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오래간만에 후기를 작성해보는군요.
까로텍과의 인연이 10년도 더되었으니까요. 쥔장께서 쭈꾸미아버지라는 닉으로 카페하실때부터니까요..^^
제차에는 이전차량에 사용하던 초창기 6800스페셜버전과 FX-6000 그리고 슈울이 달려있었는데 슈울은 수명이 다한듯해서 탈거를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75AH+100FX 인생배터리를 장착했습니다.
아...그리고 인생배터리장착전에 중국산 인산철100AH짜리를 달고있었습니다.
차종은 18년식 렉스턴스포츠 4륜이고요.
무게가 약2.1톤에 2.2엔진을 장착한놈입지요. 맵핑되어있고 흡기쪽을 약간 손봐놓은상태라 주행질감은 동종의 차량에비해 월등히 좋았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론으로 후기를 시작해보겟습니다. 중국산인산철과 인생배터리를 따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중국산인산철 100AH 1700CCA
냉간시 13V 대에서 14V까지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20분 미만이었습니다.
아침첫시동후 일정시간까지 14.6V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그이후엔 14.3~14.5V 유지하더군요.
제가 하루주행의 70%이상이 고속도로주행인지라(인천 남동구->인천공항) 기존의 납산배 터리사용할때보다 주행질감이 많이 상승함을 느꼈습니다.
측정기가 없어서 측정은 정확히 안되지만 DGX라는 게이지로 상시 체크한결과 주차후 48 시간이 경과해도 13.2V에서 더이상 전압강하는 없었습니다.
시동시 경쾌하게 스타팅이 된다는점 또한 우수합니다.
동절기를 거치지 않았기에 저온시동성은 평가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긴시간주차를 했 음에도 전압강하가 크게 일어나지 않는걸로봐서 평타이상은 하리라 생각 되집니다.
연비또한 소폭 상승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테스터기를 구해서 측정한결과 CCA값이 표기된것보다 적게 나오더군요
약 1100정도가 측정이 되어집니다. 역시 중국제라서 뻥스펙이 의심되는 대목입니다
배터리의 용량도 의심이 되어집니다만 이부분은 측정할방법이 없어서 묻고 넘어갑니다
이상 짧은기간 느껴본 중국산 인산철 배터리 였습니다.(동절기를 거쳐봤으면 좀더 디테일 한 설명을 드릴수 있었을텐데 탈거를한 상태라..이 정도가 한계입니다)
전체적으론 그닥 나쁘진 않다라는게 제 결론 입니다.(가성비 라기보다는 가격이 워낙저렴 해서.. ㅎㅎ)
중국산 인산철은 볼트메타가 내장되어있는타입이라 정차나 주차후 배터리상태(?)를 모니터링하는데 도움이 되더군요.
*까로텍인생배터리
중국산 인산철 장착했을때보다 주행질감이 더 좋아졌습니다. 뭐라고할까 약간의 힘이 더붙어서 마구 치고나갈려고하는 그런 느낌이 오더군요. FX-100 추가의 효과인지도..^^
또한 배터리의 전압은 주행중 14.3~14.5V까지 안정적으로 유지가 됩니다.
제품을 받았을때 13.6V정도 더군요. 해서 인산철 충전기로 만충후(14.5V) 장착했습니다
장착후 시동성은 중국산과 비슷했습니다. 경쾌합니다. 납산과는 비교불가입니다..^^
배터리테스터로 측정결과 CCA는 1200이 약간 안되더군요.
중국산 인산철보다는 높습니다. 약100정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더군요.
주차중 전압의 변화는 조만간 다시 올리겠습니다. 제가 시프트 근무인관계로 퇴근하면 길면 약3일 짧으면 24시간정도 주차를 해놓습니다.
제가 야베스님의 후기중에 주차전압에 의문을 가지는게 중국산보다 전압강하가 많이 일어나는듯해서 이부분은 좀 꼼꼼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차중 전압강하가 많이 일어난다는것은 동절기 시동성에도 영향이 있을거라 생각 되어지기도 해서요.
