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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아리스1501작품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Ἀριστοτέλης, 전384-322)
오방끄 와 로까-세라, in Les Oeuvres I, Dictionnaire, PUF, 1992, pp. 43-45.(P.2190.)
- 오방끄(Pierre Aubenque, 1929- ) 프랑스 철학자. 파리4대학교수, 아리스토텔레스 전공.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존재의 문제(Le probleme de l'etre chez Aristote, 1962).
- 로까-세라(Guillaume Rocca-Serra, s.d.) [아마도 오방끄 제자이겠지, 성을 보아 콜시카 출신일 것이다]
- {생애]에 이어서
# 작품들
[서지에 관하여]
고대의 전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쓰여진 글들에서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한편으로 대중적인 글(ecrites exoteriques) 다른 한편으로 구술의(구전적인) 글(ecrites acroatique ou acroamatique)이다. 이것들은 두 종류, 즉 아침에는 구술의 교육에 그리고 저녁에는 대중적인 교육에 상응한다. 아침 강의를 위해서는 선택된 대중이, 반면에 저녁 강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었다. 키케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테오프라테스의 작품들의 요약적 소개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으로 만족해했다. 두 계열의 글쓰기들이 있는데, 한편에는 민중적(populariter)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이 대중적(exoterique)이라 불리고, 다른 한편에는 강의의 노트 형식으로 보다 어렵고 깊이있는 글쓰기들이 있다 - 이 주석들(commentarii)란 그리스어 주석(휘폼네마타 hupomnemata)에 해당한다(Cicero. De finibus, V, 12). 게다가 아울루스 겔리우스(Aulu-Gelle, en lat. Aulus Gellius, 130경-??)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가르쳐 준다. 대중적인 글(les exoteriques)은 수사학, 소피스트적 논증, 정치가의 인식 등이며, 반면에 구술적 글(les acroatique)은 보다 깊고 보다 정확한 철학의 전형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자연의 시험과 같은 변증법적 논쟁들에 관계된 것이라 한다(Noctes Atticae. XX, 5)
우리에게 있어서, 관계서류(le dossier)는 서로 닮지 않은 두 총서의 형식으로 소개 되었다. 한편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전집이라 불리는 것이 있다. 이것은 두꺼운 책에서부터 몇 쪽에 해당하는 소품들에 이르기까지 40여편의 작품으로 되어 있고, 이 총서는 베커(Immanuel Bekker, 1785-1871)의 판본인데 처음으로 학문적인 방식으로 통합되었다. 이 판본은 1831년부터 베를린 아카데미에서 나온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작품의 목록들이 있는데,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대한 수많은 작품들 속에 보존된 것이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Diogene Laerce Διογένης Λαέρτιος, 3세기경) 속에 포함된 것이다(V. 22-27).이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의 목록에는 번호가 146까지 달려 있다. 중요한 것은 전집의 중요한 작품들 중의 다수가, 즉 니코마코스 윤리학, 천체론, 자연학, 형이상학 ... 이 빠져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특히 발렌틴 로제(Valentin Rose, 1829–1916)의 긴 탐구에 힘입어서, 사람들은 고대의 수많은 텍스트들 속에서 나타는 출품작(la presence, 목록에 있는 작품들)을 주목했다. 즉 카탈로그에 인용된 작품들인데도 전집 속에 없는 작품들을 주목했다. 로제가 생각하기를, 후세의 소요학파학인들이 스승의 이름 아래다가 그들의 작품들을 배치해 놓았던 작업일거라고 즉 이학파인들의 뛰어난 생산작업이었을 것이라고.
