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테현
일본 면적의 4%를 점유하는 일본 최대급의 광대하고 풍요로운 땅인 이와테현. 산과 바다 그 리고 대자연이 주는 헤아릴 수 없는 혜택은 이곳에 사는 이들에게 실로 낙원이라 할 수 있다. 이와테현의 최고봉인 이와테산을 중심으로 광대하게 펼쳐지는 산들과 이에 둘러싸인 듯한 모리오카시를 중심으로, 주변 시정촌에는 히라이즈미 문화를 대표 하는 역사와 문화를 말해주는 사적이 점재해 있다. 나아가 현내에는 여행의 피로를 덜어주는 온천지가 다수 있으며 숙박지가 여행의 운치를 한결 더해줄 것이다. 또한 연안부를 산리쿠라 하는데, 해안은 많은 종류의 다채로운 지형이 펼쳐지며 신선한 어패류가 풍부한 것으로 도 유명하다. 봄에는 벚꽃구경, 여름은 해수욕, 가을에는 단풍, 겨울은 동계스포츠, 춘하추동 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역의 정서를 가득 담은 축제. 그리고 해안의 진미가 우리들에게 감탄을 금치 못하게 하며 사계절 내내 즐길거리가 있는 것도 이와테의 매력 중 하나다.
또한 9월 27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한일축제한마당에 이와테현에서는 이와테현 센슈 전 수대학 기타카미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일친선의 자리를 함께 한다.
이와테현 관광명소
고이와이 농장과 이와테산 일본 최대 규모의 민간종합농장인‘고이와 이 농장’은 초록의 잔디가 펼쳐지는 원내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곳에서 바라보는 이와테산의 일부분이 후지산과 비슷하다고 하여 난부 가타후지(남부의 한쪽 후지)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히라이즈미 히라이즈미와 그 주변에는 국보 추손지 곤지키도와 특별 명승 모쓰지 정원을 비롯하여, 헤이안시대 말기에 오슈 후지와라시가 지은 불교사원, 정원 등 다수의 유적이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다. 특히 추손지는 천태 종의 도호쿠 대본산이며, 현재 곤지키도를 비롯하여 300여 점의 국보나 중 요문화재가 전해지는 헤이안 미술의 보고다.
하치만타이 오우산맥의 중심부를 이루는 산으로 이루어진 고원 일대로 아오모리 현의 도와다코와 함께‘도와다.하치만타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드 라이브에 최적의 도로가 정비되어 있으며 산책로도 충실하다. 여름은 고산식물이 산을 덮 으며 가을에는 선명한 단풍을 즐길 수 있다.
덴쇼치 기타카미가와 강가에 있는 덴쇼치는 도호쿠 유수의 벚꽃 명소로서 유명하며, ‘벚꽃명소100선’과‘미치노쿠3대벚꽃명소’로 뽑힌다. 2km에 이르는 벚꽃 가로수로는 왕벚나무가, 구니미야마에 는 산벚나무와 개벚나무가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매년 4월 18일부터 5월 5일에 펼쳐지는 ‘기타카미 덴쇼치 벚꽃축제’는 많은 관광객으로 붐빈다.
이와테현 스키장 이와테 현내에는 1993년 세계 알펜스키 선수권대회가 개최된‘시즈쿠이 시 스키장’과 일본 최대 규모의‘아피 고원 스키장’등 설빙도 좋고 장기간에 걸쳐 활주가 가능한 매력적인 스키장이 많다.
1_ 도와다.하치만타이 국립공원 2_ 이와테 스키장 3_ 모리오카 산사오도리 4_ 하치만타이 5_ 이와테 마에사와규 6_ 완코소바 7_ 난부철기
이와테현의 특산물
난부 철기 전통적인 공예품 전국 1호로 지정 받은 대표적인 공예품이다. 차를 끓이는 솥이나철병은조형미가뛰어나며투명한음색의풍경등을자주접할수있다.
