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사선교회(TEM)의 교육선교활동과 역사적 의의
홍 세 기 고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논문개요
본 연구는 한국 교사선교회의 변천사와 교육선교활동이 한국사회에 주는 역사 적 의의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교사선교회의 설립과 발전과 정 그리고 교육선교활동의 내용을, 교사선교회의 공동체의 정신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고찰하였다. 이 연구는 교사선교회에서 발간된 각종 자료들과 문헌, 역사적 증언들을 활용한 역사적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연구자는 먼저 한국선교의 역사를, 기독교학교를 통한 선 교활동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해방 이전의 선교사들과 우리 기독교인들은 복음 전파와 기독교신앙 증진, 그리고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을 위해 기독교 학교를
설 립하였다. 특별히 우리민족 스스로 세운 학교들은 교육을 통해 민족정신을 계도하 여 나라의 독립을 꾀하였다.
해방 이후에 우리나라 기독교인들은 공교육체제 확립 에 기여하였고, 기독교학교와 기독교사단체를 통한 교육선교활동도
활발하게 전개 했다. 특별히 2000년대에 들어서서 기독교대안학교 설립이 왕성해졌고, 기독교사 연합과 함께 기독교사단체의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대상인 교사선교회는 1974년 인천교육대학 동문모임으로 시작하였다.
설립 초기 기독교사들은 한 학교의 동문이라는 유대감과 교사라는 동질성, 그리고 서로에 대한 인격적인 신뢰감을 기반으로
학교 현장의 복음화를 위한 모임을 가 졌다. 회원들은 1986년 겨울수련회에서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였고,
이어진 제자훈 련을 통해서 말씀과 성령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음을 체험하고 이를 교 육현장에 적용하였다.
회원들은 1988년 모임의 이름을 ‘교사선교회’라고 변경하 면서 선교단체로 거듭났다.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정신인 자립, 자조, 자치의 정신을 모임의 영적, 경제적, 교육적 영역에 적용했다.
그리고 제자훈련을 하면서 i 배우게 된 ‘만인제사장설’과 ‘영역주권설’ 등은 교육영역에 대한 책임이 기 독교사들에게 있음도
일깨워 주었다. 이후 교사선교회의 모임은 서서히 전국적으 로 확산되어 전국에 33개의 지역모임과 11개의 예비교사들 모임을
가지게 되었다. 1995년부터 동역하게 된 기독교사연합과의 협력체제로 한국교육에 희망이 되는 사업들도 펼치고 있다.
학교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해석과 적용에 대해서도 2014년 부터 연구를 시작하고 진행 중이다.
2000년대 초에는 회원 중 일부가 기독교 세계 관, 기독교적 교육철학을 공부하며 연구모임을 시작하였고 그 결과로 2012년도에 는
기독교대안학교인 별무리학교를 별무리마을과 함께 설립하였다. 교사선교회는 ‘교사에게 소명을’ 이라는 주제로 실시되는 교사양육,
예비교사 양육이 활동의 중심축이며, 양육을 받은 교사들은 제자들을 양육하며 ‘제자들에 게 꿈을’ 주기 위한 교육선교활동을 한다.
지역교사 모임을 통해서 상호교제와 연수활동, 교사선교회 자체내의 실천공동체 모임을 통한 연구와 실천활동, 그리고
별무리학교 설립과 운영을 통하여 ‘교육에 희망을’ 주기 위한 활동도 한다.
그 리고 이런 활동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서 타 지역과 국외로 확산하고 있다.
교사선교회의 역사는 이들이 한국에서 시작된 자생적 기독교사들의 모임이라는 특성과, 자주성, 종교개혁의 정신, 그리고
개혁적 복음주의 신앙에 기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런 정신을 기반으로 자체에서 개발한 교육과정과 성경공부 교재를 제자양육에 활용하고,
지역 모임이나 전국적으로 모이는 수련회에서도 자 체 강사진으로 집회를 인도한다.
예비교사들을 위한 양육과 모임도 현직교사들이 진행한다. 학교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복음을 전할 뿐 아니라
성숙한 제자를 양육 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선교역사에 주는 의의가 있으며, 공교육 현장에서 기독교정 신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 활동은 교육사에 공헌하는 의미 있는 부분이다. 이들이 세운 별무리학교는 기독교적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기독교대안학교 계통의 학교들 뿐만 아니라 한국교육계에 대안적 교육계의 선구자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기독교적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독교 교육적 의의도 있다.
향후 교사선교회는 공교육의 영역에서 어떻게 기독교적으로 기여할지에 대한 연구활동과, 선교적 차원에서 다른 나라 교육발전에
더 기여해야 한다. 전문적인 교육선교활동을 위하여 연구소, 기독교사대학원과 같은 교육연구 및 교사 양성기 관 설립을 통해
제자양육의 질을 높이고 기독교교육에도 폭넓게 기여해야 한다. ii iii
목 차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5 3. 연구의 방법 ··················································································································
6 4. 연구의 제한점 ··············································································································
6 Ⅱ. 우리나라 교육선교의 역사적 전개··············································································
8 1. 한국의 기독교학교 교육을 통한 교육선교 ····························································
8 가. 해방 이전 기독교계 학교를 통한 교육선교······················································
8 나. 해방 이후 기독교학교의 교육선교····································································
12 2. 기독교사단체의 교육선교활동 ················································································
18 가. 한국교육자선교회의 교육선교활동····································································
18 나. 기독교사연합과 기독교사단체의 교육선교활동 ············································
20 Ⅲ. 교사선교회의 설립과 변천 ························································································
24 1. 경기도기독교사회(1974-1981)···················································································
24 가. 설립과정과 목적 ································································································
24 나. 교사모임의 성격 ··································································································
29 다. 교육현장 복음화 사업 ························································································
32 라. 인천교육대학 기독학생회 ··················································································
35 마. 장학, 구제, 재정확충사업 ··················································································
40 2. 경기기독교사회(1981-1988)·······················································································
42 가. 경기기독교사회로 변화 ······················································································
42 나. 교사양육의 시작 ··································································································
47 다. 어린이양육의 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