예거(Werner Jaeger, 1888-1961)의 중요한 기여는 이런 견해를 결정적으로 정당하게 하도록했고,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진화에 관한 주제를 다루면서 그의 작품의 총서에 관계있는 연대표를 구성하도록 해주었다. 이리하여 보다 문학적인 초기 저술들은 플라톤의 영향으로 서로 닮았다는 것이며 아카데미의 시기에 속하고, 전집의 작품들은 뤼케이온의 시기에 속한다. 또 수고본들이 있는데, 이것은 본질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진행하는 다양한 강의들의 준비노트들이며 학교의 소유로 남아있었다. 이 수고본들은 헬레니즘 시대 말기에 재발견되어 출판되었으리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관찰해야 할 것은, 연대기적 분류의 모든 시도가 한편으로 그럴듯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의적인 것을 동시에 허용하는 가설, 즉 선결되어야할 가설에 근거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플라톤적인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사람을, 그러고 나서 그의 스승과 조금씩 멀어져 가는 것을 가정한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옛 것으로 간주했던 작품들, 즉 토픽, 에우데모스 윤리학이 단호하게 반플라톤주의의 주제들을, 마치 존재와 선의 다의성에 대한 주제들과 같은 것을 포함할 수 있는지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실재로 단선적인 진화가 분간되어 지는 영역들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서로 마주치기도 하고 또 초반에 예비적 성격들만 있는 평행하는 길들 앞에 매우 자주 서 있게 되었고, 여기에서 길들은 자유로운 것 같고, 지평은 풍성한 것 같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전적으로 참여하다가, 다소 행복하게도 흩어진 탐구들의 결과물들을 통일하는데 보다 나중에 전념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원리로부터 귀결들을 풀어내지도 않고, 단일성으로부터 다수성을 연역하지도 않는다. 그 철학은 단번에 다원론적이고, 그 철학의 통일성은 “탐구된” 것으로서만 있다. 이러한 고찰들은 예거의 주제의 경우가 점점 줄어드는 현실적 경향성을 설명해준다. 몇몇 탐구가, 뉘이엔스(F. Nuyens, s.d.)의 작업들처럼 약간 행복하게도 그것을 계속하였다. 뉘이엔스는 형이상학의 연대기에 관한 뒤물랑(B. Dumoulin, s.d.)의 학설로부터 영혼과 신체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 학설의 다양한 국면들을 분간해 냈다. 이것은 우시아를 다양하게 받아들이는 수용으로부터, 또는 뤼땅(Christian Rutten, 1931-2005)의 논문에서 형이상학 「제타편」의 여러 장들에 관련 있는 날짜들에 관한 뤼땅의 통계적인 조사를 받아들이는 수용으로부터이다.
사람들이 그걸 알아맞히듯이, 그러한 것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전집의 초판의 고민이 아니었다. 로도스(Rhodes)섬출신 안드로니코스(Andronichos, Ἀνδρόνικος)는[전78년에서 전47년까지(31년간) 리케이온의 제10대이자 마지막 학장]는 문헌학적이고 동시에 철학적인 작업을, 즉 모든 연대기적 배열을 지워버리는, 또 전집에다가 개인적인 아닌 총체성으로 전집의 모습을 드러내는 작업을 완성했다. 문헌학적 작업이란: 그가 중복작품들을 마주했을때, 그는 다양한 편집들을 보존했다. 이러한 것은 특히 윤리학과 형이상학에서 분명하다. 철학적 작업이란: 그는 학술적인 순서에 따라 논문들을 배열했다. 예비적인 것으로 생각했던 논리학으로부터 시작하면서, 형이상학을 넓은 의미에서 이해된 자연학의 논문들 끝에다가 위치시키고, 그리고 나서 실천철학의 작품들을 배치했다. 우리가 전집의 소개를 작성하게 한 것은 또한 이 순서이다.
전집(Le dorpus)
전집의 내용을 환기하기 위하여, 우리는 우선 베커판의 분류를 부여할 수 있다. 사람들은 상기해야 할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의 참조들은 이 판본의 쪽수, 단락(la colonne), 줄 수(la ligne)로부터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형이상학, A, 2, 982b 16이란, 베커 판본에서 형이상학, 제I권, 982쪽, b단락, 16줄에서 읽을 수 있다. 또 하나 상기해야 할 것은, 이 판본의 순서는 명백하게 정당화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는, 아마도 원래 제목이 아닌 그리스 제목들을 통상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라틴 제목들처럼 표기할 것이다.
∙[범주론, Κατηγορίαι] Katēgoriai, Categoriae, Categories, 1 Bekker
∙[해석론, Περὶ Ἑρμηνείας] Peri Hernēneias, De interpretatione, De l'interpretation, 16 B.
∙[분석론 전편, Ἀναλυτικὰ Πρότερα] Analutika protera, Analytica priora, Premiers analytiques 24 B.
∙[분석론 후편, Ἀναλυτικὰ Ὕστερα] Analutika histera, Analytica posteriora, Seconds analytiques 71 B.
