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엘리야와 우울증
왕상19:2- 이세벨 의 모욕과 악담
19:3- 도망가는 엘리야
19:4,죽기를 구함
19:5-6,천사의 만남 - 먹으라
19:7-10 하나님의 산에서 하나님을 만남
19:11-12, 하나님의 음성
이세벨에대한 예언
왕상21:23 이세벨에게 대하여도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가라사대 개들이 이스르엘 성 곁에서 이세벨을
먹을지라
왕하9:10 이스르엘 지방에서 개들이 이세벨을 먹으리니 저를 장사할 사람이 없으리라 하셨느니라 하고
곧 문을 열고 도망하니라
왕하9:33-35, 이세벨의 최후
우울증
실패와 상실의 아품경험 이런일 당하게 되면 불행감 밀려들어서 인생이 암울 자신이 열등.비참.힘겹고 고통 미래에 대하여 비관 줄거움 상실.흥미 상실.무기력.삶이 부진.대인 관계위측.절망적 생각 자살로 이어짐 인생의 고통스러운 시련 격을 때 찾아오는 것이 우울증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배신.모함.비방.억압.무시.실패.
인생의 목적에 대한 실망.결혼의 실망.부부의 외도.배신.자녀.무가치한 존재 의식 느낄때 목적달성 실패.진로.기타등등으로.대접 받지 못할때 찾아옴
우울증의 악순환
부정적 생활 사건--자신에대한 부정적 생각--자기가치감저하--우울증상(자시감저하.의욕저하.인지기능저하.사회적행동위축--생활과 업무수행불가-- 부정적 사건확대--부정생각증폭--자존감저하--우울증상악화
우울증은 왜 생기는 가
정신분석이론:무의식적으로 분노가 자기에게 향해진 현상
사랑하는 사람 상실- 상실의 슬픔과 자신을 버린것에 대한 분노 느낌
이런 분노의 감정 도덕적 억업으로 무의식화
분노의 대상이 사라진 다음 이므로 자신에게 향함
자신을 비난.책망.죄책감.느낌- 자기가치감 저하.자아기능 약화 되어 우울증로 발전
행동주의 이론 :인간의 행동 환경적 요인에 의한 학습의 결과로 봄
사회 환경으로부터 긍정적 강화가 약화되어 나타난 현상
긍정적 강화(칭찬.보상.도움.지지.줄거운일.)
우울증발생 유지되는 것 은 긍정적 강화 상실 강화 유발 행동의 감소 우울 행동이 잘못
강화되어 나타난다.(상실 경험:사망.실직)
강화의 원천 상실 연결된 적응적 행동 이 감소 우울증으로 발전
사회적 기술의 부족.자기조절 행동의 미숙.문제해결 능력의 결여
인지이론:인간이 능동적인 의미 구성적 존재 가 전재
주변 환경에 의미 부여 함으로 세상 구성하는 능동적인 존재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환경자극
자체보다 그 자극에 부여한 의미에 의해서 결정
사망.질병.실직 경험 사람마다 의미 부여 다르다.결과적 감정 반응과 행동 방식에 달라진다.
생활사건을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의미로 과장 왜곡 해서 우울증이 생김
우울한 사람들은 생활 사건의 의미를 왜곡시키는 독특한 인지적 오류 범하는 경향 있다.
자신과 세상에 대해 비 현실적 믿음과 기대를 지니고 있다.
생물학적 이론 :신체적 원인에 의해 생긴다는 가정
유전적 요인.뇌의 신경화학적 이상.뇌구조의 기능적 손상.내분비 계통의 이상.생체리듬의 이상.
유전적 요인:양극성 :유전 요인 더큼
단극성 보다
시상하부 기능장애 때문
내분비 장애
생체리듬의 이상
쉽게 잠들지 못함 자주 잠에서 깸
우울증 치료
시간과 상황이 변함에 따라 자발적 회복 되기도 함
의욕상실 사회적 위축 드응로 엄무수행 대인 관계소홀 평생도록 부정적 영향
심한 경우 자살
치료법
심리적 치료법 :인지치료 .정신역동적 치료 .행동치료.인본주의 적 치료
물리적 치료법 :약물치료.전기 충격치료
1.인지치료:우울증을 유발하는 인지적 요인 찾아내어 변화 시키는 것 (부정적 자동사고.인지적오류.역기능적신념.)
