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으로 개업하여 불황을 타개하는 음식점 경영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작은 분식점에서 대규모 레스토랑까지 경영인 마인드는 음식점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본마련, 식당인수, 개업 준비(위치선정, 실내 인테리어, 메뉴선정, 효과적인 개업식), 종업원 교육, 개성 있는 광고, 흑자경영전략 등에 대해서 간단명료하게 제시한다.
식당 운영에 적합한 지역은 고객층 범위, 식당 규모, 자본 규모, 이윤의 회수율 및 분점의 수량 등 모든 문제를 구체적으로 고려 한 이후 선정할 수 있다. 지역 선정한 후 경영 형태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법과 지역 선정은 경영뿐만 아니라 광고 전략, 서비스 방식에도 긴밀하게 관련되는 사항이므로 반드시 꼼꼼하게 선정해야 한다.
- 사람들의 생활 습관을 살펴본다
인구가 점점 증가하는 지역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후보지로 선정한다. 그 다음에는 그 지역 사람들의 직업, 학력, 가족 구성, 의식주 수준 등의 생활 패턴을 살펴본다.
- 인근 지역의 공공 교통시설을 살펴본다
오래된 지역이라 할 지라도 새로운 교통권이 형성되면 그 주변 지역의 물가가 오르기 마련이다.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은 바로 인구 유동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 부동산 시세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주변 부동산 시세는 그 지역의 생활 수준을 반영하는 가장 정확한 수치다.
- 주변의 사회복지시설과 교육 기관 수준을 살펴본다
이는 그 지연 인구의 사회 문화 수준을 상징하고 식문화는 이런 문화와 가장 밀접하게 변해가기 마련이다.
- 가구의 가족 구성 형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가장의 직업, 부인의 나이, 자녀 연령 등은 그 지역의 식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
2. 구체적인 위치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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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이 성공하는가 혹은 곧 문을 닫는가는 위치 선정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식당이 성공할 수 있는 요소로는 첫째도 위치, 둘째도 위치, 셋째도 위치이다.
위치를 선정할 경우에는 지역 시장의 규모뿐만 아니라 주변 거리의 공공 시설, 쓰레기 처리 방식, 통신 시설, 치안 시설 등 공공 서비스가 원활히 지원되는지 조사한다. 공공서비스가 원활히 지원되는 지역이 활발한 소비가 일어나는 지역이다. 그리고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기분 좋게 멈춰 설 수 있을 만큼 길이 잘 닦여 있는지, 걷는 데는 지장이 없는지, 선뜻 찾아오기에 유쾌한 곳인지 도로 시설도 점검해야 한다.
【 비즈니스 타운 】 회사가 밀집한 지역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점심 메뉴를 찾을 것이며 비싼 저녁 메뉴도 인기 있을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는 대부분 교육 수준이 높은 화이트 칼라 계층이므로 가격대에 비해 세련된 테이블 세팅, 식당 내부 인테리어, 요리의 장식 등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쓸 필요가 있다.
【 유흥가 】 밤 시간에 소비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이 지역은 정식과 분식이 동시에 잘 팔리는 지역이다. 점심일 경우 비교적 단순한 메뉴가 인기 몰이를 하고, 저녁 시간에는 대부분 자극적이거나 기름에 튀긴 프라이 유형의 메뉴가 잘 팔린다. 프렌차이즈, 패스트푸드보다는 고급 정식 메뉴를 준비하는 레스토랑, 특색 있는 메뉴로 유명한 분식점이 유망하다.
【 주택가 】 주요 소비층은 대부분 일상 생활 속에 있는 사람이라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사장은 어떻게 하면 이들에게 친근한 인상으로 다가서는지 집중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음식은 자극적인 맛보다는 풍부한 영양가와 싱싱한 재료의 맛이 그대로 살아나도록 조리한다. 주택가에서 사람들이 식당에 들어서는 시간은 주로 이른 아침 출근 시간과 늦은 저녁 시간 그리고 공휴일에 가족 단위로 외식하는 경우다. 그러므로 이 지역의 소비자들은 집에서 먹을 수 없는 다양하고 특이한 요리를 먹기 위해 식당을 찾는 점을 염두에 두자. 그러므로 사장들은 식당 내부의 깨끗한 위생 점검, 영양가 있으면서 세련된 메뉴, 신선한 재료 관리 등에 대해 특별히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인테리어는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럽게 장식한다.
【 학교 주변 】 학생들이 음식점을 찾는 이유는 물론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서지만 주로 친구들과 잡담을 하고 남은 시간을 즐기기 위해서라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어린 학생들이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어도 편안함을 느끼는 테이블 마련에 신경써야 하며, 학생들이 선호하는 연예인 패션 기사 위주의 잡지 등을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한다.
