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홍일 카페
-멘 먼저 버스에 타면, 운전 출발시,
메인스위치 풀어줄것.(ON)
-그다음, 시동을 켠다.
-버스 운행이 종료되면, 시동을 끄고,
마지막에 메인스위치를 끄면(OFF),
모든 전원이 차단된다.
-메인스위치란?
자동차 전체의 전원을 일괄해서 차단하는 스위치.
대형 트럭이나 버스 등은 각종 전장품이 운전석에서 멀리
있어서, 전기화재 등 중대한 전기적 실함(失陷)이 발생한
경우, 운전석에서 빨리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따라서,
전 전장품의 전원 측에 100A정도(瞬時에는 1000A)의 차단이
가능한 대용량 릴레이를 넣어 운전석에서 전원을 일괄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일부 특수차량에서는 배터리 출력 측에 나이프형태의 수동
대용량 스위치를 설치한 차량도 있다.
앞문 입구에 도어 스위치,
도어키 열쇠 확인.
사이드 주차브레이크는
출발시
손잡이 링을 위로 당기면서
앞으로 풀어주고 출발한다.(ON)
사이드 주차브레이크는
주차시
손잡이 링을 위로 당기면서
(위로)뒤로 당겨 세운다.(OFF)
버스 2000RPM 이상 올라가면,
경고음이 울린다, 꼭, 기어변속을
올려준다,
CF참조) 엔진브레이크는
엔진블럭이라고 하는데, 2.5톤
이상 화물차 핸들 우측레버에
있으며,
우측레버를 앞으로,
한칸 밀면 1단,
두칸 밀면 2단.
그리고, 엔진브레이크는
과속을 강제저속으로 변화시키는
역활을 한다.
배기브레이크는
흡입공기를 차단하면서,
출력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눈,비올때 긴내리막길에 사용함.
도어 앞문, 뒷문 스위치 확인.
핸들우측레버에 비상등 스위치는
위로 들어 올리면 작동된다.
안전벨트 착용 필수.
도어 앞문, 뒷문 닫혔는가
확인 후 출발할것.
주행평가시 시동이 꺼지면(감점),
코스이탈하면,
바로 실격처리됨.^^~~
일반적인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발로 밟는 풋브레이크,
주차시 사용하는 사이드 브레이크,
기어를 사용하는 엔진브레이크가 있다.
엔진브레이크는 이름 그대로 엔진을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는 제동장치인데,
많은 분들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엔진에 무리를 준다고,
생각해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는 엔진브레이크에 대한 큰 오해의 상식이다.
눈길이나 빗길에서 갑작스럽게 풋브레이크를 밟으면,
미끄러져 사고의 위험에 노출이 되기 쉽다.
눈길이나 빗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미끄러짐을 줄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다면,
안전운전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엔진브레이크의 효과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긴 내리막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페이드 현상과,
페이퍼록 현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페이드현상’이란?
브레이크를 과하게 사용 하였을 때, 브레이크의 마찰면
온도가, 올라가 마찰력이 떨어지고,
브레이크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하는데,
엔진브레이크는 페이드현상을 막아줄 수 있다.
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페이퍼록 현상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
‘페이퍼록’이란?
긴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사용했을 경우 유압식
브레이크에, 브레이크 파이프 안에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생겨
브레이크를 밟아도,
유압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경우는, 엔진브레이크가 꼭, 필요하다.
엔진브레이크는 기어 단수를 낮추어 속력을 떨어뜨리게
되는 것인데,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은 제동 거리가 충분치 않거나,
내리막길, 눈길이나,
빗길에서 사용을 하면 보다 안전하면서 차량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 브레이크 사용법이다.
그런데 또,
어떤 분들은,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벨트에 무리를 주어서 벨트가,
끊어진다고 생각해서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엔진브레이크사용과,
벨트의 수명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한다.