∙[변증론 Τοπικά] Topika, Topica, Topiques, 100 B.
∙[소피스트 반박들, Σοφιστικοὶ Ἔλεγχοι] Sophistikoi elenchoi, De Sophisticis elenchis, Refutations sophistiques, 160 B.
∙[자연학 Φυσικὴ ἀκρόασις] Phusikē akroasis, Physica, Physique, 184 B.
∙[천체론 Περὶ οὐρανοῦ] Peri ouranou, De caelo, Du ciel, 268 B.
∙[생성소멸론 Περὶ γενέσεως καὶ φθορᾶς] Peri geneseos kai phthoras, De gereratione et corrutione, Generation et corruption, 314 B.
∙[기상학 Μετεωρολογικά] Meteorologika, Meteorologica, Meteorologiques 333 B.
∙[영혼론 Περὶ Ψυχῆς] Peri psukēs, De anima, Traite de l'ame, 402 B.
Parva Naturalia, Petits traites d'histoire naturelle [자연사 소론들] 이라는 전통적 제목아래 다음 소품들을 지적할 수 있다.
- [감각론 Περὶ αἰσθήσεως καὶ αἰσθητῶν] Peri aisthēseos kai aisthēton, De sensu et sensibilibus, De la sensation et des sensible, 436 B.
- [기억과 회상론 Περὶ μνήμης καὶ ἀναμνήσεως] Peri mnēmēs kai anamnēsos, De memoria et reminiscentia, De la memoire et de la reminiscence, 449 B.
- [잠과 각성론] Peri hupnou kai egrēgoseos, De somno et vigilia, De la sommeil et de la veille, 453 B.
- [꿈 Περὶ ἐνυπνίων] Peri enupnion, De insomniis, Des reves, 458 B.
- [잠의 예언 Περὶ τῆς καθ᾽ ὕπνον μαντικῆς] Peri tēs kath'hupnou mantikēs, De divination per somnus, De la divination dans le sommeil, 462 B.
- [수명 장단론 Περὶ μακροβιότητος καὶ βραχυβιότητος] Peri macrobiotētos kai brakhubiotētos, De logitudine et Brevitae vitae, De la longevite et de la brievete de la vie, 464 B.
- [노소론 Περὶ νεότητος καὶ γήρως] Peri neotētos kai gēros, De juventute et senectute, De la jeunesse et de la vieillesse, 467 B.
- [생사론 Περὶ ζωῆς καὶ θανάτου] Peri zeos kai thanatou, De vitae et morte, De la vie et de la mort, 467 B.
- [숨쉬기 Περὶ ἀναπνοῆς,] Peri anapnoes, De espiratione, De la respiration, 470 B.
∙[동물사 Τῶν περὶ τὰ ζῷα ἱστοριῶν] Peri ta zoia historiai, Historia animalium, Histoire des animaux(더 좋은 제목으로는 Enquetes sur l'histoire des animaux), 486 B. 제7, 9, 10권은 진위가 의심스럽다.
∙[동물들의 부분들 Περὶ ζῴων μορίων] Peri zoion morion, De partibus animalium, Parties des animaux, 639 B.
∙[동들들의 운동 Περὶ ζῴων κινήσεως] Peri zoion kinēseos, De motu animalium, Mouvement des animaux, 693 B.
∙[동물들의 걸음걸이 Περὶ πορείας ζῴων] Peri zoion poreias, De incessu animalium, Marche des animaux, 704 B.
∙[동물들의 생식 Περὶ ζῴων γενέσεως] Peri zoion geneseos, De animalium generalium, Generation des animaux, 715 B.
∙[형이상학 τὰ μετὰ τὰ φυσικά] Ta meta ta phusika(글자 그대로, 퓌지카(자연학)의 편들 다음에 위치해 있는 편들: 즉 나중의 제목), Metaphysica, Metaphysique. 980 B. 「작은 알파(a)」편(II, 제2권)은 의심스런 편으로, 「카파(K)」편(IX, 9권s)은 위작으로 여긴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Ἠθικὰ Νικομάχεια] Ēthica Nilomakeia, Ethica Nicomachea, Ethique a Nicomaque(오히려, Ethiques nicomacheennes) 1094 B. - [ Νικόμαχος: Nicomaque etait le fils d'Aristote et d'Herpyllis.]