【 버스 정류장과 지하철 역 부근 】 유동 인구가 많은 이 지역에는 회사원과 학생이 대부분이다. 이 지역은 고정된 손님은 없는데, 주로 음식점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짧은 시간 내에 허기를 채워야 하므로 패스트푸드점이 가장 적합하다. |
3. 자본에 맞는 식당 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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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적 결정하기
식당이란 사람들의 생리적인 수요를 만족시키는 서비스업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배고픔을 느끼는 식사 시간이 되어야 영업이 시작되기 마련이다. 설사 24시간 문을 열어 두었다 해도 유효 영업 시간은 10시간 이하다. 그러므로 면적을 결정할 때는 우선 투자 자본을 살펴본다. 1일 1평에 대한 건물세 = 년세 / (면적 × 1년 영업 일수)로 계산하되 공휴일 등 영업을 하지 않는 날은 계산에서 제외한다.
- 이윤 목표는 설정하기
이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만약 기본적인 이윤의 목적이 합리적으로 설정되지 않을 시에는 투자액에 비해 수익이 낮을 지라도 합리적으로 조절해 나갈 시점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 최대 손님 수 가정하기
소비자가 입구로 들어와서 식당 내의 음식물을 가장 많이 소비할 수 있는 동선을 설정해 본다. 만약 60개의 테이블이 구비되고, 음식을 먹는 데 필요한 시간이 1시간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3시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손님은 최대한 180명이 된다. 3시간 단위로 머무는 사람들의 수량을 생각하고 이들의 주문을 다 처리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패스트푸드점에는 이보다 손님이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더 많은 손님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
4. 내부 공간의 효과적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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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리에 충분한 공간 확보
재료들을 씻고 조리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만약 소규모라면 주방과 손님이 머무는 구역을 완전히 구분시킨다. 음식을 내 가는 공간은 주방과 손님 공간 가운데로 하되 직접적으로 닿는 것 보다 약간 돌아가는 동선을 설정한다. 그리고 주방 후문에는 쓰레기를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필수적이다.
- 식당에 어울리는 테이블
테이블을 고를 때에는 전체적인 식당의 면적을 고려해야 한다. 넓은 면적에 작은 테이블을 여러 개 배치한다면 조잡스럽다는 인상을 주며 작은 규모의 식당에 필요 이상으로 큰 테이블을 배치한다면 답답하다는 인상을 줄 것이다. 그리고 양식인지 중식인지 한식인지 우선 고려해야 한다. 양식은 비교적 길이가 긴 사각형 테이블, 중식은 다수가 모여 앉아서 먹기에 적합한 원형 테이블, 주메뉴 보다는 밑반찬 가지수가 많은 한식은 정사각형의 테이블이 적합하다. 물론 모임이 많은 식당은 대형 원형 테이블을 준비할 필요가 있지만 오늘날 대부분 사람들은 2~3명이 같이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대형 테이블을 많이 준비하는 것보다는 2~3명이 오붓하게 앉아서 식사할 수 있는 아담한 테이블을 많이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패스트푸드점일 때 잊지 말아야 할 점은 한 사람이 편안하게 앉아서 자연스럽게 시선을 둘 수 있는 테이블을 마련하는 것이다.
- 테이블 간격
테이블과 의자, BAR, 쇼케이스 등 식당마다 그 크기와 수준이 다를 수 있지만 서로 크기의 비율이 조화를 이루도록 주의한다. 무엇보다 테이블 간격은 음식점의 수준을 드러내는 직접적인 표지가 된다. 고급 식당일수록 테이블과 테이블 사이에 충분히 여유를 두며, 주 손님이 중산층일 경우 테이블 간격을 여유 있게 잡지 않아도 된다.
- BAR
BAR는 식당 내부의 전면적인 풍경을 감상할 만한 위치에 설치하되 높은 의자를 준비하여 테이블에 앉아 있는 사람들보다는 높은 시점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런데 의자와 BAR 구조물의 견고함에 충분히 신경써서 손님이 높은 위치일지라도 안전성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
5. 성공을 불러오는 네이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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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의 좋은 이름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입소문이 빨리 돌게 하는 바퀴 역할을 한다.
《 좋은 이름의 조건 》
- 쉽게 기억될 수 있어야 한다 - 이름은 음식점 부호다. 간단하면서도 기억하기 쉬워야 가장 좋은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 소리내어 부를 때 듣기 좋아야 한다.
- 이름에 좋은 의미가 담겨 있으면 좋다 - 보고 듣는 사람들에게 좋은 느낌이나 예감을 줄 수 있는 이름은 많은 사람에게 오래 기억된다.
