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5] 프랑스 초중등학교 교사의 하루일과.pdf
프랑스 초·중등학교 교사의 하루일과
프랑스는 우리나라와 달리 교사가 행정업무를 담당하지 않는다. 즉, 교사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에 집중하고 학교의 행정업무는 지자체가 담당하고 있다. 예컨대 초등학생의 학교 등록이나 학생들의 급식 신청 같은 것도 학교가 아니라 지자체에서 총괄한다. 이러한 점에서 프랑스 교사의 하루와 한국 교사의 하루를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프랑스의 사례가 교원업무와 관련된 정책을 마련하는 데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 교사의 업무 시간 및 업무 내용
1) 초등학교 교사
초등학교 교사의 임무는 학생들에게 읽고, 쓰고, 계산하는 것, 타인을 존중하는 것 등의 기초적인 능력과 지식을 가르치며 학급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학생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눈을 뜰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사는 우선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시각을 가지고 학생에게 국어, 수학, 지리와 역사, 실험 과학, 외국어,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과목을 가르친다. 또한, 체험활동과 교육 프로젝트를 구성한다. 특히, 교육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데에는 다른 교사, 관련 협회, 지자체 등과 협력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교사는 주당 24시간을 의무적으로 학과목 수업에 할애해야 하고, 연간 108시간을 학교위원회 참석, 추가 교육 활동 등을 위해 다른 교사와 그룹으로 하는 업무에 할애해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108시간 중 60시간을 학생 개별지도, 소그룹 업무,교사연수에 사용하고, 24시간을 동료 교사와의 협업, 학부모 관계, 장애학생 개인 학습 프로젝트 구성에 사용해야 한다. 또한, 6시간은 의무적으로 학교위원회 참석에 할애해야 한다. 여기에 수업 준비, 학생들의 과제물이나 평가에 대한 채점, 학부모와의 상담시간, 급식 감독 등이 추가된다. 그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평균 업무 시간은 주당 44시간가량 된다. 즉, 교사들은 업무 시간의 60%를 학생들의 수업에 할애하는 셈이다. 2010년 교육부의 조사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주당 평균 업무시간은 항목별로 다음과 같다.
<표 1> 공립초등학교 교사의 주당 항목별 평균 업무시간
업무내용 | 시간 | 비율 |
학생과 보내는 시간 | 수업 | 25시간 05분 | 58.1% |
학생들 개별지도 | 57분 |
교육관련 활동 | 수업준비 | 7시간 27분 | 29.4% |
채점 | 4시간 09분 |
문서작업, 연수, 개인적 연구 | 1시간 16분 |
교육공동체 활동 | 동료교사와 협업 | 1시간 03분 | 5.5% |
학부모회의 및 상담 | 1시간 13분 |
기타업무 | 급식 감독, 자습 감독 등 | 2시간 16분 | 7.0% |
계 | 43시간 26분 | 100.0% |
출처: Enquête Emploi du temps 2010-Insee, traitements et calculs DEPP.
http://cache.media.education.gouv.fr/file/2013/46/0/DEPP_NI_2013_12_temps_travail_enseignants_premier_degre_public_2010_260460.pdf
한편, 교사의 업무시간은 학기 중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교사는 방학기간에도 부분적으로 혹은 하루 종일 업무를 한다. 교사는 여름방학 및 기타 방학기간을 포함하여 20일 정도 업무를 하는데, 여름 방학 중 10일 정도를 업무에 사용한다.
2) 중등학교 교사
중등학교 교사의 임무 역시 교과목 수업을 통해 학생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키워나가고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담당하고 있는 교과목과 상관없이 모든 중등학교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비판정신을 키워나가고 직업세계를 알아갈 수 있도록 도우며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고 진로를 결정하여 그들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다.
중등학교 교사들은 지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략 주당 18시간을 수업에 할애한다. 아그레제 교사의 의무 수업 시간은15시간, 일반교사의 의무 수업 시간은 18시간, 체육교사의 의무 수업 시간은 20시간이다. 여기에 수업 준비, 학생의 과제물 및 평가물 채점, 학부모 상담, 학급위원회 참석, 시험출제, 시험감독, 구술시험 담당관 등에 할애되는 시간이 추가된다. 담임을 맡는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임무와 학급 학생들의 진로 교육에 필요한 시간도 추가된다. 교사는 동료 교사와 함께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가령, 다양한 교과목들의 통합교과 활동이나 교외 체험활동 등을 조직한다.
