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도 | 지역사회간호학 문제
|
1977 주 | ①학교보건: 신체계측의 타당도, 신뢰도 유지위해 준비할 것, 해석[7점], ②수두: 발생시 처치[9점], 자료수집항목[8점] 우선순위 설정기준[2점] ③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6점] ④보건교육: 주제선정시 고려할 사항[3점],집단지도 계획 작성시 포함되어야할 사항[6점], 평가범주별 지표 [6점] |
1998 주 | ①역학: 집단검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건[5점] ②보건의료체계: 포괄수가제 시행하게 된 현행 제도 문제점(행위별수가제) [5점] ③학교보건: 사업범위[8점], 예방접종 의의와 예진사항[7점] ④보건교육: WHO 보건교육의 목표[7점] ⑤산업보건: VDT 증상, 예방법[6점] ⑥일차보건의료 : 개념, 학교 보건과 관련성 ⑦환경: 온난화 개념, 환경에 미치는 영향 ⑧지역사회보건이해: Guilck의 POSDCoRB 단계 |
1999 주 | ①보건교육: 집단토론, 패널토론 정의, 장단점,시청각매체의 교육효과, 선택 시 고려할 요소[5점] ②보건교육: 상담시 경청기술, 유의할 사항[8점] ③성교육: 평가시 고려할 요소 ④건강증진 이론; PRECEDE의 교육적 진단요인 3가지 개념, 비만관리 적용 예 [9점] ⑤건강증진: 건강증진법 제정배경[2점], 법상 보건교육에 포함될 내용[3점] ⑥학교보건: 급식 목적[3점], 학교위생관리항목, 보건교사 의료행위[5점] ⑦환경: 식중독 종류와 식중독이 소화기 전염병과 다른 이유[6점] ⑧가족간호: 스밀크스타인의 가족 기능지수 APGAR [3점] ⑨역학: 면역 종류[3점], 감염력, 병원력, 독력 정의 공식[3점] |
2000 주 | ①학교보건: 만성질환예방을 위한 학교보건교육의 궁극적 목표, 중요성 ②학교보건: 소변검사상 단백 검출된 학생 조치 사항[3점] ③학교보건: 학교내환경위생관리[7점], 세균성이질발생시 학교 조치할 사항 과 가정통신문에 포함될 내용[7점] ④보건교육: 목표따른 내용선정, 보건교육선정시 고려할 사항, 또래교육 효 과 시범교육 주위사항[3점] ⑤일차보건의료: 대두배경, 학교보건사업의 의의[6점] ⑥건강증진: 오타와: 건강증진 개념, 청소년이 건강증진 표적인구인이유[6점] ⑦학교보건: 근시 원인, 예방법 ⑧구강건강증진: 치아우식증 발생기전, 예방법 |
2001 주 | ①보건교육: 역할극 장점, 주의점[8점] ②역학: 집단검진 목적[4점] ③환경: 대장균 검사의 의의, 평가방법[6점] ④역학: 전염성 질환 발생 6단계[7점], 집단면역(4점) ⑤학교보건; 예방접종 주의사항[4점], 신체검사 4가지항목 측정방법 |
2002 주 | 수두: 바이러스 명칭, 격기 기간, 전파양식, 피부간호(7점) |
2003 주 | ①학교보건: 보건교사 직무[8점], 시력건강을 위한 교실내 조도관리[4점] ②학교보건: 0-157 유행시 학교행정조치[2점] ③보건교육: CIA 장점[5점] ④보건의료체계: 자유방임형 체계 단점[5점] ⑤환경: 오존경보제, 농도, 행동지침[3점], 대기오염 측정항목[3점] |
2004 주 | ①지역사회간호과정: 우선순위설정기준[2점]과 문제[3점], 보건교사활동[3점] ②보건교육: 브롬의 인지, 정의, 심리 영역 정의, 인지중 지식, 이해[5점] ③학교보건: 청력검사[5점] 음차검사 결과해석(2점), 원인(4점) ④건강증진 이론; 계획된 행위이론에 직접 영행미치는 요인3가지[6점] ⑤가족간호: 취약가족[5점] |
