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거리를 가변할 수 있는 렌즈.
주렌즈 앞의 부가렌즈를 이동시켜면 연속적으로 초점거리를 가변하지만, 줌렌즈와는 달리 결상면도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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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광(VISIBLE LIGHT)
인간의 눈으로 볼수 있는 빛.
파장이 약 380NM~780NM 범위의 전자파이다. ---------------------------------------------------------------------------------------------------
감도(SENSITIVITY)
각종 기기나 센서가 입력에 대해 응답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말.
① 원하는 출력을 만들기위해 필요한 최소 입력레벨.
TV 나 비디오카메라에서는 원하는 S/N비를 얻기위해 필요한 수신 입력 레벨 또는 피사체조도로 정의.
② 단위 입력당 출력의 크기.
광센서등에서는 입사광속당 출력전류로 정의되는 광전감도가 일반적으로 이용된다.
신호의 읽어내기를 반도체 주사회로에 의해 행하는 촬상소자이다.
수광부는 입사강에 의해 신호전하를 생성, 축적하는 다수의 화소로 구성된다.
각 화소에 축적된 신호전하는 스위칭 트랜지스터를 거쳐 소정의 순서로 읽어 낸다.
촬상관등 진공형 촬상소자에 비해 소형경량이며 내구성과 조작성이 뛰어나다.
화소가 1차원으로 배열된 LINEAR 센서가 있고, 2차원의 AREA 센서가 있으며, 방송용카메라나 가정용 비디오카메라를 시작으로 사무기기나 의료, 업무용등 다방면에서 이용되고 있다.
저잡음의 CCD를 주사회로로 이용하는 것이 주류이다.
광학계의 입사렌즈의 직경(D)과 초점거리(f)와의 비 (D:f).
즉,초점거리 50mm이고 입사렌즈 직경이 25mm 인 경우, 1:2로 표시한다.
이것은 광학계의 밝기를 표시하며, 렌즈의 F값은 구경비의 역수로, F=f/D로 표시된다.
* 극저조도(화면중첨/FITER방식의 장단점)
Day & Night Camera로 카메라가 저조도시에 화면의 감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채택된방식이다. 화면중첩 방식은 빛의 양이 적을수록 영상의 프레임 축적시간이 길어지고 재생시에도 리얼 재생이 어려우나 모든 상황을 칼라 영상으로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터 전환 방식은 저도시에 칼라카메라의 색신호를 죽이고 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IR CUT 필터를 CCD에서 절환해 줌으로써 감도를 기존의 흑백카메라와 동일하게 하였다. 하지만 저조시 칼라 영상을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CCD 카메라를 내장한 고성능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기본으로 영상을 디지털화해 압축하고 네트워크로 해당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인터넷으로 세계 어느 곳에서나 실시간으로 영상을 복원해 볼 수 있게 하는 카메라입니다. 웹 기반의 디지털 카메라 시스템이기 때문에 별도의 비디오 케이블이나 제어 장비가 필요하지 않고 기존 네트워크 케이블과 인터넷 선만 있으면 됩니다.
촬상소자 각각의 상부에 여러 종류의 칼라 필터를 모자이크 형상 또는 스트라이프 형상으로 배치하여 1개의 촬상소자로부터 색정보를 얻는다.
칼라 필터에 R,G,B, 3원색을 이용하는 원색단판방식과 보색계를 중심으로 이용하는 보색단판방식이 있지만, 해상도와 감도에서 뛰어난 보색단판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기준이 되는 전력치를 P1, 비교대상의 전력치를 P2로 했을 때, 다음 식으로 정의되는 상대비교를 표시하는 값 N의 단위이다.
NP=10log10(P2/P1)전력비의 상용대수가 BELL이고, 그 10배를 DECIBEL(dB)로 표시한다.
또한 전압비(E2/E1)와 전류비(I2/I1)는 아래식으로 표현된다.
NE = 20log10(E2/E1), NI = 20log10(I2/I1)
통상의 촬상소자에서는 축적원리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입사광에 의한 신호를 일정시간 적분하여 읽어낸다. 이 읽어 내는 주기중에 피사체가 정지화의 분해능을 초과하여 이동하면 동해상도는 정지 화의 해상도보다 나빠진다.
따라서 축적시간이 짧을수록 동해상도는 향상되지만 그만큼 감도는 나빠진다.