- 음식점의 주요 고객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 만약 음식점의 주요 고객이 서양 중심의 취향을 가지고 있다면 영어 문화권의 이름이 유리하며, 만약 화이트 칼라 계층의 고객 중심 식당이라면 대중화되고 부르기 쉬운 이름이 좋다.
- 특정 지역 이름이나 특정인의 이름을 들어 식당 명을 짓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반드시 주요 메뉴가 특정 지역 요리의 특이한 맛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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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요리가 맛있어지는 인테리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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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인테리어는 고객에게 음식점에 대한 편안하고 좋은 이미지로 각인된다. 인테리어 방향을 선정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 타깃 고객층의 욕구를 생각한다
고객층에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것은 그들에게 심리적인 편안함을 제공하여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찾아오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음식점 특성을 반영한다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면서도 음식점만의 특징을 잘 살려낼 수 있어야 한다. 인테리어 소품은 음식점 이름과 주 메뉴 특징에 통일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 이름과 요리, 소품이 따로 논다면 고객은 그 식당 안에서 피로함을 느낄 수 있다.
- 색상에 신경쓴다
튀는 색상은 쓰지 않도록 한다. 베이스 색상은 음식점 특징과 어울리도록 선정하며 반드시 타 음식점과 쉽게 구별이 될 수 있는 로고나 마크를 고안하여 넣도록 한다. 그리고 쇼 윈도우나 간판에는 선명한 색상을 쓴다. 맥도널드의 간판에 공통적으로 쓰인 M자가 멀리서도 선명히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 아이디어 】 색채의 심리효과 - 색채는 고객의 심리를 조절하는 데 특별한 효과가 있다. 강렬하고 채도가 높은 색상- 호기심 유발, 식욕을 돋움. Red 계열- 사람을 흥분시키는 효과 Orange계열- 유쾌한 기분을 느끼게 함 Yellow계열- 사람을 자극시킴 Green계열- 편안한 느낌 Blue계열- 자유롭고 편안함. Purple계열- 우아하고 세련됨 일반적으로 Red , Orange, Yellow 계열의 색상은 따뜻한 느낌을 주고 Green, Blue 계열은 산뜻하면서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 입체감 있는 쇼케이스
쇼케이스는 고객이 직접 요리를 보고 먹고싶다는 충돌을 느끼게 하여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장치다. 뿐만 아니라 식당 내부의 미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름다운 쇼케이스는 입체감이 살아 있어서 음식을 맛있게 보이게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면에 부드러운 조명을 비추어 준다. 빛을 받은 요리는 보는 사람의 식욕을 돋우게 되지만 음식을 너무 많이 진열하지 않도록 한다. 고객의 선택을 도울 수 있는 대표적인 메뉴만을 진열하는 편이 좋다. 그리고 쇼케이스를 설치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요리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점이다. 매일 내부를 씻을 수 있는지 위생 상태를 살피고, 고객의 동선을 가로 막아서는 안 되므로 너무 크게 잡지 않는다
- 음향설비
음악은 고객의 식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장치다. 특히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음악에 대해 예민한 편이다. 음악 선정이 한 음식점의 수준을 반영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음악 장르는 사람에게 각각 다른 기분을 느끼게 하는데 빠른 리듬은 식사 속도를 빠르게 하고, 느리고 부드러운 음악은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휴식을 준다. 음악과 동시에 주의해야 할 점은 소음을 줄이는 일이다. 소음은 유동인구가 많은 교통 시설 부근에 특히 심각하다. 각각 다른 유형의 음식점은 다른 수준의 방음 시설을 요구한다. 고급 레스토랑일수록 철저한 방음 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이에 반해 패스트푸드 점이나 카페테리아일 경우에는 시끄러운 음악으로 소음을 막는 편이 경제적이다.
- 빛의 효과 이용
패스트푸드점일 경우에는 밝은 형광등을 쓰도록 하며 레스토랑이나 커피숍일 경우 간접 반사 조명을 이용하도록 한다. 특히 젊은 남녀가 데이트 장소로 이용할 수 있는 레스토랑에서는 작은 초로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촛불 아래 놓여 있는 음식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색상을 강조하게 된다. |
7. 톡톡 튀는 개업 전의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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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을 처음 개업하는 사람들은 요식업도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개업 이후에야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시작 이전에 경쟁 상대와 구별될 수 있는 광고 기획이 필수적이다. 고객을 유혹한 다음 고객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법이다. 식당의 주 메뉴, 요리의 특징 등을 빠른 시간에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자.