2005 주 | ①보건교육: 시뮬레이션, 역할극 장점3가지[5점], 보건교육후 평가범주 5 요소 [5점] ②건강증진이론;신념모델 개념 5가지.정의[5점], 그린의 PRECEDE단계[10점] ③학교보건: 학생건강기록부관리[4점], 전기취급 주의사항[4점] ④가족간호: 만성질환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3점] ⑤지역사회간호과정: 평가계획에 포함될 4요소[3점] ⑥역학: 집단검진 민감도, 특이도[4점] |
2006 주
| ①건강증진이론: 펜더 건강증진 이론: 행위별인지와 감정 4가지 요소[4점] ②지역사회간호과정: 자료수집방법 5가지[4점] ③학교보건: 필수예방접종 대상질환 10가지: 법정전염병 2군[4점] ④학교보건: 먹는물 수질기준, 기준치[3점] ⑤학교보건: 수인성 또는 식품매개전염병시 대책 5가지[4점] ⑥학교보건: 보건교사의료행위[5점] ⑦보건교육: 행동목록표 작성 평가시 고려할 사항[4점], 문제중심학습법 장점[5점] ⑧국가보건의료: 일차보건의료 4A[4점] |
2007 주 | ①지역사회간호이론: 오렘자가간호, 필수요구 종류, 결핍발생이유[6점] ②보건교육: 배심토의, 장점[3점], 학습목표포함 할 5가지요소,목표기술[5점] ③지역사회간호과정: 건강관리실 활동 장점[4점], 평가절차 4단계[4점] ④학교보건: 전염병예방법, 학교보건법에 근거한 관리활동5가지[3점], 교사내 환경위생관리항목(공기제외) 8가지[4점] ⑤역학: 집단검진 양성예측도, 값설명[3점] ⑥건강증진이론: 프로제스카의 횡이론- 금연적용 5 단계 제시, 정의[6점] ⑦가족간호: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토대가 되는 가정 3가지[3점] |
2008 주 | ①보건교육: 학습자의 준비도[4점], 내용조직원리[4점],평가시기평가종류[3점] ②지역사회이론: A형 간염과 로이의 적응이론 적용[4점] ③학교보건: 유행성이하선염[4점], 별도검사[4점], 사시 검사법 2가지[4점] 학생건강검사규칙에 군거하여 비만도 계산, 판정 ④건강증진; 국민건강증진 4가지영역[4점] ⑤건강증진이론: 합리적행위이론 행위의도결정 요인, 선행요인[4점] ⑥역학: 환자-대조군연구[4점] |
2009 객+주 | ①학교보건: 건강검사규칙, 비만판정기준- 비만 정도 결정, 건강문제[10점] ②학교보건: 사시검사법 ③학교에 등교할 수 없는 전염성 질환(격리기간) ④학교보건: 학교보건법 상 등교중지, 정화구역설정, 건강검사 ⑤보건교육: 비만 학생대상 보건교육주제와 도입, 전개, 정리단계별 활동, 내용 [20점]. ⑥보건교육: 각종 보건교육방법 정의, 특성 ⑦가족간호: 핸슨, 프리드만 아동학대가족을 간호대상으로 보는 접근법과 간호 목표[20점] ⑧가계도 ⑨지역사회이론: 뉴만의 건강관리체계이론 ⑩역학: 집단검진의 정확도 ⑪지역사회간호과정: 평가범주 ⑫건강증진 이론: PRECEDE 의 교육적 진단요인 3가지 |
2010 객+주 | ①학교보건: 학교복도와 계단에서 낙상예방 방안[30점] ②학교보건: 정화구역기준, 관리 ③학교보건: 학교건강검사규칙(기관선정, 결과처리, 결과관리) ④학교보건과 역학: 전염병신고 및 보고체계와 확산방지조치 환자대조군연구 연구설계와 증명[30점] ⑤역학: 면역종류별 특성, 역학연구:기술역학, 전향성조사, 환자대조군 연구 ⑥가족간호: 체계이론, 상징적상호작용이론, 구조기능이론 ⑦환경: 식중독원인/ 독소이름/ 특징 ⑧보건교육: 강의법, 집단토론, 웹기반학습, CIA. 학습동기유발법 |