빛이 없으면 촬영할 수가 없는 것이 카메라인데, 어느 정도의 빛으로 촬영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가 감도이다. 즉 빛의 감도를 측정하는 단위(1FC-10Lux)를 말한다. 1m 떨어진 곳에 있는 광선에 수직인 면의 조명도가 1룩스(Lux)이다. 다시 말해서 어느정도의 빛으로 촬영을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수치가 적을수록 감도가 좋아지지만 대부분은 사용목적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흑백카메라의 경우 0.2Lux 이하, 칼라카메라는 1Lux이하의 제품을 쓰고 있다.
비디오 카메라에 있어 각종 규격의 TV방식 및 사용되는 촬상소자의 화소수에 따른 양자화 주파수와 간섭하는 주 파수성분을 포함한 피사체를 촬상하였을 때 발생되는 영상왜곡 현상으로 특정한 피사체(규칙적인 상하 줄무늬,빛살 무늬,체크 무늬)를 특정한 크기로 촬상하면 아지랑이 모양의 불규칙한 색상이 겹쳐 보이는 현상.
촬상소자의 화소수에 대응, 적절한 광학 LPF를 채용하여 이 영상 왜곡을 경감시킬수 있다.
백초점거리(BACK FOCAL DISTANCE)렌즈의 최종 굴절면의 정점에서부터 상초점면까지의 거리.
움직이는 물체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기능으로 센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영상의 변화여부를 관찰하여 화면정보가 이전과 비교하여 변화가 있으면 움직임이 있었다고 판단하는 방법이 있다. 기능 개선을 위해 일반적으로 화면을 블랙단위로 분할하고 영상의 변화를 블랙단위로 판단하며 블랙당 변화 스레쉬홀드의 크기나 움직임 판단을 위한 블록의 개수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빛의 파장에 따라 렌즈등 광학부품의 굴절율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상위치나 확대배율등의 수차가 생기는데...
이때, 색에 의한 광축상에서 결상위치의 틀어짐을 축상색수차 라하고, 배율의 틀어짐을 배율색수차 라 한다.
전자광학계에서도 전자빔의 에네르기 분산에 의해 발생하는 수차를 색수차라 부르기도 한다.
캘빈 온도로도 불리며, 기호 K로 표시한다.
이상적인 흑체를 가열하면 암적색 에서 주황색, 황색, 백열상이 되고 온도가 상승할수록 푸른 빛을 낸다.
즉,빛의 색조성을 절대 온도의 단위로 표시할 수 있다고 하는 영국의 캘빈의 연구에 의한 것으로, K는 그 머리글자를 나타낸다.
한 낯의 태양광은 5500~6000K이며 색 온도가 낮아지면 적색이 강해지고 반대로 높아지면 청색이 강해진다 .
화상의 주사방법의 일종으로 1프레임 기간내에 모든 주사선을 순서에 따라 주사하는 방법.
주사방법으로는 가장 단순한 방법이지만 화상신호의 대역압축이라는 관점 에서 현재TV에서는 비월주사가 채용되고 있다.
그러나 비월주사 고유의 문제점 때문에 근래에는 순차주사의 재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신한 비원 주사 신호를 순차주사로 변환하여 표시하는 수상기도 실용화되고 있다.
전체 화면중 관찰하려는 피사체 주위에 강한 빛이 있을 때
자동 조리개 렌즈를 사용시 화면의 전체 레벨로 조리개를 제어하여 관찰하려는 피사체가 어둡게 촬상 되므로 관찰하려는 피사체를 밝게 보기 위한 회로적인 보정방법으로
주로 화면을 분할하여 관찰하려는 영역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고, 선택된 영역만으로 조리개 제어를 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CCD칩 상에 형성되어 있는 전체 화수소를 총화수소라고 이야기하고, 이에 비하여 유효화소수는 실제로 영상의 형성에 관계하는 화소의 숫자를 이야기한다.
CCD의 주변부분은 신호를 보내는 출력부 등이 있어서 이 부분(약10%)은 영상의 형성에는 관계가 없다. 41만화소 CCD에의 유효화소수는 38만이 보통이며 27만화소 CCD에의 유효화소수는 25만이다.
프로세서가 시스템에 내장돼 동작하는 제어 시스템을 일컫는다. 보통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크기나 성능에 관계없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장착된 시스템을 총칭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32비트 이하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한 시스템으로 그 범위를 한정한다. 보통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 전체 시스템 가격이나 소비전력을 낮추기 위해 시스템에 많은 제한을 둔다.
