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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하노이에서 민속촌이라 불릴 만한 곳은 드엉럼 고대마을(Làng cổ Đường Lâm, 廊古唐林 )이다. 한국의 민속촌처럼 인위적으로 조성한 곳이 아니고, 옛날부터 지어진 유적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마을로 마을 전체가 박물관이라 해도 될 정도로 고대 유물이 많이 있다. 베트남 대부분의 집은 앞이 좁고 뒤로 길게 지은 칼집형태이나 이곳은 터가 넓은 집들로 되어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되고 희귀한 마을로 베트남의 고대 역사, 건축, 인문, 행사, 축제, 요리, 종교, 봉조(奉祖), 환경 등의 가치들을 종합적으로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50개 이상의 역사, 문화유적, 예술과 건축물이 있고, 그리고 70여 종류의 축제가 있으며, 117채의 고대 가옥이 있고, 그 중 100년에서 400년 역사를 가진 집이 37채가 있으며, 아직도 전통생활 양식을 간직한 가옥이 남아있다.
이 마을은 정부로부터 국가 문화역사유적지 공인을 받은 첫 번째 마을이다.
입촌 요금은 1인당 20,000 동이다.
2. 위치, 지리
하노이시 중심부에서 32번 국도를 따라 북서쪽으로 약 5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자동차로 갈수도 있으며, 버스를 이용하면 약 1시간 조금 더 걸린다. 미딩버스정류장(Bến xe Mỹ Đình)에서 71C, 71B번, 낌마버스정류장(Bến Xe Kim Mã)에서 70번, 하동버스정류장(Bến xe Hà Đông)에서 77번 버스가 이곳을 지나간다.
이 마을은 하노이시 선떠이티사(Sơn Tây thị xã, 山西市社)에 소속된 티(社)로 선떠이티사는 9개의 프엉(phường, 坊)과 6개의 티(xã, 社)가 있는데 여기에 드엉럼사(Xã Đường Lâm, 社唐林)가 소속되어 있다.
마을에서 남서쪽 가까운 곳에 바비산(Tản Viên sơn, Ba Vì)이 위치하고 있으며 또한 동북쪽 인근에 홍강이 흐르며, 홍강과 마을 사이에는 강둑(堤防)이 높게 쌓여있다.
드엉럼 마을은 홍강 삼각주의 약간 언덕진 곳에 마을회관, 절, 사당, 가족 사당, 주택 등이 위치하고, 조금 낮은 주변은 논과 연못으로 둘러 쌓여있으며 오늘날에도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 마을은 9개의 작은 마을로 형성되어 있고, 마을 회관(Đình,亭)에서 출발하는 6개의 길이 각각 9개의 마을로 연결되어 있다. 9개의 마을 중 5개의 마을이 서로 인접해 있는데, 마을 이름은 몽푸(Mông Phụ, 蒙阜), 동상(Đông Sàng,東床), 깜틴(Cam Thịnh, 甘盛), 도아이지압(Đoài Giáp, 兌甲), 깜럼(Cam Lâm, 甘林)이고, 푸캉(Phụ Khang, 阜康)과 반미에우(Văn Miếu, 文廟) 이름을 갖고 있으며 2개의 마을은 서로 떨어져 있다.
몽푸마을은 완만한 경사면과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을의 남쪽에는 연못과 논이 있다. 예전에는 마을이 두꺼운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당시에 지어진 남동쪽 문이 아직도 남아 있다.
마을회관은 몽푸마을 광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장은 미아사 앞 광장에 있다. 옛날에는 각 마을이 대나무 옹벽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아주 독립적이었으나 오늘날은 4개의 작은 마을이 함께 모여 있기 때문에 이 마을들 사이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3. 역사와 인물
당나라 역사를 기록한 신당서 지리지에 따르면 이 지역은 당나라의 안남도호부에 소속 되었으며, 당시 지명은 唐林郡이었고 현재의 지명은 이때부터 유래되었다.
