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산은 경기도 수원시 호매실동과 화성시 매송면을 거쳐 연결되어 있는 해발 238.8m작은 산이다.
칠보산 등산여행의 팁은 몆 가지가 있는데 그 첫째는 칠보산보물이 숨겨져있다는 가진바위가 (같은바위라고도 불린다) 있다. 실제로 가진바위를 가보면 일제강점기때 보물을 찾기위해 바위를 도끼로 쳐서 바위 중간 부분에 정말 도끼 자국 같은 흔적이 남아있다. 가진바위는 바위 윗쪽과 아래쪽이 같기 때문에 붙여진이름이다.
두번째 팁은 용화사라는 사찰이다. 칠보산 전망대와 정상으로 오르는 길목에 있으며 칠보산 등산여행에서 매우 중요한 코스 시점 이기도하며 종점 역활도 하고있다. 경내에는 대응전과 석불입상이 있다.
칠보산등산로는 코스가 완만하고 오르는 길도 비교적 쉬워 힘들이지 않고 누구나 오를수있다. 또한 오르는 길목 골짜기마다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르고 있는 작은 계곡을 이루고있다.
한여름 피서철이면 많은 사람들이 계곡을 찾아 피서를 즐기며 이용하고 있으며, 오르는 길 곳곳에 울창한 소나무수림 의 자연습지가 조성되어 있다.
칠보산에 있는 식물은 모두 39과 138속 163종이 있으며,소나무·참나무·물갬나무·오리나무·아카시아나무·싸리나무·진달래·노간주·팥배나무 등이 있다.
특히 현제 칠보산의 보물로는 ‘칠보치마’라고 하는 백합과의 야생화로 오직 이곳 칠보산에서만 발견되어 ‘칠보치마’로 불리는 희귀 멸종식물이있다.
또한가지의 보물은 ‘해오라비’ 난초라고 하는 식물인데 우리나라 칠보산과 일본에서만 자란다고한다
비가오는 가운데 안개까지 덥어 신비로운 운치를 더하고있는 칠보산 능선길이다.
칠보산이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내려오는 전설이 있는데 옛날 옛날 오래전 칠보산에서는 산삼, 맷돌, 잣나무, 황금수닭, 호랑이, 절, 장사, 금 등의 보물 8개가 있어서다. 그리서 이름이 팔보산으로 불리웠었다.
그런데 어느날 칠보산의 8가지 보물중에 하나인 황금 수탉을 누군가 가져가벼려 지금의 이름인 그 7가지 보물만이 있어 칠보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 마을에 사는 한 사람이 황금닭을 가져가서 갖고 있다가 도둑때들에게 도난당하자 그 닭이 그냥 보통닭으로 변해 죽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용화사와 칠보산 기도원을 가리키는 갈림길에서 가고자하는 방향을 잡아 산행하면 된다.
또 다른 설은 주변 안산에 사는 어떤 부자가 8가지 보물 중 하나인 황금닭을 가져가 칠보산이 되었는데 더 큰 부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내려오고있고, 옥황상제의 벌을 받아 큰 병에걸려 죽었다는 설도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나머지 일곱가지 보물에 대한 이야기도 여러가지로 전해지고있다. 보물중의 하나는 일제 때 원평리 우씨가 집을 짓던중에 집터에서우연히 발견된 종이였는데 그당시 돈으로 천원의 받고 박물관에 팔았다고 하는 말도 전해지고 있는것을 보면 그 중 어느것이 진실인지는 알수없다.
또 다른 전설은 호매실동의 용화사경내에 있는 부처님의 석불입상모습이라고 하는 설도 있다.그리고 나머지 5개는 알 수 없다.
이 두가지의 이야기 모두가 사람들에 의해 입으로 입으로 전해 내려오고 말에 살이 덧붙혀 만들어진 것일것이다. 어쨌튼 전설로만 내려오는 이야기임을 감안할때 확인할 수는 없다 .
숲속에서 불어오는 숲의향기를 맡으며 오르다보면 아늑하고 운치있는 전망대를 만나게된다. 전망대를 만나면 그 전망대에서 잠시 땀을 딱고, 쉬어가자.
전망대에서 바라보면 서쪽방향은 화성시를 볼수있고, 동쪽방향은 수원시 군선호 호매실동 방향이 눈앞에 펼쳐진다.
정상에서 화성방향을 바라보지만 비님이 내리는 날씨때문에 시야가 흐려 잘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비내리는 칠보산 등산여행 은 덥지않아 너무좋다.
그리고 숲에서 불어오는 그윽한 숲향기를 맡으며 신선한 풍경을 즐기며 오를수있는 것은 등산 여행자만이 누릴수있는 특권이 아니겠는가..
전망대 팔각정에서 옹기종기 모여 쉬고있는 등산객들의 모습에서 건강한 웃음이 깃들어있다
천천이 오르다보면 땀이 이마에 맺히기전 어느새 전망대를 만나게된다. 오르면서 이런 전망대를 만나거든 잠시 쉬어 가도록하자.
나무데크 계단을 오르다보면 숲속에서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에서 숲특유의 신선한 향기가 가득하다.
내려오는 길에서도 곳곳이서 울창한 숲이 가득차 있어 숲의 향기를 맡으며 하산하며 내려올수 있다.
칠보산 등산 여행코스..
제 1코스 ..
칠보약수터>>제 1 전망대>>1.3km>>칠보산정상 4.1km>>제 2전망대 4.6km>>제 3전망대 5.1km>>천천 IC 7.0 km,
제 2코스 ..
용화사입구 >>용화사 0.35km>>통신대 1.0km, 제 3코스 ..용화사입구 >>칠보산정상 1.0km, 제 4 코스..청석골약수터>>청석골약구터정상 0.75km, 제 5코스 ..상촌초교,LG빌리지>>LG빌리지약수터화장실 0.15km>>LG빌리지정상 0.7km, 제 6코스 ..개심사>>개심사정상 0.43km, 제 7코스 ..무학사입구>>무학사 0.5km>>무학사정상 0.8km, 제 8코스 ..오룡골입구>>오룡골정상 0.5km,
칠보산 가는길..
버스로 이용하때 수원역에서 13번 버스 이용하여 자목삼걸리 또는 LG 빌리지 하차,
자가용으로 갈때 과천>>봉담 고속도로 호매실 IC 진출해서 호매실동 입구 방향으로 진행한다.
문의는 수원시청 녹지과,권선구청 건설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금곡동,오목천동 주변 관광명소는 화성행궁,월드컵경기장,화성열차,정조대왕행차, 1796년의 약 6km에 달하는 성곽이 있다.
문의전화 : 054-732-1607
첫댓글 나는 용화사쪽으로만 여러번 다녀왔습니다. 이 기사를 보니 또 가고싶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