- 구체적인 고객 선정
고객의 연령, 직업에 따라 고객의 취향 등이 달라지기 마련이므로 광고하기 이전에 그 대상을 명확히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만약 모든 사람들을 다 유혹하려면 그 사람들을 위한 요소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넣어야 하는데, 이는 다시 말하면 그 식당 특징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광고하는 것과 다를 바가 아니다.
- 정확한 광고 내용
요리 특징, 가격 수준, 식당 분위기, 식당 규모 등을 선정하는 외에 영업 시간을 확실히 하고 배달 전화 번호 등을 확실히 기재한다.
- 쿠폰과 회원카드
개업 특별 이벤트를 선전하고, 개업 당일에 찾아오는 손님에게 제공하는 쿠폰을 보낸다. 그리고 각종 회원카드 등을 소개함으로써 고객의 흥미를 유발한다.
- 식당이 바로 광고 매체
개업한지 얼마 안되어 이름이 알려 지지 않는 식당은 잡지나 대중 매체 광고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 매체 광고에 드는 비용이 음식점의 수익에 맞지 않게 고가일 뿐만 아니라 음식점이 매체 광고에서 인지도를 얻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주요 타깃은 대부분 음식점 인근에 직장이 있거나 주거하는 경우다. 그러므로 음식점의 쇼 윈도우나 입구 앞에 바로 광고판을 설치하여 직접적인 광고를 한다.
- 회원카드를 목표 고객에게 배달하기
명함용으로 사용되는 두꺼운 종이에 음식점의 각종 정보와 개업일 등을 기재하고, 카드의 유효 기관과 사용 방법 등을 적는다. 그리고 각 회원카드마다 고유 번호를 직접 찍어서 각 카드를 소지한 고객을 소중히 관리한다는 인상을 준다. 그리고 회원 카드는 음식 가격 할인이 가장 효과적이다.
- 사과와 양해를 구하는 우편물
'식당 공사로 인해 불편을 끼쳐 드려서 죄송하다'는 내용의 우편물을 주변 건물에 뿌린다. 그리고 공사를 할 때는 안내판 상면에 식당 이름을 적고 '식당의 개업일은 X월 X일이며, 이 때까지 보행자에게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라는 내용을 적어 간접적인 광고 효과를 낸다. 그런데 어떤 광고 형식을 취하더라도 주의해야 할 점은 비용이 저렴해야 하고, 짧은 기간동안 효과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
8. 사람을 끌어 모으는 개업식 이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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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업 당일 이벤트는 고객의 관심을 사기에 둘도 없이 좋은 기회다. 하루라는 짧은 시간 내에 가장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꼼꼼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개업 당일 식당의 인상과 이벤트 내용은 고객에게 평생 그 식당 이미지를 남기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식당들이 개업 당일을 소홀히 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식당을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하는 사장들의 공통적인 마인드에서 나오는 행위다.
우선 개업 당일에 대한 선전을 활발하게 한다. 특히 주변에 있는 주요 건물에 있는 다양한 회사와 상점 등을 방문하여 그 내부의 주요 인사를 직접 만나고 직원들에게도 공손히 인사하며 주변에 새로운 식당이 개업하니 방문해 주면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
그리고 인근 회사 직원들에게 특별 할인권을 전하는 동시에 주변 사람들에게 선전해 줄 것을 부탁한다. 경우에 따라서 특정 건물 직원들을 대상으로 회원권 및 메뉴 소개 영업 시간에 대한 우편물을 보내는 것도 효과적이다.
특히 우편물을 보낼 때에는 봉투 외부에 식당의 정확한 주소와 전화번호를 적고 약도를 넣는 것도 잊지 않는다. 설사 우편물을 받는 사람이 봉투를 뜯어보지 않더라도 적어도 음식점 이름과 위치를 기억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리고 음식점 주변의 오락 시설에 대한 정보나 기타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같이 제공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광고지를 테이블 위에 올려 놓을 만한 유익한 정보를 기재한다. |
9. 식당의 얼굴 메뉴판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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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조사
고객이 원하는 메뉴판은 고객이 선호하는 메뉴를 가장 먼저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메뉴판을 제작하기 이전 시장 조사를 하는 일은 필수적이다. 시장 조사를 통해서 고객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와 메뉴 특징을 확실히 한 다음 가장 우선 순위로 선정된 메뉴를 첫 페이지에 넣는다.
- 주제별 메뉴 구분
메뉴판을 만들 때 범하기 쉬운 실수는 메뉴를 재료 별로 구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기 요리, 해산물 요리 야채 요리 이렇게 배열한 메뉴판은 고객에게 어떠한 메시지도 전달하지 못한다. 그 대신에 주제별 혹은 가격별로 메뉴를 배열하는 편이 좋다.