현재 드엉럼 마을의 깜틴, 몽푸, 동상, 도아이지압의 네 마을은 사탕수수마을이라고 불렸으며 미아사(Chùa Mía, 蔗寺)는 이러한 이유로 파생된 이름이다.
오랜 역사를 가진 마을인 만큼 유명한 인물도 많이 배출하였다.
3.1 두 분의 왕을 배출한 땅
이 마을은 풍흥(Phùng Hưng, 馮興, 766~791)대왕, 응오꾸옌(Ngô Quyền, 吳權, 939~944)의 두 분의 왕을 배출했다.
풍흥대왕은 당나라 지배시절(602-880) 이 마을의 지아오차우 지역에서 탄생 했으며, 791년 사람들을 모아 당나라의 베트남 지배본부인 안남도호부를 공격하여 포위하였으며, 이때 안남도호부 지배자 까오찡빙은 병으로 죽고 풍흥도 도호부를 지배한지 7년만에 병으로 죽는다. 그후 풍흥의 아들 풍안이 도호부를 지배하였으며, 사람들은 깊은 감사를 표하고 포개대왕 풍흥(Bố cái đại vương Phùng Hưng, 布蓋大王 馮興)으로 불렸는데, 그 뜻은 위대한 부모라는 뜻이다. 그 후 풍왕조는 2대 26년 간(766-791년) 존재했었다.
전오왕(前吳王) 응오꾸엔(Ngô Quyền, 吳權, 939~944)은 이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939년에 바익당(Bạch Đằng, 白藤)강에서 남한(Nam Hán, 南漢)군대를 격파했으며, 이때 전쟁을 지휘하던 남한의 황태자 르우호앙타오(Lưu Hoằng Tháo, 劉洪操)는 응오꾸엔의 군대에 의해서 전사했다.
이 전쟁으로 중국의 천년 지배는 끝이 났으며, 다음 해에 그는 꼬로아에 수도를 세우고 자신이 왕이 되었는데, 이 왕조가 바로 베트남 최초의 독립 왕조이다.
이 전쟁은 밀물 때 응오꾸엔 군사들이 남한의 군대를 강 깊숙이 유인하였다가 썰물 때 공격하면서 퇴각하는 남한 군사들은 미리 강바닥에 박아둔 나무 말뚝에 걸려 퇴각하지 못할 때 매복해 있던 군사들의 협공으로 승리했다. 후세 역사가 들은 응오꾸엔을 왕중의 왕으로 부른다. 오왕조는 5대 30년간(939-968년) 존재했다. 이런 이유로 이곳을 두 황제의 땅이라고도 불린다.
3.2 유명한 인물을 많이 배출한 땅
지앙반민(Giang Văn Minh, 江文明, 1573-1638)은 몽푸마을에서 태어났으며, 레왕조 시대 문관으로서 매우 정직, 청렴하였으며 황제의 명으로 명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숭정제(崇禎帝)와 대화중 황제가 구리기둥에 녹이 쓸어 파랗게 변했다고 하니, 사신은 바익당강 전투로 강이 피로 붉게 물들었다라고 대답하니 황제가 처음에는 대단한 인물로 칭찬하더니 갑자기 노하여 그의 배를 갈라 수은을 넣어 돌려보냈으며, 귀국 후 黎神宗에게 보고하니 千古의 英雄이라 했다.
만티엔(Man Thiện, 謾善, ~43)은 베트남 독립여걸 하이바쯩의 어머니이며, 깜지아 지역에서 태어났으며 남편이 사망한 후 두 자녀를 재능 있고 애국심이 넘치도록 교육시켰으며, 40년 봄에 하이바쯩은 한나라를 격파했다.
이처럼 이곳은 영웅과 위대한 인물들을 많이 배출한 명소이기도 하다.
4. 문화 유적
수천 년의 역사를 간직한 이 지역은 많은 역사적인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신석기 시대의 벤마(Bến Mả, Văn Miếu,文廟) 고고학 유물과 국가 영웅을 숭배하는 8개의 국가유물과 1개의 성 유물과 다음과 같은 유명한 유물이 있다.