∙[에우데모스 윤리학 Ἠθικὰ Εὐδήμεια] Ēthica Eudēmeia, Ethica Eudemia, Ethique a Eudeme, 1214 B. - [Eudeme de Rhodes, Εὒδημος]
∙[정치학 Πολιτικά] Politica, Politica, La Politique(오히려, Les Politiques)
∙[수사학 Tέχνη ῥητορικὴ] Tekhnē rhētorikē, Rhetorica, Rhetorique, 1354 B.
∙[시학, Περὶ ποιητικῆς] Peri Poiētikēs, Poetica, Poetique, 1447 B.
- 베커판은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위작들을 포함하고 있다.
∙[역학 문제들 Μηχανικά] Mēkhanica Problēmata, Problemata mechanica, Problemes de mecanique,
∙[자연학 문제들] Problēmata phsika, Problemata physica, Problemes de physique,
∙[우주론 Περὶ Κόσμου), Peri kosmou, De mundo, Traite du monde.
∙[숨결 Περὶ πνεύματος,] Peri pneumatos, De spiritu, 431 B. [en. On Breath 정신론]
∙Anemōn theseis kai prosēgoriai, Ventorum situs et cognomina, 473 B.
∙[색체론 Περὶ χρωμάτων] Peri khromatōn, De cloribus
∙[청각론 Περὶ ακουστῶν] Peri akoustōn, De audibilibus
∙[관상론 Φυσιογνωμονικά] Phusiognomika, Physiognomica [관상학(Phusiognomonika), 김재홍, 길, 2014)
∙[식물론 Περὶ φυτῶν] Peri phutōn, De plantis `
∙[청진의 놀라움, Περὶ θαυμασίων ἀκουσμάτων] Peri thaumasiōn akousmatōn, De mirabilibus auscultationibus
∙[불가분의 선 Περὶ ἀτόμων γραμμῶν]Peri atomōn grammōn, De lineis anescabilibus
[바람의 상황과 이름(Περὶ θέσεως ἀνέμων; Ventorum Situs The Situations and Names of Winds - 음악에 관한 것인가?)]
[멜리소스, 크세노파네스, 고르기아스, Περὶ Μελίσσου, Ξενοφάνους καὶ Γοργίου; en lat.두 De Melisso, Xenophane, Gorgia; On Melissus, Xenophanes, and Gorgias]
∙[대윤리학 Ἠθικὰ Μεγάλα] Ēthica megala, Magna moralia, Grande morale
∙[덕목과 악목, Περὶ Ἀρετῶν καὶ Κακιῶν] Peri aretōn kai kakiōn, De virtutibus et vitiis
∙[경제학 Οἰκονομικά]Oikonomikos, Oeconomica, Les economiques
∙[수사학 기술 Τέχνη ῥητορική] Rhetorikē pros Alexandron
- 이 전집이외에도 고대 말기에 그리고 중세에 아리스토텔레스에 속하는 몇몇 작품들이 있다. 이것들에 관한 역사는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것이 더 이상 아니고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관한 것이다.
# 소실된 작품들 (Les oeuvres perdues)
아리스토텔레스의 소실된 저술들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옛 카탈로그들을 고찰하는 경우에, 그리고 전집 속에 나타나지 않은 학설들을 참조한 몇몇 참고문헌에 있는 것을 근거로 한다. 따라서 소실된 아리스토텔레스 작품의 재구성은 두 계열의 정보를 조합한 이용 방식에 있다.
모로(P. Moraux)는 자신이 정리한 목록들에서 어떤 순서가 있다는 것을 깨달을 줄 알았다. 우리는 전집에서 빠진 작품들만을 고려하면서 그의 결과물들을 간략하게 상기할 것이다.
1) 젊은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로톤화한 시기에 나타난 저술들의 계열. 대부분 대화편으로서
- Peri dikaiosunē, Sur la justice
- Peri poiētōn, Sur les poetes
- Peri philosophias, De philosophia, De la philosophie
그러나 다른 것으로
- 프로트렙티코스(Protreptikos, Protreptique, Προτρεπτικός, 권고, 설교) 이것은 철학을 권장하는 문학(허구적)인 것이고, 그리고 다른 것으로
- Peri tagathou, reportatio 이것은 플라톤의 온선(le Bien)에 대한 강의의 “보고서”(reportatio)이다
2) 변증법의 연습(문제)들, 논리학, 윤리학, 자연학에 동시에 관계되는 것으로, 다음의 것이 있고.
