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癸)를 옥편에서 찾으면 열째 천간, 북방, 북쪽, 헤아리다, 월경, 무기 등의 뜻이 있다.
계수의 물상으로 비, 이슬, 눈, 서리, 샘, 연못, 지하수, 물웅덩이, 개울, 구름, 안개, 눈물, 정액, 먹물, 피, 월경, 지식업, 모략등이 있다.
계수의 심성을 십성으로 나타내면 상관의 기운이 있다. 사고적이고 자신을 드러내는것을 좋아한다. 자기표현 능력이 뛰어나다. 눈치가 빠르다. 꾀가 많고 총명하다. 온유하고 현실적이다.
계수는 다른 양간들 처럼 계절과 뿌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월지에 亥子를 만나면 임수처럼 강하고 큰물이 된다. 계수는 金의 생을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계수는 구름의 상으로 병화를 가린다. 계수가 많다고 물이 많은것은 아니다. 계수가 너무 강하면 오히려 火土의 극제를 반기므로 문제될것이 없고, 너무 약하면 아예 火土에 스며들어서 종(從)하므로 이를 근심하거나 두려워 하지 않는다.
해(亥)를 옥편에 찾으면 돼지, 열두번째 지지, 단단하다, 간직하다 등의 뜻이 있다.
해수를 당사주에서는 천수성이라 하여 장수의 아이콘이다. 여유롭고 건강하다.
돼지는 저돌적인 기운이 있다.물상으로는 바다, 강, 호수, 술, 과학기술, 수학, 수산물, 돼지, 곰 등을 나타낸다.
해수는 겉모습은 음이나 속은 양의 기운으로만 꽉 차있다. 외유내강형 이다. 음의 기운 극단에 와있다. 역마기운도 강하고 활동성도 강해 이동이 잦다. 인정에 약하고 총명하며 예지력이 뛰어나다. 종교와 인연이 깊다.
해수는 씨앗의 의미가 있다. 생명을 품고 있다
오행 수(水)는 저장과 지혜를 상징한다. 풍수에서는 수(水)을 돈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계해일주는 저장성이 뛰어나다. 물은 막힘없이 잘 흐르기에 융통성 또한 좋다. 돈이 많은 사람들이 많다.
일지가 겁재이다. 배우가 있어야 할 배우자궁에 내가 앉아 있는 형상이다. 배우자를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바꾸려는 성향이 강하다. 일간과 일지가 같은 오행인 경우를 간여지동이라고 한다. 간여지동은 자기주장과 고집이 강해 배우자와 다툼이 잦은편이다.
겁재는 재성(여자,아버지,재물)을 극한다. 아무래도 일지 겁재는 재물운이 약한 경우가 많다. 일지 겁재는 12운성 제왕지이다. 좋게 작용하면 자존감, 나쁘게 작용하면 자존심이 아주 강하다. 제왕지와 12신살 장성살은 비슷한 기운이다. 장군의 기계가 있다. 한번 아니면 절대 아니다. 호불호가 분명하다.
계해, 무인, 계사, 무신일에 태어난 사람은 복신(伏神)으로 매사에 지연, 정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정사, 기해, 계해일에 태어난 사람은 음인(陰刃)이라 하여 구설수에 오르기 쉽고 재물에 손해 보는 경우가 많다.
계해일주는 음양차착중에서도 음차살에 해당한다. 외가집이 몰락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 사주의 경우 시지에 계해가 있는경우 처가가 몰락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 계해일주는 의부증이 많다.
지지에 술해묘미(戌亥卯未)가 있는경우 천문성이라 하여 하늘의 글을 잘 읽는다. 영감이 뛰어나다. 예지능력이 있어 종교, 철학, 무속인이 많다.
천라지망(天羅地網)은 사주에 진술(辰戌) 사해(巳亥)의 글자가 모두 있거나 행운에서 만나게 될때 천라지망에 해당된다고 한다. 진사(辰巳)는 지망이고 술해(戌亥)는 천라이다. 천라지망이란 하늘과 땅에 쳐놓은 그물이라는 뜻이다. 하늘이 쳐놓은 그물에 걸린 사람으로 하늘의 일을 하기로 선택된 사람이다. 하늘의 일은 무엇일까? 하늘의 일은 사람을 살리는 일이다. 군인, 경찰, 검찰, 법조계, 의료, 보건, 육영, 교육, 종교, 역술, 상담 등의 일을 말한다. 이런 직업을 갖지 않을 경우 몸이 아프거나 하는 일이 꼬이게 하는것이 천라지망살이다.
일주론은 사주공부를 하는 방법중의 하나로만 활용해야지 일주 만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는것은 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