그리고 범용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특화된 실시간 운영체제를 운영하려 할 때 많이 이용된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새롭게 대두된 것이 인트라넷으로 기존사무실 환경의 그룹웨어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등장하였다. 인터넷과 동일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사무실내의 네트워크를 인트라넷이라 한다.
그룹웨어는 사용자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과 업그레이드시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었지만 인트라넷을 이용하면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웹브라우저로 인트라넷을 사용한다. 자연스럽게 인터넷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인트라넷은 인터넷의 대중화와 웹브라우저의 기능향상, TCP/IP를 기반으로 한 응용 프로그램의 확충으로 더욱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인트라넷이 부각되면서 여기저기서 인트라넷 애플리케이션을 내놓고 있지만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라 부를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그리 많지 않다. 다만 몇몇 업체들이 기존의 인터넷 제품이나 그룹웨어 제품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선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은 간단히 말해 여러 통신망들이 합쳐져 만들어진 망들의 망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통신망을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기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고 인터넷상에 있는 중요한 여러 가지 공개된 파일들을 전송받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다른 나라에 있는 사람과 대화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곳곳에 있는 사람들과도 서로의 의견을 나눌 수 있으며 통신을 통해 전자우편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인터넷은 각각의 다른 위치에 떨어져 있는 여러 가지 다른 컴퓨터와 연결을 하기 위해서 특별한 규약(TCP/IP)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 연결하려는 곳이 다른 기종의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서로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촬영조도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노광을 얻기위해 조리개 조정을 자동으로 하는 기능을 말한다.
휘도신호의 평균치와 피크치를 이용한 평가치를 초기설정치와 비교하여 차전압을 조리개 제어전압으로 하여 조도변화에 대해 신호를 일정한 레벨로 유지하도록 피드백 제어한다.
역광등 다양한 피사체의 조명조건에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마이콤 등을 이용하는 것도 있다.
① 초음파 AF 방식 : 초음파를 발사하여 반사되는 파의 지연시간으로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
② 적외선 AF 방식 : 적외선을 삼각측량의 원리에 의해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
③ 위상차 AF 방식 : 홀 센서를 이용한 방식
④ 큰트라스트 AF 방식 : 카메라의 영상신호를 이용하여 특정 주파수 성분이 최대인 점을 찾아내는 방식
반도체 기판상의 산화막 위에 근접하여 배열한 다수의 전극에 순차 CLOCK신호를 가해 전위우물을 이동시켜 신호전하를 일정 방향으로 전송하는 반도체 소자로써 입사광에 의해 축적된 신호전하를 읽어내기 위해 CCD를 이용한 카메라가 방송용 과 민생용을 시작으로 여러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입사하는 광속을 단위 면적당으로 환산한 값으로 단위는 룩스(LUX,LX)를 사용한다.
카메라는 광이 없으면 촬영할 수 없으며 어느정도의 광으로 촬영할 수 있는가를 숫자로 나타낸 것을 감도라 하며 수치가 적을수록 감도가 좋다. 감시용에서는 대개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IRE(20/30/40)를 기준으로 하여 LUX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수치로 표시할 수 있다.
광학계의 일부를 광축에 따라 이동시킴으로써 피사체의 위치를 변화시키지 않고 초점거리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킬수 있는 렌즈를 말한다.
비디오카메라용 줌렌즈의 일반적인 구성은 배율을 바꾸는 변배렌즈계와 결상기능을 하는 결상렌즈계로 구성된다.
상에 초점을 맞추는 기능은 변배렌즈계 또는 결상렌즈계의 일부 렌즈를 이동시켜 행한다.
일반적으로 줌렌즈의 구경비는 줌비에 따라 변하지 않지만, 줌렌즈의 소형화를 위하여 최대초점거리에서 구경비가 크게 되는 것도 있다.
