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톤 교육원 편집부
이 칼럼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경험담을 종합해서 분석한 글이다. 이 글에 도움을 준 학생들은 현재 Williams College 2학년 재학중인 이청아 학생 (Stoneham High School 졸업) 과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진학예정인 김동윤 학생 (Thacher School 졸업) 의 경험담이다.
사립과 공립고등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비다. 공립 고등학교는 학비를 받지않는 대신 연방정부, 주정부와 지역세금의 보조를 받는다. 세금을 내는 것이 곧 내 자녀와 같은 지역에 사는 다른 아이들의 교육비를 내는 것이라고 할수 있다. 사립학교는 정부보조를 받지 않기 때문에 학비, 모금과 기부금 등으로 재정을 충당한다. 미국내 사립학교 평균 학비를 보면 초등학교가 $12,000-$22,000 중학교가 $13,000-$29,000 그리고 고등학교가 $15,000-$28,000 정도이다. 기숙학교의 경우는 학비가 더 비싸져 고등학교의 경우 $28,000-$35,000 정도된다. Parochial School (종교단체 부속학교) 의 경우 학비가 조금 더 싸다. 사립학교들의 학비는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요즘 각종 명문 고등학교들은 장학금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사립고등학교들을 위한 각종 저금리 대출기회도 제공된다.
공립 고등학교는 모든 연방, 주, 지역교육법과 정책을 따라야한다. 여기에 반해 사립 고등학교는 정부보조를 받지 않기때문에 따라야 하는 법과 정책이 공립 고등학교보다 적고 교과 과정을 만드는 데 있어 더 많은 자유가 있다. 공립 고등학교는 입학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 몇 가지만 작성하면 되지만, 사립학교의 경우 원하는 학생을 선택할수 있기 때문에 입학 경쟁률이 높다.
공립 학교 학생들은 그 학교가 위치한 지역을 반영한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나뉘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때문에 문제아 학생들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다양한 종류의 친구와 선생님들을 만나고 다른문화들을 배울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립학교의 학생들은 학교의 선택에 따라 정해진다. 모든 학생들은 지원을 하고 합격이 되야만 그 학교에 다닐수 있다.
다른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비슷한 목표와 관심,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이점은 다양한 학생들과 어울릴 수 없다는 단점이기도 하지만 불량학생들이 적다는 점은 또한 장점이다. 공립학교에 비하면 사립학교의 규율은 상당히 엄하다. 사립학교들은 보다 자유롭게 학생들을 추방할수 있다. 또한 학교들은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규율과 함께 학생들의 탈선을 막고 통제한다. 따라서 특히 사립 기숙학교에서는 술, 마약, 담배같은 위험이 현저히 적고 안전하다. 또한 사립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반면 공립학교에서는 많은 학생수의 관계로 제대로 된 단속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공립학교는 교육법에 따라 차별없이 모든 장애학생을 받고 필요한 특별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교들이 특별교육 프로그램과 교사들을 가지고 있다. 사립학교는 장애학생을 받을 의무가 없기때문에 많은 학교들이 장애학생은 뽑지 않고 있다. 대신에 장애학생들만을 위해 세워진 적은수의 사립학교들이 있다. 이로인해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이 제정상의 이유로 장애학생들을 위한 특별교육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공립학교는 보통 수학, 영어, 논술, 독해, 과학, 역사와 체육 등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많은 고등학교들이 주과목들 이외에 음악과 미술을 제공하기도 한다.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들은 주정부에서 요구하는 것들로 대부분의 주에서 표준시험으로 교육내용을 측정한다. 사립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개설하기 더 쉽다. 예를들어, 미술이나 과학을 모든 수업에 사용하거나 견학, 소풍등을 학교 수업과 합치기도 한다. 사립학교는 각각의 교과 과정과 평가 시스템을 창설할수 있다. 따라서 공립학교 교장은 주의 교육법을 따라야 하기때문에 학교 시스템에 영향력이 매우 적은 반면 사립학교 교장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학교 시스템을 바꿀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평균적으로 볼때 사립학교의 교육의 질과 수준은 공립학교보다 높고 다양하다. 공립학교의 경우 우수학생부터 공부가 뒤쳐지는 학생까지 넓은 범위의 수준의 클래스들을 보유해야하는 반면 사립학교의 경우 학교 학생 대부분이 경쟁률이 높은 입학절차를 거친 우수학생들이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따라서 사립학교가 더 다양하고 많은 AP 나 IB 클래스들을 가지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공립학교학생들의 50%가 학교의 공부가 어렵다고 했다. 하지만 기숙사가 없는 사립학교생들의 70%, 기숙사립학교생들의 91%가 학교의 공부가 어렵다고 했다.
