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등산말고 자전거를 타야 하는 이유!
자전거 한달 타면 이런 일이?
-시니어일상톡톡
자전거만 제대로 타도 고혈압 30% X
https://youtube.com/watch?v=TU2X4c2R1D8&si=-tvtw2xL7fylZPI3
걷기나 등산 말고 자전거를 타야 하는 이유가 정말 놀랍습니다. 자전거 한 달 타면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자전거 5년 타면 사망률 35% ‘뚝’입니다. 제대로 효과 보려면, 오래 살고 싶다면 자전거를 꼭 타보세요. 자전거를 타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자전거를 타면 우선 만성질환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는 중년 이후 시니어들에게도 여러모로 좋아 적극 권장하는 실용적 운동입니다.
자전거 타기 효과 첫 번째는 성인병 예방입니다. 계속 탔을 때 비만 당뇨 심장 질환이 발생한 확률이 대략 1/2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고혈압이 나타날 가능성 역시 30% 줄어듭니다. 자전거 타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에 좋은데요, 그 결과 뇌졸중과 심장마비 위험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타기 효과 두 번째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유산소 운동이 됩니다. 자전거 타기는 관절에 무리가 적어 관절염이나 무릎 통증이 있는 분들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나 뛰기보다 충격이 적어 관절 보호에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 효과 세 번째는 혈액순환 활성화입니다. 자전거를 타면 우리 몸의 피가 제대로 돌면서 뇌와 전신 조직에 산소와 영양소를 제대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성된 이산화 탄소 찌꺼기 등을 없애는 기능도 향상됩니다.
자전거 타기 효과 네 번째는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꾸준히 자전거를 타면 심장과 폐가 강화되어 더 오랜 시간 활기차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꾸준히 자전거를 타면 평소 숨이 차던 활동도 수월해집니다.
자전거 효과 다섯 번째는 균형 감각과 근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자연스레 몸의 균형을 잡고 다리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어 낙상 예방에도 유용합니다.
자전거 타기가 하체만을 사용하는 운동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요, 자전거 타기야말로 전신 운동입니다.
자전거를 타면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감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데요, 자전거를 탈 때 도로 사정이나 주변에 신경을 쓰다 보면 순간에 대한 집중력과 인식력을 키우는 데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는 엔돌핀 분비를 촉진하여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확 풀립니다.
자전거 운동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올바른 자세'가 정말 중요합니다. 안장은 걸터앉아 다리를 쭉 뻗었을 때 양발이 땅에 닿을 정도 높이가 좋습니다. 핸들은 팔꿈치를 가볍게 굽혔을 때 잡히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자전거를 탈 때 허리를 굽히지 말고, 똑바로 펴고 달리는 것을 적극 강추합니다. 허리가 굽어있으면 허리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리를 움직일 때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인데요. 허리를 펴고 자전거를 탄다면 하체와 상체에 골고루 힘이 분산되고 자전거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타기 전에 반드시 스트레칭은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하체에 무리한 자극이 가해지면, 다리에 알이 배기거나 쥐가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전거 타기로 즐겁고 건강한 시니어 일상을 보내면 좋겠습니다. 오늘 영상 마칩니다. 구독 좋아요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자전거 타기로
즐겁고 건강한 시니어
일상을 보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