- 영양소 기재
각 메뉴에는 음식명과 가격을 기재한 다음, 그 아랫줄에 메인 재료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넣는 것이 좋다. 거기다 영양소에 대한 정보를 넣는다면 개성적인 메뉴판이 될 것이다. 고객이 식당에서 음식을 시켜 먹는 것은 단순히 끼니를 때우기 위함이 아니라 집에서 쉽게 보충할 수 없는 영양소를 섭취하려는 보상심리도 있기 때문이다.
- 주방의 능력 고려
주방에서 한번에 어느 정도 음식을 조리해 낼 수 있는지 주방에 있는 도구들로 조리할 수 있는 요리의 범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사장의 의욕이 앞선 나머지 메뉴만 현란하게 만들고 개업 후에는 제대로 된 요리를 빠른 시간 내에 공급하지 못한다면 차후에 메뉴판을 다시 제작해야 하는 수고를 면치 못할 것이다.
- 계절 메뉴 구분
재료들이 각 계절에 맞게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름 혹은 겨울에만 가능한 재료로 요리하는 메뉴는 계절 메뉴로 따로 구분하도록 하여 고객이 선택할 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문자 정보 제공
단순히 요리 이름만 적힌 메뉴판은 고객에게 성의 없이 준비된다는 인상으로 남는다. 눈에 피로를 주지 않도록 충분한 문자 간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리고 조리해 내진 못하는 메뉴를 써넣거나 가격이 다르게 게재 되는 것은 음식점에 치명적인 인상을 준다. 그리고 글씨 크기가 너무 작거나 빽빽하게 쓰여진 것은 고객이 음식을 먹기도 전에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 아름다운 시각효과
특히 사진이나 그림 등 시각적인 자료를 넣는 편이 미각을 돋우는데 효과적인데 이 때는 각 요리의 색상 등을 고려하여 배치하도록 한다. 너무 같은 계열의 음식이 동일 선상에 배열될 때에는 지루한 감을 주게 된다.
- 고급 표지
가능하면 장시간 훼손되지 않는 고급 원단을 쓰는 편이 좋다. 더럽혀 지고 너덜거리는 메뉴판은 음식이 불결할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
10. 종업원을 자기 사람으로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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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직원들 잘 다스리는 것도 어려운 문제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는 처음부터 좋은 종업원을 채용하는 일이다. 종업원을 뽑을 때에는 나이와 학력, 경력과 앞날의 목표 등을 전면적으로 살핀다. 그리고 식당이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은 뽑지 않도록 한다. 이들은 사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식당 경영에 필요 이상으로 간섭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번 뽑았으면 자기 사람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아플 경우 세심하게 한마디라도 위로의 말을 건낼 수 있어야 하며, 평소보다 열심히 일을 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는 칭찬의 말을 아끼지 않는다. 자신의 일거수 일투족에 관심을 쏟아 주는 사장에게 종업원들은 충성을 보일 것이다.
그리고 종업원과 고객이 싸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첫째, 종업원이 실수로 인해 싸우는 경우, 종업원이 부주의 하거나 실수를 범하면 손님은 서비스에 불만을 토하며 큰소리를 치게 된다. 이때 사장은 즉시 손님 앞으로 나서서 정중하게 사과의 인사를 해고, 물질적으로 충분한 보상을 함으로써 직원의 실수를 무마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성격이 원만하지 않은 손님이 공공장소에서 난동을 부리는 경우다. 심지어는 다른 손님들에게 싸움을 걸게 될 때도 있다. 그 때에는 먼저 다른 손님들에게 공개적으로 불쾌하게 해 드려서 죄송하다는 인사를 해야 하고 재빨리 난리를 일으킨 손님을 그 자리에서 뜨게 해야 한다. |
11. 한 번 손님은 영원한 손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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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은 음식점의 꽃과 같은 존재이다. 식당의 모든 이윤은 손님의 주머니에서 나오며 사장뿐만 아니라 모든 종업원의 월급 조달원이다. 그러므로 좋은 식당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한 번 발을 들인 손님을 단골로 만드는 일도 중요하다.
【 단골 만드는 비결 】
- 어머니처럼 보살핀다
손님이 식당에 들어와서 주문하고 식사를 마칠 때까지, 어머니가 보살펴 주는 가운데 식사를 했다는 편안함이 들도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신경써야 한다. 손님이 식사를 다 마치고 냅킨을 찾기 위해서 시선을 돌릴 때 이미 종업원은 손에 냅킨을 들고 테이블로 가져가는 중이어야 한다.