4.1 몽푸마을 문(Cổng làng Mông Phụ)
드엉럼마을에는 많은 출입구가 있지만, 현재까지 남은 유일한 고대 문은 몽푸 마을 문이며, 이 문은 마을의 정문으로 마을의 상징이다. 몽푸문은 레탄똥(Le Than Tong, 黎神宗) 왕의 시절인 1553년에 지어졌으며, 문의 방향은 남동쪽을 향하고 서쪽문은 떤비엔산(Mount Tản Viên, 傘園山)문이다. 남동쪽은 바람의 방향, 일출의 방향, 발전의 방향으로 자손들이 번성할 것을 기대하고 문을 만들었다. 또한 문은 방문객, 공무원, 마을 출향인 들이 집에 돌아오는 것을 환영하는 첫 번째 장소이다.
4.2 미아사(Chùa Mía)= 숭엄사(Sùng Nghiêm tự)
마을 중심인 시장 중앙에는 역사와 문화적으로 유명한 미아사(Chùa Mía, 蔗寺) 절이 있다. 이절은 숭엄사(Sùng Nghiêm tự, 崇嚴寺)라고도 한다.
미아사는 찐짱 왕실 첩이 1662년에 건축한 절이며, 좌측 앞마당에는 9층의 돌 기념탑이 있으며, 정면에 낮은 사원과 등판에 상단 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절 내부에는 고승들의 좌상 287개가 조각되어 있다.
4.3 풍흥(Phùng Hưng) 대왕 사당
미아사 절 맞은쪽에 풍흥(Phùng Hưng, 馮興) 대왕 사당이 있다. 이름은 포개대왕전(布蓋大王殿)이다. 매년 음력 1월 8일에는 마을 사람들이 대왕의 공덕에 감사하고 기념하기 위해 축제를 연다. 풍흥대왕 사당은 이곳 외에도 깜럼마을의 강북쪽에도 위치해 있다. 깜럼마을의 사당은 5,000m2의 면적에 큰 호수로 향한 언덕 위에 동향(酉坐卯向)으로 지어졌다.
사당은 본 건물과 좌우 두 개의 옆 건물이 ㄷ자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건물에는 전면 숭배실과 후면 숭배실이 있는데 후면에 그의 조각상이 안치되어 있다. 그의 릉(陵)은 하노이 시내 낌마버스정류장 뒤편 주택가(Giảng Võ, Kim Mã, Đống Đa)에 있다.
4.4 응오꾸엔(Ngô Quyền, 吳權) 대왕 사당 및 릉(Lăng, 陵)
깜럼마을의 풍흥대왕 사당에서 서남쪽 약 300m 지점의 언덕에 응오꾸엔 대왕 사당이 있다. 여기에 있는 언덕들은 수천 년 전에 응오꾸옌 대왕이 군사들에게 전투 훈련을 시켰던 곳이기도 하다.
그의 사당아래 약 30m 지점에 그의 릉(Lăng, 陵)이 있는데 릉의 모양은 1.7m정도 되는 받침대 위에 전오왕릉(前吳王陵) 비석을 세우고 비석을 4개의 돌기둥과 기와지붕으로 보호하는 형태이다. 아마 유골은 받침대 밑에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당과 릉은 일직선상에 있으며 남남서쪽(癸坐丁向)을 향해 있다. 사당은 본건물과 좌우 두 개의 옆 건물이 ㄷ자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건물에는 전면 숭배실과 후면 숭배실이 있는데 후면에 그의 조각상이 안치되어 있다. 1858년에 건축되었으며 본건물의 기둥과 대들보는 용이 섬세하게 장식되어 있다.
4.5 몽푸정(Đình Mông Phụ, 蒙阜亭)
몽푸정은 몽푸마을(Mông Phụ)의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가장 아름답고 엄숙한 건축물이며, 응우엔(Nguyễn)왕 시대(1802 ~1845)에 건축되었으며, 본관 건물은 뚜득시대(1859년)에 건축되어 현재까지 남아 있다.
