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이승환 LEE SEUNG HWAN |
돈의 신 God Of Money |
이승환표 발라드보다는 이런류에 훨씬 잘어울리는 보컬톤, 이전에 valensia 의 전매특허 같은 분위기이긴 하지만 앞으로 이승환표로 바꾸어도 될만한 사운드와 센스~, 성의있게 펼쳐진 오케스트레이션에 엠비도 좋아할 듯 |
2 |
문문 (MoonMoon) |
미술관 Museum (with 모은) |
녹음을 잘못했는지 믹싱을 잘못했는지 금관악기 소리가 너무 거칠고 얇아져서 귀를 자극하는거 빼고는 좋은 표현력과 감성 |
3 |
Dcay (디케이) |
밥벌레 Do nothing except for money |
독특한 전개와 다이나믹이 아주 좋았음, 빡신 백킹기타톤이 아주 근사했음, 가사,제목,분위기 가 아주 잘 어울렸음, 그리 깔끔하지 않았던 믹싱이 오히려 곡을 잘 살렸음, 보컬이 살짝 더한 표현력을 발휘했다면 어땠을까 싶은 아쉬움, 구다리상 계속 다르게 처리한 믹싱도 재미있었음 |
4 |
Hoody (후디) |
한강 (HANGANG) |
보컬의 리얼화와 언리얼화에 대해 애매함을 지우면 보컬 보정과 톤을 더욱 세련되게 할수 있을 요소가 있음, 허지만 이미 곡은 아주 잘살았음 |
5 |
신나는섬 |
마크트웨인 (Feat. 최백호) |
사실은 먹한 느낌의 잘못된 녹음인지 믹싱인지 답답함도 있지만 최백호 아찌의 마술같은 보이스와 곡의 분위기가 그 느낌과 아주 잘 맞아 떨어졌음, 제목이 왜 마크트웨인인지 영미문학 전공자들은 괜히 들어볼듯, 들어도 알순 없음 |
6 |
House Rulez (하우스룰즈) |
Mirrorball House (feat. Kali, 예하나) |
한우물 오래파서 확실히 사운드는 좋긴 하지만 변화에 대한 재미도 받아들이면 훨 좋을 듯 |
7 |
SUNMI(선미) |
Gashina(가시나) |
먹다 남은 재료들을 찾아서 다 때려부워 잡탕찌게를 끓였는데 생각보다 맛이 있어서 좀 먹다보니 나의 냉장고가 아니었네 오잉 내집도 아니었네 그러니 가시지 |
8 |
펜타킬 |
필멸자의 운명(The Mortal Reminder) |
외주작업이지만 사운드는 지대로였음 |
9 |
NUITNUIT (뉘뉘) |
비, 흐림 |
영어 표현을 쓰는 순간 이곡이 가지고 있던 독특함이 순간 사라졌음, 고민을 더 하더라도 아니면 덜 어울리더라도 계속 같은 느낌을 주었으면 훨 좋았을껄 후반 플라이는 덧칠까지 안좋음 |
10 |
바세린 (vassline) |
Ferocious Reality |
간만에 반가운 빡신 소리들 여전하시고만유, 원래 메탈이나 빡신 락은 멀해도 되는 어드벤티지(까임방지권)가 있음 |
11 |
모브닝 (MOVNING) |
Little Fighters |
한때 유행했던 각종 소리들과 스타일의 한국화를 잘한 케이스, 믹싱을 너무 퍼지게 해서 분위기는 좋았으나 살짝 촌스러움도 있음 |
12 |
O.O.O |
나는 왜 (Why Am I) |
볼륨감이 살짝 작지만 곡 분위기엔 잘 맞아 떨어짐, 짭짭이로 잘만든 구다리와 보컬 표현력은 서로 상반되긴 하지만 나름 독특, 아직 그 두 소리의 컨트롤이 안되거나 못듣는 상태라 그냥 노래를 따로 부르는 듯한 느낌이 아쉬움 |
13 |
지다 JIDA |
Blind (feat. Rachel Lim) |
음악은 참 좋고 센스도 굿인데 항상 아쉬움, 어떻게 전달해야하는지 투명가면만 쓸수가 없다는 것임, 영어는 각나라의 투명가면으로 존재할수 밖에 없음 더구나 자국어가 살아있는 곳에선 더더욱, 그나마 본토 네이티브 표현력이라 듣긴 좋음 |
14 |
HyunA(현아) |
베베 (BABE) |
곡자체는 잼났음, 베베를 표현하기 위해 baby 같은 목소리를 잘 표현한듯 원했던 원하지 않던 |
15 |
안중재 (Ahn Jung Jae), 정성하 (Sung Ha Jung) |
FRIEND |
이왕 만나서 하는 거 편한 음악도 좋지만 연구 좀 하고 남들 안한 것 좀 하고 그랬음 훨씬 좋았을 듯 |
16 |
HENRY 헨리 |
That One |
한국에서 활동하는 외국인의 해외진출곡이라 축하, 팝스럽고 좋음 |
17 |
서서서우재 |
영국날씨 (Feat. Nokdu) |
반복시켜놓고 이쁘게 짜낸 느낌은 아주 좋았음, 믹싱은 탁하고 그리 좋지 않은 공간계임에도 독특함은 잘나온듯 |
