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치부철도 전기기관차 데키100형(데키102~106)(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1954년
길이/폭/높이 - 12600 / 2700 / 3955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전자공기단위스위치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277Ar(200kW) 4기
기어비 - 4.05
운전정비중량 - 50.0t
대차 - 형강조립궤조 대차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EL14 / 수동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치치부철도 전기기관차 데키102~106호 그룹은 1951년에 제조되었던 데키101의 후속 증비차량으로 제조되었으며, 102~103호기가 1954년, 104~106호기가 1956년에 제조되었다. 101호기와 기본적인 구조는 같으나, 차량 길이가 길어져 12.6m급이 되었으며 무게도 2t 증가했다. 히타치제작소의 전동기를 2기 탑재하고 있으며 기어비가 101호기에 비해 약간 바뀌었다. 출력이 증강되어 1000t 화물열차의 단행견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104호는 고장으로 2015년에 폐차되었고, 106호도 화물열차 견인 중에 탈선하여 전복되는 사고로 인해 폐차되었으므로 현재 3기만 활동하고 있다.
2. 운용노선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증기기관차 보기 / 화물견인으로 운용
3. 차량배치
치치부철도 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데키102, 103, 105 총 3량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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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치부철도 전기기관차 데키100형(데키107~108)(구 마츠오광업철도 ED50)
1. 제원
데뷔 - 1973년 1월 20일
길이/폭/높이 - 12000 / 2725 / 3920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전자공기단위스위치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277Ar(200kW) 4기
기어비 - 4.68
운전정비중량 - 50.0t
대차 - 봉대궤 대차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EL14A / 수동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치치부철도의 전기기관차 중 데키107호와 108호는 치치부철도에서 자체 생산한 기관차가 아니며, 구 마츠오광업철도의 ED501과 ED502로 1951년에 제조되었던 기관차를 인수받은 것으로, 데키101과 비슷한 사양으로 제조되었다. 1972년 10월에 마츠오광업철도 폐선으로 인하여 치치부철도에 양도되어, 1973년 1월부터 데키107/데키108의 차량번호를 받았다. 치치부철도 이적시에 내한설비를 철거하고 비상용 발전제동도 제거하였다. 이후 치치부철도의 1,000t급 중량급 화물열차 견인에 사용되었고, 그 외에도 증기기관차 견인시의 보조 기관차로 사용되고 있다. 107호는 2015년 2월에 운용이탈되어 폐차되었다.
2. 운용노선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증기기관차 보기 / 화물견인으로 운용
3. 차량배치
치치부철도 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데키108 총 1량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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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치부철도 전기기관차 데키200형(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1963년 9월
길이/폭/높이 - 12600 / 2728 / 3955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전자공기단위스위치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277Dr(230kW) 4기
기어비 - 4.05
운전정비중량 - 50.0t
대차 - 강판용접궤 L형 축량식대차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EL14A /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치치부철도 데키200형 전기기관차는 도쿄올림픽이 열리기 전 해인 1963년, 건설 러시로 인해 시멘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화물수송능력을 강화하고, 1000톤급 중량 광석 화물열차 견인용으로 사용된 전기기관차로, 총 3량이 히타치제작소에서 제조되었다. 외관은 데키100형과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인 기기 및 구조는 데키100형과 비슷하다.
데뷔 이후 치치부철도의 중량 광석열차 견인 기관차로 사용되고 있었으나, 대차의 점착성능이 우수하여 공전현상을 줄인 반면에, 선로에 부담을 많이 주어 유지보수비가 증가한다는 문제가 있어 후속모델은 이의 해결에 중점을 두어 개발하게 되고, 문제가 많았던 202호기와 203호기는 2000년에 제적되어 츄부국제공항 건설용 매립토사 수송용 및 입환용으로 산기철도에 양도되었다. 데키201호는 데키101호의 폐차(1996년) 이후에 팔레오익스프레스용의 12계 객차와 같은 도색으로 변경되어 데키101에 이어 증기기관차용 보조기관차로 활동하고 있다.
2. 운용노선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증기기관차 보기 / 화물견인으로 운용
3. 차량배치
치치부철도 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데키201 총 1량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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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치부철도 전기기관차 데키300형(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1967년 3월
길이/폭/높이 - 12600 / 2728 / 4055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전자공기단위스위치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277Dr(230kW) 4기
기어비 - 4.05
운전정비중량 - 50.0t
대차 - 강판용접궤 L형 축량식대차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EL14A /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치치부철도 데키300형 전기기관차는 1967년부터 제조를 시작한 데키200형의 후속모델로, 1963년에 제조된 데키200형의 대차 점착성능 강화대책을 해제한 기관차이다. 자세히 말하면 공전시에 경보가 울려 자동적으로 각 대차 진행방향측에 주전동기가 저항을 걸어주는 전기적 시스템을 채용, 점착성능을 강화하여 공전현상을 줄인 대신 선로에 부담을 많이 주어 보수비용이 많이 들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데키100형에 준한 축스프링 대차로 다시 환원되었다. 그 외에는 데키200형과 사양이 동일하며, 전조등이 실드빔 방식으로 강화되었다. 3량 모두 현재까지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2. 운용노선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증기기관차 보기 / 화물견인으로 운용
3. 차량배치
치치부철도 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데키301~303 총 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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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치부철도 전기기관차 데키500형(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1973년
길이/폭/높이 - 12600 / 2728 / 4055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전자공기단위스위치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277Dr(230kW) 4기
기어비 - 4.05
운전정비중량 - 50.0t
대차 - 강판용접궤 L형 축량식대차
제동장치 - 자동공기브레이크 EL14A /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치치부철도 데키500형 전기기관차는 1973년부터 제작된 전기기관차로, 실질적인 데키300형의 증비분 차량이다. 공기압축기를 고속형으로 변경한 것 이외에는 거의 동일한 사양을 가지고 있으며, 실드 빔 형태의 전조등을 채용하고 있다. 총 7량이 제조되었으며 501,502호기는 1973년에, 503,504호기는 1979년에, 505호기는 1980년 3월에, 506,507호기는 1980년 9월에 각각 제조되었다. 이것이 치치부철도에서 현재 가장 최신의 전기기관차이다. 특히 데키507호기는 태평양시멘트 소속 사유기이다.
2. 운용노선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증기기관차 보기 / 화물견인으로 운용
3. 차량배치
치치부철도 히로세가와라차량기지 소속. 데키501~507 총 7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