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2011년 8월 18일(목) 제4772호 아동 심리 칼럼
✔ 콜라주(Collage)를 통한 미술치료
콜라주(Collage)
콜라주(Collage)는 비예술적인 소재인 종이나 헝겊 등을 잘라내 화면에 붙이는 기법을 통칭한다. 콜라주는 조 형심리적으로 대상과 이미지가 동일한 것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며, 표현 방법이 자유로워 접근이 쉽다. 또한 고정적인 관념에서 탈피한 표현 방법으로 자율성이 발휘됨으로써 현실 극복 의지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콜라주는 현실과 비현실을 결합시키는 작업이며 이 과정에 우연히 발생하는 새로운 상황을 만나 정서를 환기시키고 새로운 현실을 자각하게 된다.
✔ 콜라주의 치료적 특성
콜라주의 치료적 특성
콜라주는 직감이나 감각 등 비합리적 기능을 활용하며 자신을 개방하고 심상을 개발해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흥미로운 대상을 명료하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콜라주 치료를 통해 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 훈련이 가능하며 자신의 감정을 더욱 쉽게 표현해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데 용이하다.
✔ 콜라주 치료의 적용
콜라주 치료의 적용
특정한 주제를 주기도 하고, 스스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게 해도 좋다. 참여자가 아동인 경우, 치료자가 오리기나 풀칠을 도와주는 정도로 참여하는 것은 괜찮다. 또한 가족이 함께 협동작품을 만들기도 하며, 때에 따라 이야기를 나누기도 아무 이야기 없이 진행할 수도 있다.
'유아 안전가위'
주의할 것은 끝이 너무 뾰족한 가위는 아동에게 위험할 수 있고 거부감을 줄 수 있으므로 끝이 둥근 것을 사용하거나 어린 아동에게는 유아안전가위를 주도록 한다. 또한 잡지 등을 활용할 때 그림 장면이 많은 것이 좋은데, 아동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글씨를 골라 붙이는 글씨 콜라주도 좋다. 또한 너무 쉽게 찢어지는 신문지 등은 아동에게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연령에 따라 잡지나 도구를 잘 선택해 활용해야 한다.
'콜라주(Collage)를 통한 미술치료' 예시
콜라주 작업을 위해 잡지나 박스 등을 준비해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 도화지에 붙이게 하는데, 아동이 직접 오리고 붙이는 과정에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이 너무 어려 가위질이 서툴다면 아동이 좋아할 만한 이미지들을 미리 오려두고 원하는 이미지를 골라 붙이게 하면 된다.
◼ 실제 아동의 '콜라주 작품' 해석
✔ 실제 아동의 '콜라주 작품' 사례 1
실제 아동의 '콜라주 작품' 사례 1
아동이 잡지 사진들 중 마음에 드는 신체 부분들을 골라 오려 붙이며 전체를 완성했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우연히 선택한 이미지가 자신의 흥미분야임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합해 나간다.
✔ 실제 아동의 '콜라주 작품' 사례 2
실제 아동의 '콜라주 작품' 사례 2
청소년의 작품으로, 자신이 저지른 과거의 비행을 되돌아보고 현재의 자신을 점검하며 현실감 있게 대처하고자 하는 의지가 엿보인다. 더불어 미래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나타냈다.
◼ 콜라주 작품의 해석
✔ 욕구 표현
콜라주 작품을 해석할 때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표현하였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혹시 아동의 콜라주에 공격적이거나 우울함이 나타나 있다면 이는 아동의 부정적 욕구가 표현된 것이다. 아동은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언어로 적절히 표현할 수 없는 대신 콜라주로 표현함으로써 정서를 정화한다. 따라서 치료자는 콜라주에 반영된 아동의 마음에 공감해 주어야 한다.
✔ 정적과 동적, 따뜻함과 차가움
콜라주가 정적인지 혹은 동적인지, 따뜻함이 느껴지는지 아니면 차가운 느낌인지 보도록 하자. 보다 외향적인 아동은 동적인 표현을 할 것이며, 내성적인 아동은 정적인 표현을 할 가능성이 더 많다. 그러나 반대로 내성적인 아동이 동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보상을 하고 내면의 균형을 찾기도 한다.
✔ 공간 배치와 주제
'한쪽으로 치우친 콜라주 작품' 예시
공간 배치 또한 전반적인 공간을 잘 사용하는지, 혹은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주로 건강한 아동은 공간 활용을 적절히 잘 한다. 그러나 무엇인가 갈등이 있거나 심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한쪽으로 치우쳐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전반적인 주제가 무엇인지도 살펴보자. 그것이 바로 아이의 바람을 표현한 것이다.
콜라주(Collage)
그러나 단지 한 장의 콜라주 작품만으로 아동의 심리를 제대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이다. 작품 활동을 계속적으로 진행해야 일정한 흐름을 감지할 수 있고, 전체성으로부터 오는 느낌과 아동의 심리적 반응을 보아야 한다. 아동의 작품변화를 통해서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글쓴이 : 아동심리상담사 송인진 (우리마당·그림마당·다문화 상담센터 대표)
저희 마당은 우리마당(대전 대덕구)과 그림마당(대전 중구) 두 곳의 지점으로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당은 다양한 전문자격과 수많은 상담경력을 갖춘 '사회서비스 제공 품질평가 A등급 기관'의 심리상담센터로, 내담자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전문성을 겸비한 국내 최고 임상 및 상담 심리, 미술심리 전문가가 함께합니다.
아동/청소년/성인/부부/커플/정신건강/미술심리/심리검사 상담부터
필요시 정신의학과 연계도 가능하며, 토탈 심리상담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마당상담센터'
전문성과 수많은 임상경력을 갖춘 평균 경력 10년 이상의 12인 전문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가 함께합니다.
평일 21시까지 운영되어 퇴근 후에도 마음 편안히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인생의 고민과 아픔 함께 나누며 새로운 희망과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제공 서비스]
아동/청소년 상담
성인 상담
부부/커플 상담
정신건강 상담
미술심리상담
심리검사
- 의료기록이 남지 않아요.
-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품질평가 A등급
- 보건복지부 전국 최우수 상담기관 다수 선정
-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 우수기관 다수 선정
석·박사급, 평균 경력 10년 이상의 우수한 전문 상담선생님들이 있는
우리마당·그림마당 상담센터로 초대합니다.❤️
저희 마당은 우리마당과 그림마당 두 개의 지점으로 12인의 전문 상담사가 항상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림마당상담센터, #우리마당상담센터, #다문화상담센터, #다문화청소년상담코칭센터, #송인진대표, #송인진박사, #송인진교수,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다문화상담센터, #대전미술치료, #대전아동미술심리치료, #대전아동상담, #대전성인상담, #대전가족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커플상담, #그림검사, #그림해석, #아동미술심리치료, #아동미술치료, #아동미술심리치료전문가, #아동그림해석, #아동심리칼럼, #교차로, #대전미술심리치료, #콜라주작품, #콜라주를통한미술치료, #콜라주해석, #콜라주작품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