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원인우선 구내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면, 구내염은 아직 의료계에서도 정확히 그 발생 원인을 단정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면역력 저하, 세균 감염,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비타민 결핍, 알레르기 등을 구내염 발생 원인으로 여기고 있을 뿐이다. 이렇게 구내염은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들도 딱 집어서 치료하기 어려운 증상이기도 하다.
(1) 면역력 저하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입 안 상처에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우리 몸의 면역력이 극복하지 못했을 때 생긴다고 정리해 볼 수 있다. 결국 구내염을 치료하려면 구내염이 생기는 과정인 “입안의 상처 -> 세균 감염 -> 약한 면역력” 이라는 연결 고리 중 하나만이라도 끊을 수 있으면 되는 것이다. 이 중 특히 면역력이 구내염 예방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방증하는 예로 우리나라에서 구내염 환자는 면역력이 약해 지는 시기인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 역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만약 몸이 너무 피로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잠시 숙면을 취하고 휴식을 가지는 것이 구내염 치료에 좋다.
(2) 비타민, 미네랄 결핍면역력 외에 비타민 결핍이 구내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비타민 B-12가 부족한 경우 구내염이 더 발생할 수 있는데, 비타민 B-12는 신경 세포와 적혈구의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이다. 비타민 B-12를 보충하기 위한 음식으로는 참치, 새우, 연어 같은 해산물과 소고기, 양고기, 요거트 등이 있다.
그리고 철, 엽산과 같은 미네날 성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철이나 엽산은 특히 여성들이 다이어트 기간 중에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콩, 렌틸콩,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등을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
(3) 우유이 밖에 구내염 원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 중에는 우유가 구내염의 원인일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해당 논문에 의하면 우유가 신체의 면역 체계와 충돌을 일으켜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특정 집단을 모아 놓고 우유를 마시는 경우와 마시지 않는 경우의 구내염 발생 빈도를 측정했는데 이 때 우유를 마시지 않은 집단이 구내염에 덜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혹시라도 우유를 매일 마시는 사람 중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경우에는 한 두달 정도 우유를 끊어보는 것이 괜찮은 치료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필자도 평소 우유를 많이 마시는 편이었는데 한동안 끊었더니 구내염이 덜 생기는 느낌이 들었다. 우유가 정확한 구내염 원인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특정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구내염이 생겼을 때 우유를 마시면 구내염이 더 악화되고 증상도 심해진다.
(4) SLS 성분마지막으로 우유 말고도 치약, 화장품 등에 들어 있는 계면 활성제와 커피 등이 구내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치약에 들어 있는 계면활성제인 SLS가 구내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학술자료가 있는데, SLS란 소듐라우릴설페이트(Sodium Lauryl Sulfate) 라는 성분으로 치약, 가습기 살균제, 비누, 세정제 등에 들어 있는 성분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SLS가 피부를 자극하고 점막을 파괴하여 세균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만약 치약을 바꾸고 나서 구내염이 자주 발생한다면 쓰고 있는 치약 성분 중에 SLS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SLS가 없는 치약을 쓴 집단군이 SLS가 있는 치약을 쓴 집단군보다 구내염이 적게 발생했다고 한다.
구내염 증상 완화 방법
일단 구내염은 자연 치유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당장 아픈 것을 참고만 있을 수는 없는 법. 이럴 때는 진통제 효과가 있는 가글을 해보는 것도 괜찮다. 어떤 사람들은 가글제품으로 리스테린을 쓰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리스테린은 자극이 심해서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주로 탄툼(안티스) 이나 헥사메딘을 처방한다고 한다.
