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과제 #2 박병연
고객의 실망사례
1. 상호명 : 원주추어탕
2. 위치 :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631(까치울역)
3. 사례 : 가격정책의 실패, 맛과 양의 서비스 하락
가. 기존 : 부천시 까치울역에서 내리면 원주추어탕이라고 큰간판과 건물이 있었다.(내가 가본건 7년전)
2층건물에 주차장이 있는 그곳은 점심시간에 항상 차량이 길게 줄을서 있었으며, 식사시간이
아니어도, 거의 만석이었다.(가격 7000원, 기타 통추어탕, 추어만두, 추어튀김등) , 국물의 진하기,
맛도, 양도 만족이었다.
고객층 : 부모님을 동반한, 가족, 어린이동반등 다양한 고객층으로, 매장의 회전율도 매우 우수
나. 영업이 잘되어 옆 공터에 신축2층 건물 증축
항상 영업이 잘되어 기다리고 했던 터라 증축하니, 이제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었음
하지만 가격을 8000원 인상후 그리고 국물의 진하기도 왠지 모르게 다르다는 느낌이 들때쯤
사람이 , 줄지어지는 승용차 행렬이 줄기 시작함
다. 서비스 실패(가격, 맛)
이후 18년 1월 부터 가격을 10,000원으로 2000원 인상, 국물의 양과 맛도 전같지 않음
너무 가격을 올린것, 맛이 전같지 않은점으로, 사람도 줄고, 차량도 줄고, 옆의 증축한 건물은 아에 사용을
하지 않음(나도 이때부터 잘 가지 않음)
라. 가격정책 환원(일부) : 그러자 가격을 다시 9,000원으로 조정하였음
이후 더욱 사람이 줄고, 나 또한도, 추어탕 먹으려면 다른곳으로 가기시작함..이제는 가지 않음
* 하지만 이미 고객의 절반은 떠난듯
* 해당 지점이 내가 근무하는 압구정동도 있음 : 그곳은 땅값이 비싸니 10,000원에 판매
압구정의 노인, 장년층 분들의 특히 좋아하는 식당이다.. 이곳에서는 생활수준, 임대료 시세,
품질의 유지등으로 아직도 잘되고 있으나, 본점이라고 하는 위의 곳은 품질, 가격정책 서비스의 실패로
이제는 예전의 명성을 유지하지 못하게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