중등교사의 주당 평균 업무 시간은 41시간 정도이며, 업무 시간의 약 50% 정도를 학생들의 수업과 개별지도에 할애한다. 2010년 교육부의 조사에 나타난 중등학교 교사의 주당 평균 업무시간을 항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2> 공립 중등학교 교사의 교사 지위에 따른 주당 항목별 평균 업무시간
구분 | 평균 | 아그레제교사 | 일반교사 | 체육교사 | 직업계교사 |
학생과 보내는 시간 | 수업 | 18시간 55분 | 16시간 15분 | 18시간 53분 | 20시간 42분 | 19시간 27분 |
학생 개별지도 | 1시간 12분 | 39분 | 1시간 11분 | 52분 | 1시간 31분 |
교육관련 활동 | 수업준비 | 8시간 06분 | 8시간 14분 | 8시간 36분 | 5시간 39분 | 7시간 44분 |
채점 | 5시간 48분 | 7시간 26분 | 6시간 40분 | 1시간 49분 | 4시간 11분 |
문서작업, 연수, 개인적 연구 | 1시간 52분 | 2시간 07분 | 1시간 58분 | 1시간 33분 | 1시간 46분 |
교육공동체 활동 | 동료교사와 협업 | 1시간 48분 | 1시간 34분 | 1시간 48분 | 2시간 10분 | 1시간 56분 |
학부모회의 및 상담 | 55분 | 20분 | 1시간 04분 | 1시간 37분 | 20분 |
기타업무 | 급식 감독, 자습 감독 등 | 2시간 12분 | 1시간 56분 | 2시간 20분 | 2시간 08분 | 2시간 19분 |
학교 및 학군 관련 업무 | 28분 | 36분 | 21분 | 1시간 19분 | 16분 |
출처: enquête Emploi du temps 2010-Insee, traitements et calculs DEPP.
http://cache.media.education.gouv.fr/file/2013/46/4/DEPP_NI_2013_13_temps_travail_enseignants_second_degre_public_2010_260464.pdf
한편, 중등교사도 방학기간 중 부분적으로 혹은 하루 종일 업무를 한다. 중등교사는 여름방학 및 기타 방학기간을 포함하여 평균19일 정도 업무를 하는데, 여름 방학 중 7~8일 정도를 업무에 사용한다.
2. 교사 업무 관련 프랑스의 교육정책
프랑스의 초·중등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 대한 교육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교사의 의무 수업 시간을 정해놓고 있으며, 교사는 반드시 주당 정해진 시간을 수업 시간으로 할애해야 한다. 주당 18~24시간가량 되는 프랑스 교사들의 주당 의무 수업 시간으로 인해 연간 약 900여 시간을 수업 시간으로 할애하게 된다. 이에 대해 지난 6월 초등교원노조는 평균 800시간인 독일, 676시간인 핀란드와 비교해 과중한 업무라는 점을 강조하며, 교육부에 교사 업무 시간에 대한 조정을 숙고할 것을 주장하였다.
한편, 프랑스의 교원정책은 교사의 업무 부담이 감소하는 방향보다는 가중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편이다. 대표적으로 지난2016년 이루어진 중학교 교육과정 개혁은 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해 학생 개인별 맞춤 지도, 다양한 교과목을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통합교과 프로젝트 등이 강조되면서 교사들의 업무가 가중되었다는 평가이다. 장-미셸 블랑케 교육부 장관은 교사의 연수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어서 교사의 연수 시간이 업무 시간으로 포함되는 만큼 업무 시간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부는 교사의 업무가 가중되는 가운데 교직에 대한 관심과 매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량 조정이 아닌 급여 인상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이 힘들다고 여기는 우선교육지역을 중심으로 상여금을 지급하고 있다. 2018학년도부터 이 지역의 교사들에게는 연간 1,000유로(약 131만 원)의 상여금을 지급하고, 2020년까지 매년 1,000유로씩 인상한 상여금을 지급하겠다는 정책을 내놓았다. 2020년부터 이 지역의 교사들은 연간 3,000유로(약 395만 원)의 상여금을 지급받게 된다.
3. 특징 및 시사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프랑스 교사는 행정업무를 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의 과도한 업무량을 비교하기에 적절한 사례는 아니다. 그러나 프랑스 교사는 행정업무를 담당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무 수업 시간과 교육과 관련된 시간 등이 주변 국가에 비해 업무량이 많은 편이다. 교사들의 업무량에 대한 불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업무량 조정 보다는 급여인상, 상여금 지급 등의 다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참고자료
· 교원임용정보 사이트 http://www.devenirenseignant.gouv.fr/
· Le temps de travail des enseignants du premier degré public en 2010. Note d’information. 2013. 7.12
http://cache.media.education.gouv.fr/file/2013/46/0/DEPP_NI_2013_12_temps_travail_enseignants_premier_degre_public_2010_
260460.pdf
· Le temps de travail des enseignants du second degré public: pour une heure de cours, une heure de travail en dehors. Note d’information. 2013. 7.13
http://cache.media.education.gouv.fr/file/2013/46/4/DEPP_NI_2013_13_temps_travail_enseignants_second_degre_public_2010_
260464.pdf
· Enseignants de l’Unsa. “Temps de travail des PE: On continue d’en parler?”
http://enseignants.se-unsa.org/IMG/UserFiles/Files/publications/dossier/216/#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