18 |
10cm |
HELP |
보컬은 살아있지만 그들만의 독특함은 느껴지지 않음, 스네어는 미스톤 |
19 |
Wanna One (워너원) |
에너제틱 (Energetic) |
볼륨감도 살짝 아쉽고 음악도 뻔하지만 나름 구석 구석 신경쓴 티가 많이 남, 믹싱과 사운드도 깔끔했음 |
20 |
Fromm 프롬 |
Linda Linda |
풍성한 공간계가 분위기와 어울리긴 하지만 좀 과한 듯, 붕뜬 느낌은 부록 현상 |
21 |
박기영 |
거짓말 |
뻔하지 않은 스타일과 요상한 분위기가 좋긴 함 |
22 |
Drug Restaurant |
Drink O2 in the water |
침은 뱉었는데 너무 얌전한 사운드, 이것이 공장형 믹싱,마스터의 문제인듯, 뱉은 침을 스스로 청소할 판 |
23 |
일루와밴드 |
나올래? |
이젠 많이 사라진 라이트한 인디느낌, 거리에서 버스킹은 자기 음악를 연주하거나 소리내면서 본인의 곡을 알리고 싶은 기존의 아름다움이 있었지만, MR 틀고 다른 사람노래 하는 원숭이들 때문에 오염되면서 그 아름다움이 이미 사라졌음, 그런분들은 노래방을 애용하시길~ |
24 |
태양 TAEYANG |
WAKE ME UP |
음악으로 표현할 것이 없긴 한듯, 이미지 소비력이 다하다 보니 울겨먹기 뿐 |
25 |
데이브레이크 |
우린 제법 잘 어울려요 (Prod. by 박근태) |
곡이야 원곡도 좋고 이곡도 빠삭하게 듣기좋음, 요즘 뒤에 prod 이렇게 프로듀서를 표기하는 형태가 많은데 이상하게 가오 오방 떨어져 보이는 이유는 나만 그런가, 옥자 (Prod. 봉준호) 제목에 감독이 들어갈 필요가 |
26 |
밴드파이 |
사막 |
사막처럼 잘 표현은 되었음, 몇개 없는 소리라면 톤을 더욱 끌어 올릴 필요는 있음 |
27 |
능라이터 (Neungwriter) |
starryNstellar |
센스는 있는데 아직 갇혀있긴 한듯, 보컬의 표현력을 라이트해지지 않게 노력했다면 듣기 훨 좋았을 듯, 어디까지 세밀해지냐의 싸움을 출발하시길 |
28 |
배드로맨스 (Bad Romance) |
Leave A Trace |
편한 모던락 스타일, 나름 깔끔하긴 했음 |
29 |
수란 (SURAN) |
슬픈 아픔 (Sad Pain) |
잊혀질 용기가 없는 이에게 희생당한 음악들은 슬픈 아픔이긴 함 |
30 |
에디킴 (Eddy Kim) |
이제는 (Now) |
여기도 추가, 이제는 모든 것을 잊고 살아가고 싶은 것을 방해한 리메이크 |
31 |
씨잼 (C Jamm) |
Know |
루핑만 계속 돌리면서 믹싱이라도 더 깔끔했더라면, 과연 이런식으로 몇곡까지 만들수 있을지가 관건 |
32 |
Tommy Strate |
August |
서로 가져다 쓰는 진행에서 독특한 공간계는 나쁘지 않았음 |
33 |
구구단 오구오구 (OGUOGU) |
ICE CHU |
퀄은 제일 좋았음, 이하 아래와 같음 참고 |
34 |
MOMOLAND(모모랜드) |
Freeze(꼼짝마) |
요쪽은 그나마 살짝 급있는 느낌으로 뽑힌 SM 따라잡기 여자 아이돌 때거리 하청곡, 밑에 처럼 스스로 작곡가인줄 착각하는 작업자들이 가짜를 만들어내는 시스템, 이것도 킥이 망까진 아닌데 별로인거 보니 같은 하청 다른 짜냄일수도 |
35 |
다이아 |
듣고싶어 |
현재는 위보다는 살짝 싸진 단가로 여자 아이돌 때거리라면 누가 불러도 상관없는 똑같은 곡스타일, 하청업체가 같거나 이전에 이런스타일로 뜬 작곡가의 곡을 줄줄이 사탕으로 비슷하게 만들어야 팔리는 구조, 우리나라는 작업자들이 스스로 작곡가인줄 착각하고 있는 시스템, 킥은 망 |
36 |
황인선 |
레인보우(Rainbow) |
뻔한 진행이지만 보컬 표현력이 더 좋았다면 좋았을뻔 |
37 |
UV feat. 김조한 |
조한이형 |
재미있고 음악도 센스가 있긴 한데, 사운드 좀 더 올렸으면 훨 좋았을 듯, 쓸데없이 고퀄로 만들 필요가 있음 |
38 |
소녀시대 |
All Night |
회사에서 곡을 마구리로 주는걸 본인들은 모를 듯, 이미 녹음부터 믹싱까지 대충 넘겼음 |
39 |
스윙스 (Swings) |
어차피 (Feat. JUSTHIS) (Prod. By 천재노창) |
랩은 잘하고 음악은 망, 전형적으로 귀가 없는 형태, 사운드 이렇게 할꺼면 머하러 좋지도 않은 미디질을 하나, 설마 그거조차 루핑샘플이면 심각함 |
