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쯤 잔디밭에 민들레나 기타 광엽숙근초가 자라기 시작할때입니다.
뽑자니 힘들겟지요.
2-3월말까지 잔디밭 제초 처리요령.
이시기는 잔디가 아직 새싹이 나지않는 시기이므로 광엽잡초가 자라길 기다렸다가 제초제를 살포합니다.
보통정원엔 잔디밭과 구근류.수목등이 자라게되니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근사미+스톰프[정량보다 더혼합]= 농약통에 물을 혼합후 땅이 젓도록 살포합니다.
근사미는 광엽초를 죽여주고 스톰프는 잔디생육전 종자발아 억제를 해줍니다.
하이로드+라쏘= 농약통에 물을 혼합후 땅이 젓도록 살포합니다.
원리는 위와 같습니다.제초제별 혼합해야할 규칙입니다.
근사미나 하이로드가 휴면중인 잔디를 죽이지못합니다.이제초제들은 잎에 묻어서 광합성작용을 할때 약물을 뿌리쪽으로 침투시켜 식물전체를 죽이는 작용이므로 휴면중인 잔디줄기에 맞아도 피해가 없습니다.
이글을 늦게 보시고 4월초에 잔디가 일부 자라는데 인력제초가 힘들다면 위와같이 처리합니다.
다만 잔디의 새순도 죽습니다.그러나 잔디는 생명력이 질겨 새순이 죽은후 다시 소생합니다.
잔디잎이 활짝펴지면 방법없이 인력제초로 꼭 하세요.
2-3월에 위와같이 살포한후 4월초에 스톰프 또는 라쏘 기타 종자발아 억제제를 단용으로 한번더 살포하시면
1년생잡초발생을 많이 억제해줍니다.잔디가 보통 잡초보다 늦게 생육시작하니 종자발아 억제제를 한번 더 살포해주면 좋습니다.이경우 정원수의 잎에 직접닿지만 않으면 피해는 전혀없습니다.줄기에 묻어도 피해가 없습니다.
잔디밭을 조성할때 전면깔기가 아닌 줄떼로 조성할경우 잔디가 자라는동안 맨땅이 노출되고 이부분에 잡초씨가
날라와 발아를 하게되므로 이때는 위에 언급된 종자발아 억제제를[스톰프.라쏘.기타] 정량보다 더혼합해 땅이 촉촉하게 젖도록 20일간격으로 살포해주면 잡초발생을 억제합니다. 종자발아억제제는 이미 발생한 잡초엔 아무런효과가 없습니다.고로 정원수 잎에 직접살포되어도 나무가 죽거나 화초가 죽는경우는 없습니다.
잔디 생육 최성기에 잔디밭이 넓고 다른 화초나 식물이 없는 잔디전용엔 반벨이라는 화본과 식물만 피해가 없고 모든 식물에 피해를 주는 제초제가 있습니다.
반벨은 반드시 다른식물이 없는 전용잔디밭에만 사용해야합니다.다른식물이 멀리있다해도 이제초제는 토양이행성으로 인해 땅속습기를 타고 멀리까지 갑니다.결국 다른식물을 고사하게 되니 정원에서는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전용잔디밭이라해도 잔디밭 빗물이 경작지로 흘러가게 되는 경우에도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농작물에도 치명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