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어부지리(漁父之利)의 뜻
世上을 살다아 가다 보면 작게는 서로의 뜻과 의견(意見) 이해관계(利害關係)가 달라서, 크게는 지향(指向)하는 사상(思想)과 신념(信念) 等이 맞지 않아서 서로 다툴 일도 많이 있지만, 그럴 수록 곧 화해(和解)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維持)하기 위해서 努力하는 것이 人間事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타툼으로 인해서 너도 나도 아무런 利益을 얻지 못하고 엉뚱하게 제3자에게 利益이 돌아가는 경우(境遇)가 생기는 데, 우리는 이럴 때 어부지리(漁父之利)를 준다 또는 어부지리(漁夫之利)를 얻었다고 말한다. 즉 A와 B가 서로 다투는 사이 C가 利益을 얻게 되는 狀況을 가리켜 "어부지리(漁父之利 " 라고 말한다.
<출처> : 전국책(戰國策) 연책(燕策). 저자(著者) : 한(韓) 나라 유향(劉向)
2.고사(故事)
(1), 中國의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는 춘추시기(春秋時期 : BC 770년 - BC 476년)와 전국시기(戰國時期 : BC 475년 - BC 221년)를 합쳐서 부르는 역사 (歷史) 명칭(名稱으로 "춘추(春秋)" 는 공자(孔子)께서 편찬(編纂)했다는 노(魯) 나라의 歷史書인 "춘추(春秋)"에서, "전국(戰國)" 은 한(漢) 나라의 유향(劉向)이 지은 "전국책(戰國策)"에서 가져온 명칭(名稱)이다.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는 天下를 다스리던 주(周) 왕실의 세력이 약화되면서 봉건제도(封建制度)가 무너지고, 황실(皇室)을 떠받들던 全國의 제후(諸侯)들이 패자(覇者)가 되기 위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도모(圖謀)하면서 끈임없이 전쟁(戰爭)을 일키던 시기(時期)였다. 특히 진(秦)의 시황제(始皇帝)가 中國을 統一하기 전까지 전국칠웅(戰國七雄)이라 불리던 연(燕), 위(魏), 제(齊), 조(趙), 진(秦), 초(楚), 한(韓)의 치열한 경쟁(競爭)은 극심(極甚)한 정치적(政治的) 혼란(混亂)을 가져왔지만, 한편으로는 中國 사상계(思想界)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 불리는 유례없는 화려(華麗)한 사상적(思想的) 결실(結實)을 맺기도 했다. 現代를 살고 있는 우리의 사상적(思想的) 기초(基礎)를 제공(提供)한 유가(儒家) 도가(道家)의 思想도 바로 時期에 탄생(誕生)하여 발전(發展)한 것이다. 전국책(戰國策)은 당시 제후(諸侯 : 戰國七雄의 王)들에게 정치적(政治的), 외교적(外交的), 군사적(軍事的) 계책(計策)을 조언(助言)하던 유세가(遊說家)들의 책략(策略)을 한데 모은 책으로, 국책(國策)이라고 하는데, 그 중 연(燕) 나라의 책략을 모은 연책(燕策)에 휼방상쟁(鷸蚌相爭) 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기서 어부지리(漁父之利)가 유래(由來)하였다.
(2). 휼방상쟁(鷸蚌相爭) 이야기
조(趙) 나라가 연(燕) 나라를 치러 준비하는데, 때마침 연(燕) 나라에 와 있던 策士로 有名한 소대(蘇代)는 어떡하던 戰爭을 막아 달라는 연(燕) 왕의 간곡(懇曲)한 부탁을 받고 조(趙) 나라 혜문왕(惠文王)을 찾아가 아래와 같은 이야기를 하면서 戰爭을 만류(挽留)하였다.
"臣이 오늘 이 곳으로 오는 도중에 역수(易水 : 現 河北城 內에 있는 江 이름)를 건너게 되었습니다. 마침 민물조개(蚌) 한 마리가 강변에 나와 입을 벌리고 햇볕을 쬐고 있는데, 도요새(鷸) 한마리가 지나가다가 부리로 조갯살을 쪼아 먹으려 하자, 깜짝 놀란 조개는 입을 오므려 버려 그만 도요새는 부리를 물리고 말았습니다. 도요새가 생각하기를 오늘 내일 비만 오지 않으면 너는 죽은 목숨이다 하였고, 조개는 조개대로 오늘 내일 내가 입을 벌려 주지 않으면 너야말로 죽게 될 것이다 하고 생각하면서 서로 버티고 있었습니다. 때마침 지나가던 어부(漁父)가 이 광경을 보고 도요새와 조개를 한꺼번에 잡아가는 게 아니겠습니까? 지금 조(趙) 나라가 연(燕) 나라를 치러 하는데, 두 나라가 서로 싸우면서 오래 버티면 百姓이 지치게 되니, 결국은 强한 진(秦) 나라가 어부(漁父)가 될 것입니다. 大王께서는 깊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간(諫)하였다. 소대(蘇代)의 비유를 들은 혜문왕(惠文王)은 과연 옳은 말이라 하며, 연(燕)나라 공격 계획을 중지하였다. 도요새(휼 : 鷸)와 조개(방합 : 蚌蛤)가 타투는데 어부(漁夫)가 와서 둘 다 거둬 가는 것 즉 제3자만 이롭게 돤다는 뜻의 "어부지리(漁父之利)" 는 "율방상쟁(鷸蚌相爭)" 이라는 古事에서 나온 말이다. 우리는 오래 전에 도요새 대신 황새라고 배웠는데 교과서에 그렇게 나왔었기 때문이다. <끝>
@ 전국책(戰國策) -- 한(漢) 나라 유향(劉向)이 "전국시기(戰國時期) 諸侯(제후)들이 유세가(遊說家)들을 등용(登用)하면서
"나라를 위해 올린 책략(策略) 모은 책(冊)" 이라는 데서 이름하였다. 국책(國策)이라고도 한다.
진(秦) 나라가 中國을 統一하기 전까지의 245년간 즉 전국시기(戰國時期)의 사적(史蹟)을 12개 나라별로
나누어 12책 33권으로 기술(記述)하였다.
# 燕(제비 연) 魏(나라 이름 위) 齊(엄숙할 제) 趙(나라 조) 秦(벼이름 진) 楚(회초리 초) 韓(한나라 한) 侯(제후 후)
鷸(도요새 휼). 蚌(방합 방) = 방합과의 민물 조개. 懇(정성 간) 挽(당길 만) 留(머무를 류) 諫(간할 간) 遊(놀 유)
說(달랠 세)
@ 漁父之利 = 漁夫之里 古事 = 故事
첫댓글 어부지리에 대한 면밀한 탐구를 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서로 부질없는 다툼으로 어부지리를 주는 우매하 사람이 되지 않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