타사 제품(물론 중국산 셀을 사용한거로 생각되어집니다만..)을 모니터링해본결과 주차후 일정시간(24시간이상..)경과후까지도 13.2V가 유지된다고 하더군요.
까로텍인생배터리가 그보다 덜(?)하다는건 인정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아쉬운점은 인생배터리의 마감이 솔직하게 별로더군요. 상판과 본체를 접착시키기위해서 사용한 접착제(?)인지 실리콘인지는 모르겠지만 상용판매를 하기엔 너무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제품수령후 그거 지저분한거 떼고자 했으나 결국 포기했습니다.
이런부분이 개선이 되어야할듯 합니다. 죄송한 말씀이지만 정말 가내수공업 제품(?) 뭐..그런 느낌입니다.
까로텍의 다른 제품 여러가지 사용하고 추천해서 지인들도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인생배터리의 내용물과 기술력은 늘 그랬듯이 인정 합니다만 케이스외관은 정말 아니다 싶을 정도의 상태엿습니다. 외관은 중국산에비해 많이 초라해 보이더군요. 가격에 비해 외관은 까로텍제품이라 인정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쥔장께서 기분이 언찮으실수도 있지만 이런부분들이 개선이되야지만 명품의 반열에 오를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후기같지 않은 후기를 마치고 좀더 주행후에 다시한번 후기를 올릴까 합니다.
몇장의 사진 올라 갑니다.
만충후 정압과 CCA값입니다.
배송받고 측정한 값입니다.
배터리 저항값이 중국산보다 약간 높더라구요..^^ 중국산은 2.05정도 이었습니다.
주행중 차량의 배터리상태 입니다. 14.4V가 나옵니다. 대충 그정도선에서 유지가 됩니다. 참고로 제차는 배터리센서가 없습니다.
이것이 중국산 인산철입니다.
탈거후 전압입니다. 13.2V까지는 쭉빠지다가 13.2V가 되면 유지가 됩니다.
현재는 중고로 팔렸습니다.
중국산이라도 싸게 내놓으니 문의가 많이와서 직거래로 팔렸습니다...^^
첫댓글 인천분이시네요 앞으로후기기대됨니다ㅎ 저도공항으로일하러자주들어가는데요ㅋ
아..그러시군요. 반갑습니다..^^
인산철은 전용 충전기가 있나 보네요~^^ ~??
만충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전압 체크를
물품 수령 하고 바로 했어야 했는데 아쉽요.
일반 충전기로는 인산철 배터리는 충전이 안되는지도 궁금 합니다~^^ ??
일반 충전기로도 됩니다. 하지만 만충이 안될뿐이죠...^^
인산철 충전기는 중국산구매할때 같이 보내주더군요. 14.6V까지 충전이 됩니다...^^
@대전차 그렇군요~^^ 얼마나 운행해야 만충이 될카요~^^??
양병 함갔다 올까요 ㅋ
운행중에는 13.8~9정도 였어요.
그리고 정차 후 하루 정도 지났네요~^^
@대전차 혹시 인산철 배터리 충전기 사진 좀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스펙이나 모델명 있음 부탁드려요. 하나 구매 해야겠어요
@야베스 만충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 안걸립니다. 혹시 배터리센서가 있는 차량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몇십분의 주행으로도 만충이 될겁니다. 전 13V대에서 출발후 20분안팎에 충전이 만료되는듯 합니다.
그리고 충전기는 중국직구로 같이 날라온겁니다. 방전이 되지 않는이상 사용할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굳이 구매하실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 되어집니다.
@대전차 그렇군요. 일반 납 배터리는 한번씩 충천 시켜 사용 했거든요.
20분정도운행에 볼트 미터가 14.6 볼트 야 정상인가 보네요.
@대전차 동네 한 바퀴하고 와야겠네요 ㅋ
@대전차 아...그리고 까로텍인생배터리의 장점중하나가 방전시 납산으로 점프해도 되고 점프스타터라고하는 보험직원이 들고 다니는 인산철 스타터로해도 된다하더군요. 타사인산철은 인산철배터리나 점프스타터를 사용하면 BMS가 손상간다고 오로지 납산으로만 하라더군요. 이점도 제가 중국산을 버리는데 결정적 요소이었습니다.
