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명자 효능]
결명자의 효능과 음용법-간과 눈에 특효
결명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간기능을 정상화시키는청간작용과 신장기능 강화작용이 뛰어나다
간열로 인해 생기는 시력감퇴 백내장 녹내장 등 눈병의 예방은 물론 변비를 없애주고
혈액과 간 등 조직세포의 지방분해를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지방간 등의 증상 개선에도 좋다
특히 간에 열독이 맺혀 혈액검사상 지방간 수치가 높게 나타났을 때
차처럼 끓여 마시면 지방간 수치가 금방 낮춰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간열을 풀어 눈을 밝히고, 대장의 진액을 도와 변비를 푸는데 결명자가 탁월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본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첫째, 간화를 내리므로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햇빛을 보면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가라앉히는 효능을 지닌다.
또 야맹증, 시신경위축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열이 대장에 쌓여 생긴 변비에 차로 달여서 장기간 복용하면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혈압을 내리고, 콜레스테롤치를 낮춤으로써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가정에서 결명자를 차로 상용할 경우 약간 볶아 사용하면 좋다.
'본초비요'라는 의서에서는 "결명자는 풍열을 없애고, 모든 눈병을 다스리므로 결명이라고 칭한다. 또결명자는 신장의 정력을 증강시킨다"라고 소개했다.
■ 결명자에 대한 궁금증
▷결명자는 눈에도 좋은 걸로 유명한데, 그렇다면 결명자가 눈과 간에 같은 작용을 하는 걸까?
동의보감에 결명자 두되를 찧어서 가루 내어 8g씩 식후에 쌀미음에 타서 복용을 해라 그렇게 100일만 계속하면 밤에 촛불 없이도 사물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눈이 밝아진다고 나와 있을 정도!!
눈을 간의 창이라고 말할 수 있다. 눈이 피곤하다는 것은 간도 피로하다는 말과 일맥상통! 결명자의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생체막의 지질과산화를 억제하고 간 조직 내 과산화지질 생성 또한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간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다.
▷ 결명자는 간기(肝氣)를 돕는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ꡐ결명자는 간기, 즉 간의 기운을 돕는다ꡑ 라고 전하고 있다.
그 외에도 중국의 의학서 신농본초경에는 결명자가 간열, 간에 쌓인 열을 다스리고 본초강목에서는 간을 깨끗하게 한다라고 쓰여있다고 한다.
▷ 환경호르몬에 의한 간 손상을 낮춰주는 결명자
환경호르몬은 간에 무리를 주고 손상을 시킬 수 있는 물질 중 하나! 이 환경호르몬들을 흰쥐에 투여해서 실험을 한 결과!! 결명자를 포함한 생약추출물에 의해 뚜렷한 독성 해독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인체의 여러 장기에서 해독효과를 보였지만 특히 간과 췌장에서 더 해독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 염색에 이용되는 결명자
결명자는 그 빛깔이 오묘하고 아름다워서 염색에도 많이 이용된다.
결명자에 20배의 물을 넣고 60분 동안 2회 반복해서 추출한 액을 염색에 사용하는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염색을 하면 바로 그 빛깔이 황색, 녹색계열로 나타난다고 한다.
▷ 뱀의 접근을 막아주는 결명자
결명자가 나오는 식물을 한국에선 집 주위에 있는 밭에서 많이 재배를 했는데, 그 이유는 결명자와 뱀이 상극이라 뱀이 접근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었다고 전해진다.
▷결명자는 보통 팔팔 끓여서 보리차처럼 물로 마시는데, 이렇게 열을 가해도 효과에는 변함이 없는 걸까?
결명자를 주로 음료처럼 많이 마시는 것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결명자의 성분을 보면 열을 가해도 별로 파괴가 되지 않는 성분들이 대부분이라서 끓여서 먹어도 효과는 별 다른 차이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