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의 3신체계는 우주 창조의 신 브라흐마, 파괴와 죽음의 신 쉬바, 그리고 우주 유지의 신 비쉬누로 구성된다.
여기서 우리는 위 3신의 역할을 별개의 것으로 보기보다는 융합의 의미로 보는 게 마땅하다. 일정한 시간(劫) 속에서 우주가 창조되고 유지되고 또 파괴되었다가 다시 새 우주가 창조되는 데는 위 세 신의 역할이 고리를 이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쉬바 신의 파괴력은 새로운 창조를 위한 파괴이며 죽음은 새로운 탄생을 위한 윤회(輪回)라는 긍정적 의미를 갖고 있다.
쉬바는 힌두교의 신들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힌두 신화의 체계를 이룬 아리아 족이 유입되기 훨씬 이전부터 인도 지역에 거주하는 원주민들 사이에 일종의 무속인의 존재로 실제하고 있었던 것으로 유추된다. 그 토속 종교가 「베다」에 융합되면서 쉬바라는 이름의 신으로 등장하게 되었다고 한다.
때문에 쉬바는 토속 부족들의 신앙 형태와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갖는다. 쉬바가 가진 여러 가지 권능을 들자면,
⊙춤의 신 나타라자(Nataraja) : 파괴와 죽음이란 단어와는 전혀 연관성 없어 보이지만 쉬바는 춤의 신, 무용의 신이다. 훨훨 타는 불 속에서 폭발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며 지칠 줄 모르는 춤사위는 옛 토속 무인(巫人)의 춤에서 유래된 것으로 본다. 쉬바는 그 춤을 통해 우주 파괴와 새 창조를 위한 무한한 에너지를 끌어 모우고 또 발산시킨다. 그의 춤은 다시 극단적인 두 가지 형태를 취하는데 남성적이며 난폭한 포즈의 탄다바(Tandava)는 파괴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며, 우아하고 여성적인 포즈의 라스야(Lasya)는 새 생명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행위이다. 이렇게 빙글빙글 돌면서 끊임없는 춤을 이어가면서 쉬바는 세상을 재탄생 시키고 있다.
⊙죽음의 신 : 인간이 종교에 귀의하는 건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 때문이다. 쉬바는 죽음의 신으로 인간에게 주어진 생을 거둬들이는 주신이다.
⊙윤회의 신 : 힌두교인은 윤회설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힌두교인 윤회설을 믿기에 카스트 제도의 최하위계급으로 태어나 죽도록 일을 해도 불행하다 생각치 않고 죽음을 맞이해도 영원한 종말을 맞았다 생각치 않기에 인도의 초상집에선 눈물을 흘리며 애곡하는 모습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인간이 살아 생전에 주어진 다르마를 성실히 수행했다면 그 카르마에 의해 다음 생이 결정된다고 믿기에 그들에게 죽음은 곧 새로운 탄생의 기약일 뿐이다.
⊙화장터의 신 : 쉬바는 화장터의 신이기도 하다. 쉬바는 죽음과 재탄생의 고리인 윤회를 주관하는 신이기에 죽은 자의 육신을 거둬들이고 영혼의 순례를 편안하게 인도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가트(화장터)에선 유가족들이 쉬바 신에게 영혼의 안녕을 기원하는 제를 드린다. 가트에서의 쉬바 신은 영혼을 떠나보낸 인간의 육신을 태운 재를 잔뜩 묻힌 모습이다.
⊙갠지즈 강의 신 : 힌두교인은 갠지즈 강을 생명의 모태인 "어머니 강"으로 여기며 강가(Ganga)라 부르며 신성시 한다. 살아 평생 한번 이상은 이 갠지즈에서 세례하여 죄를 사해 받고자 하며 죽어서도 어머니의 품에 돌아가길 기원한다. 갠지즈 강 주변에는 수많은 가트(화장터)들이 쉴새없이 시체를 화장하고 강에는 시체 조각들이 둥실 떠다닌다. 겐지즈 강은 쉬바 신이 인간들의 요청을 받아 들여 천상의 강 강가의 물길을 끌어들여 만든 인도의 젖줄이라 믿는다. 때문에 겐지즈 강에는 쉬바 신이 거주하며 쉬바 신이 주검을 거둬들이고 윤회의 순환에 맞춰 재생을 주관한다 믿는다.
⊙위대한 스승 : 쉬바는 요가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겐 살아있는 인간으로 다가온다. 쉬바는 히말리야 깊은 동굴 속에 거주하는 수행자의 스승으로 숭배 받는다.
▣쉬바신의 외형적 특징
위에서 본 것처럼 쉬바 신은 토속 신앙의 결합 여부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취한다. 여행자가 쉬바 신을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 한가지! 쉬바 신의 신체적 외형 특징을 알아두면 쉬바 신의 초상화나 신상을 대할 때 쉬 알아본다.
⊙독약을 삼킨 흔적 : 쉬바 신의 목 언저리에는 푸르죽죽한 반점이 번져 있다. 불로장생의 약을 얻기 위해 젖의 바다를 휘저었을 때 처음 생성된 것이 독약이었고 아직 불사의 몸이 아닌 신들조차도 독약에 목숨을 잃을 수 있기에 쉬바 신이 죄다 취하되 완전히 삼키지 않고 목 안에 저장해 두었기 때문이다.
⊙세 개의 눈 : 쉬바는 일반적인 두 개의 눈 외에 이하 가운데에 또 하나의 눈을 갖고 있다. 이 눈은 사물의 내면의 꿰뚫어보는 성찰의 혜안이자 섬광을 발산하는 무기로도 사용된다.
⊙황소 난디(Nandi)와 초승달: 신들은 항상 자신이 주로 타고 다니는 물체와 동행한다. 쉬바 신의 탈 것은 황소 난디. 난디는 괴력를 갖고 있으며 쉬바의 열렬한 추종자이자 충복이며 동행자이다. 쉬바 신의 머리에는 난디의 상징인 초승달이 꽂혀 있다.
▣쉬바 신의 반려자(아내)들 :
쉬바 신은 "위대한 남신(男神)이란 뜻의 마하데바(Mahadeva)라 불린다. 그에 준하여 쉬바 신의 아내인 여신은 "위대한 여신"이란 뜻의 마하데비(Mahadevi)라 불린다. 흔히들 데바와 데비로 부르며 쉬바 신 부부를 지칭키도 하지만 가끔씩 데바는 남신, 데비는 여신을 총칭키도 한다.
원래 신들은 남신 뿐이었지만 쉬바 신이 아내(Shakti)를 얻은 뒤부터 신들은 반려자를 취했으며 신의 아내인 여신을 샥티(Shakti)라 하며 그 여신을 숭배하는 것을 샥티즘(Shaktism)이라 한다.
▣링가(Linga)와 쉬바 신 숭배
쉬바 신은 인간의 약점인 죽음과 윤회를 주관하는 신이여서 힌두교 국가에선 지역에 관계없이 널리 숭배된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지역적 특성과 종파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숭배되긴 해도 한가지 공통적인 것은 쉬바의 숭배가 다산, 생식, 번영의 상징인 링가(쉬바의 성기)로 표현된다는 점이다. 또한 쉬바 신의 아내를 섬기는 탄트리즘(Tantrism)이 섹스의 이미지가 강하게 결부되지만 이것을 종교적 의미에서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결코 쉬바와 그 숭배 사상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아무튼 여행객은 인도나 힌두 국가, 그리고 이 사이트의 주된 장소인 앙코르와트 등 여러 힌두 사원에서 쉬바 신의 상징으로 모셔진 링가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