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EC나루공원 그린큐브 -
문화를 담는 시민참여형 공원을 위한 첫걸음
◈ 공원 도서관, 쉼터, 사랑방, 체험학습 등 시민들을 위한 다목적 이용공간
◈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 기증’‘(사)부산그린트러스트 운영’
◈ 기업 후원, 공원문화활성화, 거버넌스에 의한 공원관리의 첫걸음
부산광역시와 (사)부산그린트러스트는 2011년 10월 14일 (금) 오후 15시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에 있는 APEC 나루공원에서 “그린큐브”를 개소하여 연중 운영하기로 했다.
“그린큐브” 란 공원 도서관, 시민들을 위한 사랑방, 이용객을 위한 쉼터 및 체험학습, 교양문화활동을 위한 교육공간 등 공원내에서 시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작은 다목적 공간이다.
이는 부산의 공원이 부산시민의 여가선용 및 지역민들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증대는 물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래지향적인 공원운영을 유도하도록 기획된 것으로
APEC나루공원의 그린큐브는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서 지난 5월 (사)부산그린트러스트에 기증협약을 하고, 그동안 주변 환경정비 및 환경해설사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이번에 처음으로 나루공원에서 개소를 하게 되었으며, 롯데백화점에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 후원을 할 예정이다.
한편, (사)부산그린트러스트에서는 그린큐브에서 해설사들과 함께하는 자연놀이 학습 ‘자연아 고마워!’, 어린이들을 위한 ‘초록도서관’, 유 청소년들을 위한 ‘자연물 체험공방’ 그리고 나루공원 나무해설과 놀이체험으로 이루어진 ‘나무야 놀자!’를 운영할 계획이고, 평생학습체험의 일환으로 부산시민과 함께하는 공예교실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곳은 공원이용객 및 시민들에게 열린공간이자 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지역주민들로 이루어진 (가칭) 나루공원 사랑모임을 구성하여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자율적인 공원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부산시의 관계자는 이번 그린큐브 개소는 비록 규모는 작을지 몰라도 “공원 녹지에 대한 기업의 후원과 참여 유치, 단순한 녹지공간으로서가 아닌 다양한 문화와 활동을 담는 공원의 가치 부여 및 거버넌스(민관협치)에 의한 공원 운영 관리의 시작 ” 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린큐브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 및 부산시민은 (사)부산그린트러스트(☏ 638-1002, 643-8801)로 신청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