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맥 신인상 -시-뽑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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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과 시적 진실의 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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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작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체는 사물을 응시하면서 통찰(洞察)하는 사유(思惟)의 지향점이다. 이는 그 시인의 정서에서 발현되는 진실이 시적으로 승화하고 있느냐 하는 관점에서 살펴보게 된다.
그러나 탁월한 발상과 동기가 부여되었더라도 언어의 조탁(彫琢)이 없으면 시적 진실의 형상화가 부족한 점을 감내해야 한다. 시적언어의 적절한 구사는 그 작품의 형태에서부터 주제의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경애 님의 응모작 「황태덕장에서」외 9편은 모두가 이와 같은 사물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그의 시심을 예견할 수 있게 하고 있는데 이는 그가 오랜기간의 습작이 그 결실을 보았다는 안도감을 갖게 한다.
그 중에서 「황태덕장에서」,「겹동백」,「폭한」,「부석사에서」,「섬」등 5편을당선작으로 선한다. 강경애 님은 그동안 수필가로서 다양한 사물과의 접맥을 통한 문학적인 진실 탐구에 매진해온 재원이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해서 창조하는 시적 지향점은 바로 우리 인간들이 구현하려는 인생관이나 가치관의 향방을 ‘나’와 ‘너’라는 시적 화자의 어조를 통해서 인생 희로애락의 다변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발상과 동기에 수반하는 의미적인 요소 즉 주제는 바로 우리 인생의 애환이 형상화하는 진실이다. 이 진실이 언어라는 미학적인 관점을 벗어날 수 없다. 시는 언어의 예술이라는 시학적인 요체가 바로 시적인 진실 탐색에 명징(明澄)한 의미의 공감이 전달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언어의 궁핍을 해소하는 좋은 시를 창작할 것을 당부하면서 축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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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위원> 김송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