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카게야마
https://www.youtube.com/watch?v=nLNdo7-t-F4&t=79s
1년째 수도가 끊긴 집에서 살고 있다는 성희씨(제보자)
아파트 입주자 대표가 수도를 끊었다고 한다.
수도 계량기함이 자물쇠로 봉인되어 있고 실제로 물이 한 방울도 안 나와서
물을 구매하거나 인근 지인의 가게에서 카트를 이용해 물통에 담아와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확인을 위해 입주자 대표를 만나보았는데, 입주자 대표도 할 말이 있어 보이는 듯하다.
입주자 대표 : 전용 부문 관리비만 납부하고(수도세,난방비 등...) 공용 부분 관리비를 납부하지 않았다. 관리비 내용증명을 세 번 보내고 단수를 하겠다고 말했는데도 4개월 이상 체납했기 때문에 아파트 관리 규약에 있는 내용에 의해서 단수했다.
성희씨는 왜 관리비를 납부하지 않은걸까?
관리비 총무였던 성희씨
관리비 통장의 금액이 자꾸 안 맞아서 확인해 보게 되었는데...
잡수익, 선수관리비, 아파트 관리비 총 3개의 각각 관리하는 통장 잔액을 하나의 개인 통장으로 이체 시켰다는 입주자 대표와 감사.
성희씨는 선수관리비는 절대로 건들 수 없는 돈인데 왜 인출하느냐고 따지며 싸움이 붙었다고 한다.
입주자 대표 : 장기수선충당금은 입주민의 2/3 이상이 동의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선수관리비는 아파트 관리비가 부족할 경우 미납금 대비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관리비를 내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관리비가 부족한 일이 많아 원활한 관리를 위해 한 통장에 옮겨서 사용했을 뿐이다.
아파트 관리비에서 횡령할 수 있는 돈이 많아야 700만원. 700만원 횡령하고 구속될 일 있냐며 의심받는 게 억울하다는 입장의 입주자 대표.
9가지 혐의로 입주자 대표를 고소한 성희씨
입주자 대표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그리고 현관에 오물 테러를 당한 입주자 대표(자장면과 된장을 섞어서 현관과 도어락에 바름)
심증은 있으나 물증이 없어서, 이날 이후 현관에 방범 카메라를 설치했다.
아파트 주민들의 생각을 들어보기로 한 제작진
주민1 : 저한테 물어보는 건 아닌 거 같아요. 전 잘 몰라요.
주민2 : 입주자 대표가 하는 일을 사사건건 소리 지르면서 반대하는 사람이에요. 고소를 즐기는 사람이죠. 항상 고소를 해요.
주민3: 황당하죠. 관리비를 낼 수 있는데 계속 안내니까... 한 집이라도 돈을 안 내면 이 아파트는 관리비가 없거든요.
관할 구청을 찾아간 성희씨
아파트 안에서 관리하는 규약에 행정 기관이 개입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한다.
그리고
분쟁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찾아온 변호사에게 또 하나의 의혹을 제기하는 성희씨.
아파트에서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선수관리비 명분으로 일일 3만원을 요구했다는 입주자 대표
아파트 관리 규약에 없는 내용이지만, 한 달 공사비로 93만원을 납부했던 성희씨
하지만 입주민들의 반발로 공사가 길어지자 입주자 대표가 500만원을 요구했다고 한다.
입주자 대표 : 관리 규약을 개정했는데 이 부분은 누락이 되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주민들은 다 냈고 나도 냈다. (주민들의 입금 기록을 보여줌)
성희씨의 인테리어 공사 때문에 아파트 입주민들의 불만과 피해가 컸으며 법적 공방까지 오갔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입주민들의 불만이 억울하다는 성희씨
아래층 주민(입주민 대표회의 감사)의 내력벽 불법 철거 때문에 바닥이 갈라져 공사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 성희씨
구청에 민원을 넣어 아래층 주민은 내력벽 원상 복구 시정명령을 받았고,
그 후부터 성희씨에 대한 나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고 한다.
인테리어 공사가 길어진 것도 주민들에게 미운 털이 박혀서라는 것.
그러나 제작진이 아래층 주민을 만나보자 아래층 주민도 억울하다고 한다.
성희씨의 집에서 인테리어 공사를 하자, 천장에서 물이 새기 시작했다는 아래층 주민
하지만 끝내 성희씨가 수리를 해주지 않고 아직까지도 합의가 되지 않아
제대로 손을 쓰지 못하고 천장 구조를 드러내놓고 방치한 채 살고 있다고 한다.
성희씨는 내력벽 때문에 공사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제작진의 말에
아래층 주민(입주민 대표회의 감사) : 불법인 줄 모르고 철거했지만, 시정명령 이후 안전하게 복구를 했다. 걔는 모든 것이 내력벽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걔는 자다가도 내력벽 내력벽 하는 애다. 그리고 내가 돈을 주고 산 기술진들이 내력벽으로 인해서 물이 새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기술진이나 변호사는 소송하면 100퍼센트 승소한다고 했다.
풀리지 않는 갈등, 방법은 없는걸까?
외부 감사를 제안하는 제작진
입주자 대표 : 저는 감사 계속 하자고 했어요. 언제라도 감사를 응해줄 수 있으나, 관리비도 안 내면서 감사를 하자고 해요? 그건 싫어요.