히데히라누리 일본의전통을따르는칠기로자주색, 흑색, 금색의3색이기품넘친다. 쓰면쓸수록운치를더하며대표적인히데히라완을비롯하여다채로운제품이있다.
이와테의 면 탄력 있는 면과 김치 맛의 스프가 특징인‘모리오카 냉면’, 굵은 면과 전 승되는 비법으로 담근 된장과 함께 먹는‘자자멘’, 예로부터 이와테의 향토요 리로서 전해지는‘힛쓰미’, 작은 그릇에 담긴 소량의 메밀국수를 계속 내면서 손 님을 따뜻하게 대접하는 방식으로 알려진‘완코소바’등 먹거리도 다양하다.
이와테 쇠고기 손수 돌보아 기르면서 균형 잡힌 마블링으로 과거 6번이나 일본 최고에 빛 나는‘이와테 마에사와규’, 그리고 충분한 운동으로 건강하게 자란 저지방 의‘이와테 단카쿠와규’. 모두가 이와테를 대표하는 맛의 예술품이다.
죠보지 옻 일본의 옻 특히 생산량의 약 60%를 점유하는 죠보지를 중심으로 하 는 이와테현 북부지역의 죠보지 옻은 접착력이 강하고 색, 투명감, 광택에서 뛰어나다. 또 한 옻이 잘 떨어지지 않고 내구성이 좋아 전국의 옻칠 장인이나 예술가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고 있을 뿐 아니라, 히라이즈미의 추손지 곤지키도, 닛코 도쇼구 등 닛코의 신사와 절, 교토의 로쿠온지 긴가쿠 등 국보와 중요문화 재의 이와테수리, 복원에도 빼놓을 수 없다.
이와테 축제
모리오카 산사오도리 모리오카 산 사오도리는 1978년 제1회가 개최된 이래 올해로 31 주년을 맞이했다. 올 8월에도 4일간 중앙로를 회장 으로‘매력있는 축제’와‘참가하는 축제’를 지향하 며 모두가 힘을 모아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또한 마 지막날에는작년에‘와다이코(일본전통북) 동시연 주’로 기네.. 기록을 달성한‘세계 최고의 북 퍼레이 드’와‘대형 원춤’이 대망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첫 날부터 셋째날까지 퍼레이드 뒤에는 누구나 자유롭 게 참가할 수 있는 원형 춤이 펼쳐지는데 전 회장을 활용하며펼쳐지는대군무가매력만점이다.
차구 차구 우마코 매년 6월 거행 되는 소젠사마를 기리는 축제로 100필의 말이 다키자와무라의 소젠신사에서 모리오카시의 하치만구까지 15km의 거리 를 행진하는 축제다. 화려한 말장식과 마령이 특징 으로 움직일 때마다 나는 방울소리에서 그 명칭이 유래했다고 한다.
오니켄바이 기타가미시 주변에 전 해지는‘오니켄바이’는 정식으로는‘염불검무’의 하나로서 위협적인 가면(부처의 화신)을 쓰고 위용있는 춤을 추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게 되 었다고 한다. 매년 8월‘기타카미.미치노쿠 예능 축제’가 개최되는데 이 때 오니켄바이를 춘다.
이와테 눈축제 고이와이 농장을 메인회장으 로 개최되는 미치노쿠 5대 축제 중 하나. 회장에는 테 마에 따라 크고 작은 다양한 취향을 살린 설상이 만들 어지며, 눈썰매장등이인기를끈다. 기간중에는 무대 공연이나 불꽃대회등 매일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지며 30여만명의 관광객들로 붐빈다. 해가지면 설상과 빙상은색색의 조명을 받으면서 환상적인 공간을 창조한다. 또한 말이 끄는 눈썰매나 스노트레인 같은 탈것이나 가마쿠라(얼음집) 안에서 먹는 징기스칸, 지역의 미각을 담은 간이음식점도 호평을 받고있다.
제공처 : 다음일본유학생모임 http://cafe.daum.net/koja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