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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대입부터 변화하는 요소 - 2부 대학 학생부성적의 적용 방법>
.
1. 2015교육과정의 본질적 개정 취지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성하고 선택 과목은 일반선택
과목과 진로선택 과목으로 구분되어 선택과목은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2. 대학은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와 학생,학부모들은 어떤 과목을 얼마나 이수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전 보다 높은 관심을 갖게되었고 대학이 어떻게 대입에서교과과정의 요소를 반영할지가 중요해졌다.
3. 2022학년도 대입 수시 교과중심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에서 146,924명으로 전체인원의 42.3%를 차지하는 전형유형이다.
4. 2015교육과정의 이수 교과뫄 교과목은 아래와 같다
삭제
1) 교과와 교과목의 기재 방법
.
1-고통과 일반교과는 기존처럼 등급이 표기되고 체육예술과목은 (A-B-C-D-E)로 표기
2-진로선택과목은 대학에게 석차등급을 제외하고 3등급의 성취도(A-B-C)로
제공하되 원점수,평균,이수자수,성취수준별 학생비율을 함께 제공한다
- 학교생활기록부 양식도 진로선택과목은 공통 • 일반 선택과 분리하여 예술 • 체육처럼 별도로 표기된다.
2) 대학의 학생부 반영방법
.
1-가장 큰 특정인 일부대학에서 학년별 반영비율을 설정한 지난 입시와 다르게 대부분 1.2.3학년의 반영비율이100%가 대부분이다.
3- 지난입시에서 교과반영은 게열에 따라 인문은 국수영사 자연은 국수영과의 주요교과가 적용 교과목이었지만
4- 2022학년도 수시 교과/논술전형에서 게열별 교과적용은 크게 국수영사과나 국수영사과한국사 조합과 기존의 게열별 주요교과 적용으로 대별된다.
5- 계열별 교과적용방식은 다르지만 대부분 대학은 여기에 진로선택과목이 최대 3과목은 고정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6-진로과목은 교과성적(등급)의 게산식에 포함되거나 분리하여 석차등급 또는 점수로 환산하여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진로선택 과목대학별 점수화 예시입니다. (2022학년도 대학별 전형계획안 기준)
삭제
7-진로선택 적용시 지원계열의 연계교과를 적용하는 경우와 연계교과와 상관 없이 2~3과목을 적용하고 있다
8- 아직 전형계획안에 적용방법을 발표하지 않은 대학은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명확히 발표할 것이니 3월이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9-아래는 2021학년도 수시와 2022학년도 수시 교과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을 몇개 대학을 비교한 표 입니다. 참조해 주세요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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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생부 관리 방안
.
1- 1.2학년도에는 교육과정 편성을 교과 등급이 산출되는 과목군으로 구성하지만
일부 고등학교에서는 1~2과목만 등급이 산출되는 학교가 발생 할수도 있기에 2학년에서 내신은 종결될수도 있기에 학교의 교육계획서와 자신의 교과선택을 하였던 내용을 숙지하여 등급 관리가 필요하다
2- 진로선택과목은 2-3학년에서 발생하며 최대 8과목의 진로선택을 고등학교 생활중 가능하다
3- 진로선택의 표기는 3단게의 성취도로 이루어지고 성취도별 원점수 80점 60점 40점으로 기준되기에 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클수 있고 최선을 다해 결과를 만들어야한다.
4- 계열구분시 실기할 수 있는 한국사는 대학의 전형계획을 통해 확인후 취사선택하여야한다.
5-학교에서 진급시 자신의 수강과목은 1학년2학기에 진행된다.
보통교과의 진로선택시 자신의 수시 종합전형의 지원학과 여계진로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입시 준비과정일 것이다.
6- 2015교육과정의 특징은 진로교과목의 선택에 있으며 이는 학생의 진로선택의 가장 특화된 교과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일부 학교는 2학년에서도 진로과목이 배정되어 있지만 대부분 3학년 교육과정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3학년에서는 교과의 등급 경쟁보다 수능 준비 기간으로 학업의 역량을 집중시키려는 의도와 방침에 따른 결과입니다.
