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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조명기의 종류 1. Spotlight Spotlight는 현대 무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조명기로서 램프, 반사경 및 렌즈가 주요 구성품이 되며 렌즈와 반사경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게 된다. 1) Fresnel Spotlight 퍼넬 스폿라이트는 렌즈 앞면이 테두리로 파여 있는 조명기로서 중앙이 밝고 테두리는 부드러운 빛을 내는 조명기이다. 일반적으로 렌즈 직경 8인치 짜리는 1Kw 램프에, 12인치 짜리는 2Kw 램프에 사용되며 무대에서는 무대 전체를 고르게 비추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이 조명기는 렌즈와 램프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 이 장치를 이용하여 조명 빔(Beam)의 확산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2) Plano-Convex Spotlight 흔히 줄여서 PC 스폿이라고 불리며 구조는 퍼넬 스폿과 같으나 다만 렌즈의 종류가 다르다. 즉, 이 기구는 한 면이 볼록한 볼록렌즈를 사용하는데 무대에서는 어느 특정한 구역이나 인물을 강조하기 위한 Special로 많이 사용된다. 광선의 특징은 퍼넬 스폿보다 전체적으로 고른 빛을 내지만 램프가 렌즈에서 멀어져 초점거리가 가까워지면 램프의 필라멘트 형태가 빛에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또한 렌즈의 무게가 퍼넬보다 무겁고 열이 잘 발산되지 않아 렌즈가 파손될 수 있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다.
3) Ellipsoidal Spotlight 줄여서 ERS 또는 Leko라고 불리어 지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렌즈 2장을 이용하여 초점거리를 조정하여 빛의 초점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조명기이다. 빛의 밝기 또한 매우 고르고 초점을 맞춰 선명한 빛을 만들 수도 있고, 흐리게 하여 부드러운 빛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이 조명기는 조명기에 부착된 셔터(Shutter)의 조작으로 원하지 않는 부분의 빛을 자를 수 있으며, Gobo(또는 Pattern)라는 무늬판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의 원하는 모양을 투사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액세서리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 극장에서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는 조명기이다.
4) Follow Spotlight 먼 거리에서 비출 수 있는 조명기로서 국내에서는 주로 롱 핀(Long Pin)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진다. 높은 출력의 광원이 필요한 경우와 배우의 움직임을 따라 조명이 이동하는 경우 또는 특별하게 선택된 구역에 조명이 필요한 경우 등에 사용되며 조작자가 항상 붙어있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빛의 밝기 조절이 가능하며 아이리스(Iris)의 조작으로 빛의 구역조절이 가능하고 초점 또한 조절할 수 있어 테두리가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을 얻을 수 있으며 무대에서는 주로 특정인물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진다.
2. PAR(Parabolic Aluminized Reflector) 파 라이트는 반사경과 램프가 하나로 되어있는 실드 빔 램프(Sealed Beam Lamp)를 사용하는 조명기로서 가볍고 값이 싸기 때문에 조명 대여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조명기이다. 많이 사용되어지는 종류로는 1Kw용 대파와 250W용 소파가 있으며 빛이 강하고 직진하기 때문에 실제 무대에서는 특히 콘서트나 야외무대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빛이 거칠고 짧은 거리에서 사용할 때는 빛이 고르게 퍼지지 않고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250W용 소파는 28V의 전압을 사용하기 때문에 220V로 사용시 8개를 직렬로 이어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램프가 나가면 전체가 다 들어오지 않는 단점도 있다. 그러나 무대에서 적당한 연기와 함께 사용하면 관객들이 빛을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그림을 만들 수 있으며 밝은 빛을 만들기 내기도 한다. 램프에 따라서 좁은 빛부터 넓은 빛까지 종류별로 빛을 얻을 수 있으며, ETC에서 제작된 Par는 실드 빔 램프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램프를 사용하는데 렌즈를 바꿈으로서 빛의 넓이를 바꿀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3. 스트립 라이트(Strip Light) 우리 나라에서는 보더 라이트(Border Light)라고도 불리는데 여러 개의 램프를 사용하여 3회로 또는 4회로로 사용하도록 제작되어 있다. 일반 백열등을 사용하는 것과 텅스텐-할로겐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있으며 무대 위쪽에서 사용될 때는 전반적인 구역을 골고루 비치기 위하여 사용되며 무대 앞쪽에서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으나 많은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단점이 있다.