2011 객+주 | ①건강증진 이론: 효과평가지표, PRECEDE 모델에 근거한 교육적 진단요인 중 성향요인 사정[25점] ②인구통계: 모자보건통계: 출산률, 순재생산률, 모성사망비, 영아후기사망 률, 주산기 사망률 ③지역사회정신보건: 1,2,3차 예방사업 ④산업보건: 소음작업장 근로자 : 작업병 요관찰자: 건강진단 ⑤학교보건: 학교건강검사규칙: 고1 여학생 검진 항목,학교전염병발생 조치 ⑥지역사회간호과정: 오마하분류체계, 효과평가 결과지표 ⑦보건교육; 프로젝트법, 역할극, 배심토의 ⑧역학: 집단검진의 민감도, 특이도, 예측도 |
2012 객+주 | ①가족: 위기 종류, 정의, 특성 ②인구: 모성사망율, 영아사망률, 신생아 사망률, 알파인엑스 ③학교보건: 평가범주, 먹는물 수질기준, 신증후군 출혈열, 렙토스피라. 쯔쯔 가무시 ④건강증진이론: 건강신념 모델: 개인의 지각, 행위가능성 개념 ⑤보건의료체계: 노인장기요양보험 |
2013 객+주 | ①학교: 수두, 시력검사 ②역학: 상대위험도, 비레사망지수[2.5점]. ③산업보건: 납, 수은, 카드륨, 크롬, 베릴륨 중독증상과 관리법 ④환경: 기온역전 정의, 유형, 미국 도노라사건, 영국 런던스모그 사건사례 ⑤학교보건: 간흡중층, 말라리아. ⑥학교간호과정 우선순위, 목표, 수행계획, 평가계획[25점] ⑦간호이론: 뉴만 건강관리체계이론 기본개념 ⑧건강증진이론: 프로제스카의 범이론 모형 ⑨가족: 외부체계도, 가족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
2014 주 | ①역학: 질병발생모형: 수레바퀴모형의 핵심요소[2점] ②역학: 유병률, 발생률 구하기[2점] ③역학: 조발생률, 연령별 특수발생률[5점] ④학교보건: 교사내 환경관리기준:공기, 소음, 온습도, 조도, 환기, 식수[2점] ⑤학교보건:건강검사규칙: 신체발달:결과.비만도 판정(BMI,표준 체중)[2점] ⑥환경: 환경홀몬, 다이옥신[2점] ⑦환경: 염소소독[5점] ⑧가족: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삼각관계. 자아분화 |
2015 주 | ①역학: 발병력[2점] ②가족: 가족연대기[2점] ③환경; 포도상구군 식중독[2점] ④학교보건: 건강검사종류4가지, 건강검사계획, 건강기록부관리[5점], ⑤학교보건: 웨버검사, 린넨검사 방법과 판정[5점] |
2016 주 | ①학교보건: 학교신체검사규칙: 건강검진기관 선정기준[2점] ②환경:복어중독: 독소명칭, 증상발생이유[2점] ③환경: 불쾌지수 산출, 실외지수 적정지표가 아닌이유[2점] ④간호이론: 체계이론: 정의. 개방체계 핵심요소, 평가범주[4점] ⑤건강증진이론: 프로제스카 범이론적 모형: 변화과정 명칭[4점] ⑥역학:질병발생모형: 원인망, 수레바퀴모형 강점 2가지, 1차 예방 목적과 자연사 1,2,단계 연결 제시[5점] |
2017 주 | ①산업보건: 근로자건강검진 종류, 대상(2점) ②재난간호: 재난종류, 재난관리단계(2점) ③지역사회간호과정: 우선순위기준 PATCH중 상대위험비 적용하여 중요성 근거와 적용(4점) ④보건교육: mager의 학습목표의 3요소. 학습목표기술(4점) ⑤건강증진이론: 프로제스카 범이론 모형의 변화단계와 변화과정(4점) ⑥건강증진 이론: PRECEDE 단계와 교육적 진단 중 소인, 강화, 가능요인 구분,건강신념모델 정의와 그린모델 적용시 교육적요인중 해당되는 요인 (10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