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행한 봉사활동의 소식이 실렸네요.
- 탄소 감축하고 기후재난 대비하며 지구온난화 다각도 대처, 국제사회도 호응
미국 워싱턴 DC 위러브유회원들 서아프리카 섬나라 카보베르데에서 클린운동
경남 창원 마산조각공원에서 맘스가든 프로젝트로 연산홍 3000그루를 심다.
‘맘스가든(Mom’s Garden) 프로젝트’ 어머니가 꽃과 나무를 심으면서 가족을 위한 정원을 가꾸듯, 한 사람 한 사람이 탄소 흡수원인 나무를 심고 가꿈으로써 지구를 지키자는 취지다.
녹지는 온실가스 흡수는 물론 대기질 개선, 산사태·가뭄 방지, 생물다양성 확보, 열섬 완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올해 4월 기준 9개국에서 약 4만 그루 나무를 심어 이산화탄소 13만1132㎏ 감축 효과를 냈다. 이는 사막화 방지는 물론, 생태계 보전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한다. 2026년까지 100만 그루를 심어 이산화탄소 6만6000t을 줄이는 것이 위러브유의 목표다.
미국 보스턴 하람비공원에서 클린월드운동에 참가한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 회원들.
2008년부터 17년째 펼쳐온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에는 한국, 미국, 영국, 호주, 페루,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75개국 32만여 명이 동참했다. 도심과 산, 강, 바다 등을 2000여 회 정화하면서 생명의 보금자리 지구를 깨끗하게 만들어왔다. 2018년부터 집계한 통계를 보면 그동안 수거한 쓰레기양이 74만6000㎏에 이른다. 지난해 9월에는 유엔 주재 ‘군소도서 개발도상국 지역 간 준비회의’ 참석차 아프리카 서부 섬나라 카보베르데를 찾은 위러브유 회원들이 데보라 카티사 카르발류 대통령 영부인과 함께 감보아 해변에서 정화활동을 펼치며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기도 했다.
' 실생활 ‘클린액션 캠페인’도 지구촌 각지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참가자들은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하기, 자전거 타기, 다회용기 사용하기 등 매달 한 주제를 집중 실천하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면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뿐 아니라 위러브유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 봉사하는 44개국 437명 대학생을 환경리더로 위촉해 활동을 장려하는 등 미래 인재 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 당장 온실가스를 감축한다 해도 기후변화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 인류에게 닥칠 피해를 완화하기 위해 대비하고 적응해야 한다. 아시아·아프리카 각지에서는 지구온난화로 극심한 가뭄이 발생하고 물 부족이 심화하고 있다. 오염된 물로 인한 기생충 감염과 수인성 질병으로 고통받는 지구촌 가족에게 건강과 웃음을 되찾아주고자 위러브유는 지금까지 가나, 베냉,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등 8개국에 물펌프 31대를 지원했다.
태풍, 폭우, 폭설, 폭염, 산불 등 극한 기후현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에게 위러브유는 어머니 사랑의 손길로 복구 및 구호활동을 전개해왔다. 올해 4월에는 큰 홍수 피해를 겪은 에콰도르 에르메랄다스주 수재민들을 도왔다. 수도 시스템이 파괴돼 물 공급이 어려운 4개 도시에 1100L 용량 물탱크 190대를 기증해 피해 복구가 요원하던 40개 마을 약 2400세대에게 따뜻한 위로가 됐다.
해수면 상승과 기후재난으로 거주지를 잃은 기후난민, 극심한 가뭄이 빚은 전쟁으로 고향을 떠나야 하는 전쟁난민,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빈곤계층에게도 어머니 사랑을 전하고 있다. 기후난민국 투발루의 푸타푸티 20개 가정에 1만L 용량 물탱크 20대를 지원했고, 요르단 거주 시리아 난민 703세대에게 식료품을 전달했다. 취약계층이 용기와 희망을 갖고 피해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식료품, 난방비 등 직접적인 지원 외에도 생계 해결을 위한 가축 등 다방면의 도움을 아끼지 않고 있다.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 수준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누구나 책임이 있기에 위러브유는 정부는 물론 국제기구, 민간단체, 개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체가 상호 협력해 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복지교류 간담회’와 ‘세이브더월드 국제포럼’을 개최하고, 유엔 DPI/NGO 회의에 참석해 각계각층 전문가들과 지혜도 모은다. 그 중심에는 인류를 한 가족으로 여기는 ‘어머니 사랑’이 있다. 지구와 인류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향한 위러브유의 행보에 세계인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첫댓글 기후 위기의 시대에 환경을 위하여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는모습들 국제 위러브유 회원님들과 장길자 회장님 멋져요~ 응원합니다.
기상이변이 몸으로 느껴지는 이때야 말로 위러브유의 봉사활동이 빛을 발하는것 같습니다.
위기에 빠진 지구를 살리기위해 많은 노력을 행하고있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의 모든 활동에 박수를 보냅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봉사해오신 장길자회장님 존경합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지구를 살리는 위러브유활동 응원합니다.
저도 끝까지 함께 동참해야겠어요
우와~ 서아프리카 섬나라 카보베르데? 이름도 생소한 곳까지~! 국제위러브유(회장 장길자) 회원들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겠어요^^
저두 처음보는 나라더라구요 국제위러브유의 활동에 놀라고갑니다!
2008년부터 17년째 지구촌 이웃을 돕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많은 봉사를 해온 국제위러브유(회장장길자)에
감동입니다~!! 좋은 일에 앞장서서 타인을 돕는 일에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는 위러브유 회원님들도 멋집니다!
17년동안이나 이어온다는게 쉽지 않은데.. 진정성 봉사를 실천하시는 장길자회장님과 위러브유회원님들 응원합니다
손길이 정말 닿지 않은 곳이 없는거 같아요~
그쵸 국제위러브유의 사랑은 어디든 전파됩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위러브유만의 특별한 봉사!!
아무나 따라할수 없는 전세계에 진행하고 있는 봉사네요~
멋지다는 말밖에는 할말이 없습니다~ ㅎㅎ
진정성 있는 봉사를 실천하는 단체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단연 으뜸이라 생각해요~~ 앞으로 더욱 열시미 참여하겠습니다
지금 이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의 여러활동들을 보니 정말 놀랍습니다!
민간단체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범세계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위러브유! 정말 대단해요~~
전세계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원들이 어머니의 마음으로 활동하니 멋져요~
장길자 회장님과 회원들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지구를 위해, 지구촌 이웃을 위해 움직이는 위러브유입니다!!
기후 재난으로 기후 위기를 겪으며 몸살을 앓고 있는 전세계를 위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다양한 활동으로 지구를 변화 시켜 나가는 위러브유 회원 분들의 노력과 수고가 느껴집니다! 감동이에요~ 앞장서서 활동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b
위러브유~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