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桂圓)
복건성(福建省) 포전(莆田)은 고대로 부터 선기(仙氣)가 서려있는 고장으로 소문이 나 있다. 울창한 푸른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는 산 봉우리에서 하얀 뭉게 구름이 피어 오르는 아름다운 도시이다.
포전(莆田) 사람들은 용안(龍眼)을 ”안침무우약(安枕無憂藥)” 이라고 칭한다.
다시 말하면 ”용안은 근심 걱정없이 편안하게 잠을 이루게 해주는 약이다.” 는 뜻이다.
다음은 용안에 관한 전설이다.
“이전유일조악용흥풍작랑(以前有一條惡龍興風作浪), 일명규계원적소년(一名叫桂圓的少年), 파타살사료(把它殺死了), 환파용적쌍안알료출래(還把龍的雙眼挖了出來), 단유어저조용태흉맹(但由於這條龍太兇猛), 소년야장열희생료(少年也壯烈犧牲了). 기후(其後), 재용사적지방(在龍死的地方), 흔교합지장료일고수(很巧合地長了一棵樹), 수상적과실핵상용적안정일양(樹上的果實核像龍的眼睛一樣), 어시거민취파나과실규주계원(於是居民就把那果實叫做桂圓).”
다시 말하면 ”옛날에 포전(莆田) 일대에 악룡이 살고 있었는데 강풍을 일으켜 파도를 일게 하여 주민들에게 해를 입혔다. 계원이라고 불리는 소년이 악룡의 두 눈을 후벼내어 악용을 죽여 버렸으나 악용은 워낙 흉맹하였기 때문에 계원도 장열하게 죽고 말았다.
악용(惡龍)이 죽은 바로 그 자리에서 큰 나무 한 그루가 자라나더니 키가 10m 나 되었으며 열매를 맺었다. 그런데 열매의 모양이 악용의 두 눈과 똑같이 생겼다. 그래서 동네 사람들은 이 과실의 이름을 용안(龍眼)이라고 명명하였다. 그리고 악용을 죽여 주민들을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 영웅적인 계원 소년의 이름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 과실의 이름을 계원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는 뜻이다.
계원(桂圓)은 포전(莆田)의 3 대 명과(名果)로 들어 간다. 포전(莆田)의 산에 올라가 보면 용안수(龍眼樹)가 널리 퍼져 있다.
고대 포전(莆田) 사람들은 용안(龍眼)을 “여지노(荔枝奴)” 라고 불렀다. 다시 말하면 ”용안은 여지(荔枝)의 종이다.” 는 뜻이다.
복건성(福建省) 고대 지방지(地方誌)의 하나인 팔민통지(八闽通志)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용안수사여지(龍眼樹似荔枝), 엽미소이피황갈색(葉微小而皮黃褐色),
여지재과(荔枝才過), 용안즉숙(龍眼卽熟), 고왈여지노(故曰荔枝奴).”
다시 말하면 ”용안수는 여지 나무와 똑 같이 무환자과 식물로써 비슷하다. 잎사귀는 여지의 잎사귀 보다 작고 겉은 황갈색이다. 여지를 따 먹고 나면 그제서야 비로소 용안이 익어 따먹을 수 있다. 그래서 여지의 종이란 이름을 얻었다.” 는 뜻이다.
용안(龍眼)의 입약 부분은 과일의 살(肉)이다. 그래서 원육(圓肉)이란 별명도 갖고 있다. 신선한 용안육(龍眼肉)을 불에 쪼여 말리거나 햇볕에 쪼여 말린 후 약용한다.
계원(桂圓)의 성미(性味)는 감(甘), 온(溫)이고 건비양심(健脾養心), 양혈영신(養血寧神)과 조경보혈(調經補血) 작용이 있으므로 혈허형(血虛型) 불면증에 적합한 약재이다.
두훈 증상과 얼굴색이 창백한 사람으로써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또 심비허(心脾虛)와 기혈 부족으로 인한 건망증과 불면증과 심계(心悸)의 치료에도 적합하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보면 ”자익이용안위양(滋益以龍眼爲良)”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자익해 주는데는 용안이 제일이다.” 는 뜻이다.
계원(桂圓)은 자보비위(滋補脾胃)해 주는 식료에 사용된다.
예를 들면 용안육과 찹쌀로 죽을 끓여 먹으면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건비양위(健脾養胃) 작용도 해준다.
또 용안육과 밤을 함께 끓여 먹으면 보신건비(補腎健脾) 작용이 있다.
또 신선한 용안육과 대추와 핵도(核桃)와 꿀과 사과 등을 섞어 끓여 먹어도 잠을 잘 잘수 있다.
또 해바라기씨는 안신(安神) 작용이 있어 잠자기 전에 해바라기씨를 까 먹고 자면 잠을 잘 자게해 주며 좁쌀 죽을 끓여 저녁밥 대신 먹고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