- Peri enation, Sur les contraires, 그리고 또
- Peri ideōn, De ideis, Sur les idees, 플라톤의 이데아들의 이론에 반대하여 작성된 것.
3) 정치적 저술들
4) 수사학적 저술들
5) 자연학 저술들, 이 가운데에 앞시대의 철학자들에 관한 주석들이 있는데,
- Peri Pythagoreiōn, Sur les Pythagoriciens.
6) 문제들(Problemes)
- Aporēmata Homērika, Difficulte homeriques 그리고 전집 속에 현재 있는 문제들(Problemes, Προβλήματα)[역학의 문제들(Problemes de mecanique Μηχανικά)과 자연학 문제들(Problemes de physique)에 비해서]의 모음집에서 기원적 핵심이다.
7) 수학, 천문학, 음악
8) 총수집(Collections): 판례의 결정문, 올림픽 경기의 우승자들, 퓌티크(Pythique) 경기의 우승자들, (희극과 비극의 우승의 날자가 적힌) 디다스칼리스 목록들, 그리고 특히 그 다음으로
- Nomima, Coutumes (그리스인과 또한 야만인들의 것들로서)
- Politeia, Constitutions ; 그리스 도시이든 야만인의 도시이든, 158개 도시국가들의 민주정, 과두정, 참주정, 귀족정에 관한 것. 이는 재발견되어 1891년에 출판되었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Athēnaiōn Politeia, la Constitution d'Athenes(아테네 정치체제)이다.
9) 편지들
10) 시들.
우선 저술들의 극단적으로 다양한 특성에 관하여 두 가지 주목할 중요한 것이 있는데, 한편으로는 대화편들과 같이 대중적으로 출판된 저술들에서 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파의 내부적 훈련에만 쓰이고 또한 필연적으로 협력자들의 도움이 필요한 원본들에서 이다. 이 후자에 관해서는 아폴론을 기념하여 4년 마다 여는 퓌티크 경기에서 승리자들을 노래한 퓌티오니코스(Pythiques, Pythionikos)의 목록과 같은 것 때문에 입증되기도 하고, 이 목록은 칼리스테네스(Callisthene d'Olynthe, Καλλισθένης; 전360경–전328)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것이다. 그리고 필로데모스(Philodeme, Φιλόδημος, 전110경-전40경)에 따르면 테오프라스토스(Theophraste, Θεόφαστος, 전372-287)와 함께 공동으로 서술했던 헌정제도들 때문에 입증되기도 한다.
단편들의 모음집들을 구성했던 여러 작가들은 이 제목[목록]들과 원본들을 일치시키고자 고심하였으며, 소실된 작품들에 대해 가능한 한 완전한 사상을 우리에게 전하려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에서 자의적인 것이 없지 않다. 따라서, 가장 최근의 총서, 즉 지공(Olof Gigon, 1912-1998)의 총서는 제목들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단편들과 아리스토텔레스에게만 부여되는 것으로 만족되는 단편들 사이를 조심스럽게 구별했다. 제목이 없는 단편들에게 이런 할당들은 분명히 보다 미묘하지만 부차적 탐구의 대상이 될 것이다.
* 단편들의 주요 총서들:
로제(Valentin Rose, 1829–1916) 총서, Aristotelis qui ferebantur Fragmenta, 1866, 재판 1966
지공(Olof Gigon, 1912-1998), Acad. Borus. 총서, III, Liborum deperditorum fragmenta, 1987. Acad. Borus. 판 이란, Academia Regia Borussica 판(베를린)을 지칭한다.
로스(William David Ross, 1877–1971) 판, Fragmenta selecta, 1955.
왈쩌(Richard Rudolf Walzer, 1900–1975) Aristotelis Dialogorum fragmenta, 1934
라우렌티(L. Laurenti, s.d.), Aristotelis, I frammenti dei dialoghi, Naples, Loffredo, 1987
* 개별 편들에 대한 연구
모로(Paul Moraux, 1919-1985), A la recherche de l'Aristote perdu. Le dialogue "Sur la justice", Louvain, 1957.