40 |
슈가볼 |
TRUSTFALL (feat.Lovey) |
뻔한 러블리함 |
41 |
WINNER |
LOVE ME LOVE ME |
원래 빌보드가 여러나라의 음악계를 망치지만 이 경우에는 기생하는 편이라 무조건 이익 |
42 |
온앤오프 (ONF) |
ON/OFF |
여기도 추가, 위와 같음 |
43 |
조항조 |
고맙소 |
살짝 뻔하지만 정리가 잘된 스탠다드 소스가 잘 어울려 깔끔함도 좋음, 모던하게 빠진 싸비도 나쁘지 않은 듯 |
44 |
김지수 |
반성 |
노래방 DB 하청곡 |
45 |
최삼(Choi Sam) |
Hallucination |
초보자 들은 F 코드에서 보통 기타 치기를 포기함, 남들이 하는걸 잘하려고 하기보다 남들이 안하려는 걸 하려는 태도가 음악을 대하는 최소한의 예의, 향후 기대 |
46 |
장윤정 |
당신편 |
7080 라이브 |
47 |
Letter Flow(레터 플로우) |
Just Like A Dream (꿈만 같은 걸) |
고급노래방 |
48 |
미친감성 |
It's You (Feat. 감성크루) |
옛날 노래방 |
49 |
Insidecore |
Pulling me down |
성의없이 부른 보컬톤이 안좋은 방향으로 오염중, 사운드 컨트롤은 못하면서 마구 쪼깨본 자뻑같은 느낌은 향후 기대하긴 함, 패드성과 리드성과 리듬성 신스 믹싱은 죄다 따로 가면 훨씬 세련미를 가져올수 있었음 아쉽, 영어를 하는것과 영어로 감성을 표현하는 것은 다른 문제 |
50 |
윤종신 |
Like it(좋니) |
녹음망,음악망,사운드망, 계약과 동시에 역주행, 이제 돈만 벌면 되니 좋니 좋아 |
51 |
마시따 밴드 |
도장을 찍어 |
훨씬 자유롭게 불러서 표현력이 좋았다면 하는 아쉬움, 믹싱이 생각보다 얌전하다보니 시원한 맛이 안나고 좀 답답함도 있음 |
52 |
SOUTH CARNIVAL (사우스카니발) |
Take Off |
녹음은 좋았는데 설마 이걸 녹음실에서 믹싱,마스터한건 아니쥬, 혼자 하셨다면 꼭 전문가에게 맡기셔요 |
53 |
제이켠(J'Kyun) |
Lit |
흥이 하나도 안나요 녹음실에 맡기세요 |
54 |
Red Velvet 레드벨벳 |
환생 (Rebirth) |
하나가 되어 환생 됨을 축하드립니다. 오래된 꿈이 성사됨 드림 컴 뜨루, 기대하진 않지만 이제 음악계 좀 발전시키시길 |
55 |
무감각 (Mugamgak) |
너를 비추는 밤 (Night to Shine You) |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피아노와 보컬이 따로 있는 것을 믹싱처리 못함, 보컬 끝처리 보정이 안됨, 3도 진행은 많은 작업으로 극복되야 할 뻔한 진행, 무감각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로 했다고 보기 힘듦 |
56 |
열혈남아 |
부릉부릉 |
뻔한 음악에 사운드도 안나옴, 면허 먼저 따시길 분위기는 무면허 운전같음 |
57 |
JESSICA (제시카) |
SUMMER STORM |
사운드 아직 안나옴 |
58 |
SONAMOO(소나무) |
Friday Night(금요일밤) |
앞에 잠깐 나온 음악이 훨 좋음, 제작자가 투자자를 싫어해서 일부로 먹이는 건가 싶음, 그래봤자 기존 공장형 아이돌 음악보다 살짝 못함 |
59 |
Audio Game (오디오 게임) |
덤 (Feat. 부현석) |
안신남, 오히려 음악이 꺼지니까 신나는 현상 |
60 |
The Innocence |
Love Is Blind (feat. Christina Marie) |
Adele Hello, Damien Rice 9 Crimes |
61 |
신현희와 김루트 |
같이 같이 |
누 프로그레시브 동요 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드심, 그것에 비하면 살짝 더 내려놓으신 광고같음 |
62 |
Amonight |
For feat. Hydroponikz |
한글부터 (이유는 공부부터) 외국인이면 그나라에서 발매 추천 |
63 |
Zoomuk(주먹) |
격동 |
아마도 원곡이 따로 있었는 듯, 마치 두곡이 우연히 BPM이 맞게 같이 나오는 느낌, 엄청나게 안섞이는 격동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