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5학년도 평가원 지도안지역 합격수기 남깁니다. 카페에 합격수기 남기면 다른분들도 앞으로 이어 다실것 같아서 한번 남겨봐요 ㅎㅎ
(합격자 인증은 모바일 작성이라 편의상 생략한점 양해부탁 드려요...!)
- 저에 대한 소개
준비기간 : 일병행 1년 + 올인 1년 (재수때 전년도보다 전공점수 약 20점 올렸습니다 _ 전년도가 어렵고 올해 난이도가 다소 쉬워져서 점수가 과도하게 상승한것 처럼 보이네요...)
- 아래의 수기는 저의 기억에 근거해서 했던 학습들을 작성했어요 (세부적으로 시기별로 기억의 왜곡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십시오)
* 일병행 1년 기간
: 저녁시간에 겨우 겨우 공부했어요 (제 카페 닉네임이 눈물의 일병행인 이유가 그래서입니다..)
- 이 기간동안은 복습보다는 강의수강만 했어요 계속 인풋 넣다보면 되겟지 하는 생각으로... 미친듯 강의만 들었어요 보다가 잠들고 보고.. 일이 힘들다보니 더 이악물고 공부하게 되더라구요.
- 이렇게 공부한게 초수때 큰 실패요인 인것 같아요. 결국엔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풀고 아웃풋을 내는 연습도 중요한 거더라구요. 강의만 듣다보면 아무것도 안돼요...
- 수강강의) 기본 + 심화 강의 (타학원) + 해커스 이동걸 교수님 원서강의 (인투랭, GB, 트포, AEP, 티지) 전부 다 들었어요
- 강의만 듣다가 시험을 치니 성적이 나올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큰결심하고 직장을 그만두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 재수 (올인 수험 시작)
- (12월 말~2월초) 이동걸 교수님 음음론 / 통사론 강의를 듣고 2월초까지 수강했어요 : 기본서 내용이 생각보다 깊이 잘 나와있어서 힘들게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ㅜㅜ (특히 통사론 예시들)
- (2월초-4월) 이때까지 들었던 강의 내용들을 스스로 혼자 타이핑하며 단권화 함과 동시에 기출분석을 시작했어요 / 다른분들과 스터디를 통해 서로 기출 문제 풀이 과정을 공유하고, 답안을 찾은 근거, 관련 이론 내용등을 공유하고 서로 질답햇어요.
* 영교론은 유투브 "여기가 영어맛집" (아마 모 대학 교수님께서 영교론 tbp pllt 원서강독을 해주시더라구요) 다 들엇습니다. (유투브 이름을 언급하는게 조심스럽네요 문제시 해당부분은 가릴게요)
*** 이때 가장 중점적으로 했던건, 결국은 문제안에 답이 있어서 가장 적절한 근거를 가져오는게 핵심이기에, 내가 선택한 답안과 근거가 학원가 모범답안의 근거와 일치하는지 중점으로 봤어요 (기출 1회독은 이정도 보기만 해도 숨이차서 더깊이볼수 없었어요)
*** 동시에 영어교육론 키텀정리를 같이 했습니다. 25 임용은 전공문제 기입형이 쉽게 기출 돼서 큰 필요성이 덜 부각되었지만, 24기출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다양란 키텀을 깊이있게 보는것도 중요하더라구요 (1년동안 키텀을 엑셀로 정리하다보니 약 1천개가 나오더라구요....pllt tbp apple 및 다른 합격자 자료 위주로 정리햇어요)
* 또한 해당 기간에 김병두 선생님 일영강의를 수강 했어요. 김병두 선생님 일영지문.... 정말정말 어렵습니다 근데 전 정말 학원가 선생님들 중에 단연 최고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논리적으로 기입형 답안과 서술근거에 대해 설명해주시는데 그게 저에게는 잘 와닿더라구요 그래서 기본 심화 강의 수강 했어요
(5-6월) 기출 다시분석 + 모의고사 본격 풀이 시작
: 기출을 다시 분석했어요. 이때부터는 기출문제 풀이 보다는 기출에 언급된 개념들을 싹다 정리해서 향후 나올수 있는 개념들을 정리했어요
- 동시에 2개 학원가(해커스 외 1) 6월모의고사를 신청햇어요 (해커스는 감사하게도 제 답안지에 대해 첨삭을 해주셔서....첨삭은 여기서만 받았어요) 그때 기존 반타작 시험에서 벗어나서 모의고사 점수가 오르는걸 처음 채감한것 같아요. (4 6 8 모의고사가 있는데 다 신청 해서 첨삭 받았었어요 ㅎㅎ, 일영에서 이상한 답 쓰면 김병두 교수님이 친절하지만 단호하게 안된다고 첨삭주십니다.....^^)
* 동시에 aep 트포 원서강의 다시 들었습니다 - 강의를 들으며 이동걸 교수님께서 강의자료 정리된것만 보고 편하게 공부하면 안된다고 하셨는데 이말이 되게 뜨끔하더라구요....... 결국 제손으로 다시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 자료내용이 구조화가 너무 잘 되어 있어서 해당 자료 바탕으로 원서를 같이보며 빠진 냐용 및 추가할 예시등을 더 넣고 저만의 원서 단권화 진행 했어요 _ 제가 영어가 부족해서 그런지 원서읽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두어번 보다보니 읽어지더라구요 겨우...)