화상시스템에서 피사체의 세밀한 부분이 어느 정도까지 재현 가능한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화소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해상도는 수평해상도와 수직해상도가 있지만 CCD 카메라에서 해상도라함은 보통 수평해상도를 나타낸다. 수직해상도는 주사선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한국의 표준 TV방식에는 주사선수가 525Line, 수직해상도는 350Line이다. TV에서는 수평방향의 해상도와 수직방향의 해상도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다. 수직해상도는 TV의 주사선수로 정해져 버리기 때문에, NTSC에서는 유효주사선수가 약 480본이므로 최대 약 480본이 된다. 그러나 실제의 TV에서는 인터레이스 주사이기 때문에 약 70%인 340본 정도 밖에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수평해상도에서는 영상 신호의 고주파 대역을 어디까지 취할 수 있는가에 따라 좋고 나뿜이 차이가 생기는데 일반적으로 TV는 종횡비가 3:4이기 때문에 그 계수와 영상주파수를 계산하면 1〔MHz〕의 대역당 약 80본으로 된다. TV방송의 영상신호 최고주파수는 약4.2〔MHz〕이므로 약 330본이 된다. 그러나 영상신호를 TV에 입력한 경우, 입력한 주파수 대역에 의해 수평해상도가 바뀌게 된다. 이를테면 6〔MHz〕정도까지의 신호가 온다고 하면 약 480본이 수평해상도가 얻어진다. 실제의 가정용 VTR이나 LD등의 주파수 대역를 보면 LD에서는 약 5〔MHz〕, Hi8이나 S-VHS에서도 약5〔MHz〕, 통상의VHS에서는 3〔MHz〕정도이다.
일정한 화면내에 촬영 가능한 피사체의 범위를 광학계의 각도로 표시한 것.
일반적으로는 화면의 최대 직경으로 표시한다.
TV화면처럼 화면이 장방형인 경우에는 대각선에 대한 촬영가능한 범위를 말한다.이경우,촬영 가능한 수평방향의 범위를 수평화각,수직방향의 범위를 수직화각으로 사용아는 경우가 많다.
화소를 의하마는 것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의 점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CCD고체 촬상 소자의 감광 화소가 수평 786개 이고 수직 494개라면, 총38만 화소라고 표현한다. 화상을 형성하는 최소의 단위로서, 화상은 명암이 있는 색의 점(도토)의 배열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다. 화소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은 영상을 얻을 수가 있다. 보통 총화소와 유효화소로 구분이 되는데 이것은 전체화소를 총화소로 부르고, 전체화소 중 실제 영상신호로 출력되는 면적을 말한다. 대체적인 화소수는 8mm필름(더블방식)은 5만, 수퍼 8 또는 싱글 8의 새로운 방식은 면적이 구(舊)방식의 약 1.5배, 따라서 화소는 7만 5000, 16mm필름은 25만, 35mm필름은 116만 525개(수평주사용 톱니파수:미국,한국,일본의 표준방식), 텔레비전은 15만 개이다. “화소” 라는 단어와 “픽셀” 이라는 단어는 같은 뜻이며 촬상소자를 갖는 모든 카메라에서 쓰이는 단어입니다. 감광식 필름을 사용하는 기존의 카메라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빛의 양이 변화하는 상태에서 카메라의 출력레벨을 일정하게 보정하기 위해, 카메라/
렌즈 시스템의 조리개에는 개페를 조절하는 서보 제어시스템이 적용된다. 이 시스템은 렌즈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카메라로부터 나오는 전원과 영상 출력을 받는다.
카메라 내부에 서보시스템이 포함되고, 4개의 선으로 렌즈와 연결되는 다른 시스템도 있다.
AWB(AUTO WHITE BALANCE)/ ATW(AUTO TRACKING WHITE BALANCE)
감시용으로 사용하는 칼라카메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카메라 설치 장소에 따라 아침과 저녁으로 색온도가 3000 °K부터 7000 °K까지 변하게 되는데 이 영향으로 모니터 화면 색변화가 심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AWB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AWB는 크게 ATW와 One Push AWB 기능이 있습니다. AWB는 설치장소의 색온도가 계속 변화할 경우 자동으로 계속 보정하는 기능이며 One Push 기능은 설치상의 색온도가 변하지 않을 경우 그 환경에 가장 잘 맞도록 설치시 한번 셋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BNC
BNC 커넥터는 동축케이블을 모니터에 연결하는 커넥터이며, Byinet Neil Concelamn의 준말로서 거의 모든 CCTV와 방송용 장비에서 동축케이블에 영상신호를 전송하는 기본적인
커넥터로 사용되고 있다.
CCTV카메라와 렌즈와의 대표적인 결합구조.
CCTV용 렌즈에는 2가지 종류의 렌즈 마운트가 있으며, C 마운트 렌즈는 플렌지백 거리가 17.526mm, CS마운트는 12.5mm이다.