7-생기부의 기재 내용이 현재 예비고1.2.3학년 모두 생기부구성 6번교과학습발달상황의 교과세부특기사항은 여전히 기재되고 제출되는 항목이다.
.
4) 대입에서의 학생부 교과성적의 역활과 용도
.
1-학생부교과전형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수시 논술전형과 정시의 일부대학에서의 학생부 성적 산출 근거이다.
2-수시 기준 5학기 학생부 성적이 산출되는 과정은 10번의 학교시험을 통해 1학년 2개학기, 2학년 2개학기, 3학년 1학기까지가 성적이다.
3-자신이 성취한 학생부의 성적이 수시에서는 특히 대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역활이 상태적으로 높다.
.
5) 기타
.
1-이처럼 학생부의 대학별계산방법이 다른점을 감안하면 예비고3학년은 반드시 2022학년도 전형계획안이나 3월이후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지원대학의 학생부계산식을 참조하여 자신의 과목별 유별리를 파악하여 남은 3학년1학기 성적을 취득하여야한다.
2-2021학년도의 대학별 수시 입시결과는 올해 2022학년도에는 참조하기 어려워 질것이며 세로운 기준표가 생기는 2023학년도 대입 대상자(예비고2)는 기준점이 생길것이다.
3-예비고1.2학년 학생들도 선택과 진로과목에 지금부터는 신중을 기해 자신만의 교육과정표를 확립하여야한다.
.
내일은 변화된 생기부의 작성과 기재방법에 대한 내용 업 로드해 드리겠습니다..
1. 2015교육과정의 본질적 개정 취지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성하고 선택 과목은 일반선택
과목과 진로선택 과목으로 구분되어 선택과목은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2. 대학은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와 학생,학부모들은 어떤 과목을 얼마나 이수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전 보다 높은 관심을 갖게되었고 대학이 어떻게 대입에서교과과정의 요소를 반영할지가 중요해졌다.
3. 2022학년도 대입 수시 교과중심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에서 146,924명으로 전체인원의 42.3%를 차지하는 전형유형이다.
4. 2015교육과정의 이수 교과뫄 교과목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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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와 교과목의 기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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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통과 일반교과는 기존처럼 등급이 표기되고 체육예술과목은 (A-B-C-D-E)로 표기
2-진로선택과목은 대학에게 석차등급을 제외하고 3등급의 성취도(A-B-C)로
제공하되 원점수,평균,이수자수,성취수준별 학생비율을 함께 제공한다
- 학교생활기록부 양식도 진로선택과목은 공통 • 일반 선택과 분리하여 예술 • 체육처럼 별도로 표기된다.
2) 대학의 학생부 반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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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가장 큰 특정인 일부대학에서 학년별 반영비율을 설정한 지난 입시와 다르게 대부분 1.2.3학년의 반영비율이100%가 대부분이다.
3- 지난입시에서 교과반영은 게열에 따라 인문은 국수영사 자연은 국수영과의 주요교과가 적용 교과목이었지만
4- 2022학년도 수시 교과/논술전형에서 게열별 교과적용은 크게 국수영사과나 국수영사과한국사 조합과 기존의 게열별 주요교과 적용으로 대별된다.
5- 계열별 교과적용방식은 다르지만 대부분 대학은 여기에 진로선택과목이 최대 3과목은 고정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6-진로과목은 교과성적(등급)의 게산식에 포함되거나 분리하여 석차등급 또는 점수로 환산하여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진로선택 과목대학별 점수화 예시입니다. (2022학년도 대학별 전형계획안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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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진로선택 적용시 지원계열의 연계교과를 적용하는 경우와 연계교과와 상관 없이 2~3과목을 적용하고 있다
8- 아직 전형계획안에 적용방법을 발표하지 않은 대학은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명확히 발표할 것이니 3월이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9-아래는 2021학년도 수시와 2022학년도 수시 교과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을 몇개 대학을 비교한 표 입니다.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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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생부 관리 방안
.
