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보건환경안전학과 보건교육방법론 교재 차례
제1장 보건교육방법의 이해
1-1. 보건교육방법 개념
1-2. 교수-학습 개념
1-3. 보건교육방법의 분류
1-4. 교육매체의 개념과 발전
1-5.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활용 사례
제2장 보건교육이론 1 - 건강행동이론
2-1. 보건교육의 개념
2-2. 건강행동이론
제3장 보건교육이론 2 - 교수 - 학습 이론
3-1. 교수-학습 이론 관점
3-2. 교수 이론
3-3. 교육평가
제4장 보건교육방법 1 - 보건교육방법의 유형 및 특성
4-1. 교수자 중심 보건교육방법
4-2. 학습자 중심 보건교육방법
제5장 보건교육방법 2 - 보건교육방법 선정
5-1. 보건교육방법 분류
5-2. 보건교육방법 선정기준
5-3. 보건교육방법 개발 시 고려사항
5-4. 선정기준에 따른 보건교육방법
제6장 보건교육방법 3 - ICT 활용 교육방법
6-1. 디지털 매체
6-2. ICT 활용 교육의 개념
6-3.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6-4. 스마트 러닝
6-5. 디지털 매체 및 ICT를 활용한 교육
제7장 보건교육활동과 동기유발
7-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7-2. 와이너의 귀인이론
7-3.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7-4. 동기강화상담이론
제8장 보건교육계획
8-1. 보건교육계획의 이해
8-2. 보건교육 기획모형
8-3. 보건교육 목표의 설정
8-4. 보건교육계획서 작성
제9장 보건교육매체의 활용
9-1. 보건교육매체의 이해
9-2. 보건교육매체의 종류
9-3. 보건교육매체의 선정 및 활용 - ASSURE 모형
제10장 보건교육계획안 작성의 실제
10-1. 프로그램 과정 설계
10-2. 자원 투입
10-3. 프로그램 실행과 관리
제11장 보건교육자료 개발
11-1. 교육자료의 개발 원리
11-2. 보건교육자료의 제작과정
11-3. 시각디자인
11-4. 교육자료 적합성 평가
11-5. 보건교육 자료 개발 사례 - 카드뉴스
제12장 보건교육 윤리의 필요성, 윤리원칙
12-1. 보건교육사 전문성
12-2. 보건교육의 윤리 및 원칙
12-3. 보건교육 윤리의 딜레마와 해결
제13장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활용 사례 1 - 역할극을 적용한 모바일 헬스 교육
13-1. 역할극에 적용될 모바일 헬스케어 보건교육 목적과 대상
13-2. 역할극에 적용될 상황 및 시연
13-3. 역할극 시연 후 토론 및 마무리
제14장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활용 사례 2 -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지원 교육
14-1. 중독 관련 프로그램
14-2. 스트레스 관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4-3. 자기돌봄 집단상담 프로그램
제15장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활용 사례 3 - 치매예방교육
15-1. 우리나라 치매관리 현황
15-2. 치매 관련 보건교육 프로그램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