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네임 : 밥솥맨
제목 : 웹마님 글 씁니다.(설득의 기술) 2009.09.10
저같은 사람이 글을 남겨도 되나 싶습니다만, 저번 신도림테크노 특강때 웹마님이 글좀 남기라고 해서리(출석만 하지말고)
올립니다. 낙찰 받았다가 취하된것을 올리려다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것 같아
얼마전에 유치권 관련물건 낙찰 받아 어제 유치권 포기 및 부동산 인도 합의서 작성한 건에 대하여 올립니다.
아파트를 낙찰 받았습니다. 사용승인된지 2년된 아파트 입니다. 유치권 관련 물건입니다.
거두 절미 하고 제가 합의 보는 순서 및 방법에 대하여 올립니다.
먼저 주의사항 "no"는 "no"가 아니다. 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한번은 이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빌라 였는데 낙찰받고가서 허위임차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제가 이사비 이백만원 줄 테니까 나가라(제가 생각한 상대방의 예상답변은 두가지 : 욕 아니면 장난하냐 정도)
그런데 그 허위임차인이 고맙습니다. 하는 겁니다. 순간 이게 뭐야 저 그날 소주 2병 먹었습니다.
내 돈 이백만원 나의 목적이 달성되었는데 허탈감..,, 전투력 상실
"no"는 협상의 시작신호입니다. "no"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두번째 모든 사람은 부정적 평가에 대하여 두려워 합니다._ 이것을 이겨내서야 합니다.
자 그럼 협상순서 올립니다.
일단 모든 설득 절차는 준비가 반입니다.
준비 방법 : 법원서류, 등기부등본, 임장활동 조사, 등등의 방법으로 상대방대하여 가능한 모든 것을 조사하셔야 합니다.
(총알없이 전쟁터에 나가지 마세요_가능한 직업, 소유주와의 관계등등 모든것)
특히 낙찰받으시면 이해관계인 입니다. 법원에서 그 물건가 관련된 모든 서류를 꼼꼼히 보세요
( 저 이 물건 낙찰받고 서류 오래 본다고 경매계장님께 꾸사리 2번 받았는데도 꿋꿋하게 보았습니다.)
두번째는 관계형성입니다.(일명 유치권자와의 만남입니다.)
주의점 : 협상가의 최대의 무기는 질문이다.(단답형 질문은 하지마시고 열린형 질문을 하세요)
결국 설득이 되어서 원반한 합의가 이루어 진다면 제 생각에는 이 관계형성이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제가 쓰는 관계형성 방법 : 일단 복장은 아주 깔끔하게 하고 가세요
그리고 얼굴에는 항상 웃음을 띄우세요
중요한건(듣는것 70% , 말하는 것 30%)
* 상대방에게 말을 많이 하게 하세요(다시한번 협상가의 최대의 무기는 질문이다. 웃으면서)
효과 :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면 자신이 그 협상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에게 말을 많이 하게 하면 자신도 모르게 많은 정보를 유출한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것! 말을 많이 하면 자신도 모르게 만족감이라는 것이 생긴다.
어느정도 관계형성이 되었으면 상대방의 요구를 파악하세요(위의 방법으로)
참고로 이번경우에는 그 유치권자가 유치권금액 : 몇천만원, 이사비 : 몇백만원을 요구하였습니다.(이 때 그럼 나의 반응이 아주 중요합니다___ 내가 반응한 것을 적어드리지요: 일단 엄청 놀란다. 절대로 있을 수 없는 경우라는 표정 어투 등등의 방법으로 반응한다
->효과: 상대방의 마음 속에 내가 너무 심했나? 요런 마음이 들도록 해야 한다.)
자 그럼 이번에는 나의 요구사항을 말해 볼까요
주의점 : 구체적이고 확고하게 이야기한다. (이와같이 : 2009년 월 일까지 이사하시면 이사비 50만원 드리겠습니다.)
-> 저의 경우는 이사비 이백만원을 미리 책정해 놓은 상태 였습니다.
(항상 모든 경우든 협상에 들어가기 전에 목표가격, 마지노선가격을 정하고 들어가세요)
그런데 왜 50만원을 이야기 했냐하면! 그래야 이백만원에 합의 됩니다. 내가 만일 목표가격을 50만원으로 책정하였다면
저는 이렇게 이야기 했을 겁니다.( 2009년 월 일까지 이사하시면 이사비 10만원 드리겠습니다.)