엔진브레이크는,
단지, 엔진에 걸리는 저항으로 바퀴회전수를 줄이는
것이기에, 벨트 수명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한다.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수동 차량의 클러치 사용이다.
엔진브레이크 사용 시 클러치는 순간에 떼주어야 하며,
이때,
충격을 줄이려면,
RPM에 맞도록 액셀페달을 살짝만 밟아주어야 한다.
클러치 페달을 서서히 떼면, 차량에 가해지는 엔진브레이크의
충격은 줄어들어,
승차감 향상과 구동계통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클러치 디스크 페이싱의 급속한 마모나 클러치 커브 등의
손상을 초래할 수가 있다.
또,
내리막길에서 너무 잦은 클러치의 사용은, 자동차에는 무조건
악영향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충격을 줄이기 위해 천천히 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은, 쉽게
말해 반클러치를 많이 사용한다는 의미인데, 반클러치는
첫 1단출발시에만,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내리막길 주행시에는,
경사도에 맞는 적절한 변속 단을 선택하고, 풋브레이크를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좋다.
긴 내리막길에서 풋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은 페이드 현상을
초래하므로,
엔진브레이크 사용의 적절한 변속단 선택과 주행하고자 하는
속도를 조화롭게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형버스 운전요령(시동 부터 출발 및 기어 변속)???
대형차를 시동걸기 위해서 먼저,
운전석에 앉아, 메인 스위치를 찾아서 ON 합니다.
각차량 모델에 따라, 위치가 틀리고,
보조 스위치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찾아야 합니다.
계기판에 전원이 들어오면, 기어를 중립에 놓고,
시동키를 돌려 시동을 걸고 계기판에 계기가
정상적으로 작동 하는지, 확인후 주차 브레이크를 찾아서
해제 합니다.
좌우측을 살펴보면, 보조 브레이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발은 승용차 출발하듯이 하면 되고,
기어변속도 소형차 변속하듯이 기어단수에 알맞은 속도로
하면 됩니다.
기어 위치는 차종에 따라, 1단과 후진의 위치가 다를수
있으니 꼭 확인 해야 합니다.
올바른 기어 변속 요령???
■엔진 시동을 걸 때는변속레버가 중립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는 시동 키를 돌리는 순간에
차가 돌진하면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에 나온 차는
클러치를 밟지 않으면 시동 모터가 아예 돌지 않지만,
아직까지도 옛날? 차들이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변속레버는 클러치 페달을 깊이 밟아 엔진의 동력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조작해야 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확실히 밟지 않은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움직이면 기어가 제대로 물리지 않을 뿐 아니라 클러치가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변속기 내부의 기어가 맞물린 상태에서 풀리지 않아,
변속레버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다른 기어를 넣어보거나, 차를 밀어서 움직인
다음에 다시 넣어야 합니다.
■전진에서 후진하거나 반대로 후진에서 전진할 때처럼
자동차의 진행방향이 바뀔때에는 변속기가 손상되므로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된 상태에서 기어 변속을 해야 합니다.
■기어를 넣은 상태에서 클러치 페달을 장시간 밟고 있으면,
클러치 스프링을 피로하게 하여서 클러치의 수명이 단축되고
성능이 떨어지므로 기어를 중립으로 하여 브레이크를
페달을 밟거나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파른 곳에서 출발하는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클러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클러치 판이 손상되기 때문인데, 주행중에도 습관적으로
클러치 페달 위에 발을 올려 놓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클러치 페달을 정확히 밟고 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클러치를 구성하는 플레트와 디스크가
서로 미끄러지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런 현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클러치의 마모가 심해지고 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클러치를 1년이 채안되어 교환해야 합니다.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있어서,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따라 엔진의 회전력을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키며 자동차를 후진시키기도 합니다.
변속기의 종류는 기어변속레버에 의해 조작되는 수동식과
클러치 페달 없이 가속 페달에 의해 자동으로 변속되는
자동식이 있는데,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고,
자동차의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어변속을 잘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행위는, 운전석에서 운전자가 변속기를 어떻게
조작하느냐에 따라 좌우 됩니다.
