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청의 교사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으로
양천구 신월동 신원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10월 23일 오후 3시부터 4시 반까지 학생들과 공감과 소통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 강의 자료 PPT 를 점검하고
* 긍정심리학 연수 - 언품을 유지하라
말씀 언(言) - 내 입 위에 막대기가 4개 있습니다. 내 입을 열기 전에 4 번을 생각하여 학생들(자녀)에게 말을 건네야 합니다.
* 학생들의 잘못하는 행동에 '왜 - why'라는 물음보다 '무엇 - what' 으로 물어 보세요.
지각한 학생에게
"왜 늦게와!!!" 보다는 "오늘 무슨 일이 있었니?"
과제를 해 오지 않은 학생에게는
"왜 숙제를 하지 않았지?" 보다는 "어제 집에 무슨일이 있었구나?"
졸고 있는 학생에게는
"왜 수업시간에 잠만 자니?" 보다는 "어제 집에 무슨 모임이 있었구나!!!"
* "한 번더 떠들면 엄마에게 전화할꺼야" 의 위협적인 말은 삼가해야 합니다.
* 학생들에게 하는 질문은 답이 하나인 문제를 피하고 답이 여러 개인 문항을 선생님들이 개발하여 수평적 사고 훈련을
수업시간에 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얼음이 녹으면 어떻게 되나요?
2. ( ) + ( ) = 9 의 빈 칸을 채워 보세요
신원초 선생님들께 초등학생을 위한 수평적 사고 100문항을 소개하고 파일로 드릴께요.
* 강의 내용 중 장애인 이해교육과 봉사활동을 소개하고 - 선생님과 함께, 부모님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이 학생들의 인셩 변화가 오며, 칭찬하고 감사하는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실습을 합니다.
* 좋아하는 과일을 선택하여 과일과 나의 이야기를 발표합니다.
*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발표로
강의, 칭찬 하기 실습, 집단 상담 기법 실습, 마술을 배우는 등
보람있는 역량 강화 연수를 마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심정사 법우님들이 자녀와 공감과 소통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문자 주세요.
전화 : 010-7720-4774 최영근 선생님
첫댓글 선생님!
잘보고 갑니다.
선생님의 강의 글을 보고
저도 아이들과 대화나눌때
생각하고 실천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꼭 아이들이라기보다는 직원들과의 대화에도 적용하면좋은 대화법인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존경합니다.
아미타불.....
선생님 감사합니다
깊이 새겨서
실천 하겠습니다
나모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
감사합니다.
저도 아이들과의 수업에서
긍정의 대화법 활용해보겠습니다.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 🙏🙏🙏
선생님 감사합니다
늘 존경합니다
아미타불()
선생님 감사합니다
저도 아들에게 긍정대화법을
실천해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아미타불
선생님 ~
감사드립니다.
너무 좋습니다.
멋지십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선생님 의
부드러우시면서도 순수하시면서도 자상하신 선생님의 강의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