@대전차 쓰신 글에 ""중국산인산철 100AH 1700CCA
냉간시 13V 대에서 14V까지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20분 미만이었습니다.
아침첫시동후 일정시간까지 14.6V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그이후엔 14.3~14.5V 유지하더군요""
이부분 처럼 안되면 차량 문제라 봐야는건지요~
@대전차 제 차는 bms 없는 모델인거 같어요 ls430입니다
@야베스 14.6V는 아니고 제경우는 14.3~14.5V사이에 유지 되더군요.
나름 생각해본결과 14V대면 무난하리라 생각 되어집니다. 알터에서 생산되는 전압이랑 비슷한정도..뭐 이런듯 합니다. 단 센서가 없는 차량에 한해서 겠지만요. 센서있는 차량은 더 아랫전압이라 하더군요..^^
@야베스 그럼 주행중 전압은 14V대가 맞을겁니다..^^
@대전차 저는 오히려 20분 운행시 13.8-9로 유지 되던데. 더 타봐야겠네요.
@대전차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 그래도 충전기 사진 함 부탁드려도 될 런지요~^^??
@대전차 집사람 차에 100fx 하나 달아 줄까 고민하고 있는데
사장님 말고 회워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납 배터리에도 괜찮을까요~^^??
@야베스 제 집사람차에도 3400달려있습니다. 크면클수록 좋습니다...다다익선..^^
사진은 조금이따 올릴께요..^^
구매 사이트도 같이 드릴께요..^^
@대전차 감사드려요.~^^ 부탁드립니다.
@대전차 100fx 와 3400은 단순 비교 우위를 정할수 없는 건가요~^^??
@야베스 비교대상이 아닙니다...^^ 100fx 적극 추천 드립니다. 아...숫자가 높다고 큰게 아닙니다.
3400EX < 100FX 이렇습니다..^^
@대전차 인산철 충전기입니다.
구매처는 타오바오 입니다.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230r.1.999.1.67cd523cgQzdwQ&id=590096476494&ns=1#detail
알리에서도 팔겁니다. 타오바오직구가 힘드시면 알리를 이용하세요. 14.6V 10A 로 검색하시면 될듯합니다.
타오에서는 쌉니다...매우..^^
@대전차 알리에서는 3만원 전후네요~^^
@야베스 구태여 구매하실필요는 없으실겁니다. 전압관리만 잘하시고 방전율패턴만 익히시면 방전될일이 없을듯하니까요..^^
타오고 알리고간에 현재는 배송기간도 엄청걸려서 비추입니다..^^
대전차님 감사합니다
제가 인생배터리에서
주안점을 최우선으로
둔것은 안정성과 수명이엇읍니다
이 비싼 배터리가 불과 2~3년만에 사용불가로 된다면..
제가 유저라 생각해도
참억울할거라 생각되엇읍니다
AS도
배터리셀중 하나가 불량나면
기본적으로 나머지 3개도 동시에 교체해야 합니다
중국 수입완제품들은
각형셀을 사용해서
인생배터리처럼 25암페어 단위로 끊지 않고 무조건 4개로만 이뤄져서
통째로 교체하게되므로
결국 새거 사는게 더 비용이 저렴하게 들어가지요
마지막으로..
솔직히 말씀드리면 외관은..
제가봐도 지저분 합니다
이 실리콘이 흔히 쓰는 실리콘이 아니더군요
귀차니즘에..그만
제가 나태해졋읍니다
죄송합니다
초기성능이야 중국오리지널이든 탑전지꺼든 시동용으로는
비슷할겁니다
시간이 흐른후에 문제가 되겟지요
좀 걱정은 됩니다
AS기간을 3년 5년으로
해 놧으니..ㅎㅎ
여튼 십년을 이상없이 사용할수잇게 한다는 마음이
셀발란서를 이중으로 하고
배터리에 히트씽크를
부착하는 희한한 짓거리를
시도해버렷네요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시고
따끔하게 일침도 해주시어요
깨끗 깨끗..
