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7계 0번대 (구마모토 차량센터 소속 VT편성)
1. 차량개요
817계 0번대 중 구마모토 지구에 배치된 차량들은 VT편성으로 구분한다.
구마모토 지구로의 투입은 조금 늦은 편인데, 당초 신제시점은 물론이고 후속 계열 증비에 따른 0번대의 이동이 시작한 2003년 시점에서도 구마모토 지구는 빠져있었다.
이후 2005년 노가타 차량센터에서 2개 편성(016/017편성), 그리고 오이타 차량센터에서 815계와의 맞교환 형태로 2개 편성(012/013편성)이 들어와 총 4편성이 구마모토 차량센터에 배치된 것이 처음이었다.
이후 노가타/미나미후쿠오카 방면에 신규 차량이 증비되는 과정에서 빠져나온 0번대가 조금씩 추가되었는데, 가고시마와 마찬가지로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만큼만 전속시키다보니 편성번호가 연속되지 않고 듬성듬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년 11월 시점에서는 2량 편성 7편성 14량이 구마모토 차량센터에 배치되어 있으며 가고시마본선 토스~구마모토~야츠시로 구간 및 호히본선 전철화 구간(구마모토~히고오오즈)의 보통열차로서 주로 운용 중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1년 (구마모토 최초 전속 시점은 2005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94 / 4295
편 성 : 2량 1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 속 도 : 2.63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1K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량 = 600kW (2량 편성시)
기 어 비 : 6.50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 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4K / 부수대차 TR404K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수상이력 : 2001년 굿 디자인 상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토스 ~ 구마모토 ~ 야츠시로) / 호히본선 (구마모토 ~ 히고오오즈)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구마모토 차량센터 소속
2량 편성 7개 편성 14량 재적, 운용 중
817계
0번대 구마모토 VT |
<< 토
스 방면 ------------- 야츠시로 방면 >> |
| < | |
| 쿠모하 | 쿠하 |
817 | 816 |
| Mc | T'c |
| VVVF | COMP |
TRANS |
VT001 | 1 | 1 |
VT012 | 12 | 12 |
VT013 | 13 | 13 |
VT015 | 15 | 15 |
VT016 | 16 | 16 |
VT017 | 17 | 17 |
VT021 | 21 | 21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0. 11.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