또한 공립학교생들은 1주 평균 8시간 동안 숙제를 하는 반면 사립 기숙학교생들은 주당 평균 17시간동안 숙제를 한다. 이렇게 사립학교에서의 공부는 어렵지만 사립학교생들의 87%는 대학공부에 잘 준비되었다고 한다. 반면 공립학교생들의 39%만이 대학생활에 제대로 준비되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이 수치가 평균이라는 것이다. 사립학교와 달리 공립학교의 적게는 5%에서 많게는 50%의 학생들은 대학진학과 공부를 목표로 하고 있지 않고 있다. 공립학교에서 명문대진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우등학생들은 사립학교생들과 같이 AP, Honor등의 어려운 클래스를 듣고 주 평균 15-20시간 정도를 학교공부에 투자하고 있다.
사립 고등학교의 장점중 하나는 특별활동 등을 참여하기가 수월하다는 것이다. 특히 규모가 작은 사립고등학교의 학생들은 각종 스포츠팀을 참여해 뽑히기가 공립고등학교에 비교하면 쉽다. 큰 공립고등학교에서는 학생수가 많은 만큼 연극프로그램, 오케스트라, 축구팀들을 참여하기가 어렵다. 사립에서는 그런 특별활동을 참여하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의무화 되어있는 경우도 아주 많다. 그래서 사립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체험해 볼수 있다. 이러한 특별활동들은 대학진학때의 성공을 좌우할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공립고등학교에서의 특별활동이 꼭 어렵다는것은 아니다. 학교의 크기만큼 클럽과 스포츠팀의 수도 많고, 대학에서 특별활동의 수보다는 참여깊이를 더 중요히 생각하는 만큼, 학생이 하고자 하고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클럽이나 스포츠팀의 리더가 될수있다.
모든 공립 학교 교사는 주에서 증명이 되어야 한다. 교사증명서는 교사가 주에서 요구하는 교육과 훈련을 받았다는것을 증명한다. 사립학교 교사는 증명서가 꼭 요구되지 않기도 하지만 보통 자신의 분야에 전문적 지식이 있어야한다. 공립초등학교는 반학생수가 적으나 학생들의 학년이 높아지면서 반학생수도 늘어난다. 이로인해 대부분의 공립학교가 특히 도시나 큰 교육지구의 학교들이 사립학교보다 반학생수가 많다. 많은 부모들이 이 이유때문에 사립학교를 선호하고 있다. 반학생수가 적을수록 교사들이 학생 개개인에게 할애할 수 있는 시간과 관심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교사와 학생비율의 중요성은 대학진학시 필요한 추천서에 잘 나타난다. 추천서는 학생의 성품과 실력을 대변하는 중요한 도구다. 작은 사립학교를 다닐 때에는 선생님들과 아주 가까이 지내게 된다. 학교의 규모가 작아서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교류가 많고 반학생수가 적은 관계로 수업중 선생님들은 학생의 학업능력을 자세히 관찰할수가 있다. 기숙사립학교의 학생들은 주당 평균 수업 외에 9시간 정도 선생님들과 지내는 반면 공립학교생들은 불과 4시간 정도를 선생님들과 지낸다. 따라서 사립학교에서 가까운 선생님에게서 받은 추천서는 공립학교에서 받은 추천서보다 더욱 자세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상담 전문 선생님들의 담당 학생수도 사립학교의 경우 공립학교보다 적으므로 선생님의 주의와 관심을 더 많이 받을수 있다.
결론적으로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리 많지 않다. 중요한 사실은 훌륭한 공립학교도 있고 훌륭한 사립학교도 존재한다는것이다. 실제로 메사추세츠주 내에도 사립학교보도 훨씬 더 훌륭한 교육시스템과, 교사, 학교시설을 갖추고 있는 공립학교가 많다. 문제는 어떻게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학교를 찾느냐는 것이다. 무조건 사립학교를 선호하기 보다는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장단점을 잘 따져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보스턴교육원과 기타 여러 자료를 통해 얻는 매사츄세츠주 최고 공립학교과 뉴잉글랜드 최고 사립학교 리스트들이다.
<공립학교>
Acton-Boxborough, Newton South or North, Weston, Wayland, North reading, Andover, Harvard, Winchester, Sharon, Boston Latin, Roxbury Latin, Lexington, Belmont, Wellesley, Brookline, Westwood 등이 우수한 공립학교이다.
<사립학교>
1. MA: Belmont Hill, Boston University Academy (day), Brooks, Buckingham Browne & Nichols, Concord, Dana Hall, Deerfield, Eaglebrook (중학교), Fay (중학교), Fessenden (중학교), Governor Dummer, Groton, Middlesex, Milton, Noble & Greenough (day), Northfield Mt. Hermon, Phillips, Rivers (day), St. Mark's, Winsor, Thayer (day)
2. NH: Cardigan Mt. (중학교), Phillips Exeter, St. Paul
3. CT: Choate Rosemary Hall, Ethel Walker (여학교), Hotchkiss, Indian Mt. (중학교), Kent, Loomis Chaffee, Miss Porter's (여학교), Pomfret, Rectory (중학교), Taft, Westminster, Rumsey Hall (중학교)
4. RI: Portsmouth Abbey, St. George 등이 우수한 동부 사립 명문고등학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