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시성 시안시(西安) 린퉁(臨潼)에 진시황제릉, 즉 시황제의 능이 있는데다 그 무덤 동쪽 약 1km 떨어진 장소에서 1974년에 농부인 양취위안이라는 사람이 우물을 파다가 거대한 유적이 발견되었다. 바로 병마용갱(兵馬俑坑)이다. 병마용갱은 "진흙으로 만든 병사와 말의 인형" 이라는 의미이다. 산시성은 화산, 후커우 폭포가 유명하다.
※ 중국 황하문명의 발상지 : 산시성(섬서성) 주도 서안(옛 장안)은 중국 13개 왕조의 수도였으며 천하의 요새라 불린 관중 지역이었다. 초한지에 따르면 유방이 관중지역을 차지하며 항우가 이끄는 초나라와 결전을 벌이며 이때 전쟁의 신 "한신"이 강을 뒤에 두고 전쟁을 하면서 "배수진"이라는 고사성어가 유래한다. 한나라 군사들은 항우가 진을 치고 있는 성을 공격하는 마지막 전투에서 성을 포위하고 초나라 노래를 불렀는데 "사면초가"라는 사자성어가 여기서 유래되었다. 이는 고도의 심리전으로 "사방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려온다"는 의미이다. 이로써 유방은 한나라를 건국하게 되지만 충신인 "한신"을 죽이는 등 수많은 사람을 숙청하게 되는데 "토사구팽"이라는 말도 이때 유래되었다. 유방의 업적 중 하나는 실크로드를 개척하여 무역을 활성화 한 것이다.
※ 중국의 신화 : "삼황오제(三皇五帝)는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제왕들로 세 명의 황(皇)과 다섯 명의 제(帝)를 말한다. 이들 여덟 명의 제왕은 중국 문명의 시조로 추앙되며 근대 이전의 중국에서 신화가 아닌 역사로서 추앙되었다. 삼황은 "복희, 신농, 여와"를 말하고, 오제는 "황제 헌원, 전욱 고양, 제곡 고신, 제요방 훈, 제순 중화"를 말한다. 하지만 환단고기에는 삼황인 복희, 신농, 여와가 우리 민족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복희는 신시배달국의 제5대 환웅 "태우의"의 아들로 불을 백성들에게 전해주었으며, 신농은 제8대 안부련 환웅때 농사를 가르쳐 준 "농업의 신"이라고 한다.
중국 진나라 진시황 동상.
진시황 병마용박물관(빙마융보우관).
진시황릉 병마용갱.
진나라 진시황제능(진시황 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