- 단골 손님의 습관을 기억한다
사장이나 종업원들은 단골의 이름을 기본적으로 기억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습관이나 취향, 입맛을 세심하게 관찰하며, 평상시 어떤 자리에 앉는 것을 좋아하는지도 기억하여 다음에 올 때는 종업원이 먼저 좋아하는 테이블로 안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 대우를 받을 때 손님들은 VIP가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 손님에게 말대꾸 하지 않는다
가끔 손님이 사장이나 종업원에게 불만 섞인 말을 할 때가 있다. 물론 그 불만에는 변명이나 그만한 이유가 있을 지라도 바로 개선하겠다는 긍정적인 대답이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는 간단한 사과의 말을 건넨다. 손님을 설득시키겠다는 생각은 처음부터 접어두는 편이 현명하다. 왜냐하면 대부분 손님이 화를 내거나 서비스에 불만을 느끼는 경우 식당 측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그 당시 손님의 기분이 좋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 손님이 王이다
손님들의 체면을 최대한으로 살려 준다. 어떤 유형의 손님들은 종업원들과 농담하는 것을 즐기거나 짓궂은 장난을 하기도 한다. 그럴 경우 종업원이 다시 농담을 받아치는 것보다 가볍게 미소를 지어 대답하거나 상대하기 힘들 경우 잠시 자리를 피하도록 한다.
- 서비스와 맛의 초지일관
" 여기 음식 맛이 갈수록… 처음에는 맛있었는데…" 이런 말이 손님의 입에서 나온다면 그 식당은 머지않아 문을 닫는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손님이 종업원과 친해진 이후 종업원들은 격의 없이 손님을 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큰 실수이다. 한 번 찾아온 손님이 느끼는 만족스런 대우와 서비스를 1년 365일 찾아오는 손님이 매일 느낄 수 있도록 일관성을 보여야 한다.
- 특별한 당신 특별한 카드
자주 찾아오는 단골에게는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을 주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식은 회원 카드를 만드는 방법이다. 일정한 횟수 이상 찾아온 손님에게 일정 음식 가격을 할인 해 준다거나, 손님의 생일에 특별 서비스를 마련한다거나, 혹은 경품 이벤트를 하는 것도 신선한 방법이다. 회원카드를 통해 고객의 소비금액을 누적해주고, 일정액을 초과할 때마다 그 대우 수준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는 방법 】
- 정중한 인사말
단골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전하는 음식점이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람들이 끊임없이 식당 문을 열고 들어 설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미 예약된 손님이라면, " 어서오십시오. 실례하지만 아무개 선생님이십니까. 이미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라고 정중하게 손님의 성함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고급 음식점일 경우 처음 오는 손님에게 정중하게 성함을 묻고 기억할 수 있다면 좋다. 한 번에 많은 손님이 찾아 올 경우 그냥 살며시 미소 띈 얼굴로 인사를 하도록 하고 한 사람의 이름만을 부르는 것은 가능한 피한다. 그럴 경우 다른 사람들은 공정한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는 불쾌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 고객의 불만 처리법
고객이 서비스에 대한 사소한 불만도 그냥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사소한 문제라도 손님이 불편을 느낀다면 식당 내부에는 이미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우선 불만을 제기하는 손님에게 정중하게 사과의 뜻을 보이고 손님이 피해를 본 경우 재빨리 물질적인 손해 배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때에는 한 손님으로 인해서 식당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가 없는 부분까지 부풀려져 많은 사람에게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좋은 소문은 빨리 전해지지 않지만 나쁜 소문은 마른 풀에 불 붙듯이 전해지기 마련이다. 그리고 고객의 불만을 철저히 기록하고, 일정 기간마다 종합적으로 체크하여 실수를 범하게 된 원인이 잘 해결되었는지 살펴야 한다. 만약 해결되지 않았다면 종업원들을 새롭게 교육시키는 등 직접적인 해결책을 찾아서 실행한다. 잘못을 개선한 후 불만을 제기했던 손님에게 다시 연락하는 것도 좋다. "지적하신 부분을 이렇게 개선했는데 만족하시기를 바랍니다." 라는 연락을 받은 손님은 다시 한번 기분 좋게 그 식당을 찾을 것이다. 사장은 특히 감정상으로 충동적이면 안 된다. 인상 좋은 사장이 있는 식당에는 그것으로 인해 손님이 늘어나는 법이다. 사장이라는 마음보다는 손님의 각도에서 그들의 동선을 생각하고 처음 찾아온 손님일지라도 깍듯하게 인사를 하면서 친근하게 인사말을 붙인다면 손님은 좋은 인상을 받고 다시 찾아오고 싶게 된다.
