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달과정
평생교육: 한 개인의 생애 전반에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교육활동 또는 이를 요체로 하는 교육관
정부는 기존 교육법을 교육기본법으로 바꾸고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을 두었으며, 기존의 사회교육법을 평생교육법으로 고침.
1. 원격교육의 필요성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대상이 아동에서 성인으로 확대되고, 교육 내용이 학습자 중심으로 전문화, 다양화 됨.
과학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그리고 인간의 생명 연장 등으로 인해 평생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대두 됨.
-경력 향상으로 위한 고등교육의 요구 증가
-융통적인 스케줄에 대한 요구 증가
-개인적 성장을 위한 코스의 요구 증가
-평생학습에 대한 젊은이들과 사회의 태도 변화
-학위보다는 특별한 능력을 우선하는 경향 증가
-교수자 중심적인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적인 학습으로의 변화
-다양한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에 대한 교육자의 인식 증가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다양성
2. 평생교육이 원격교육에 미친 영향
-원격교육은 대안적 학습 형태의 창출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전통적인 교육의 개념에서는 경험과 인식이 분리되어 하나가 다른 하나를 따라가지만 원격교육에서는 이 두 가지가 혼합되어 있다.
-원격교육에서는 자기결정 학습에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요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있다.
-원격대학들은 새로운 집단의 학습자들에게 대학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원격교육은 열린 학습사회의 건설에 중요하게 기여하고 있다.
3.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우편을 이용한 원격교육 → 대중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 정보통신공학을 이용한 원격교육 → 제4세대와 제5세대 원격교육
4.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제1세대(방송통신교육기) → 제2세대(원격교육 정착기) → 제3세대(컴퓨터, 인터넷 주도 원격교육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설립으로 인하여 통신교육과 방송통신교육이 같은 시기에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의 원격교육은 텔레컨퍼런싱을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으로 진입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이 원격교육의 한 영역이 아니라 원격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원격교육이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와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목적으로 국가가 정책적으로 원격대학제도를 도입했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에서 원격교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는 걸 알았고 원격교육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생각해보면 원격교육이 우리 생활 안에 가까이 자리 잡고 있고 나도 그런 원격교육을 초등학생 시절부터 이용하고 있었다. 우편물로 학습지를 받아서 공부하는 것 부터 텔레비전을 이용한 학습, 그리고 인터넷 동영상 강의 등 원격교육은 내 생활에 있었다.
첫댓글 진철이 수고했구나. 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