요즈음 많은 카메라가 2종류의 렌즈 마운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카메라와 렌즈를 적절히 세팅하기 위하여 이점이 매우 중요하다.
C 마운트 렌즈는 5mm어댑터를 사용하여 CS 마운트 카메라에 사용가능 하지만, CS마운트 렌즈는 C마운트 카메라에 사용할수 없다.
DSP의 범위는 무한함으로 여기서는 카메라에 국한시켜 설명하면, 디지털 신호처리는 아날로그 신호(CCD 출력)를 A/D(아나로그/디지탈)변환하여 얻어진 디지털 데이터에 대수적인 연산을 해 필터링이나 부가적인 기능등의 신호처리를 하는 것을 말한다. DSP를 사용하면 최적의 화질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소프트웨어를 조작함으로써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자 Shutter 기능을 이용하여 광량을 일정하게 조정하는 방식이다. 전자Shutter는 CCD에 축적되는 전하량을 조정하는 것으로 마치 기계식 조리개와 같이 광량을 조정할 수 있다.
즉 고속 Shutter로 동작할 때는 조리개(iris)가 닫혀지는 것과 같고 저속 Shutter로 동작할 때는 조리개가 열려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빛의 양에 따라 Shutter속도를 가변함으로써 레벨제어를 하는 것이다.
렌즈의 밝기를 나타내는 수치. 광학계의 초점거리를 f, 구경을 D로 했을때, F=f/D로 표시된다. 결상의 밝기는 F값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F값이 작아질수록 광학계는 밝아진다.
일반적으로 렌즈에 표시되어 있는 조리개 눈금에 F값이 이용되고 있으며 1, 1.4, 2, 2.8, 4,
5, 6, 8, 11, 16...의 숫자로 표시되며 1단마다 밝기가 1/2로 되는 누트 2의 급수로
표시된다.
사람의 눈은 명암의 반복 주파수가 작으면 반짝반짝 어른거리는 형상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을 플리커라 하고 주위의 밝기가 밝을수록 같은 명암의 반복 주파수에서도 플리커를 느낀다. 즉 TV방식은 NTSC를 사용(필드주파수 60Hz)하고 전원주파수는 50Hz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이 플리커를 피하기 위해 카메라에서 전자셔터 스피드를 1/100초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FCC와 미국 컬러TV 표준을 제정한 국제TV시스템위원회 또한 그 방식. NTSC방식은 1953년 미국에서 컬러TV표준방식으로 채택하였으며, 일본에서도 1960년 6월 표준방식으로 채용하였고, 한국은 1980년에 컬러방식의 방송도입문제로 각계에서 NTSC, PAL등 방식에 대해 의견이 있었으나 주무 관청인 전파관리국은 이미 할당된 채널기준과 운용되고 있는 방송장비의 특성을 고려, NTSC방식을 채택하였다. CCTV시스템에서는 통상적으로 NTSC방식을 주로 채택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PAL 또는 NTSC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Bruch of telefunken에 의해 개발된 컬러 부호화/전송시스템으로 PAL이란 Phase Alternate Line의 약자로서, PAL부호화 시스템에서 컬러 정보는 전송된 컬러에 의존하면서 특정한 진폭과 군집 신호와 연관된 위상관계를 가지는 부반송파에 의해 나타난다. 매번 두 번째 라인마다 PAL시스템에서 복조화 과정에 의해 신호 위상은 180° 반전되고 전송경로에 의해 재현된 위상 혹은 진폭에서는 평균화, 최소화된다. PAL은 지구상에서 UHF와 VHF전송에 양쪽으로 이용된다.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NTSC방식과 PAL방식의 두가지 전송방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쓰고 있다.
RCA 케이블은 오디오, 비디오 장치 등을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표준 아나로그 케이블이다. 빨간색은 대개 음성의 왼쪽을, 흰색은 오른쪽 음성 채널을 그리고 노란색은 비디오 입력을 위한 케이블로 쓰인다. RCA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얇으며 6M 이하의 거리에서는 좋은 성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6M가 넘는 거리에서는 RCA 케이블내의 불평형 신호가 감쇠될 수 있으며 잡음과 혼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TCP/IP는 인터넷의 기본적인 통신 프로토콜로서, 인트라넷이나 엑스트라넷과 같은 사설 망에서도 사용된다.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자신의 컴퓨터를 설정할 때 TCP/IP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이를 통하여 역시 같은 TCP/IP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컴퓨터 사용자와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또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