뒤링(Hans Ingemar During, 1903-1984) 편집, , Protrepticus. An Attemt at reconstruction, 1961
_____, Der Protreptikos des Aristoteles. Einleitung, Text, Ubersetzung und Kommentar. 1965
운터슈타이너(Mario Untersteiner, 1899–1981) 이탈리아 철학사가, 그리스문헌학자. Aristotele. Della filosofia. 1963
레쯜(Walter Leszl s.d.), Il "De ideis" di Aristotele e la teoria platonica delle idee, 1975,
모로(P. Moraux), Les listes anciennes des ouvrages d'Aristote, 1951.
“Diogene Laerce et le Periopatos" in Diogene Laerzio storica de pensierd antico, Enlenchos, VII, Naples, Bibliopolis, 1986, 247-294.
베르띠(Enrico Berti, 1935- ), La filosofia del primo Aristotele, Padova, 1962.
크루스트(Anton-Hermann Chroust, 1907-1982), 아리스토텔레스: 그의 생애와 사라진 그의 몇몇 작품에 관한 새로운 조명(Aristotle: New Light on His Life and on Some of His Lost Works, 1973(원판 영어):
모로(P. Moraux)판(모음집), Fruhschriften des Aristoteles, 1975.
(7:3 48MMC)
*** 인명
안드로니코스(Andronichos, Ἀνδρόνικος)는[60년경 활동] 소아시아 지역의 로도스(Rhodes)섬에서 태어났다. 그는 기원전 78년에서 기원전 47년까지(31년간) 리케이온의 제10대이자 마지막 학장이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 작품의 편집자로서 유명하다. 정념에 관한 작품이 있다. De passionibus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Ἀριστοτέλης/Aristotelēs, 384-322: 62살) 스타지르(Stagire)에서 탄생. (플라톤 나이 33세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367년(17살)에 플라톤의 나이 50살에 아카데미아 입학했다고 한다.
오방끄(Pierre Aubenque, 1929- ) 프랑스 철학자. 파리4대학교수, 아리스토텔레스 전공.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존재의 문제(Le probleme de l'etre chez Aristote, 1962).
베커(Immanuel Bekker, 1785-1871) 독일 고대 문헌학자. 그는 아리스토텔레스 총서(Aristoteles-Gesamtausgabe) 첫 편집자이다. [이책에서 E. Bekker라고 한 것은 독어 임마뉴엘이 불어로 엠마뉘엘이기 때문이다]
베르띠(Enrico Berti, 1935- ) 이탈리아 철학자. La filosofia del primo Aristotele, Padova, Cedam, 1962.
칼리스테네스(Callisthene d'Olynthe, Καλλισθένης; 전360경–전328) 아리스토텔레스의 조카. 원정 중에 쓴 알렉산드로스 원정기(Recit de la campagne d'Alexandre)기가 있다. 엄격한 도덕론자로 알려졌다. 그는 원정중에 측근들의 음모의 공범으로 고발되어 형 집행으로 죽었다. 이로써 아리스토텔레스와 알렉산드로스 둘 사이 관계는 소원해졌다.
크루스트(Anton-Hermann Chroust, 1907-1982) 독일-아메리카 법학자, 철학자, 역사가. 아리스토텔레스: 그의 생애와 사라진 그의 몇몇 작품에 관한 새로운 조명(Aristotle: New Light on His Life and on Some of His Lost Works, 1973(원판 영어):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Ciceron, 전106-전43) 로마시대의 정치가, 웅변가, 문학가, 철학자이다. 최고선과 최고악(De finibus bonorum et malorum, 전45)(Des supremes biens et des supremes maux)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Diogene Laerce Διογένης Λαέρτιος / Diogenes Laertios, Diogenes Laertius, 3세기경) 역사가, 철학자 시인 학설사가. Λαερτίου διογένους βίων καὶ γνωμῶν τῶν ἐν φιλοσοφία εὐδοκιμησάντων καὶ τῶν ἑκάστη αἱρέσει ἀρεσάντων τῶν εἰς δέκα τὸ πρῶτον (manuscrit de Florence : De Diogene Laerce, vies et pensees de ceux qui en philosophie se sont illustres, et recueil des doctrines de chaque ecole en dix livres - livre premier)
뒤물랑(B. Dumoulin, s.d.)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연구자.
