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
- 경주 타로카드 시리즈
디자인 의도
: 경주시 천마총에서 발견된 천마도 장니는 국보 제 207호로 지정된 지금까지 남은 몇 안 되는 신라의 회화를 경주 타로 카드 패키지에 디자인 했습니다. 자국민들은 물론 외국인 방문객들도 운세를 보면서 자연스레 그림이 노출되게끔 하면서, 재미와 역사를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구상하게 됐습니다.
디자인 특징
: 신라시대 국보 그림인 천마총이 로고에 들어가 있으며 과거 전통 문양 디자인도 좋지만 현대적인 운세카드 느낌의 디자인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느낌을 선사합니다.
디자인 효과
: 패키지 디자인에서 천마총이라는 작품에 대해 사람들에게 시각적 효과와 함께 작품을 소개함과 동시에 경주에서만 볼 수 있는 유니크한 디자인을 소비자들께서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1. 경주 아이템을 찾기 위해 마인드 맵을 진행했습니다.
2. 이후 줄기타기 프로세스를 거쳐 타로카드라는 키워드가 나왔고, 마침 카페에 타로카드는 작업한 내역이 없어 선정하게 됐습니다.
3. 그 후 타로카드와 관련된 패키지 디자인을 리서치 하였습니다.
4. 그 후 로고 관련 디자인을 참고해, 로고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5. 로고 디자인에 앞서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브랜드 네이밍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6. 4가지 선택지 중 가장 투표율이 높은 '천마'로 결정했습니다.
7. 천마라는 네이밍이 결정되고 본격적으로 로고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8. 로고 디자인 이후 지기구조에 대입할 만한 패키지 디자인을 작업했습니다.
9. 1차 출력 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2차 출력을 진행했습니다.
10. 최종적으로 패키지와 함께 어울릴만한 소품을 준비해 마무리 하였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도표
1. 경주 마인드맵> 2. 경주 품목 자료조사 > 3. 브랜드 네이밍> 4. 브랜드 로고 작업> 5. 패키지 디자인 자료조사> 5. 타로카드 패키지 디자인> 6. 1차 출력> 7. 디자인 수정 > 8. 수정 후 2차 출력> 9. 마무리
브랜드 디자인 아쉬웠던 점
: 1차 출력 때 점선을 그대로 출력했다는 실수, 그리고 예전 카페 지기구조 파일을 가져와서 그런지 정면부 10*10이 아니라 다른 학생들 상자보다 사이즈가 작아서 상자가 맞물리지 않았던 점, 조금 더 디자인이 잘 뽑힐 수 있었는데 구상 시기 때 디자인 자료조사가 부족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참 잘했어요
: 소품 준비를 제때 구입해서 준비했다는 점, 학교에서 아무도 시도 안 했던 새로운 종목을 시도했다는 점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최종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