특히 수동변속기 차량은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기어변속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먼저,
가속페달을 밟아 어느정도 가속한 다음에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서 클러치 페달을 밟습니다.
클러치 페달을 깊이 밟으면서 변속레버를 잡아 중립으로
넣고 한숨 쉬는 듯 다음 기어를 넣고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떼며,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으면 됩니다.
클러치 페달과 가속페달은 반대로 조작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밟으면, 엔진
회전수만 높여주며, 연료만 소비될 뿐 아니라, 클러치
페달을 떼는 순간에 급가속 되어 사고의 위험마저 있습니다.
한편,
변속 타이밍과 함께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변속레버의
사용입니다.
변속레버를 빠르게 조작하는 것이 운전을 잘 하는 것으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변환해야 합니다.
보통,
1단에서 2단 , 3단에서 4단은 쭈욱 당기듯이 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2단에서 3단이나 4단에서 5단은 S자를 그리듯이 한번에
하려고 하는데,
기어를 올바르게 변환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할 것이
아니라, 중립위치에서 일단, 멈춰서 한 박자 쉬었다가,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즉,
3단은 2단에서 중립으로 빠진 상태에서 가볍게 앞으로
밀면 되고, 5단은 4단에서 중립으로 빠진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역시 가볍게 앞으로 밀면 됩니다.
그리고,
변속레버를 잡을 때는 마치 물건을 잡듯이 손가락의 힘만을
이용하거나 어깨의 힘까지 동원하는 운전자도 있는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손 전체로 레버를 감싸듯이 잡고 손목의 힘으로 부드럽게
옮겨야 합니다.






첫댓글 채홍일 카페
-버스 사이드브레이크 주차,
주차시
사이드 주차브레이크는,
손잡이 링을 위로 당기면서
(위로)뒤로 당겨 세운다.(OFF)
채홍일 카페
-앞문 입구에 도어 스위치,
도어키 열쇠 확인.
-버스 사이드브레이크 출발,
출발시
사이드 주차브레이크는,
손잡이 링을 위로 당기면서
앞으로 풀어주고 출발한다.(ON)
채홍일 카페
-모든 차량은, 1단 출발 하라고 만들었다네요..
-버스 1단 출발 안하고, 2단 출발하시는분 많아요. ^^
하지만,
1단 출발하면, 삼발이 작업을 기본 3~4년 한다면,
6~7년 까지 운행을 하고도 남아 있습니다. ㅋ ㅋ
채홍일 카페
-카운티, 버스,
배기브레이크 사용법 및 작동이 불가능한 경우?
클러치를 밟거나,
브레이크를 밟거나,
기어를 중립에 있을때,
1000 RPM 이하로 떨어졌을때,
배기브레이크 작동이 안됨.
-카운티, 버스 배기브레이크 사용법?
-엑슬레이터 밟으면 작동 해제되고,
발을 떼면 작동된다.
단, 과속으로 2500 RPM 이상일때는
엔진의 무리가 되어 배기브레이크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게이지 빨강선 표시는 넘기지 말것),
채홍일 카페
-멘 먼저 버스에 타면, 운전 출발시,
메인스위치 풀어줄것.(ON)
-그다음, 시동을 켠다.
-버스 운행이 종료되면, 시동을 끄고,
마지막에 메인스위치를 끄면(OFF),
모든 전원이 차단된다.
버스 2000RPM 이상 올라가면, 경고음이 울린다,
꼭, 기어변속을 올려준다,
운전잘하는 방법?
천천히 출발하고,
천천히 주차하고,
코너링할때 라운딩 크게돌리면 된다,
이중주차시, 시프트 락(LOCK), 릴리즈 스위치 누르고, 기어 중립으로 놓는법?
https://youtu.be/Z0zZerSni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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