1- 1.2학년도에는 교육과정 편성을 교과 등급이 산출되는 과목군으로 구성하지만
일부 고등학교에서는 1~2과목만 등급이 산출되는 학교가 발생 할수도 있기에 2학년에서 내신은 종결될수도 있기에 학교의 교육계획서와 자신의 교과선택을 하였던 내용을 숙지하여 등급 관리가 필요하다
2- 진로선택과목은 2-3학년에서 발생하며 최대 8과목의 진로선택을 고등학교 생활중 가능하다
3- 진로선택의 표기는 3단게의 성취도로 이루어지고 성취도별 원점수 80점 60점 40점으로 기준되기에 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클수 있고 최선을 다해 결과를 만들어야한다.
4- 계열구분시 실기할 수 있는 한국사는 대학의 전형계획을 통해 확인후 취사선택하여야한다.
5-학교에서 진급시 자신의 수강과목은 1학년2학기에 진행된다.
보통교과의 진로선택시 자신의 수시 종합전형의 지원학과 여계진로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입시 준비과정일 것이다.
6- 2015교육과정의 특징은 진로교과목의 선택에 있으며 이는 학생의 진로선택의 가장 특화된 교과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일부 학교는 2학년에서도 진로과목이 배정되어 있지만 대부분 3학년 교육과정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3학년에서는 교과의 등급 경쟁보다 수능 준비 기간으로 학업의 역량을 집중시키려는 의도와 방침에 따른 결과입니다.
7-생기부의 기재 내용이 현재 예비고1.2.3학년 모두 생기부구성 6번교과학습발달상황의 교과세부특기사항은 여전히 기재되고 제출되는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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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입에서의 학생부 교과성적의 역활과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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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생부교과전형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수시 논술전형과 정시의 일부대학에서의 학생부 성적 산출 근거이다.
2-수시 기준 5학기 학생부 성적이 산출되는 과정은 10번의 학교시험을 통해 1학년 2개학기, 2학년 2개학기, 3학년 1학기까지가 성적이다.
3-자신이 성취한 학생부의 성적이 수시에서는 특히 대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역활이 상태적으로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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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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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처럼 학생부의 대학별계산방법이 다른점을 감안하면 예비고3학년은 반드시 2022학년도 전형계획안이나 3월이후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지원대학의 학생부계산식을 참조하여 자신의 과목별 유별리를 파악하여 남은 3학년1학기 성적을 취득하여야한다.
2-2021학년도의 대학별 수시 입시결과는 올해 2022학년도에는 참조하기 어려워 질것이며 세로운 기준표가 생기는 2023학년도 대입 대상자(예비고2)는 기준점이 생길것이다.
3-예비고1.2학년 학생들도 선택과 진로과목에 지금부터는 신중을 기해 자신만의 교육과정표를 확립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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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은 변화된 생기부의 작성과 기재방법에 대한 내용 업 로드해 드리겠습니다.1. 2015교육과정의 본질적 개정 취지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성하고 선택 과목은 일반선택
과목과 진로선택 과목으로 구분되어 선택과목은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2. 대학은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와 학생,학부모들은 어떤 과목을 얼마나 이수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전 보다 높은 관심을 갖게되었고 대학이 어떻게 대입에서교과과정의 요소를 반영할지가 중요해졌다.
3. 2022학년도 대입 수시 교과중심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에서 146,924명으로 전체인원의 42.3%를 차지하는 전형유형이다.
4. 2015교육과정의 이수 교과뫄 교과목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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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통과 일반교과는 기존처럼 등급이 표기되고 체육예술과목은 (A-B-C-D-E)로 표기
2-진로선택과목은 대학에게 석차등급을 제외하고 3등급의 성취도(A-B-C)로
제공하되 원점수,평균,이수자수,성취수준별 학생비율을 함께 제공한다
- 학교생활기록부 양식도 진로선택과목은 공통 • 일반 선택과 분리하여 예술 • 체육처럼 별도로 표기된다.
