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증인이 될 것이다
사도행전 1:1-11
누가는 복음서에 이어 그의 두번째 책을 써서 데오빌로라는 사람에게 헌정합니다. 두 번째 책의 서문은 예수님이 성령을 약속하시고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라가셨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데오빌로 각하에게 헌정하는 두 번째 책
[행1:1-11, 쉬운성경]
1 데오빌로 각하, 제가 먼저 쓴 책에서 저는 예수님께서 하신 일과 가르치신 말씀을 비롯하여,
2 예수님께서 선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의 힘으로 교훈을 내리신 후에 하늘로 올라가신 날까지, 예수님과 관련된 내용을 다 기록했습니다.
3 예수님께서는 고난을 받으신 후, 사도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 주셨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기가 살아 계시다는 것을 증언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십 일 동안이나 이 사람들에게 나타나셨으며,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심
4 어느 날, 예수님께서는 사도들과 함께 식사를 하시다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선물을 기다려라. 이 약속의 내용은 내가 전에 말했고, 너희도 들은 것이다.
5 약속의 내용은 이것이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지만, 너희는 얼마 안 있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
6 사도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주님,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키실 때가 지금입니까?"
7 그러자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때와 시기는 오직 아버지의 권한으로 정하신 것이니, 너희가 알 일이 아니다.
8 다만 성령이 너희에게 오시면, 너희는 권능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그리고 땅 끝까지 가서 내 증인이 될 것이다."
9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하신 뒤에 그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그가 올라가시는 모습은 구름에 가려 보이지 않았습니다.
10 예수님께서 올라가실 때에 그들은 하늘만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흰옷을 입은 두 사람이 나타나 그들 곁에 섰습니다.
11 두 사람은 그들을 향해 "갈릴리 사람들이여, 왜 여기 서서 하늘을 쳐다보십니까? 여러분을 떠나 하늘로 올라가신 이 예수님께서는 여러분이 본 그대로 다시 오실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c 1:1-11, NIV]
1 In my former book, Theophilus, I wrote about all that Jesus began to do and to teach
2 until the day he was taken up to heaven, after giving instructions through the Holy Spirit to the apostles he had chosen.
3 After his suffering, he presented himself to them and gave many convincing proofs that he was alive. He appeared to them over a period of forty days and spoke about the kingdom of God.
4 On one occasion, while he was eating with them, he gave them this command: "Do not leave Jerusalem, but wait for the gift my Father promised, which you have heard me speak about.
5 For John baptized with water, but in a few days you will be baptized with the Holy Spirit."
6 Then they gathered around him and asked him, "Lord, are you at this time going to restore the kingdom to Israel?"
7 He said to them: "It is not for you to know the times or dates the Father has set by his own authority.
8 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and you will be my witnesses in Jerusalem, and in all Judea and Samaria, and to the ends of the earth."
9 After he said this, he was taken up before their very eyes, and a cloud hid him from their sight.
10 They were looking intently up into the sky as he was going, when suddenly two men dressed in white stood beside them.
11 "Men of Galilee," they said, "why do you stand here looking into the sky? This same Jesus, who has been taken from you into heaven, will come back in the same way you have seen him go into heaven."
데오빌로- 누가가 그의 복음(눅 1 : 3)과 그 후편인 사도행전(행 1 : 1)을 헌정하였던(어떤 이들이 말하는 것처럼 상징적인 '하나님의 친구'이기보다는) 실제의 사람. 비록 “각하”(헬. '크라티스토스' ; 눅 1 : 3)라는 경칭의 칭호가 로마 관리 곧 행정 장관(예. 행 23 : 26 ; 24 : 3 ; 26 : 25 ; 한글 개역 성경 '각하')을 문안하면서 그리고 정중한 일반 인사말로서(요세푸스 Vita. 76[430] ; Ap. i.1[1]) 쓰인 경우가 있어도, 데오빌로는 기사 계급(the equestrian class)의 일원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효과적으로 읽으려면 유대주의와 팔레스틴지형(누가복음의 경우에서)에 어느 정도 친숙할 것을 요구하는 까닭에, 데오빌로는 틀림없이 약간의 복음 지식을 가졌을 복음에 대해 '차례대로' 알 필요가 있는 이방인 '개종자'인 것으로 보인다.
성령- 이같이 성령과 그의 거룩한 능력이 제자들에게로 옮겨지게 된 것은 함께 모여있던 주님의 제자들이 모두 성령의 세례를 받았던 오순절에 그 절정을 이루게 되었다(행 1:5).
이때의 경험 그 자체는 이미 구약에서도 이해된 성령의 속성과 활동의 한 예증이었다. 왜냐하면 이때에 '급하고 강한 바람'(헬. '프뉴마')과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 그리고 '다른 방언으로' 말하는 은사가 동반되었기 때문이다(행 2:1-4).
이것은 선지자 요엘을 통해 하나님이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라'고 하신 약속이 성취되기 시작한 것이었다(행 2:16-21,욜 2:28-32에서 인용).