입주민들도 관리비를 내지 않는 성희씨에게 불만이 있는 듯하다.
주민1 : 관리비 문제 때문에 회의도 했고 권고도 하고 종용도 했는데, 받아들이지 않았고 한 세대 때문에 여러 세대가 피해를 보는 일이 발생해요.
주민2 : 우리는 세대수가 적고 아파트도 오래돼서 여기저기 고장이 잘 나는데 지금 보수공사를 못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그 여자가 관리비를 안 내니까요.
주민3 : 관리비 낼 때까지는 단수를 해야죠. 관리비 받을 때까지는요. 공동생활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거 하기 싫으면 단독주택으로 이사 가야죠.
입주자 대표 : 아파트 관리 규약에 이의를 제기하기 전에 주민으로서 의무는 관리비를 내는 것이다. 관리비 350만원 내면 단수도 풀어줄 것이다.
하지만 성희씨는 관리비를 내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관리비 통장의 진실을 다투고 있는 문제기 때문에, 진실이 밝혀지고 입주자 대표와 임원들이 인정하고 주민들에게 사과를 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한다.
입주민들과 성희씨의 대화의 자리를 마련한 제작진
하지만 성희씨가 오자(제일 오른쪽) 입주민들은 대화를 거부하며 자리를 뜬다.
유튜브 댓글은 대부분 입주자 대표랑 감사가 편먹고 비리 저지른 게 맞을 거라는 반응
2018년 방송이던데 어떻게 되었나 궁금하네...
첫댓글 아니 주민들이 더 이해 안되네
비리가 있는 것 같다고 하면
그걸 중점으로 봐야지
왜 자꾸 관리비에 집착해
비리 문제가 해결되면
관리비도 알아서 낼텐데..
그나저나 성희씨 저 분 대쪽같다
횡령 정황이 분명한데 무혐의가 뜨네 복구시켜놔서 그런가?
헐 감사좀 해주지... 궁금한데
뭐 저 한집 관리비 안낸다고 운영이 안되는 아파트면 없어져야짘ㅋㅋㅋㅋ
좀 제대로 완벽한 제 3자가 조사한거 보고 싶긴하다...
미친거아니야??
뭔개소리야..저것도 횡령아닌가 ㅋㅋ
엄마가 총무맡앗는데 이쪼꼬만 건물에서도 횡령존나하고 이전 총무들 돈않내고 ㅅㅂ 쓰레기대잔치임 지금 걍 반쯤 포기함
저거랑 똑같은 플로우였음 의문품고 장부공개에 투명하게하자하는 엄마 쌈닭취급함ㅋ나머지 주민들은 방관충이고 ㅋㅋ
생각하니 또빡치네 ㅋㅋㅋ
성희씨가 더 믿음이 가는데.....
아니 근데 비리가 있는 것 같으면 주민들도 성희씨 편을 들어야 자기들한테도 좋은거 아녀?
난 아파트 안 살아서 모르지만 저걸로 문제 많이 생기더라..ㅜ
공금을 왜 개인계좌로 넣어 그리고 횡령 해봤자 700만원이라니 그럼 700횡령은 횡령아니냐..? 외부감사하자니까 또 왜 관리비 타령만 하다 도망감?
와 근데 계속 버티는게 대단하다….강단있네
공금에서 얼마를 빼던 개인통장으로 넣으면 횡령인데 뭔 개소리야... 진짜 개빡치겠다...
일단 관리비를 안내야 정당히 싸울수 있다는게 본인의 잘못된 믿음 같음
물은 쓰고 살아야지
돈 내고 외부감사를 받는게 최선일듯
그리고 아랫집(감사)는 무슨생각으로 내력벽 철거를 했지?
저기 누수는 내력벽 철거때문일거같은데
나만 이상한게 아니었군.. 공금을 개인계좌로 이체한게 세상 이상한데? 남든 모자라든 공금 계좌 안에서 해결해야지 왜 개인계좌로 옮겨? 그리고 걔는 자다가도 내력벽할애에요 이말듣고 뭐야 불법철거한게 아닌가? 했는데 불법철거 했어요 근데 복구했어요(응..?) 그냥 성희씨 이사가시고 주민들은 걍 횡령당하면서 살라해..
주민들 인성뭐야,,, 내력벽철거 불법인디 하중견디는 벽이라고 나오는데 철거 무단으로 해놓고 큰소리??
성희씨가믿음가는데..?
규정에없는데 뭔데 공사비용 내라하고
구청에서 원상복구하라했는데 왜 반발해
주민들 답닥핟다 뭔 논리에맞는 얘기를 하는게없노진짴ㅋㅋ
ㅎㅎ… 누가봐도 비리가 있어보임 주어없음
700은 돈 아닌가요? 그럼 저 주세요..
ㅋㅋㅋ백퍼 비리있음 진짜 사람들 못됐다
앗 관리비안낸거생각남,, 진짜 성희님화이팅
성희님이 맞는거 같은데ㅜㅜ
한명이 관리비 안내서 공사 못한다는게 말이야???
주민들은 귀찮아서 이 상황을 알고도 모른척 회피하고싶은 걸까
나도 아파트 동대표가 의심가긴 하는데 재판을 이긴 상태여서ㅠㅜ 애매하다
인테리어 하면 500만원을 내라는게 무슨 소리야……? 미쳤네