주의사항:상대방이 들었을때 너무 어이없는 금액이 되지않도록 노력하시고 당당하게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다음주의 사항 : 첫번째 만남에서 모든것을 해결하려고 하지 마라(상대방으로 하여금 나에게 시간과 돈 그 밖의 것을 낭비하게 하라)
참고로 저는 이번경우에 유치권자를 4번 만나서 4번째 합의 하였습니다.
-> 당일 만나서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에 만날 것을 기약하라
(제가 한 말 올립니다. 그러면 서로의 견해 차이가 있으니, 다음주 수요일 까지 서로 생각해보고 다시 연락하시지요)
그런 후 아군을 이용하라! (아주 쉬운 예를 들면!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에 대하여 미국 대통령 오바마가 이렇게 이야기 했지요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은 잘 못되어 진 것이다. 다시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오바마는
최소한 협상의 귀재입니다.__ 잘 했는지 잘 못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럼 저의 아군 이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적의 약점을 이용하라(너무 치졸한가! ㅋㅋㅋㅋㅋ)
1. 내용증명 발송(저는 법원 우체국을 이용합니다._ 법원 직인이 찍히니까 -> 되도록 살벌하게)
2. 인도명령 신청을하라( 유치권 잘 쓰면 인도 명령나옵니다. )
저의 경우에는 심문서가 유치권자에게 발송되었습니다.( 심문서 발송되면 일단은 인도명령신청 잘 했구나 생각하세요)
3. 점유이전 금지 가처분을 이용하라
나를 도와줄 오바마가 이렇게나 많습니다.
자 그럼 심문서도 유치권자에게 갔으니 다시한번 연락하고 만나볼까요
이번에는 강하게 밀어 부칩니다. 형사고소 운운, 손해배상 운운 다들 아시지용
(참고로 사람을 때릴때 적당히 때리면 기어 오릅니다. 확실하게 너는 나의 상대가 되지않는다...뭐 이정도 하셔야 합니다)
요기서 400만원 까지 유치권 합의금이 떨어졌습니다. 나는 합의금은 100만원으로 올라가고
내번째 만나서 이사비 200만원에 이사하기로 합의 하였습니다.
(증거의 생활화 중요합니다.-합의서 쓰실때 인감증명서 첨부, 위약사항 꼭 넣으세요)
제일 중요한것 확인입니다.(아직 이사 나가지 않았습니다. 절대로 안심하지 마세요. 키를 받아야 끝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 대안을 가져라 입니다.
제 2 대안 : 강제집행
제 3 대안 : 형사고소
제 4 대안 : 명도소송(손해배상 이행 판결)
등등의 대안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셔길 바랍니다.(쓰잘되기 없는 이야기 끝)
감사합니다 정말 배울것이 많네요
나에게 꼭필요한 말씀 감사합니다!!^^
상대방이 얘기하도록 하고 계속 들어주어라
듣다보면 상대의 정보가 유출될것이다
이 대목이 와 닿습니다
감사감사
꼭 경매만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누군가와 합의가 필요할 때에도 정말 유익한 접근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와 유용한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대단하세요...무슨 소설 읽는줄 알았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합의에 대한 글 잘 읽었습니다.
여러가지를 생각하게하는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글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합의는 이렇게 하는군요. 도움 되는글 감사합니다. 실전에서 꼭 써먹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하세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오!! 합의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명도 꿀팁 감사드립니다!!
명도와 관련 종합적으로 좋은글이네요, 중간에 상대방이 들었을때 어의없는 금액이 아니게 제시하는 부분이 참 중요하네요, 감사합니다
지피지기에 상대방 제시에 오버액션으로 놀라기 강약조절 등 초보입장으로서 배워야 할게 많네요
배우고 갑니다. 활용해서 잘 합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경험을 안해봐서 그런지 엄두가 안나네요~ㅠㅠㅠ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명도할때 꼭 활용하겠습니다~
게임은 무조건 키를 받아야 끝나는 거군요! 받기 전까진 안심하지 않겠습니다!
협상의 기술을 키워나가야할 것 같네요. 저에게는 아직 없는 기술이지만 열심히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경험담 감사합니다!!
협상은 사람끼리 하는 것이다! 유의깊게 새겨듣겠습니다!
다음에 낙찰받으면 다시한번 읽어보고 협상에 임해야 겠어요~~~ 결국에는 사람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협상이다 보니 마음가짐이 중요~~!!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읽고 가요^^ 감사합니다
피와 살이 되는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구체적으로 쓰셔서 감동 먹었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협상 사람관계 풀어가는 지혜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