이 정은 19세기 초의 건축 양식과 조각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본관 건물의 모양은 品字가 서로 붙어있는 형태를 하고 있으며, 건물 가운데에는 마을의 조상에 대한 제향공간이 있고, 나머지는 지붕과 기둥만 있고 벽은 없는 구조를 하고 있으며, 훌륭한 목재 조각품으로 치장을 한 장엄한 구조를 하고 있으며 바닥과 내부 장식물도 잘 보존되어 있으며 바닥은 나무를 깐 마루 형태이다. 마당 입구의 문은 패방(牌坊; 베트남 전통 건축양식으로 구성된 4개 기둥의 문)이 높이 솟아 있고 그 안에 넓은 마당이 있다.
풍수학적으로 드엉럼 마을은 용의 형상을 한 땅에 자리 잡고 있는데, 용의 머리는 몽푸정자에, 눈은 정자 옆의 두 개의 우물, 수염은 골목길이며, 꼬리는 이웃한 사이(Sai) 마을에 해당한다.
몽푸정의 건물은 남서쪽을 향하여 있으며(艮坐坤向), 본관건물에서 남서향으로 대문과 마당이 있다.
건물 앞에 마당이 있고, 마당의 가장자리에는 대문이 있고, 대문 바깥에는 마당 보다 조금 높은 광장이 있으며, 건물은 약간 낮은 위치에서 높은 쪽을 향하여 있으며 전고후저의 구조이다.
몽푸정은 마을 주민들의 공동생활 중심으로, 이곳에서 마을의 회의와 행사를 개최하며, 마을의 수호신도 이곳에서 경배를 받으며, 음력 4월 4일 개춘례(開春禮) 행사를 이곳에서 행한다.
4.6 딴벤선타인(Tản Viên Sơn Thánh, 傘園山聖) 사원
마을에서 가장 아름다운 위치의 1.800m2의 넓은 공간에 건축된 딴벤선타인(Tản Viên Sơn Thánh, 傘圓山聖) 사원이 있다. 딴벤선타인은 바비(Ba Vi)산의 신으로 베트남 전통 신화에 나오는 4 명의 불사신(不死神) 중의 하나이며 그는 산신(山神)-수신(水神)의 로맨스에 등장하기도 한다.
흥미로운 것은 다이딩(Đại Đình)의 건축으로 지붕이 크고 지붕의 모서리는 용, 일각수(一角獸, 하나의 뿔을 가진 짐승), 호랑이, 잉어, 새, 꽃, 잎 등 신령한 동물의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4.7 사탕수수 공주 사당(Đến Phủ Bà Chúa Mía)
사탕수수 여신의 신전은 저수지를 마주보고 있는 몽푸마을 경계 근처에 있으며 덴푸사원이라고도 불린다.
그녀의 실명은 응우엔티응옥동(Nguyễn Thị Ngọc Dong, 阮氏玉容)이며, 그녀는 동상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시문에 재능이 뛰어났었는데 1630년 찐짱(Trịnh Tráng, 鄭壯)여사가 이곳을 지나갈 때 그녀의 노래를 듣고 그녀를 왕궁으로 데려갔다. 그녀는 1632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부서진 절을 보았으며, 그녀는 돈을 들이고 신자들을 동원하여 절을 재건축했으며, 백성들의 그녀의 공로를 기념하기 위해 사당을 세우고 그녀를 지역의 공주로 숭배했다. 이 의식은 12월 30일에 열린다.
4.8 기타 유적
몽푸마을에는 지앙(Giang,江), 응우엔(Nguyen,阮), 판(Phan,潘), 하(Ha,何)씨의 가족 사당이 있다. 그중 17세기에 중국으로 파견된 사신인 지앙반민(Giang Văn Minh, 江文明, 1573-1638) 가족에게 헌정된 사당은 1943년에 지어졌으며, 사당과 본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몽푸 마을에 교회가 있는데 높이 솟아 있는 교회의 종루는 마을의 랜드마크 역할을 한다.
