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주의와 종족 분화(種族分化)의 원리 계승
노중평
1. 흑색 인체 조각상에 표현한 소인족(小人族) 역사
상당히 많은 수량의 검은 색 옥 조각 품이 1권에 도록(圖錄)으로 정리되어 있었다. 엄청난 수량이었다. 괴기한 나체 조각상들이 보는 이의 눈을 압도하였다.이들 작품들은 내몽골에 있는 여러 무덤에서 수거한 작품들로, 크기가 25cm, 30cm, 등 거의 비슷하였고, 볼륨이 있었고,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었다.
작품들은 키에 비하여 몸집이 컸고, 키는 거의 생략되어 있었다. 얼굴은 통통하였고, 짧은 몸통에 팔과 다리가 붙어 있었다. 표정은 단순화되어 있었다. 여성은 거대한 유방이 노출되어 있었고, 남성은 거대한 남근이 노출되어 있었다. 이들은 머리에 어떤 동물을 이고 있었고, 손에는 무기와 농기구를 들고 있었다.이들 인물상은 옥 위에 검은 색 도료를 칠하여 흑색 옥(黑色玉) 조각상으로 만든 것이었다.
2. 예(濊, 穢, 獩)와 맥이(貊夷)
흑피 옥 조각상을 촬영하여 도록을 만든 채희석 선생의 논문의 제목이 <흑피 옥과 마고 문명>인데, 흑피 옥 조각상을 마고 시대 전후에 만들었다고 보고 있었다.그러나 마고 임을 강조한 조각상은 보이지 않았다. 그러니 특정한 작품 몇 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하여 마고를 도출할 수 있는 담론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뱀을 이고 있는 오리 조각상이 있는데, 이 조각상은 뱀 아이콘과 오리 아이콘을 아래위로 하나로 합쳐 새긴 조각상이다. 인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뱀은 지금으로부터 10,000년 전에 풍이(風夷) 문명을 전 세계에 퍼트렸던 풍이족(風夷族)의 인종 아이콘이고, 오리는 14,000년 전에 마고 문명을 전 세계에 퍼트렸던 마고의 인종 아이콘이다.
오리가 날개를 접고 사람처럼 앉아 있고, 뱀이 똬리를 틀고 오리의 머리 위에 앉아 있는 형상의 조각상이다.이 조각상은 뱀 인종을 낳은 것이 오리 인종이라는 메시지를 나타내고 있다.멕시코의 나와들 어(Nahuatl 魚)에서는 뱀을 꼬아(coa, 똬리를 틀었다는 뜻)라고 하는데, 날개 달린 뱀을 의미하는 케찰코아틀(Quetzalcoatl)에 그대로 나타난다. 케찰(Quetzal)은 새를 의미하는 말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케찰코아틀은 새+뱀의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라 마고 인종과 풍이 인종의 족표분화(族表分化)를 이미지 화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멕시코는 멕이코라 하는데. 멕시코 연구자들에 따르면, 그들의 조상이 우리와 같은 조상인 맥이(貊夷)라 한다. 맥이가 멕시코로 이동(移動)해 간 흔적이 케찰코아틀이라는 언어에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맥이 인종을 화이(華夷)는 예라 하였다. 예에는 3 종류의 예가 있는데, 발해 만 바닷가에 살았던 예濊, 산동 반도 내륙에 살았던 예(穢), 만주 일대에 살았던 예(獩)의 3 종류이다.
발해 만에 살았던 예를 발인(發人)이라 하였다. 달리기를 잘해서 발인이라 하였다고 전해 온다. 일반적으로 이들을 동이(東夷)라 하였다. 이들이 발해 만에 세운 나라가 조선(朝鮮)에 속한 동평국(東平國)이었다. 이들이 물고기를 잡아서 신시(神市)에 보내어 제사 지냈고, 이들이 바친 물고기를 올리며 지낸 제사를 <부도지>에서 조선제(朝鮮祭)라 하였다.
예(穢)는 벼농사를 짓기 시작한 예이다. 농사의 신이 된 신농의 후예로 볼 수 있는 족속이 이들인데, 이들이 청동기를 발명하여 제기와 병기로 사용했던 인종들이었다. 중원(中原)에서 영토 분쟁을 일으켰던 종족은 이들이다. 이들 중에 치우(蚩尤)와 황제(黃帝)가 있었다. 이들은 모두 뱀을 인종 아이콘으로 썼던 풍이 인종의 후예들이었다.