【 아이디어 】- 손님 유형별 대치법
- 침묵형
특징 ; 말수가 없는 손님일수록 서비스에 대한 요구치는 높은 편이다. 이런 유형은 비록 불만을 이야기하지 않지만 시종일관 종업원의 서비스 태도나 음식 맛을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대치법 ; 이런 유형을 대할 때에는 말투 하나에서 서비스 하나까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손님이 많을 때, 이런 유형은 대부분 말소리를 내지 않고 손을 들어 종업원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종업원들이 제때 이들의 요구를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손님은 ' 서비스가 형편 없군… 그만 두지 뭐…' 라며 주문을 접고, 유쾌하지 못한 기분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종업원들은 자신이 맡은 테이블을 능동적으로 체크하면서 별다른 주문이 없는 손님들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야 한다.
- 활동형
특징 ; 명랑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의 식당을 즐겨 찾는다. 그리고 고기 종류의 메뉴를 즐긴다. 또한 이런 유형은 광고에 민감해서 획기적인 광고를 보고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대치법 ; 처음에는 손님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이런 유형은 사장이 말을 걸어 줄 때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낀다. 종업원들 또한 특별히 이런 유형의 손님에게 친근히 말을 걸면서 오늘 식당의 특별 메뉴, 새로운 메뉴 등에 대해서 간단히 추천을 하는 것도 좋다. 특히 여행객이 많이 찾아오는 식당에서는 음식에 대한 서비스 이외에도 식당 주변에 좋은 볼거리를 소개해 주는 것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 초고속형
특징 ; 성격이 급한 손님은 음식을 주문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거듭 재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는 너무 늦다고 화를 내며 나가버리는 경우도 있다. 대치법 ; 이런 유형의 손님에 대해서는 종업원들이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손님이 주문한 메뉴에 대해서 소요되는 시간 정보를 정확히 제공한다. 종업원이 말한 시간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때는 손님은 바로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 유형 중에는 비즈니스 관계로 식당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사람들이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체크하여 메모지나 펜 등을 시시각각 제공하면 손님들은 만족감을 느낀다. 이런 유형의 손님들은 한번 식당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갖는다면 입소문을 빨리 내는 유형이다. 그러므로 종업원들이 초고속형 손님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속도 면에서도 철저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 오만방자형
특징 ; 종종 오만한 성격의 손님들이 종업원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들은 대부분 종업원의 조그마한 실수도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고 불합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도 많다. 대치법 : 종업원들은 자기의 감정을 누르고 손님을 더욱 존중하는 직업 정신이 필요하다. 그런 유형의 손님들은 자신을 떠받들어 주는 태도를 보이는 식당에 오히려 충성스러운 손님이 될 것이다.
- 사장형
특징 ; 한 식당에 너무 익숙한 나머지 식당의 모든 시설들을 자신의 소유물처럼 부리는 유형이다. 대치법 ; 가끔 이런 손님들은 다수의 지인들을 식당에 데려와 자신의 식당처럼 그 식당의 음식과 서비스에 대해서 큰 소리로 자랑을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그럴 때 종업원들은 그 손님의 앞에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잊지 말도록 한다. |
12. 맛보다 중요한 메너와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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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트 서비스
한 사람이 들어 올 경우 "한 분이십니까" 물으며, 여러 사람이 들어오는 경우 반드시 "몇 분이십니까?"하고 물어 인원수를 확실히 하는 데에서 서비스는 시작된다. 남녀가 같이 들어올 경우에는 여자 손님을 먼저 신경쓴다. 손님들을 입구에서 테이블로 안내할 때에는 손님과의 거리를 약 1.5m정도 확보하되 너무 빠른 속도로 걷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테이블에 닿아서는 종업원이 직접 의자를 빼어 손님이 편안히 앉을 수 있도록 한다.