또한 하응우엔후엔(Ha Nguyen Huyen, 何源賢) 씨의 집은 잘 보존된 민간 유물로 푸른 나무들로 장식되어 있으며, 마당의 장독대가 줄을 지어 서있다.
응우엔반흥(Nguyễn Văn Hùng, 阮文雄)씨 집은 1649년에 지어 졌으며 오래된 목재로 지어진 집이 구조를 볼 수 있으며 즈엉란(Dương Lan, 楊蘭)의 집은 1780년에 지어졌으며 높은 대문의 문턱을 볼 수 있으며 가족사당이 잘 꾸며져 있다.
드엉럼 고대 우물은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로 많이 남아 있으며, 옛날에는 돌과 모르타르 재료로 지어졌으나 일부는 시멘트와 벽돌로 보수되었다.
5. 특징
드엉럼 마을을 방문하면 베트남의 흥망성쇠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전통적인 마을 입구의 패방을 지나면 마을의 고요함과 옛날의 문화가 담겨있다. 오래된 패방 뒤로 300년 된 벵골보리수(banyan tree)와 견고한 적갈색 라테라이트(laterite) 벽으로 만든 기와집, 골목, 마을공회당, 오랜 우물, 사원, 교회당 등의 모습을 드러낸다.
이 공 간에는 모두가 한 농촌마을의 풍습과 쌀 문화의 흔적이 담겨 있다. 전통적으로 베트남 농촌마을은 외부의 적 침입에 대한 방어가 용이하도록 외각은 대나무로 둘러싸여 있는데다가 가옥배치와 마을 안길은 막다른 골목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가옥, 우물, 나무, 패방, 전통가옥, 공회당 등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고, 그 중에 몽푸정은 1984년 문화정보부에 의해 국립문화유적으로 지정되었다.
몽푸, 동쌍, 깜틴 마을은 주로 벌집 모양으로 생긴 돌로 지어져 있는데, 이러한 집이 800채가 있다. 벌집 모양의 돌은 갈색을 띠고 있고 벌집처럼 구멍이 뚫려있다. 여기에 있는 집들은 100년 이상 되었으며 1649년, 1703년, 1805년경부터 지어진 오래된 집들도 있다.
드엉럼 마을은 약 300 개의 인기 있는 특정 고택을 유지하고 있다.
드엉럼 마을 안에 있는 대부분의 길은 폭이 넓고 타일(벽돌 같은 재질)로 포장되었고 골목길들이 꽤 넓고 구불구불하게 펼쳐져 있다. 특히 마을입구부터 입구까지 대부분이 벌집 문양의 돌로 형성되어 있는데 이것이 드엉럼 마을의 특징이기도 하다.
드엉럼 주택의 대부분은 모두 정문, 담장, 마당, 정원, 가림막, 주건물, 부속 건물, 주방, 가축 사육 구역을 가지고 있다.
2005년 11월 28일 정보문화부(현 문화체육관광부)는 드엉럼 고대 마을을 국가 유적지로 결정했다.
하노이, 호이안의 고대거리를 도시형 박물관으로, 드엉럼 마을은 농촌형 박물관으로 부른다.
6. 생활
6.1 농업, 상업
이 마을의 농부들은 봄(2월~3월)과 여름(6월~7월)에 두 번 쌀을 경작한다.
겨울에는 바타타(baratata)가 지역 특산물로 널리 양식되며 이 외에도 사탕수수, 땅콩, 시금치 및 다른 종류의 채소를 재배한다.
당밀과 땅콩을 사용한 전통 과자와 전통적인 방법으로 콩두부와 옥수수 소스 같은 전통적인 조미료도 여전히 생산되고 있다.
미아사 앞의 아침 시장은 쌀, 시금치, 오이, 닭, 오리, 돼지고기, 쇠고기, 빵, 돼지고기 파이, 녹차 잎 등 전통 음식 재료와 음식을 판매한다.
