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다윗의 자손
마가복음 12장 35-37절『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실새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느냐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친히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듣더라』
성경은 이 세상에 오시기 전과 이 세상에 육신으로 오신 분과 부활 승천하시고 재림하시는 그리스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세상에 오기 전에는 여호와 하나님(The LORD)이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의 영으로 인해, 그리스도(The Lord)를 예정하셔서 스스로 흙속에 들어가서 첫사람이 되었고, 다시 그를 잠들게하여(죽음:십자가의 예표) 남자와 여자로 분리하여, 모든 인간들에게 육의 몸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 범죄한 천사의 영을 태어나는 인간들의 몸에 부어주시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예정하신 대로, 스스로 마지막 사람 아담(부활의 예표)으로 태어나, 회개하는 자들에게 영의 몸(부활:그리스도의 옷)을 주어 다시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는 길을 열어주신 것이다.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The Lord)는 여러가지 모양으로 오셨다. 셀렘왕 멜기세덱의 모습으로,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는 자의 모습으로, 상수리 나무에서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주시는 자의 모습으로 다양하게 나타나셨다. 예수님은 아브라함과 함께 있었다고 하셨다.
요한복음 8장 55-59절에서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 같이 거짓말쟁이가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또 그의 말씀을 지키노라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유대인들이 이르되 네가 아직 오십 세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예수님이 요한복음 5장 39절에서『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대속의 언약을 이루기 위해 세상에 태어난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어야 할 예수님을 의미한다. 이 분은 첫사람 아담으로 세상에 와서 죽어야 할 몸을 인간에게 주었는데, 죄의 몸을 위한 대속을 이루는 사명을 가진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 라고 말을 했던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태어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성경은 혈통적인 문제를 정리한다.
마태복음 22장 41-45절에서도『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라고 말한다.
『다윗의 자손 예수』는 마태복음 1장 1절에서 등장한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히우)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히우는 아들(자손)이라는 의미다. 아들은 육신의 혈통으로 된 아들이 아니라, 사역을 할 수 있는 자로서 아들이라는 의미다. 당시 남자들만 사역을 하였다. 그래서 성인이 된 남자를 아들이라고 표현했다. 그래서 아들은 후손이라는 개념보다 하나님 나라의 사역자로서 아들인 것이다.
족보에 등장하는 인물이 자녀들 중에서 주로 한 사람을 등장시킨다. 가끔 두명도 있지만 한명을 등장시키는 것은 믿음의 사람들의 족보를 이어가기 위함인 것이다. 그런데 아브라함부터 예수님까지 열네대, 열네대, 열네대를 삼등분하여 구분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 42 세대가 된다. 42세대가 진행되는 동안 믿음의 세대가 한 사람씩 끊기지 않고 이어져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이 이어져 왔다는 말이다. 예수님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가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그리스도이시다. 그래서 혈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신앙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믿는 신앙이다. 그리스도의 믿음은 죽음과 부활로 요약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재림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삼일만에 부활하시고, 사십일간 제자들과 함께 있다가 승천하셨다. 마태복음 23장 37-39절에서『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더냐 그러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려진 바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주의 이름이 바로 여호와이시다. 그래서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주(Lord) 라는 것이다.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이 말씀의 영어성경을 살펴보면, 『The LORD said unto my Lord, Sit thou at my right hand, until I make thine enemies thy footstool.』 (kjv) 앞의 The LORD는 보좌의 하나님이시다. 뒤의 my Lord는 부활하여 보좌의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를 말씀하신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재림하신다. 신실한 성도의 심령 속에 새성전이 세워진 자에게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이루어져 하나님 나라가 나타난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자들에게는 마지막 날 백보좌 심판이 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