(7-8월) 시중에 나온 문제은행 문제를 풀고
이동걸교수님 카니 신택스 / GB (가버먼트 바인딩) 수강했습니다 _ 카니와 지비의 경우 실물 책이 없어서 자료에 의존해서 학습을 했습니다 ㅜㅜ 카니가 정말 어려운데 아직 나올 내용이 좀 더 있는것 같아요 _ 특히 교수님께서 책 내용중 어렵지만 알아둬야할 내용들을 다뤄주고 계셔서 최대한 개념이라도 익히려고 공부햇어요. LF copy였나..? 이런건 아직도 어렵게 느껴지네요...
* 영어교육론
퀴즐렛 어플을 이용했어요. 키텀을 정리한걸 퀴즐렛을 만들어서 계속 스마트폰 어플로 문제를 만들고 혼자 풀어봣어요. 키텀에 집착을 많이했는데 현명하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작년의 퀴즐렛 이용시간 보니.. 거의 몇백시간 켜놧더라구요. 어플 켜놓은 시간도 다 기록되다보니..)
- 동시에 애플북 원서를 보며 나올만한 개념을 위주로 학습했어요 (애플북은 읽는 원서는 아닐것 같으나 볼드체 되어있는 개념 위주로 봤습니다 culture에 관란 키텀, lesson plan 관련 키텀, curriculum 관련 키텀은 다른 기본서에는 다루지 않고 애플에서만 다루는 파트가 있어서, 앞으로 충분히 기출될 거 같아서 특히 집중해서 봤는데 기출은 안되더라구요 ㅎㅎ)
*일영 기출 10년치 단어 싹 다 정리하고
- 시중에 잇는 일영 문제집들 사서 풀었습니다 모르는건 AI 통해 검색도 하고 다양한 독해 표현 체크했어요
- 동시에 유투브 '영시할시' 라는 채널의 시 분석 강의를 듣고 시해석 주제 등을 학습했어요 (목원대 교수님께서 영시에 대해 짧게 강해을 해주십니다. 하루 1개씩 들었어요) 추가로 모의고사 등의 소설 희곡 등도 읽다보니 내용이 궁금해서 유투브나 영화등 짧은 요약본을 보기도 했어요.
---> 일영은 이렇게 햇는데도 실제.시험에서 겨우 절반 조금 넘게 맞힌거 같아요.. 어렵습니다.
* 동시에 해커스 tbp 원서강독 들었습니다 ---> 도움 정말 많이 되었어요. 아직 책에 기출되지 않은 좋은 키텀들이 많은것 같아요. 찾는 재미로 공부를 더 하게 되더라구요. (타 수험생 커뮤니티에 합격자들 정리자료 싹다 모아서 단권화 합쳤습니다 / 제가 작성한 글 보시면 아시다시피 예쁘게 적고 작성하는게.안돼서.. 합격자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9-11월)
정리한 내용들 반복 하며 정리했습니다. 정말 단권화 반복만 햇습니다
- 동시에 타학원 모의고사 채점 신청을 해서... 매주 채점 받았는데 저도 몰랐던 안좋은 답안 작성 버릇이 있더라구요 ex) 철자 틀리기, n과 u철자 헷갈리게 작성, 근거미약 등 ----> 반드시 약점을 파악하고 고치셔야 합니다 이게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해요
- 동시에 거들떠 보지 않았던 의미론, 화용론, 형태론 파트를 간략하게 정리햇어요... 기출이 될 때가 되었다는 직감이 들었는데... 결국 25기출에 implicuture 틀렸습니다.... 빈틈없이 학습 하시길 권장 드려요 - 의미화용론은 25기출에 많이 기출돼서 또 나오겠나 싶지만, 형태론은 음운론과 엮어서 잘 나오니 꼭 보셔야할듯 해요.
- 긴글을 끝으로
이전에 모의고사를 풀고 통사론 관련 질의가 있어서 카페에 질의를 남겼었는데, 바보같은 질문을 해서 죄송하다 하니, 이미 지식이 있다고 따뜻하게 격려해주신 교수님 감사했습니다ㅎㅎ 소소한 감동이었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교수님!!
첫댓글 1년 동안 고군분투했을 상황이 그려집니다. 공부 하시느라 너무 고생많으셨고 합격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