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머리에
사람이 정말 바꿔야 할 것은 미래가 아니라 자신의 과거다. 사람은 여태까지 살아온 자기 과거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오늘 먹은 나의 마음이 내 인생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 지금까지 살아온 과거가 바뀐다. (5쪽)
오늘 나의 마음이 바뀌면 나의 행동이 바뀌고, 과거와 미래가 동시에 바뀐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명제는 주역점의 기본 원리를 이루는 것이기도 한데, 이렇게 해서 사람은 과거를 포함한 자신의 인생 전체를 바꿀 수 있다. 이렇게 할 때 사람의 인생이 완성되며, 이것이 오십 대의 사명이다. (6쪽)
가치 있는 일은 절대적 시간이 필요한 법이다. 이십 대와 삼사십 대를 거친 오십에게는 그동안 축적한 인생이 있다. 그러므로 오십에 이른 이는 이제 자기 인생을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자신의 기질을 넘어 스스로를 객관화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그는 이제 운에 휩쓸리지 않으며 그 고삐를 틀어쥐고 살 수 있다. (6-7쪽)
주역은 '주나라의 역'이라는 뜻이다. 원래의 역경은 주나라가 아닌 은(殷)나라(기원전 1600년경~기원전 1046년경)의 점인(占人)들이 정립했다. 그러다가 은나라를 멸하고 들어선 주나라가 자신들의 이름을 붙여 주역이라 명명했기에 오늘날 주역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한 것뿐이다. (8쪽)
팔자는 바꿀 수 있고 바꿔 내야 하는 것이다. 우선 팔자는 내 삶의 출발점이자 재료로 주어진 소중한 나의 자산이다. 그러다가 삶이 후반생에 이르면 이 팔자를 바꿔서 넘어서야 한다. 이렇게 해서 팔자를 넘어설 때 나의 삶이 완결되는 것이며, 그때라야 기쁘게 눈감을 수 있는 것이다. (11쪽)
제2장 불변은 만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제5절 오늘 먹은 나의 마음이 과거와 미래를 모두 바꾼다_중심
장(章)을 머금어야 정(貞)할 수 있으리라.
含章可貞. (곤괘 3효사 ; 141쪽)
건괘는 양의 흐름을 상징하기 때문에 인생의 전반기를 관장하며, 곤괘는 음의 흐름을 상징하기 때문에 인생의 후반기를 관장하는 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곤괘의 여러 효사에는 사람의 후반생을 위한 금쪽같은 조언이 담겨 있다. (142쪽)
* 건괘 - 전반기 - 외형의 성장 - 물질세계 - 생(生)의 단계 - 봄[生]과 여름[長]
전환기 - 건의 길이 절정에 이른 후 곤의 길로 넘어감 - 오십대
곤괘 - 후반기 - 내면의 성장 - 정신세계 - 성(成)의 단계 - 가을[收]과 겨울[藏]. (142쪽 그림11)
서리를 밟고 굳은 얼음이 어는 때도 이르리라.
履霜 堅氷至. (곤괘 1효사 ; 143쪽)
인생의 가을날로 접어든 오십대는 (...) 지금 서리를 밟고 있으니 앞으로 굳은 얼음이 어는 때도 찾아올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경계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알지 못하고 과잉의 단계로 가고 만 결과가 항룡(亢龍, 건의 길에서 과잉의 단계인 6단계, 142쪽)의 추락인 것이다. 이러한 항룡의 추락이 오십대에 흔한 첫 번째 실패 유형이라면, 두 번째 실패 유형은 '그냥 이대로 살지 뭐'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자족하는 태도라 착각할 수 있지만 어디 인생이 그리 만만하던가. 인생은 '그냥 이대로 살지 뭐' 같은 안이한 태도를 용납하지 않는다. (143쪽)
장(章)의 원형적 의미는 '타인과 구별되는 그 사람만의 일생의 핵심을 짧게 밝힌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부터 '문장(文章), 구별, 표지, 밝히다, 나타내다, 드러내다' 등의 여러 뜻이 파생된 것이다. 표지란 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해 남과 다른 자신만의 특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가문의 문장(紋章)에 장(章)이 들어간 경우가 이와 같은 뜻을 반영한 경우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역경이 말하는 취지는 '사람이 이와 같은 장(章)을 입에 머금고 있어야 후반생을 흔들림 없이 살아갈 수 있으리라'는 말이다. 입에 머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본능적으로 즉시 입에서 튀어나올 정도로 각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장(章)이 무엇인지 선명하게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 힘든 상황이 닥쳤을 때도 본능적으로 입에 머금을 수 있는 것이다. (...) 장(章)이란 결국 '나의 인생을 무엇이라 규정할 것인가'의 문제다. 역경은 인생의 전환기에 놓인 오십에게 이를 스스로 규정하라고 촉구하는 것이다. (145-146쪽)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