미아마을은 미아치킨(Mia Chicken)으로 유명하다.
동상 마을의 중심은 미아 광장이며 이곳에서 아침 시장이 열리며 많은 마을 사람들이 상업에 종사하고 있다.
우물은 드엉럼 마을 거주자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옛날 이 마을의 주민들은 공동 우물을 사용 했었지만 지금은 각 주택에 우물이 있다. 우물물은 세탁, 목욕 및 요리에 사용되며, 최근 몇 몇 주택은 펌프, 샤워실, 위생 시설과 같은 현대식 장비와 설비를 사용하여, 전통적 외관을 바꿔 놓았다.
과거에 마을 주민들은 별관에서 요리를 해서 주건물로 식사를 가져 왔다. 요리기구가 수년에 걸쳐 변화했지만, 아직 장작 난로는 널리 사용되고 있다. 부엌이 본관으로 옮겨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드엉럼 마을의 전통적인 가정용 가구에는 조상 제단, 판자 침대, 상자, 고리 버들 바구니 등이 포함된다. 견고한 목제가구 세트는 정교하게 새겨져 장식되어 있으며, 판자 침대는 단단한 판자와 구부러진 다리 세트로 견고하게 만들어 졌으며 상자와 고리 버들 바구니와 같은 품목은 숫자가 많지는 않지만 잘 보존되어 있다.
조상 제단(bàn thờ, 盤祠)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모두 전통적인 물건이다.
어떤 경우 판자 침대가 나무 소파, 현대 침대 또는 사이드 보드로 교체되었으며 상자와 고리 버들 바구니가 서쪽 캐비닛으로 대체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주민들의 의식이 개선됨에 따라 도자기, 돌공, 구식 청동기류 장비도 신중하게 보존되고 있다.
6.2 조상숭배
베트남인에게 조상숭배는 신념적 체계를 갖고 있는 현실적인 종교와 다름없다.
베트남인의 조상숭배는 규정된 의식인 제례가 있는데 제례는 주자 가례에 기초하여 고조(高祖)까지의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기일제와 음력 정월 초하룻날 또는 동지 때 주로 그 예식을 행한다.
음력 3월 3일에 하는 한식절(Tết Hàn thực, 寒食節), 음력 6월 15일에 입하절(Lễ Nhập hạ, 立夏禮), 음력 8월 15일에 중추절(Tết Trung thu, 仲秋節)에 행사를 행한다.
7. 체험 및 축제
7.1 체험행사
이곳은 베트남 전통음식을 맛 볼 수 있으며 베트남 농촌 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이벤트가 있고, 베트남 전통 과자를 직접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도 있다.
7.2 축제
매년 개최되는 73 개의 축제 개최
축제의 대부분은 마을과 거리 축제이며, 사당 축제는 지역 축제이다.
73개의 각 축제는 지역의 차이, 유적의 규모, 유적지와 축제의 역사 등으로 특성과 내용이 다르다.
축제의 대부분은 마을 축제이며 신들을 경배하며 이것은 마을 공동체가 추구하는 고귀하고 영적인 특성의 융합이다. 축제는 지역 사회의 응집력 있고 힘을 창출하여 개인과 지역 사회 간의 개인 및 개인 간의 의사소통을 보여주며, 지역 사회의 문화, 예술, 스포츠와 마을 공동체의 흥미를 끌어들이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축제에서 젊은이와 노인, 남자와 여자 모두가 조직을 위해 일을 하며 함께 즐기는 전체 공동체의 기회이다. 따라서 이 축제는 공동체의 힘을 통하여 공동체를 단결하는 연결 고리이다. 축제는 문화적 가치를 창조하고 즐기기 위하여 공동체에서 필요하다.
축제는 일반적으로 긴 역사를 통해 태어나서 계속되며 지역 사회의 대중문화 활동의 한 형태이다.
