죽이네요...
엔진하고 헬기는 죽이는데 이젠 손가락이 못죽이네 ㅡ,.ㅡ
90엔진이 빨리 맛탱이가야 나도 저넘 엊져볼텐데...쯥
걱정마 영찬아 낼 비행장 가면 니들을 거의 잠가 버리고 아이들업을 확 넣어 버리는거야 그럼 이분안에 맛탱이 간다 ㅋ
형님잘봤읍니다....근데 파워부스터 머플러의 소리는 느낌이 어떤가요?
글쎄 하토리하고 똑같은 느낌인데 ㅋ 튠드 효과는 엔진 회전수 15,000은 넘어야 발휘가 되는듯 하고....16,500들어가면 ?? 죽음이고 ^^
남 던이 읍서가지도 슬퍼요 ^* 갖고잡네요
송사장님 왜이러셔요 왜이러시는거에요 ..... ㅋ
비행 횟수가 거듭 될수록 니들 수치는 잠구어 지네요 중속니들은 한바퀴에서 약간 풀린 그대로지만 메인 니들은 한바퀴 안쪽 까지도 잠구어 지는듯..^^
날씨에 따라서 한바퀴에서 들락 날락 하면 될것 같습니다 ^^
기존의 OS엔진특유의 편안함에서 하이빨은 YS엔진 처럼 살벌.... YS엔진 이제 긴장 해야 겠어요 ㅎㅎㅎ
와우~~대박,,,사고 잡다,,,나두 올리고 싶은데....엔진올렸다,내렸다,,귀찮아서,,ㅎㅎㅎ 나두 엔진 맛탱이 가면,,다음은 105엔진 올리렵니다..^^*
일단 낼 비행 할때 니들 확 잠궈 버리고 아이들업 넣고 기다리라니깐 ㅋㅋ
요즘 출시되는 대형엔진들을 달고 만족시킬수 있는 우리 패션이가 너무 사랑스럽네요~~ㅎㅎ심장 박동수 올라가고 있습니다~얼른달고 날려봐야져~~^^기대 만땅입니다~
추진력이 장난 아냐 느낌이... 거 머냐.... 지구 인력을 무시 한듯한 ㅋ
120엔진 올리고 요즘 비행이 넘 잼나는데 백옥엔진도 올려보고 싶다는 생각이드네요 백옥엔진 올린 헬기들 이번주 셋팅해줘야하는데 형님 리뷰도움이 많이됩니다 고맙습니다
한번 올려봐 YS엔진하곤 또다른 확실한 맛이 죽음이던데 ^^*
언제나 저런 엔진 올리고 비행 할려나 ....손가락이 문제야~~문제......
손가락이 안되면 컴텨 유에스비 꽂는데 푸욱 꽂아서 최신형 손가락으로 다운 받으라니깐은 ㅡ,.ㅡ ㅋ
그러면 되는거야참 쉽네...........알았어 그리 해 볼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