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금.은과 같은 보석재료를 활용한 귀금속 공예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귀금속 공예품이 인기를 얻으면서보석 원석의 연마에서부터 장신구 제작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업무를 수행할 전문인력이 요구되고 있다.
귀금속가공산업기사는 구체적으로 마름질, 실톱질, 줄질에서부터 연마나광택 등에 이르는 세공작업과 주형틀을 제작하고 사출 등을 행하는 주조작업을 수행한다.
현재 전북 이리 귀금속보석공단에 업체가 밀집돼 있고 유관단체로 한국귀금속보석기술협회, 한국귀금속 판매업중앙회, 귀금속보석가공협동조합등이 있다.
◇응시자격
연령이나 성별에 제한이 없으며 2년제 이상 대학을 졸업한 자는 경력없이 응시 가능하다. 고등학교 이하 졸업자들은 별도로 2년의 경력이 요구된다.
◇시험운영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 보게 된다. 필기는 장신구디자인론, 보석재료 및 가공기법, 귀금속재료 및 가공기법, 보석감별 등 4개 과목을 객관식으로 치르며 과목당 20문항을 30분동안 풀게 된다.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으면 합격된다.
실기는 작업형 실무시험으로 7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합격기준은 100점만점에 60점 이상이다. 시험은 1년동안 3번에 걸쳐 실시된다.
◇전망
자격증 소지자는 귀금속가공업체, 보석가공업체, 금은세공업체, 토산품제조.판매업체 등으로 진출하는데 유리하다. 자신만의 독특한 훌륭한 기술을 갖고 있으면 소자본으로 직접 공방도 경영할 수 있다.
우리나라 귀금속 공예품에 대한 해외 인식이 좋은 만큼 뛰어난 기술력만갖추면 해외취업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생활수준이 나아지면서 장식을 위한 귀금속공예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구인시장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