전통 축제는 신을 숭배하는 종교 활동뿐 아니라 레크리에이션 활동이기도 하다.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역사 및 문화의 이미지가 마을 공동체의 기원과 문화적 정체성을 확인하게 되며, 또한 서로 교류 통하여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모든 축제는 신이나 유명 인사 또는 외국의 침략을 물리친 영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전통 축제를 조직하고 참여하는 것은 각 시민의 독창성과 문화적 즐거움을 표현하는 동시에 축제를 통해 삶의 균형을 유지하며, 이러한 문화적 창조물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며 차세대로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모든 마을의 아이들은 작은 마을에서 사자춤과 불꽃 행사에 참여한다.
각 마을의 새해 축제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몽푸마을에서는 정월 4일째 날 개춘례(Lễ khai xuân, 開春禮)가 열린다. 이 축제는 가마 행렬로 시작되며 이날 마을 주민들은 탄비엔(Tản Viên, 바비)산의 수호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번영과 평화를 기원하는 의식을 행한다.
동상마을에서는 설날 여왕 신사의 신년 축하 의식과 탄비엔산신의 의식을 행한다.
주요 축제의 종류 (음력)
1월 4~10일 몽푸마을(亭) 축제
1월 8일 보개 풍흥대왕 추모일
1월 10일 푸깡마을 축제
1월 12일 깜틴마을(亭) 축제
1월 14일 문묘마을 축제
1월 15일 드엉럼 축제
1월 16일 동상마을 축제 (물의 행렬)
1월 18일 판씨 교회 제례
3월 3일 몽푸마을 축제, 온화사 물축제
4월 1일 입하축제
4월 8일 미아사(=숭엄사) 불탄일(佛誕日)
6월 2일 사신 지앙반밍(江文明) 추념일
8월 14일 응오꾸엔 왕 제사일
8월 15일 추석축제
9월 15일 물고기 낚시 축제
8. 문학
응오꾸엔 사당에는 응우엔짜이(阮薦)의 바익당강(giang bạch đằng,白藤江) 전투에 관한 시가 걸려있다.
白藤海口 백등 바다 입구
朔風吹海氣凌凌 찬바람이 부는 바다에 기세 있게 침범하였네
輕起吟帆過白藤 가볍게 일어난 돗 배가 소리 내며 백등강을 지나네
鱷斷鯨刳山曲曲 악어가 자르고 고래가 가르고 산이 휘어지네
戈沉戟折岸層層 창이 가라앉고 창이 부러지고 언덕이 갈라지네
關河百二由天設 강의 관문에 하늘이 설치한 백두가지 이유
豪傑功名此地曾 호걸의 공으로 이름은 이곳에서 더 높아지네
往事回頭嗟已矣 이미 지나갔던 일을 머리 돌려 탄식하네
臨流撫影意難勝 물에 이르러 그림자를 어루만지며 어려운 승리를 생각하네
9. 드엉럼 마을 당일 여행 계획
9.1 여행일정
아침 하노이- 몽푸마을 문, 몽푸정, 지앙반민사당, 고대 주택(2~3곳), 고대우물, 미아사- 점심 식사- 풍흥대왕 사당, 응오꾸엔 사당과 릉, 선떠이 고성(4km 이동) - 오후 하노이 귀가
9.2 식사
마을 내에서 식당을 경영하는 집들이 많지는 않으나 3~4개소가 있다. 외부 손님이 많이 찾으므로 생겨나고 있다.
9.3. 마을 내 관광
마을길은 자동차가 다닐 정도로 널찍하나 그보다 좁은 길도 많다. 식당에서 자전거를 대여해주는데 한번에 5만동이다.
드엉럼 고대마을 관리위원회
주소 : PHO DUC CHINH, SON TAY TOWN, 하노이 1 번지
이메일 : VPTTDLDUONGLAM@GMAIL.COM
전화 : 0433 617 53 5
관광안내소 0433 831 080
www.duonglamvillage.com
tuoitre.vn/lang-co-duong-lam.html
첫댓글 이 기사는 하노이 한인소식 2018. 5월에 연재되었으며, 이어서 6월호에도 연재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