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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분말도료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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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연수(상하이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32089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분말도료 생산량은 전년대비 10.3% 증가한 125만 톤에 달함. - 분말도료 생산량은 전체 도료 생산량의 10%를 차지함. - 최근 10년 중국 분말도료 시장은 연간 평균 13.8%의 속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분말도료는 용제를 함유하지 않은 100% 고체분말 도료이며 오염이 없어 회수 가능한 친환경 도료임. -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며 작업 강도를 작게 하여 페인트 기계화정도가 높은 장점이 있음.
최근 3년간 중국 분말도료 생산량 및 성장률 (단위 : 만 톤, %)
자료원 : 根據慧聰網《中國粉末塗料行業2013年度報告》
□ 시장전망
○ 분말 도료는 효율이 높으며 친환경적인 특성이 있어 점진적으로 전통 용제형 도료를 대체하고 있음. - 2013년 기준 중국에서 분말 도료 소비 비율은 전체 도료시장의 10%내외이나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는 이 비율이 25%, 28%로 중국에서 잠재력이 높음.
○ 최근 10년 분말도료시장의 발전상, 중국 향후 산업발전 추세 및 중국에서 친환경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중국 분말 도료 시장은 10~15% 성장률 유지할 전망임. - 중국 경제의 발전으로 자동차산업, 건자재산업, 인프라공정산업도 빠르게 발전하면서 분말도료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중국에서 분말 도료 최초 수요처는 가전업체로 초기 가전용 분말 도료는 전체 분말 도료시장의 80%를 차지했음.
○ 최근 도로, 철도, 부동산, 조선업이 발전하고 서부의 가스를 동쪽으로 운송하고 있으며 올림픽, 엑스포 등 중대한 프로젝트의 추진으로 분말 도료의 수요가 증가함. - 중국은 금속도색, 파이프 및 방부도색 및 선박자동차분야에서 분말 도료가 해외보다 발전 잠재력이 큼.
2013년 중국 분말도료 소비구조
자료원 : 廣發證券,CVM整理
□ 수입동향
○ 중국의 분말도료 수입은 2013년 기준 전년대비 2.16% 증가한 2억 3,600만 달러에 달함. -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 한국, 독일, 대만, 미국이며 이중 일본이 시장의 1/3을 차지함. - 그러나 최근 3년 일본의 수입 비율이 점차 축소되며 기타 한국, 독일, 대만의 수입비율이 확대되는 추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분말도료 주요 수입국 현황 HSCode 3208909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 KI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분말 도료 관련 특별한 인증사항이 없으며 특정산업 경우 인증이 필요 - 선박에 사용되는 방부도료 경우 중국선급사(CCS)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일부 기업은 ISO 20340-2009를 취득이 필요
□ 관세율
○ 분말 도료의 HS CODE는 3208909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10% 수입관세와 17% 증치세가 부과
○ 분말도료 통관시 수입화물통관서 필요 - 이에 필요한 서류는 한국 기업과 중국 대리상간의 계약서, 한국 측이 제공한 수입위탁서, 수출입 화장품 상표심사증서, 성분표, 검사신고위탁서, 세관신고서, 영수증, BL ,제품관련 상황설명서 등이 있음. - 상품검사검역국은 제출된 자료를 검토하여 자료에 이상이 없을 경우 수입화물통관서를 발급하며 제품이 수입된 후 다시 검사함. - 상품검사검역국 통관서 발급은 약 3일에서 1주일 소요되며 신청비용은 수입총액에 따라 산출되며 일반적으로 수입총액의 1% 미만임. - 통관 후 재검사가 진행되는데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며 1~2일 소요됨.
□ 주요 유통채널
○ 분말 도료 수요처는 기업이나 공정건설업체로 맞춤형 제품 공급을 하는 경우가 많아 생산업체로부터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주를 이룸. - 중국 현지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을 내세워 최종 소비자를 유치함.
○ 수입 브랜드 제품은 주로 중국 내 영향력 있는 대리상이나 지역 소매상을 통해 유통됨. - 대리상은 중국 내 판매, 보급 및 광고를 담당하며 광둥성, 절강성, 상하이 지역에 집중적으로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중국 분말도료 시장에서 중고가 시장은 듈럭스(Dulux), 듀폰, 니폰 페인트 등 외자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함. - 특히 자동차용 도료 및 방부도료 분야는 외자기업이 절대적 우위로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현지 브랜드 제품은 중저가 시장에서 우위를 보이며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함.
2013년 중국 분말도료 주요생산기업
자료원:中國化工學會塗料塗裝專業委員會
○ 중국 분말도료 생산기업은 주로 연해지역에 분포되었으며 46.1% 기업이 장강삼각주지역에 집중됨. - 이외 주강삼각주지역에 27.8%, 환버하이지역이 18.5%가 집중됨. -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환버하이지역의 분말도료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93.4%를 차지함. 자료출처: CV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분말도료에 대한 인지도는 일반적임. - 외자 브랜드 중 미국, 일본, 유럽 등 브랜드가 인지도 높음
○ 한국 브랜드 중 KCC(금강고려화학) 제품이 중국에서 일정한 인지도가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분말 도료는 산업용품으로 바이어가 비교적 집중됨. - 분말 도료는 기술 함량이 높은 제품이며 기업이 주요 수요처로 브랜드에 대한 주목도가 높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으로 경쟁력 높이기 위해서는 현지 법인 설립이 필요 - 중국 현지 기업과 합자 혹은 독자 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외국브랜드가 많으며 Akzo Nobel, du pont group 등이 있음.
○ 분말도료 제품 수출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려면 유력 대리상을 발굴하는 것이 효과적 - 대부분의 현지브랜드는 직판 방식으로 최종 고객과 일정한 파트너쉽이 형성되어 새로운 수입 제품 경우는 현지에서 판매망이 좋은 경소상이나 대리상과의 협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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