내담자를 우울하게하는 환경적 생활사건과 부정적 자동사고 함깨탐색 조사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성 함께따져봄
생활사건에대한 객관적 타당한 대안적 해석 탐색
과거의 습관화된 부정적 사고 패턴이 환경적 자극 에 직면하여 나타날 때마다 적응적 대안 사고 대처 하는 작업 꾸준히 게속
역기능적 신념 탐색 현실성 유용성.합리성 논함 현실적 합리적 대안 대처
2.정신 역동적 치료
자존감을 향상 초자아를 조정 자아를 강화 확장하므로 치료
어려움을 진지하게 경청 잘 공감 해주는 것
내담자 치료자에게 의존 치료자의 칭찬 인정 받기 위해 노력 대인 관계의 패턴 전이 될수있다.
비현실적 이상 소망을 현실적 변화 성취위해 새로운 생활 대인관계 방식 찾도 록 도와줌 훈습
3.행동치료
일상생활속에서 줄거움 긍적적 경험 잃어버리게 되었는지 정밀 분석 하는 것
자기생활관찰:어떻상호에서 우울.또는 유쾌감정 있나.
계획적 활동 기법 :계획세워 생활유도.
점진적 과제요법:성취붕가능한 과제 점진적 실행
긍정체험기법:긍정체험에 주위기울여 기분의 변화 올수 있도록
* 대인 관계 기술 학습
자기주장 훈련.
대처기술 갈등 상황
4.약물치료.전기충격치료.광선치료
부프로피온.플루옥세틴.
문제:약물치료 거부하는 사람들이 잇다.부작용이 있다.완화시킽뿐이지 치료는 아니다.
전기충격:기억상실증 부정맥.고혈압 .
광선치료:눈에 자외선과 빛을 노출:불면증.두통.눈의피로.과민성.
환경
시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
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사람
시27:1,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
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시56:11,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
믿음
사54:4,두려워 말라 네가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청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사람의 비방 두려워 말라.악담
이사야51:7 의를 아는 자들아,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백성들아, 너희는 나를 듣고 사람의 훼방을 두려
워 말라 사람의 비방에 놀라지 말라
이사야51:8 그들은 옷같이 좀에게 먹힐 것이며 그들은 양털같이 벌레에게 먹힐 것이로되 나의 의는 영
원히 있겠고 나의 구원은 세세에 미치리라
시140:11 악담하는 자는 세상에서 굳게 서지 못하며 강포한 자에게는 재앙이 따라서 패망케 하리이다
위로자
이사야51:12 가라사대 너희를 위로하는 자는 나여늘 나여늘 너는 어떠한 자이기에 죽을 사람을 두려워
하며 풀같이 될 인자를 두려워하느냐
새힘
사40:31.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
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시103: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주님을 앙망 하는 자 사 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앙망:카바;기본어근;함께 묶다(아마 꼬아서), 즉 수집하다;(상징적으로)기대하다
:-(함께)모이다, 쳐다보다, 참을성 있게 기다리다(대망하다)
피곤치:야아프;피곤케 하다(마치 지치게 나는 것에서) :- 피곤하다, 날게 하다, (스스
로)곤비하다
곤비치:야가;본래 의미는숨이차다; 따라서기진맥진하다,피로하다,수고하다:- 나
약한, 수고하다(수고케하다), 피곤한(피곤하다)
얻으리니:하라프;본래의미는미끄러지다, 즉(함축적으로)서둘러가버리다, 시간이경과
하다,싹이트다,찌르다,또는변하다:- 폐지하다, 교대하다, 베어내다, 앞으
로 나아가다, 자라다,(끝나다, 지나가다) 새롭게 하다, 움트다, 꿰뚫다
올라감:아라;일어나다,
시25:3 주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무고히 속이는 자는 수치를 당하리이다
시25:5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바라나이다
시40:1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사30:18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저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이라 무릇 그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