예(獩)는 사냥하는 인종인 맥이(貊夷)인데, 사냥하여 잡은 짐승을 신시에 보내서 제물로 썼다. 이들도 산동 반도에 있는 신시로 제물을 보냈는데 번제(燔祭)하는 풍습은 이들에게서 시작된 것이었다.이들은 조선이 멸망하면서 사방으로 흩어져, 일부가 내몽골 쪽으로 갔고, 다른 일부가 멕시코로 가서 유카탄반도 일대에 정착하였다. 아즈테카 인들도 이들이었다.
위에 든 유물은 예족으로 불렸던 맥족의 역사를 추론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가장 역사성이 있는 유물로 볼 수 있다.
3. 종족 보존을 위하여 출산을 장려했던 모계사회 ,
흑피 옥 조각 품에, 사랑스럽고 귀여운 포즈를 취하고 있는 여신 상 있다. 풍기는 분위기가 대단히 코믹하다. 두 여인은 아들이 필요하니 아들을 낳게 해 달라고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다.나이든 여인은 종족의 최고 어른인 할머니이다. 할머니가 머리 위에 손자를 올려놓고 누구나 보라고 과시하고 있다. 젊은 여인은 아들을 낳을 사내가 필요한 여인이다. 남근을 등에 짊어지고 있는데 힘이 센 남자라야 자기에게 와서 하루 밤 상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문하고 있다. 이들이 앉아있는 곳은 아마 서낭이나 아스타르 신전의 정문일 가능성이 높다. 이 두 여인은 아기를 점지 해 주는 삼신이거나 아스타르 여신일 것이다.
4.권력을 만들어가는 여성사회
마고시대에 여자들에게 남편은 필요하지 않았다. 부려 먹는 일에 써먹는다. 부려 먹기 위하여 거세한다. 거세 당한 자들은 군대로 써먹거나 사냥꾼으로 써먹거나 농사꾼으로 써먹는다. 이들을 부리는 위치에 있는 할머니는 모계 사회에서 최고의 조상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마고 대신(麻姑大神)에게 권력을 위임 받아 절대 권력을 휘두르며 통치 한다. 거세 당한 사내가 도끼를 들고 무사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거세 된 남자가 든 도끼를 부월(斧鉞)이라고 하는데, 부(斧)자는 아버지의 남근을 잘랐음을 나타내는 문자이다. 옛날에 모계 시대에 남자들을 거세 시켜 군대로 부렸음을 알 수 있다.
5. 신성(神性)의 생성
마고가 가지고 있는 인종 아이콘 오리는 마고 권력의 상징 물이다. 그래서 마고의 권력을 나타낸 문자가 오리부(鳧)자이다.이 오리는 조(鳥) +궤(几) 자로 제단에 올려서 모시는 마고의 신체(神體)를 나타낸다. 마고 제단에서 땅으로 내려오면 봉(鳳)자가 되어 마고의 권력을 상징한다.
오리를 솟 대에 모실 때에는 오리압(鴨)자가 된다. 압(鴨)자는 갑(甲)+조(鳥)자로, 태양조(太陽鳥)인 삼족오(三足烏)와 동일시 된다. 낮에 태양계로부터 오는 정보를 수신하는 새가 되기 때문에 오리에서 까마귀로 변하는 것이다. 이 까마귀는 아메리카 쪽으로 가서 태양조로 정착하였다.오리는 마고의 발밑으로 내려가면 현조(玄鳥, (검은 봉황새, 鳳凰)가 된다. 현조가 지축(地軸)과 연결되면 현무(玄武)가 된다. 현무는 뱀을 의미하는 사(巳)와 거북을 의미하는 구(龜)가 결합한 문자이다. 현무는 북방을 지키는 신수(神獸)가 된다. 현무의 현(玄)은 우주의 빛깔이 검다는 것을 나타낸다. 옥 조각 품에 흑색을 칠한 것은 마고 인종이 천족(天族)이 되어 현무에 속하게 되었음을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6. 족표 분화(族表分化)의 원리
한 여인이 마고(혹은 마고계승자)에게 물고기나 새를 갖다 바친다. 물고기는 뱀족(風夷族, 巳族)에서 태어난 자식이 물고기 인종(魚族)이 되었다는 뜻이고, 새는 물고기인종에서 태어난 자식이 새 인종(鳥族-鳥夷)이 되었다는 뜻이다. 현조, 태양조, 오리를 상징한다. 이런 새는 솟 대에 앉을 수 있는 새들이다.여인은 마고에게 새를 바치고 자신에게도 임신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청원한다. 청원이 허락되면 여인은 남자를 택하여 임신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