(1) 탄툼 (안티스액)
초록색 액상인 탄툼(안티스액)은 소염 진통제 역할을 하는 가글제이다. 이 약품으로 가글을 하면 실제로 고통이 경감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리고 약간은 마취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 마취되는 느낌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한다. 다만, 구내염 증상이 너무 심해서 고통이 심한 경우에는 즉각적인 진통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용한 가글 제품인 것 같다. 그리고 일반 의약품이기 때문에 별도로 의사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2) 헥사메딘
헥사메딘 역시 구내염으로 병원에 갔을 때 자주 처방 받는 제품 중 하나이다. 탄툼과 다른 점은 진통 작용은 거의 없고 주로 소독제로 많이 쓰인다는 점이다. 하루 세번 정도 헥사메딘으로 가글을 하면 구내염 증상이 많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투명한 액체 형태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도 구입이 가능하다.
(3) 알보칠
알보칠은 구내염 치료제로 꽤나 유명해진 제품이다. 약간 이열치열 방식으로 구내염을 치료하는 느낌인데 처음 바른 사람들은 비명을 지를 정도로 바를 때 엄청 아프다. 하지만 초창기 작은 구내염의 경우 치료효과가 뛰어나다. 순간의 고통을 참을 수 있다면 구내염 치료에 좋은 제품이라 하겠다.
(4) 오라메디
오라메디는 구내염 부위에 바르는 반투명 약제로 아마 구내염에 걸려본 사람은 한 번 이상은 써봤을 제품이다. 구내염 부위 소독 효과가 있으며, 사람에 따라 효과가 좋은 사람이 있다. 다만, 입안에 바르기 때문에 침 때문에자주 먹게 되고 계속해서 발라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제제이기 때문에 일주일 이상 오랜 기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4) 꿀
꿀은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구내염 부위에 발라주면 염증을 완화 시키고 살균 작용을 한다.
(5) 식염수
집에 있는 소금으로 간단하게 식염수를 만들어 가글을 하면 구내염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따뜻한 물 한 컵 정도에 소금 1 티스푼 정도를 넣고 섞어서 만든 식염수로 가글을 해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다만, 알보칠과 같이 가글 과정에서 극심한 고통이 따르기도 한다. 식염수 가글은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 취침 전 한 번씩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6) 구내염 부위 건드리지 않기
구내염 염증 부위는 될 수 있으면 혀나 이빨 등으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간혹 너무 아프거나 신경 쓰이는 바람에 염증 부위를 이빨로 물어서 짜거나 혀로 계속해서 문지르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염증 부위에 계속적으로 자극이 가게 되면 자연 치유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구내염 치료 방법
발생한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글제, 구내염 연고, 구내염 패치 등을 이용하여 증상을 완화하고 자연 치유를 촉진하는 방법이 있으나 심한 경우 병원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다.
(1) 가글제를 이용한 치료
가글제는 탄툼과 헥사메딘 이 외에 약국에서 구내염 치료제로 출시된 제품들이 있다. 그 중에 아프니벤큐액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 가글제는 디클로페낙, 벤조산나트륨을 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루에 2~3번 가글하면 된다. 다만, 가글제를 이용한 치료는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2) 구내염 연고
대표적인 구내염 연고 치료제는 오라메디이다. 이 밖에도 아비나, 페리덱스, 에크로바 등이 있다. 이 중에 특히 페리덱스의 효능이 좋다는 블로거들의 의견이 많다.
(3) 구내염 패치
입 안에 구내염 연고를 바를 경우 침에 의해 씻겨 내려가기 때문에 불편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구내염 패치 상품이 출시되었는데, 아프타치, 다이쇼 구내염 패치 등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아프타치는 일반 약국에서 구할 수 있으며, 다이쇼 구내염 패치는 아마존을 통해 직구해야한다.
(4)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구내염이 심하게 고통스러운 경우 병원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보통 치과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상처 부위를 레이저로 지저버린다. 어떻게 보면 이 방법이 구내염 빨리 낫는법 중 가장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치과에서 구내염 레이저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입 안에 마취를 해야하며, 레이저로 지지는 과정에서 살짝 살이 타는 냄새가 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