4. 싸이크로라마 라이트(CYC Light) 싸이크로라마란 무대의 가장 뒷부분에 있는 막으로서 주무대와 뒷무대를 분리시키는 동시에 배경막으로서의 역할도 담당한다. 주로 흰색과 검정 색이 사용되어지는데 흰색의 경우는 조명으로서 작품의 주제와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기구가 싸이크로라마 라이트이다. 일반적으로 싸이크로라마는 상당히 큰 막이기 때문에 위에서만 조명이 비치면 전체적으로 빛을 비치기가 어려워 밑에서도 비치는 경우가 많으며, 위에서 사용되는 것을 스카이싸이크(Sky Cyc) 또는 어퍼 호리(Upper Hori), 밑에서 사용되어지는 것을 그라운드싸이크(Ground Cyc) 또는 로어 호리(Lower Hori)라고 한다. 텅스텐-할로겐 램프가 주로 사용되며 스트립 라이트보다 부드럽고 깨끗한 빛을 만들어 낸다. 단점으로는 빛이 강하기 때문에 색 매체가 잘 녹아서 빛이 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5. 자동화 조명기 일반 조명기로서는 만들어 낼 수 없는 다양한 기능들, 즉, 색의 변화, 조명 범위의 변화, 조명 구역의 변화, 무늬의 변화 등을 컴퓨터 콘트롤러로 조정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특수조명 기구로서 현대 뮤지컬이나 콘서트 등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 기계는 공연 전에 프로그램을 미리 입력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길다는 것과 기계의 소음이 있어 정적인 공연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 또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빛의 특성이 좋고 다양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으며 다음의 방식이 가장 대표적이다. 1) 무빙 미러(Moving Mirror) 일반적으로 스캔(Scan)이라고 불리어지며 특징은 기계자체는 고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앞부분에 달려있는 조그만 거울(Mirror)이 움직이면서 빛의 방향을 바꾸게 된다. 기계자체에 고보 휠(Gobo Wheel)과 칼라 휠(Color Wheel)이 내장되어 있어서 원하는 무늬와 색상을 바꿀 수 있다.
2) 무빙 요크(Moving Yoke) 무빙 요크는 스캔과는 달리 기구 자체가 상하좌우로 움직이게 되어 있으며 색의 종류 및 범위만을 조절하여 전체 무대에 사용되어지는 Wash용과 무늬의 사용이 주 용도인 Spot용이 있다. 무빙 미러와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조절로 변화가 가능한데 기계자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무빙 미러보다는 빛의 변화가 약간 느릴 수 있다.
조명기용 액세서리 조명기는 안전을 위하여 또는 원하는 색과 범위, 그리고 초점을 얻기 위하여 여러 가지 액세서리가 사용되어 지는데 조명기 내부에 쓰이는 것과 외부에 쓰이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1. 조명기 내부용 액세서리 1) 아이리스(Iris) - 빛의 범위를 둥글게 조절할 수 있는 기구 2) 고보(Gobo) - 얇은 철판으로 만들어져 여러 가지 무늬를 만들어 낸다. 현재 많은 모양이 제품화되어 나와 있으며 특별히 필요하면 제작도 가능하다. 3) 고보 홀더(Gobo Holder) - 고보를 끼워서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4) 고보 로테이터(Gobo Rotator) - 고보를 넣고 회전하도록 만든 기구로서 한 장의 고보를 한 방향으로만 회전시키는 것과 두 장의 고보를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방식이 있다. 고보 로테이터를 사용하면 정지된 무늬가 아닌 움직이는 무늬를 만들 수 있어 신비감이 더해진다. 5) 다이크로익 필터(Dichroic Glass Filter) - 특수 열처리된 유리 필터로서 여러 가지 색을 사용하여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2. 조명기 외부용 액세서리 1) 크램프(Clamp) - 조명기를 조명봉(Batten)에 달기 위한 기구로서 주로 C자처럼 생긴 C Clamp를 주로 사용한다. 2) 안전 고리(Safety Chain) - 크램프로 조명기를 고정시킨 후 안전을 위하여 안전고리로 조명기와 조명봉을 다시 한번 엮어주게 된다. 무대는 항상 작품에따라 조명의 위치를 바꾸어 사용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크램프가 확실하게 고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생겨 조명기가 무대로 떨어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이런 사고를 방지하여 주는 것이 바로 안전고리이며 특히 무대가 무거운 조명기를 달 경우는 반드시 사용하여 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3) 칼러 프레임(Color Frame) - 칼러 필터를 조명기의 앞부분에 키울 수 있는 기구 4) 탑 햇(Tophat) 또는 하프 햇(Halfhat) - 퍼지는 빛을 원하는 곳으로 집중시키던가 관객의 눈에 직접 비치는 빛을 차단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진다. 5) 반도어(Barndoor) - 퍼넬이나 PC, 또는 Par 라이트에 사용되어지며 원하는 범위만큼의 빛을 얻고 나머지 빛은 자를 수 있도록 하는 기구이다. 6) 칼러 스크롤러(Color Scroller) - DMX 신호에 의하여 색을 자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기구로서 보통 16종류의 색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색을 하나의 기구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한번 사용 후에 램프를 꺼야 색이 변화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만약 램프가 켜 있으면 색이 변화되는 모습이 보이게 된다.
편집 : 미래음향이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