2) 대학의 학생부 반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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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가장 큰 특정인 일부대학에서 학년별 반영비율을 설정한 지난 입시와 다르게 대부분 1.2.3학년의 반영비율이100%가 대부분이다.
3- 지난입시에서 교과반영은 게열에 따라 인문은 국수영사 자연은 국수영과의 주요교과가 적용 교과목이었지만
4- 2022학년도 수시 교과/논술전형에서 게열별 교과적용은 크게 국수영사과나 국수영사과한국사 조합과 기존의 게열별 주요교과 적용으로 대별된다.
5- 계열별 교과적용방식은 다르지만 대부분 대학은 여기에 진로선택과목이 최대 3과목은 고정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6-진로과목은 교과성적(등급)의 게산식에 포함되거나 분리하여 석차등급 또는 점수로 환산하여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진로선택 과목대학별 점수화 예시입니다. (2022학년도 대학별 전형계획안 기준)
삭제
7-진로선택 적용시 지원계열의 연계교과를 적용하는 경우와 연계교과와 상관 없이 2~3과목을 적용하고 있다
8- 아직 전형계획안에 적용방법을 발표하지 않은 대학은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명확히 발표할 것이니 3월이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9-아래는 2021학년도 수시와 2022학년도 수시 교과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을 몇개 대학을 비교한 표 입니다.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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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생부 관리 방안
.
1- 1.2학년도에는 교육과정 편성을 교과 등급이 산출되는 과목군으로 구성하지만
일부 고등학교에서는 1~2과목만 등급이 산출되는 학교가 발생 할수도 있기에 2학년에서 내신은 종결될수도 있기에 학교의 교육계획서와 자신의 교과선택을 하였던 내용을 숙지하여 등급 관리가 필요하다
2- 진로선택과목은 2-3학년에서 발생하며 최대 8과목의 진로선택을 고등학교 생활중 가능하다
3- 진로선택의 표기는 3단게의 성취도로 이루어지고 성취도별 원점수 80점 60점 40점으로 기준되기에 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클수 있고 최선을 다해 결과를 만들어야한다.
4- 계열구분시 실기할 수 있는 한국사는 대학의 전형계획을 통해 확인후 취사선택하여야한다.
5-학교에서 진급시 자신의 수강과목은 1학년2학기에 진행된다.
보통교과의 진로선택시 자신의 수시 종합전형의 지원학과 여계진로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입시 준비과정일 것이다.
6- 2015교육과정의 특징은 진로교과목의 선택에 있으며 이는 학생의 진로선택의 가장 특화된 교과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일부 학교는 2학년에서도 진로과목이 배정되어 있지만 대부분 3학년 교육과정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3학년에서는 교과의 등급 경쟁보다 수능 준비 기간으로 학업의 역량을 집중시키려는 의도와 방침에 따른 결과입니다.
7-생기부의 기재 내용이 현재 예비고1.2.3학년 모두 생기부구성 6번교과학습발달상황의 교과세부특기사항은 여전히 기재되고 제출되는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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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입에서의 학생부 교과성적의 역활과 용도
.
1-학생부교과전형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수시 논술전형과 정시의 일부대학에서의 학생부 성적 산출 근거이다.
2-수시 기준 5학기 학생부 성적이 산출되는 과정은 10번의 학교시험을 통해 1학년 2개학기, 2학년 2개학기, 3학년 1학기까지가 성적이다.
3-자신이 성취한 학생부의 성적이 수시에서는 특히 대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역활이 상태적으로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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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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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21학년도의 대학별 수시 입시결과는 올해 2022학년도에는 참조하기 어려워 질것이며 세로운 기준표가 생기는 2023학년도 대입 대상자(예비고2)는 기준점이 생길것이다.
3-예비고1.2학년 학생들도 선택과 진로과목에 지금부터는 신중을 기해 자신만의 교육과정표를 확립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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