ㅎ 제가 좀 지저분 스타일이라
잘 안되네요^^
@까로텍 근 10여년을 봐왔습니다. 사장님의 열정과 욕심을 잘알기에 초기 6800개발하때 베타테스터로도 참여했었고 누구보다도 까로텍이 메이저급이 되길 간절히 바라고있는 일인입니다. 앞으로도 10년 20년 초심으로 쭈욱나아가는 그런 까로텍이길 비랍니다..^^ 계속 성원 합니다.
@대전차 넵 알겟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인산철 배터리에 잇어서 13.2볼트 이상은 에너지량이 극히 적습니다
13.2에 도달하면
이미 95프로 이상이 충전이 다 된것이며
나머지 5프로 미만을 충전하려면 시간이 굉장히 길게 걸립니다
하나더 여쭙겠습니다. 타사에서 말하는 납산배터리 이외(인산철 또는 폴리머 점프스타터)로 점프하면 안된다는데 인생배터리는 전혀 상관이 없겠지요? 그리고 충전시 10A짜리 충전기로 충전해도 문제 없는거겠지요? ^^
@대전차 추측컨데 pcm회로가 점프시 흐르는 과도전류를 견디지 못해서 그 회로가 파손되는걸로 사료됩니다
제가 만든pcm을 사용하면 좋은데 개당단가가 어마무시하고 대량생산 자금도없어 적용은 못하고
아예 삭제하엿읍니다
그래서 10볼트 이하 방전을 시키지 마십사 하는 것입니다
점프스타트 ok
10암페어 충전기 ok입니다^^
전압 높은것은 무려 1.5암페어짜리 패시브셀발란싱에다가
엑티브셀발란싱 이중 보호회로
그리고
어디서든 못본 히트씽크가 잇으니 안심입니다
일반적으로 셀발란싱이 틀어지고 차량전압이 너무 높으면 셀이 파괴됩니다
@까로텍 안심입니다. 감사합니다.
타사는 그걸빌미로 A/S불가 방침까지 세운듯하더군요.
대한민국 유일의 국산 인생배터리 격하게 응원합니다.
@대전차 헐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아마도 as를 하면 배터리 통째로 갈아야 하니 손해가 막심해서 그럴터이지요
저는 행여 as발생하더라도 75암페어 기준 1/3만 교체하면 됩니다
방금 한 20키로 바람쐬고 왔는데 주행중 14볼트까정 올라 가네요. 80키로 이상 달렸더니요
@야베스 ECU학습시간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야베스님 정상인듯 합니다..^^
좀더 시간을가지고 천천히 느끼면서 경험을 공유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겐 막강한 까로텍만의 보증이 있지않습니까요..^^
@대전차 네. 대전차님
보증 ㅋ 반가운 말씀요. 싸장님이 싫어 하실듯요. ㅋ
장시간 고속주행 좀 해 봐야 알듯 해요.
방금 체크 해 봤더니
13.3볼트네요.
1차 체크 후
4분정도 지나니 13.4 볼트
내일 아침 다시 체크 해 보겠습니다.
@대전차 한가지 질문요 캠핑용이랑 차량용 인산철은 종류가 다른가 봅니다.
파위 뱅크 판매 글 읽어보니 그렇던데요.
실제 그런건지요~^^??
@야베스 차도 경차가 잇고 비엠7시리즈가 잇듯이 안산철배터리 셀도 차이가 잇읍니다
캠핑용은 고방전이 필요없어
주로 낮은 사양의 셀을 씁니다
@까로텍 그런거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야베스 물론 용도가 캠핑용 이라 하더라도
어떤셀을 사용하느냐는
제작하는 사람마음대로지요^^
보증기간...
솔직히 말씀 드리믄
한5년 무상보증할까도 생각햇읍니다만
중국오리지널 배터리의 가격이 잇어서
제대로 책정하질 못햇읍니다
as는 0프로다 라고
가정하다보니
3년이란 보증기간이 나왓네요
좀 아쉽습니다
이것저것 원가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이
포함되지 못하다 보니
3년으로 줄엇네요^^
까로텍 사장님표 인생배터리는
인산철배터리의 장점과 캐패시터의 장점만 모아 만든 최고의 걸작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