뒤링(Hans Ingemar During, 1903-1984) 스웨덴 고대문헌학자. 편집한 책들 Aristotle’s Protrepticus. An Attempt at Reconstruction. 1961. / Der Protreptikos des Aristoteles. Einleitung, Text, Ubersetzung und Kommentar. 1965
아울루스 겔리우스(Aulu-Gelle, en lat. Aulus Gellius, 130경-) 라틴 문법가, 편찬자. 고대의 밤들(Noctes Atticae, Nuits attiques)(약어 NA, 20권이나 된다).
올로프 지공(Olof Gigon, 1912-1998) 스위스 고전문헌학자. 고대철학의 문제(Probleme der antike Philosophie)(deu.Wiki에 작품 없음, 발음은 지공으로 하라고 나옴) Vita Aritotelis Marciana, 1962(Berlin, commentee) / 마르키아나 국립도서관(La Biblioteca nazionale Marciana) 성마르꼬[마가]의 이름을 빌린 것으로 베니스의 도서관(Biblioteca di San Marco)이다. 이탈리아 인문주의 학자인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en fr. Petrarque, 1304-1374)가 1362년에 세웠다.
예거(Werner Jaeger, 1888-1961) 독일 문헌학자 철학사가. 초기 그리스 철학자들의 신학(Die Theologie der fruhen griechischen Denker, 1953
라우렌티(L. Laurenti, s.d.), Aristotelis, I frammenti dei dialoghi, Naples, Loffredo, 1987
모로(Paul Moraux, 1919-1985) 벨기에 문헌학자 베를린대학 교수, 아리스토텔레스 전공자이다. 비스너(Jurgen Wiesner, 1938-)와 함께 엮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에서 의심스러운 작품: 몇몇 의심들에 대한 연구(Zweifelhaftes im Corpus Aristotelicum: Studien zu einigen Dubia, 1983) “La composition de la "Vie d'Aristote' chez Diogene Laerce" Revue des Eutudes grecques, 63, 1955, 124-163.
뉘이엔스(F. Nuyens, s.d.) 아리스토텔레스 연구자.
필로데모스(Philodeme de Gadara, Φιλόδημος ὁ Γαδαρεύς, Philodēmos, "love of the people" 전110경-전40경) 시리아의 가다라(Gadara, Coele-Syria)출신 에피쿠로스철학자.
- 핀다로스(Pindare, Πίνδαρος / Pindaros 전518-438) 그리스의 가장 유명한 목가적 시인 중의 하사람이다. 아폴론을 기념하여 4년 마다여는 퓌티크 경기에서 승리자들을 노래한 퓌티아니코스(Pythiques Pythionikos)에는 12 승리자들에 대한 승리의 시가(les odes)들이 실려 있다.
로까-세라(Guillaume Rocca-Serra, s.d.) [아마도 오방끄 제자이겠지, 성을 보아 콜시카 출신일 것이다]
로제(Valentin Rose, 1829–1916), 독일 고전 문헌 학자. De Aristotelis librorum ordine et auctoritate commentatio. 1854
데이비드 로스(William David Ross, 1877–1971), 스코틀랜드 철학자. 윤리학전공, 주저 The Right and the Good, 1930).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Aristotle's Metaphysics, 1924)
뤼땅(Christian Rutten, 1931-2005) 벨기에 철학자. 리에쥬대학 교수. 플로티누스의 엔네아데스편들에서 감각적 세계의 범주들(Les categories du monde sensible dans les Enneades de Plotin, 1961), avec L. Delatte, S. Govaerts et J. Denooz,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용어사전(Aristoteles, Metaphysica. Index verborum, 1984).
테오프라스토스(Theophraste, Θεόφαστος, 전372-287)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계승자 초대 리케이온 학장(322 a 288) 식물학자, 박물학자. 다방면의 작가, 연금술사.
운터슈타이너(Mario Untersteiner, 1899–1981) 이탈리아 철학사가, 그리스문헌학자. Aristotele. Della filosofia. 1963
왈쩌(Richard Rudolf Walzer, 1900–1975) 유태계 베를린 태생 영국 그리스 철학 전문가. Aristotelis Dialogorum fragmenta,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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