이것의 즉각적인 결과는 새로운 개종자들의 세례였다. 사도행전에서 '물 세례'와 '성령받음' 사이의 상호 관계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특별한 상황에서 있었던 예외적인 경우들(행 8:14-17, 10:44-48, 19:2-6)을 제외하면 이 둘은 결합되어 있었다(행 2:38, 참조. 2:41, 8:38, 16:15, 33, 18:8, 22:16, 요3:5).
3. 교회와 새 창조 - 창조에 관한 구약의 가르침은 시종 일관 신약에도 전제되어 있다. 서신서들은 창조의 회복을 성령의 사역으로 돌리며, 특히 신자들의 공동체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예에 비둘기의 강림은 새 창조의 시작이었다. 바울이 롬 8:18-23에서 표현한 성령 안에서의 우주적 차원 회복이 있다. 위 본문에서 고통당하는 피조물의 회복은 신자들의 회복의 '첫 열매'안에 약속되어 있다(참조. 고후 1:22, 5:5, 엡 1:13-14).
사도- 어원상 사도는 특별한 위임을 받고 공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뜻한다. 신약의 '아포스톨로스'와 짝을 이루는 구약의 히브리어는 '솰리아'이다. '솰리아'는 바로에게 보냄을 받은 모세(출6:11), 아합에게 보냄을 받은 엘리야(왕상18:1) 등에게 사용되었다. 그리스도는 자신이 하나님의 보냄을 받은 사도라고 친히 말씀하셨다(막9:37; 요13:20).
예수께서는 자기를 따르는 무리 가운데서 자기의 사도로 12인을 선택하셨다(마10:2-4).
십자가에 달리시기 이전에도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특별한 임무를 맡기셨으나, 예수님으로부터 특별히 사도로 임명되었음을 진정으로 자각하게 된 것은 부활 이후였다(마28:16-20).
12사도 가운데서 특별히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으며(마17:1), 베드로는 가끔 대표의 역할을 담담하였다(마16:16).
바울의 경우는 매우 특별한 것이었다. 그는 예수님의 사역에 동참하지는 않았지만, 교회들로부터 사도로 인정을 받았다. 그는 부활하신 주께로부터 직접 사도직을 위임 받았다고 주장하였다(고전9:1; 15:8; 갈1:15-17).
그는 12사도들처럼 복음을 위해 수고하였으며, 그의 사역 또한 12사도들처럼 하나님의 자비로운 인도와 보호 하에서 이루어졌다. 바울은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하도록 특수한 방법에 의해 선택된 마지막 사도였다. 그리고 예수님의 아우 야고보와(고전15:7; 갈1:19) 바나바도(행14:4,14) 역시 사도로 불리웠다. 고후8:23에 나타나 있는 '형제'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사자라는 의미를 지닌 '사도'를 가리키며, 이와 같은 호칭이 에바브라디도에게도 붙여졌다(빌2:25).
12사도들은 예수께로부터 복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라는 명령을 받았다(마10:1; 28:18-20).
또한 그들은 교회의 규범을 결정하고 교회를 치리하며(마18:18), 죄를 용서해 줄 수 있는(요20:21-23) 권세를 예수께로부터 받았다(참조. 마16:19).
더구나 그들은 성령의 인도와(요14:26; 15:26-27; 16:13-15; 행1:8) 아울러, '음부의 권세'로부터 보호될 것을 보장받았다(마16:18).
그들은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 12지파를 대신하는 신약 교회의 대표자들이며, 지도자들이었다. 12사도는 모든 교인들에게 복음의 빛을 전파해야 할 임무를 맡은 교회의 핵심 구성원들이었다. 교회는 예수님과 사도들의 가르침 위에 세워진 성도들의 공동체이다.
이해하기
누가가 첫 번째 책인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이 이 땅에서 하셨던 일과 말씀에 대해 자세히 다뤘다면, 이번 책에서는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신 이후 예수님의 약속이 제자들을 통해서 이어지고, 온 세계로 확장되는 이야기를 합니다(1-3절).
제자들은 여전히 예수님을 로마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해방시켜 줄 정치적인 구원자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을 떠나 하늘로 올라가십니다. 곧이어 성령님이 제자들을 찾아 내려오실 것이고, 성령님이 오시면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증인이 될 것입니다(4-11절).
적용하기
Q1.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님은 부활하신 분입니다. 에수님의 부활은 신화나 전설이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입니다. 누가가 사도행전을 기록할 당시는 주후 60-70년 경으로 부활하신 예수님을 두눈으로 목격한 증인들이 여전히 살아 있던 때입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증인은 어떤 사건을 보거나 듣고 경험하여 그 일이 사실임을 증언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직접 보지 못했지만, 성경과 성령님이 주시는 믿음의 확신을 통해서 이 일이 사실임을 믿고 경험한 증입니다. 어떻게 예수님을 다른 사람에게 증언할 수 있을까요?
기도하기
예수님을 향한 소망으로 용기를 내서 살아가길 기도합니다.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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