- 테이블 안내
손님에게 어떤 자리를 원하는 지 먼저 물어본다. 창가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식당의 정 가운데를 선호하는 사람, 구석을 좋아하는 사람 등 각기 취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에 손님이 요구하는 자리에 먼저 다른 손님이 앉아 있다면, 우선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고 비슷한 조건을 갖춘 자리를 추천한다. 혹 만족하지 않는다면 먼저 앉게 하고 원하는 자리가 빌 때 즉시 테이블을 옮겨 줄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부부나 연인이 들어왔을 때에는 내부로 안내를 하되 비교적 조용하고 전망이 좋은 위치를 선정하며, 조용한 말소리라도 서로 무리 없이 대화할 수 있도록 조용한 쪽으로 안내한다. 은은한 조명이 비치는 곳도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사업상 이야기를 하러 온 손님들일 경우에는 외부와 일정 부분 차단된 안정된 분위기의 테이블로 안내를 한다. 이런 사람들은 식사를 하면서 사업에 대한 중요한 사항을 논하게 되므로 대화의 일정 부분은 타인에게 노출되는 것을 꺼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린 아이들을 동반한 손님에 대해서는 아이들의 키에 맞는 의자를 준비해야 한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은 입구와 비교적 가까운 테이블로 안내는 한다. 만약 화려한 옷차림을 한 매력적인 여성이 식당으로 들어 올 경우 식당 내부의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잘 집중될 수 있는 자리로 안내를 하는 것도 하나의 지혜다. 이런 여성들은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개방적인 자리에서 시간을 보내고 음식을 먹는 가운데서도 타인의 시선을 늘 체크하며 심리적인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 테이블 서비스
손님이 자리에 앉은 후 재빨리 메뉴판을 제공한다. 이 경우 종업원들은 손님의 좌측에 서거나 혹은 다리를 구부려 앉아서 고객의 눈 높이보다 낮추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준다. 그리고 메뉴판의 첫 표지를 열어 두 손으로 손님에게 건네도록 한다. 물은 글라스의 8분 정도로 따르되 넘치거나 너무 적은 양을 따르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시시각각 테이블을 체크하면서 손님이 손을 들기 전 물을 따르거나 냅킨이나 재털이 등을 제공한다. 손님이 메뉴를 정한 다음 종업원들은 다시 한 번 그 메뉴를 소리내어 반복해서 손님이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식을 테이블에 올릴 때
첫 요리를 테이블에 올릴 때 종업원들은 밝은 얼굴로 "오래 기다리셨습니다"라고 한다. 요리를 올릴 때마다 요리 이름을 가벼운 목소리로 말하고 요리를 시킨 사람을 확인하면서 잘못 올리는 실수를 면한다. 요리를 다 올린 후에는 "맛있게 드십시오" 혹은 "좋은 시간 되십시오" 등의 간단한 인사를 남긴다. 여러 음식을 올릴 때에는 일종의 순서를 지키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찬 음식을 먼저 올리고 뜨거운 음식을 나중에 올리는데, 뜨거운 음식일 경우 해산물 등 비교적 값비싼 음식을 먼저 올리고 그 다음에 육류를 올리도록 한다. 그런 다음 야채 요리를 올리고 밥이나 면 등의 주식을 올린다.
- 계산할 때
계산서를 손님이 다시 한번 확인하도록 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그리고 남은 음식을 포장해 줄 것인지에 대해서 묻도록 한다. 그리고 식당 문을 나설 때까지 친절한 인사를 잊지 않도록 한다. |
13. 자리를 잡은 후에도 계속되는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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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는 계속된다
공휴일이나 기념일 특별 이벤트에 특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젊은 대상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식당이라면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성인식 등 이러한 날에 특별 메뉴를 개발해서 선전을 하고, 가격을 내리는 것도 좋다. 그리고 각종 경품 이벤트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생일을 맞는 손님에게는 축하 음악을 틀어 주거나 생음악으로 축하곡을 연주해주고 즉석 사진 서비스를 잊지 않도록 한다. 혹은 특별 메뉴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좋다.
- 쉐프의 현장 요리쇼
식당 안에서 요리사가 조리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일종의 공연을 연다. 이때는 각 재료의 색상이 아름다운 메뉴로 선정하며 신선도에도 각별한 신경을 쓴다. 완성된 음식은 모든 손님들이 무료로 맛을 볼 수 있게 한다.
- 수족관 마련하기
싱싱한 요리 재료들을 손님들이 볼 수 있게 한다. 생선이나, 게, 새우 등의 해산물 요리를 주 메뉴로 하는 식당일수록 투명하고 깨끗한 수족관을 만들어 요리에 쓰이는 재료들이 신선하다는 인상을 주도록 한다.
- 어린이 마케팅
가족 단위로 식당을 찾을 때는 어린이들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식당의 선택권은 오히려 아이들에게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구비하거나 캐릭터를 이용하여 실내를 꾸미는 것도 좋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메뉴를 개발한다. 음식의 양은 성인의 양의 1/2로 하되 가격을 낮춘다거나 혹은 양은 적게 하되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세트 메뉴를 개발한다. 메뉴를 선정할 때에는 기름에 튀긴 음식과 비교적 단맛이 나는 음식들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입맛에 맞추어 신경써서 고른다. 그리고 귀엽고 깜찍한 어린이용 특별 식기들을 개발하고, 어린이 메뉴를 선택했을 때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선물로 주는 것도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